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가소개
2. 『서유기』의 현대적 의미 찾기
Ⅰ. 원작 서유기
< 인물분석 >
Ⅱ. 만화/애니메이션
1. SF 서유기 스타징가
2. 날아라 슈퍼보드
3. 드래곤 볼
4. 최유기
5. 서유기 플러스 어게인
Ⅲ. 연극/영화
1. 연극 - 가족 음악극 ‘손오공’
2. 영화 - 서유기
Ⅳ. 게임 - 환상서유기
Ⅴ. 나가며
2. 『서유기』의 현대적 의미 찾기
Ⅰ. 원작 서유기
< 인물분석 >
Ⅱ. 만화/애니메이션
1. SF 서유기 스타징가
2. 날아라 슈퍼보드
3. 드래곤 볼
4. 최유기
5. 서유기 플러스 어게인
Ⅲ. 연극/영화
1. 연극 - 가족 음악극 ‘손오공’
2. 영화 - 서유기
Ⅳ. 게임 - 환상서유기
Ⅴ. 나가며
본문내용
영화이다.
1편은 ‘손오공은 사부이자 승려인 당삼장을 잡아 먹으면 불로장생한다는 소리에 우마왕과 손을 잡고 계략을 꾸미지만, 오히려 분노해야할 사부는 막상 손오공의 환생을 위해 관세음에게 자신의 목숨까지도 내놓으려 한다. 그로부터 500년후. 손오공은 산적 무리의 우두머리로 환생하고 당삼장의 환생을 기다리며 500년전 손오공처럼 불로장생을 꿈꾸는 두 요괴, 춘삼십장과 백정정에게 협박을 받는다’는 것으로 내용으로 하는 작품이고, 2편은 ‘자하는 여래신 등의 심지로 언니와 한 몸이나 자신의 몽중인을 찾아 결혼하러 속세로 나온다. 자신의 자청보검을 뽑을 수 있는 자가 바로 그녀의 꿈속의 낭군 거미줄 동굴에 온 자하는 몽중낭군 지존보를 만나게 되고 여기서 지존보의 손오공으로서의 인생이 시작된다. 지존보에게 사랑하는 여자가 있다는 걸 알고 자하는 떠나고 다시 사부님을 만난 지존보는 사제들과 같이 우마왕에게 잡힌다. 지존보가 향향과 결혼하는 것을 본 자하는 자신을 배신했다고 여기나 지존보의 거짓말로 오해는 일단 풀린다’라는 내용이다.
이렇게 스토리는 완전히 틀려도 캐릭터들의 성격은 원작과 비슷한 점이 많다.
Ⅳ. 게임 - 환상서유기
이 게임은 사실 서유기를 기반으로 한다기 보다는 만화 ‘날아라 슈퍼보드’를 모토로 한다. 그러나 ‘날아라 슈퍼보드’의 기반이 ‘서유기’이므로 결국 이 환상서유기 역시 ‘서유기’를 기반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
이 게임은 네 개의 거대한 섬대륙으로 이루어진 가상 공간을 무대로 하고 있다. 동서남북으로 나뉘어진 이 네 개의 대륙을 사대부주라고 부르며, 각각 동승신주, 서우하주, 남섬부주, 북구로주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나 주로 그냥 동주, 서주, 남주, 북주라고 부른다. 이 네 대륙의 중앙에 있는 하늘 아주 높은 곳에는 옥황상제가 살고 있는 천궁이 떠있다. 천궁의 옥황상제와 마궁의 마황대제 사이에 일어났던 마대전은 마황대제의 패배로 끝나고, 마황대제는 마궁이 있던 '신의 산' 계곡 속으로 떨어져 영원히 모습을 감추게 된다. 그로부터 500년 후 마황대제의 부하들이었던 육마왕이 다시 반란을 일으키려 하지만, 이들 역시 천궁의 힘에 의해 제압되어 '금단의 알'이라는 거대한 알속에 갇히게 된다. 다시 500년이 흐른 후, 옥황상제의 딸 미로의 실수로 천궁 깊숙한 곳에 보관되어 있던 '금단의 알'이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옥황상제는 미로를 보내어 200년 전 천궁에서 말썽을 일으켜 거대한 쇳덩이 아래 깔려 벌을 받고 있는 손오공을 구하여 함께 '금단의 알'을 찾기를 명한다. 미로는 손오공을 벌에서 풀어주는 데에 성공하고 손오공과 함께 '금단의 알'을 찾아 나서지만, '금단의 알'을 찾았을 때는 이미 깨어져서 육마왕들이 풀려난 상태. 육마왕들은 세상의 요괴들을 모아 다시 반란을 일으키고, 자신들의 주인 마황대제를 부활시키기 위한 준비를 차곡차곡 진행시킨다. 손오공 일행은 그들과 뜻을 같이 하는 동료들을 모아, 이들의 음모를 분쇄시키기 위한 대장정에 오르게 된다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간단하게 말하면 이 환상서유기는 ‘날아라 슈퍼보드’를 게임화한 것으로 중국의 고전 소설 ‘서유기’에 등장하는 여러 소재를 게임에 도입한 Role Playing Game 인 것이다.
Ⅴ. 나가며
‘서유기’는 ‘삼국지’와 함께 우리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중국의 고전소설이다.
삼국지와 달리 서유기는 무술과 도술이 많이 등장하고 내용 또한 불교의 전설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유독 많은 사랑을 받았고 재해석되는 방향도 다채로워서 SF, 판타지, 코믹 등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소개되었다.
중국의 고전 소설이 대부분 그렇듯이 서유기의 등장인물은 개성이 독특해서 캐릭터 하나 하나가 모두 애착을 갖게 한다. 그래서 서유기에 등장하는 삼장법사와 손오공, 사오정, 저팔계의 이야기는 여전히 현대의 사람들에게 아련한 향수처럼 느껴지는 전설적인 캐릭터로 자리잡고 있는 지도 모른다.
서유기를 기반으로 한 작품들은 기존의 작품과 같지만 예전과 달리 등장하는 인물의 설정이 전혀 다르다는 것이 특징이다. 판타지를 배경으로 하는 점 때문에 작가의 상상력을 거의 대부분 구체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서유기는 동양적 판타지가 얼마나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지 보여주는 한 예라고 볼 수 있다. 판타지는 서양문화만이 다가 아니다. 우리는 이것을 서유기에서 볼 수 있으며, 서유기는 우리가 앞으로 동양적 판타지를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방향의 한 예를 살짝 보여주는 것이다.
1편은 ‘손오공은 사부이자 승려인 당삼장을 잡아 먹으면 불로장생한다는 소리에 우마왕과 손을 잡고 계략을 꾸미지만, 오히려 분노해야할 사부는 막상 손오공의 환생을 위해 관세음에게 자신의 목숨까지도 내놓으려 한다. 그로부터 500년후. 손오공은 산적 무리의 우두머리로 환생하고 당삼장의 환생을 기다리며 500년전 손오공처럼 불로장생을 꿈꾸는 두 요괴, 춘삼십장과 백정정에게 협박을 받는다’는 것으로 내용으로 하는 작품이고, 2편은 ‘자하는 여래신 등의 심지로 언니와 한 몸이나 자신의 몽중인을 찾아 결혼하러 속세로 나온다. 자신의 자청보검을 뽑을 수 있는 자가 바로 그녀의 꿈속의 낭군 거미줄 동굴에 온 자하는 몽중낭군 지존보를 만나게 되고 여기서 지존보의 손오공으로서의 인생이 시작된다. 지존보에게 사랑하는 여자가 있다는 걸 알고 자하는 떠나고 다시 사부님을 만난 지존보는 사제들과 같이 우마왕에게 잡힌다. 지존보가 향향과 결혼하는 것을 본 자하는 자신을 배신했다고 여기나 지존보의 거짓말로 오해는 일단 풀린다’라는 내용이다.
이렇게 스토리는 완전히 틀려도 캐릭터들의 성격은 원작과 비슷한 점이 많다.
Ⅳ. 게임 - 환상서유기
이 게임은 사실 서유기를 기반으로 한다기 보다는 만화 ‘날아라 슈퍼보드’를 모토로 한다. 그러나 ‘날아라 슈퍼보드’의 기반이 ‘서유기’이므로 결국 이 환상서유기 역시 ‘서유기’를 기반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
이 게임은 네 개의 거대한 섬대륙으로 이루어진 가상 공간을 무대로 하고 있다. 동서남북으로 나뉘어진 이 네 개의 대륙을 사대부주라고 부르며, 각각 동승신주, 서우하주, 남섬부주, 북구로주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나 주로 그냥 동주, 서주, 남주, 북주라고 부른다. 이 네 대륙의 중앙에 있는 하늘 아주 높은 곳에는 옥황상제가 살고 있는 천궁이 떠있다. 천궁의 옥황상제와 마궁의 마황대제 사이에 일어났던 마대전은 마황대제의 패배로 끝나고, 마황대제는 마궁이 있던 '신의 산' 계곡 속으로 떨어져 영원히 모습을 감추게 된다. 그로부터 500년 후 마황대제의 부하들이었던 육마왕이 다시 반란을 일으키려 하지만, 이들 역시 천궁의 힘에 의해 제압되어 '금단의 알'이라는 거대한 알속에 갇히게 된다. 다시 500년이 흐른 후, 옥황상제의 딸 미로의 실수로 천궁 깊숙한 곳에 보관되어 있던 '금단의 알'이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이에 옥황상제는 미로를 보내어 200년 전 천궁에서 말썽을 일으켜 거대한 쇳덩이 아래 깔려 벌을 받고 있는 손오공을 구하여 함께 '금단의 알'을 찾기를 명한다. 미로는 손오공을 벌에서 풀어주는 데에 성공하고 손오공과 함께 '금단의 알'을 찾아 나서지만, '금단의 알'을 찾았을 때는 이미 깨어져서 육마왕들이 풀려난 상태. 육마왕들은 세상의 요괴들을 모아 다시 반란을 일으키고, 자신들의 주인 마황대제를 부활시키기 위한 준비를 차곡차곡 진행시킨다. 손오공 일행은 그들과 뜻을 같이 하는 동료들을 모아, 이들의 음모를 분쇄시키기 위한 대장정에 오르게 된다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간단하게 말하면 이 환상서유기는 ‘날아라 슈퍼보드’를 게임화한 것으로 중국의 고전 소설 ‘서유기’에 등장하는 여러 소재를 게임에 도입한 Role Playing Game 인 것이다.
Ⅴ. 나가며
‘서유기’는 ‘삼국지’와 함께 우리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중국의 고전소설이다.
삼국지와 달리 서유기는 무술과 도술이 많이 등장하고 내용 또한 불교의 전설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유독 많은 사랑을 받았고 재해석되는 방향도 다채로워서 SF, 판타지, 코믹 등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소개되었다.
중국의 고전 소설이 대부분 그렇듯이 서유기의 등장인물은 개성이 독특해서 캐릭터 하나 하나가 모두 애착을 갖게 한다. 그래서 서유기에 등장하는 삼장법사와 손오공, 사오정, 저팔계의 이야기는 여전히 현대의 사람들에게 아련한 향수처럼 느껴지는 전설적인 캐릭터로 자리잡고 있는 지도 모른다.
서유기를 기반으로 한 작품들은 기존의 작품과 같지만 예전과 달리 등장하는 인물의 설정이 전혀 다르다는 것이 특징이다. 판타지를 배경으로 하는 점 때문에 작가의 상상력을 거의 대부분 구체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서유기는 동양적 판타지가 얼마나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지 보여주는 한 예라고 볼 수 있다. 판타지는 서양문화만이 다가 아니다. 우리는 이것을 서유기에서 볼 수 있으며, 서유기는 우리가 앞으로 동양적 판타지를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방향의 한 예를 살짝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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