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구보(丘甫)
박태원 (朴泰遠 : 1909.12.7~1987)
● 작품 경향
● 작품 유형
● 작품의 특징
● 대표작
▶ 소설가 구보씨의 하루(1934)
▶ 이 작품에 대해서..
▶ 천변풍경(1936)
박태원 (朴泰遠 : 1909.12.7~1987)
● 작품 경향
● 작품 유형
● 작품의 특징
● 대표작
▶ 소설가 구보씨의 하루(1934)
▶ 이 작품에 대해서..
▶ 천변풍경(1936)
본문내용
심으로 초점화시킴으로써 사람들의 일상적 생활 양식과 생태를 재현시키는 데에 성공한다.
▶ 줄거리
일정한 줄거리는 없다. 1년 동안 청계천변에 사는 약 70여 명의 가난한 사람들이 벌이는 일상사가 그 주된 내용이다.
▶ 갈래 : 장편소설, 세태소설
▶ 배경 : 시간 - 1930년대 어느 해 2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공간 - 청계천변을 중심으로 한 서울
▶ 성격 : 모더니즘 계열
▶ 의의 : 세태소설과 경아리(서울) 문학의 대표작.
▶ 시점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특히, 카메라 아이(eye)의 기법(카메라를 들고 찍는 듯한 기법)이 돋보임.
▶ 표현상의 특징
1. 서민의 생활 모습을 50개의 절로 나누어 서술
2. 카메라 아이(camera eye) 기법을 통해 상이한 장소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사건들을 보여줌으로서 시간성과 공간성을 극대화함
▶ 제재 : 청계천변을 중심으로 한 서민들의 일상사.
▶ 주제 : 1930년대 서울 중산층과 하층민의 삶과 애환.
▶ 구성
* 에피소드형 구성
* 일반적 구성 단계인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에 따르지 않고 에피소드형으로 구성하여 서술함.
* 이 작품 역시 {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과 마찬가지로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이라는 일반적인 소설의 구성 방식을 따르지 않고 있다. 다만, 청계천변을 중심으로 그곳에 사는 여러 인물들이 빨래터, 이발소, 한약국, 이쁜이네 집, 포목점, 행랑집, 카페 등지에서 벌이는 여러 가지 유형의 일상사들이 작가에 의해 세밀하게 관찰될 뿐이다.
▶ 등장인물
* 70여 명의 인물이 등장하는 이 소설에는 특정한 주인공이 없다.
▶ 줄거리
일정한 줄거리는 없다. 1년 동안 청계천변에 사는 약 70여 명의 가난한 사람들이 벌이는 일상사가 그 주된 내용이다.
▶ 갈래 : 장편소설, 세태소설
▶ 배경 : 시간 - 1930년대 어느 해 2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공간 - 청계천변을 중심으로 한 서울
▶ 성격 : 모더니즘 계열
▶ 의의 : 세태소설과 경아리(서울) 문학의 대표작.
▶ 시점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특히, 카메라 아이(eye)의 기법(카메라를 들고 찍는 듯한 기법)이 돋보임.
▶ 표현상의 특징
1. 서민의 생활 모습을 50개의 절로 나누어 서술
2. 카메라 아이(camera eye) 기법을 통해 상이한 장소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사건들을 보여줌으로서 시간성과 공간성을 극대화함
▶ 제재 : 청계천변을 중심으로 한 서민들의 일상사.
▶ 주제 : 1930년대 서울 중산층과 하층민의 삶과 애환.
▶ 구성
* 에피소드형 구성
* 일반적 구성 단계인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에 따르지 않고 에피소드형으로 구성하여 서술함.
* 이 작품 역시 {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과 마찬가지로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이라는 일반적인 소설의 구성 방식을 따르지 않고 있다. 다만, 청계천변을 중심으로 그곳에 사는 여러 인물들이 빨래터, 이발소, 한약국, 이쁜이네 집, 포목점, 행랑집, 카페 등지에서 벌이는 여러 가지 유형의 일상사들이 작가에 의해 세밀하게 관찰될 뿐이다.
▶ 등장인물
* 70여 명의 인물이 등장하는 이 소설에는 특정한 주인공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