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준의 매잡이, 축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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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작가 이청준 소개

● 그가 문학으로 나아가게 된 계기

● <매잡이>의 등장인물, 줄거리, 매잡이의 의미, 창작기법 소개 및 감상

● <축제>의 줄거리, 작품 소개

●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빠져나가 어디선가 다시 새 아기의 모습을 얻어 예쁜 갓난아기로 태어나게 되신단다. 마치 나비의 애벌레가 고치 속에서 고운 나비로 변하여 헌 고치를 벗고 날아가는 것처럼. 할머니의 혼령이 그 나비에게 실려서 어디론가 이사를 가듯이......
● 장례가 축제인 까닭
1. 우리 전통의 유교적 세계관에서는 제사를 지낼 때 보듯이 우리 조상들이 신으로 숭앙받고 대접을 받는다. 우리 조상들은 죽어서 가족신이 되는 것이다. 그처럼 우리가 말하는 유교적 개념이 효라는 것은 조상이 살아 있을 때는 생활의 계율을 이루고, 조상이 죽어서는 종교적 차원의 의식 규범을 이룬다. 제사라는 것은 그러니까 죽어 신이 되어 간 조상들에 대한 종교적 효의 형식인 셈이고, 장례식은 그 현세적 공경의 대상이었던 조상을 종교적 신앙의 대상으로 섬기는 유교적 방식의 이전 의식, 즉 등신의식인 셈이다. 그러니 그것이 얼마나 뜻 깊고 엄숙한 일인가? 죽어 가는 망자에게나 뒷사람들에게나 가히 큰 기쁨이 될 수도 있을 만한 일이다. 즉, 유교적 관점에서 죽은 사람은 가족'신'이 되므로 죽어 신이 되어 가는 망자나 뒷사람들에게 큰 기쁨이 되는 일이므로 장례식은 축제라는 결론이다.
2. 주인공을 비롯한 인물들의 삶과 서로의 관계에 의미 있는 생성, 또는 변화의 계기를 만들어준다. 결국 세상을 떠난 사자의 모습은 뒤에 남은 자손들과 그 자손들의 삶의 모습으로 남게 된다는 의미도 담겨있다.
● 맺음말
이청준은 관념적 작가라는 평가를 듣기도 하나 진실을 추적하는 솜씨가 집요한 작가로서 독특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작가는 이 세계가 폭력과 억압으로 표상되는 타락한 공간이고 이 타락한 공간 속에서 인간은 세계의 억압에 자신을 방어하면서 자신의 삶을 지탱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예술을 생각한다.
개인과 집단 간의 조화로운 관계는 어떻게 가능한가. 진실의 언어화를 가로막는 억압과 폭력의 정체는 무엇인가. 오염된 말들이 난무하는 ‘소문의 벽’을 넘어 말의 순수성을 회복할 길은 없는가. 지배와 해방, 복수와 용서 사이에는 또 어떠한 인간적 진실이 숨어 있는가. 계속되는 이런 물음들을 관통하는 이청준 문학의 동력은 자유와 부정의 정신이다.
생활과 예술, 이상과 현실 사이의 괴리에서 오는 고민과 갈등을 주로 다루며, 진실을 추적하는 솜씨가 뛰어난 작가로 평가된다.
● 참고문헌
<매잡이>, 이청준, 민음사, 1989<축제>, 이청준, 열림원, 1996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3.20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6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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