신데렐라콤플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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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신데렐라 신드롬
2. 신데렐라를 꿈꾸는 여성들

Ⅱ. 왜 신데렐라를 꿈꾸는가?-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이론적 배경
1. 구원을 받고자 하는 여성들의 소망
2. 스트레스로부터의 도피
3. 이중적인 감정의 굴레 - 여성다움의 위기
4. 신데렐라 콤플렉스

Ⅲ. 신데렐라 콤플렉스에 숨겨진 배경
1. 가부장제 - 성별문화의 고착
2. 소비자본주의사회 - 소비적 인간의 재생산과 성의 상품화

Ⅳ. TV 드라마의 신데렐라 - <파리의연인(SBS,2004)을 중심으로
1. 불변하는 신데렐라의 조건
2. 신데렐라의 현대적 모습
3. 사랑으로 포장된 불평등한 계급관계

Ⅴ. 신데렐라 콤플렉스 현상
1. 위기의 신데렐라들
2. 미인대회를 통해본 신데렐라 콤플렉스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터 파급되는 문화적 공해와 불이익을 감수해야 한다.
Ⅵ. 결 론
신데렐라 스토리가 인기 있는 것은 여성에게는 젠더적 불평등한 현실을 잊게 해주는 판타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남성에게는 경제적 공급자로서 여성의 복종을 얻을 수 있다는 약속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데렐라 스토리에는 남성과 여성의 이중적인 욕망이 뒤얽혀 있다. 이와 같은 남성 욕망과 여성 욕망의 이중주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유지하고 극대화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성은 일종의 교환 기호다. 여성들은 자신의 외모, 순종적 마음씨를 신분 상승, 경제력, 남성의 보호와 교환한다. 언뜻 보기에 이와 같은 교환에서 더 이익을 얻는 사람들은 신데렐라인 여성들처럼 보인다. 그러나 신데렐라의 사회적 재생산은 남성에게 여성을 종속시키고 가부장적 질서를 공고히 하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남성의 욕망에 봉사하고 있다. 신데렐라의 행진이 지속되어서는 안 되는 이유는 신데렐라 콤플렉스가 여성이 지닌 잠재적 발전 가능성을 사장시키고 남성에 의한 여성의 종속을 영구화하기 때문이다.
한편, 신데렐라가 되기를 꿈꾸는 여성은 자신이 무엇을 잃는지 분명히 따져 보아야 할 것이다. 자신의 주체성과 물질적 풍요를 교환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여기는 수많은 신데렐라들은 주체성이 결여된 경제적 신분 상승이 주는 공허함을 곧 깨닫게 된다. 현실에서 재벌가의 자제들과 결혼하는 소위 신데렐라로 불리는 인기 여성 연예인들은 행복하게 결혼생활을 지속하기보다는 결혼생활을 이혼으로 끝내는 경우가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자신의 주체성을 담보로 하여 경제적 안온함을 추구하는 것은 그 동안의 경제적사회적 상황이 여성에게 전혀 유리하지 않게 작용했기 때문일 것이다. 현재 침체된 경제 상황으로 여성 취업의 문이 좁아진 것도 많은 여성들이 신데렐라가 되고 싶어 하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그렇다면 신데렐라 콤플렉스는 일종의 생존 전략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존 전략은 현실적으로 그다지 실효성이 없다고 여겨지는데, 여성들이 꿈꾸는 왕자가 존재하기에는 청년 실업이 우려할 정도로 늘어나는 현재의 경제 상황이 매우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는 신데렐라 콤플렉스에 대해 여성을 우선적으로 탓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과연 이것이 여성만의 문제인가? 신데렐라 콤플렉스는 여성 스스로의 내면적 문제라기보다는 그 동안 만연해 왔던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이 여성을 무기력한 존재로 만들었음을 보여 주는 예다. 여성들이 신데렐라 이야기에 열광하는 이유는 사회적으로 홀로 서기가 만만치 않은 현실적 벽에 봉착하기 때문이다. 손쉽게 신분 상승과 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의 신데렐라 콤플렉스는 부정적인 자기실현의 한 방법이다. 이에 페미니스트들은 주체성을 담보로 한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신랄하게 비난한다.
많은 여성들은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더라도 사회적으로 비난받는 분위기로 말미암아 자신이 이와 같은 환상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를 두려워한다. 여성들은 자신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여성들은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 주체성을 지녀야 하고 이를 자신의 삶에서 구현해야만 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강한 주체성을 지닌 여성들은 종종 ‘나쁜 여자’로 낙인찍히기 일쑤며, 남성들로부터 배척당하곤 한다. 여성들은 자주 딜레마에 빠진다. 착한 여자가 된다면 주체적인 여성이 되기를 촉구하는 페미니스트들로부터 비난을 받을 것이며, 자기주장이 강한 여성이 된다면 가부장적 사회의 부정적인 시선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분법적 여성상을 극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여성상을 학습하는 것은 여성학강의 시간의 중요한 목표중 하나일 것이다.
동화속의 나오는 신데렐라는 왕자님과 결혼해서 오래도록 행복하게 살았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행복하게 살았을 거란 가정뿐이지 사실이 아니다. 더구나 동화가 아닌가? 다 큰 어른이 동화속의 낭만적인 이야기를 믿는다면 비현실적이고 무능력한 낭만주의자라고 혹독한 비판을 받지 않을까? 동화속의 신데렐라는 동화속의 주인공일 뿐 현실세계에 존재하지는 않는다. 우리 모두는 현실을 알고 있다. 다만 인정하지 않으려 할뿐이다. 현실에 왕자님은 존재하지 않는다. 왕자가 없는데 재투성이의 신데렐라가 무슨 소용이 있단 말인가? 존재하지 않는 왕자님을 기다리는 신데렐라는 동화 속 주인공이 아니라 동화에 등장하지도 않는 어느 이름 모를 집의 하녀일 뿐이다. 그에게는 왕자님과 만날 기회 따위는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다. 스스로의 힘만이 그에 인생을 개척할 수 있을 뿐이다.
그대 아직도 신데렐라를 꿈꾸는가?
참고문헌
1. 학위논문, 학술 논문 및 단행본
김명혜(2004). 드라마 <파리의 연인>을 통해 본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문제점. 한국 방송영상산업진흥원 프로그램 저널 2004년 11호
김선남(1998). 여자는 외모로 승부하는가 (일진사)
남영숙(2002). TV 신데렐라 드라마 장르연구 :1994년부터 2001년까지 주요 화제작을 중심 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신문방송학 석사학위 논문
배르벨 바르데츠키(2006). 여자의 심리학 ( 강희진 옮김, 북폴리오)
버지니아 밸리언(2000). 여성의 성공 왜 느릴까? (김영신 옮김, 여성신문사)
신일철 外(1997), 프랑크푸르트 학파 (청람)
여성들을 위한 모임(1992). 일곱가지 여성 콤플렉스 (현암사)
케이 송(1996). 네 속의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죽여라 (예문)
콜레트 다울링(1988). 신데렐라 콤플렉스 (최영숙 옮김, 문학과 현실사)
Mary Roth Walsh(1995). 여성의 심리 (이순형외 옮김, 양서원)
발트라우트 포슈(2001). 몸 숭배와 광기
케티 콘보이 외(2001). 여성의 몸, 어떻게 읽을 것인가?
이영자(2000). 소비자본주의 사회의 여성과 남성
2. 영상매체 및 인터넷
<그것이 알고싶다 - 우리시대 신데렐라는 있는가? 309회> (SBS 시사교양,2004)
한국방송영산산업진흥원 http://www.kbi.re.kr
동아닷컴 http://www.donga.com
대한민국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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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2.24
  • 저작시기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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