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영화 속 숨은 솔직한 메세지
1. 러브 액츄얼리
-경계 없는 것, 사랑-
2. 파이란
-우리와 다른 사람들-
3. 공공의 적
-인간, 권력, 행복-
4. 데이비드 게일
-인권과 심판-
5. 아이 엠 셈
-아버지의 조건-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 영화 속 숨은 솔직한 메세지
1. 러브 액츄얼리
-경계 없는 것, 사랑-
2. 파이란
-우리와 다른 사람들-
3. 공공의 적
-인간, 권력, 행복-
4. 데이비드 게일
-인권과 심판-
5. 아이 엠 셈
-아버지의 조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이나 엔터테인먼트에 그치지 않고 문화연구를 위한 훌륭한 자리로 자리 잡게 되었다. 영화는 문화적 작품 이기 때문이다. 영화를 볼 때 단순한 흥미를 넘어서서 그 속에 숨어 있는 중요한 문화현상이나 문화적 특성들을 읽어내는 것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는 이유일 것이다. 다른 나라문화에 대한 이해는 오늘날 국제화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 조건이 되었으며 모든 다문화 기업이나 국제외교의 기본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대학에서 학문을 연마하는 데에도 문화적 이해는 이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만 하는 조건이 되었다.
우리 삶중 어쩌면 문화란 자연적인 것이고 연구해야 할 것은 자연과학이나 인문학의 학문연구 부분이라고 생각해 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문화에 대한 연구를 소홀히 해 온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제라도 문화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문화적 측면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흔히 유럽이나 미국에서 발표한 인간에 대한 획기적인 이론 중 동양으로 넘어오면서 그 영향력을 잃거나 적용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각 지역마다 깊숙한 곳에 숨어 있는 그들만의 문화적 공통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세계화 시대의 발전가운데 그 중요성이 높아져 가는 타문화이해에 관한 분야는 학문을 시작하기 위한 기본적 조건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영화가 어쩔수 없이 나타내는 영화의 각종 배경들은 그곳에 직접 가보지 않고도 그 도시의 색깔을 알수 있고 사고방식을 알수 있다. 정치, 경제, 사회적 분야 모든 면들이 우리보다 앞선다고 할수 있는 선진국에서 만들어진 영화들 속에 비록 의도적 외곡이 있을것을 감안 하고서라도 충분히 본받을 만한 점이 속속 등장한다.
그런 면에서 영화는 어쩌면 교류 보다는 일방적인 주입이 될 수도 있다. 더욱 좋은것을 이루고 싶어 하는 인간들의 속성상 선진국들의 모습들을 마냥 부러워 하거나 불평만 늘어놓을수도 있다. 헐리우드와 실리콘 밸 리가 만나 실리우드를 생산해 내었다는 말이있다. 헐리우드의 영화적 기술과 실리콘밸리의 과학기술이 하나로 합쳐지면서 헐리우드 영화는 더욱 입지가 강해지게 되었다. 그리고 한편에서는 미국의 거대하고 화려한 문화가 작은 문화들의 전통을 끊어 놓고 있다고 우려하기도 한다. 실제 점점 미국식 문화양식들이 곧잘 눈에 띄는것을 느낄수 있다. 주머니에서 오백원이 나왔다고 생각해보자. 천원이 있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면 실망을 하고 한 푼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면 미소를 지을 것이다.
미국과 유럽 일본과 중국등지의 문화들이 속속들이 국내로 침투 한다. 당연히 같은공간에 전통문화들이 설 자리가 좁아진다. 타문화와의 교류와 그들과의 융합은 국경없는 사회를 사는 현시대 문화의 흐름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참고문헌>
- 김성곤- 영화 속의 문화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대현- 14세 소년 극장에 가다. (다할 미디어)
- 장재선- 영화로 보는 세상 (책 만드는 공장)
- 보도 섀퍼- 돈 (북 플러스)
- www.emnest.or.kr- 자료실
- www.cine21.com -영화 정보
우리 삶중 어쩌면 문화란 자연적인 것이고 연구해야 할 것은 자연과학이나 인문학의 학문연구 부분이라고 생각해 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문화에 대한 연구를 소홀히 해 온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제라도 문화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문화적 측면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흔히 유럽이나 미국에서 발표한 인간에 대한 획기적인 이론 중 동양으로 넘어오면서 그 영향력을 잃거나 적용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각 지역마다 깊숙한 곳에 숨어 있는 그들만의 문화적 공통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세계화 시대의 발전가운데 그 중요성이 높아져 가는 타문화이해에 관한 분야는 학문을 시작하기 위한 기본적 조건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영화가 어쩔수 없이 나타내는 영화의 각종 배경들은 그곳에 직접 가보지 않고도 그 도시의 색깔을 알수 있고 사고방식을 알수 있다. 정치, 경제, 사회적 분야 모든 면들이 우리보다 앞선다고 할수 있는 선진국에서 만들어진 영화들 속에 비록 의도적 외곡이 있을것을 감안 하고서라도 충분히 본받을 만한 점이 속속 등장한다.
그런 면에서 영화는 어쩌면 교류 보다는 일방적인 주입이 될 수도 있다. 더욱 좋은것을 이루고 싶어 하는 인간들의 속성상 선진국들의 모습들을 마냥 부러워 하거나 불평만 늘어놓을수도 있다. 헐리우드와 실리콘 밸 리가 만나 실리우드를 생산해 내었다는 말이있다. 헐리우드의 영화적 기술과 실리콘밸리의 과학기술이 하나로 합쳐지면서 헐리우드 영화는 더욱 입지가 강해지게 되었다. 그리고 한편에서는 미국의 거대하고 화려한 문화가 작은 문화들의 전통을 끊어 놓고 있다고 우려하기도 한다. 실제 점점 미국식 문화양식들이 곧잘 눈에 띄는것을 느낄수 있다. 주머니에서 오백원이 나왔다고 생각해보자. 천원이 있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면 실망을 하고 한 푼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면 미소를 지을 것이다.
미국과 유럽 일본과 중국등지의 문화들이 속속들이 국내로 침투 한다. 당연히 같은공간에 전통문화들이 설 자리가 좁아진다. 타문화와의 교류와 그들과의 융합은 국경없는 사회를 사는 현시대 문화의 흐름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참고문헌>
- 김성곤- 영화 속의 문화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대현- 14세 소년 극장에 가다. (다할 미디어)
- 장재선- 영화로 보는 세상 (책 만드는 공장)
- 보도 섀퍼- 돈 (북 플러스)
- www.emnest.or.kr- 자료실
- www.cine21.com -영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