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르네상스
1)초기 르네상스 2)브루넬레스키의 배경
2.브루넬레스키
3.브루넬레스키의 건축
1)두오모의 돔 2) 산로렌초성당
3)산타마리아 델리 안젤리성당
4)성 스피리토 성당
5)브루넬레스키의 중심형 교회건축
4.브루넬레스키의 건축적 특징
1)초기 르네상스 2)브루넬레스키의 배경
2.브루넬레스키
3.브루넬레스키의 건축
1)두오모의 돔 2) 산로렌초성당
3)산타마리아 델리 안젤리성당
4)성 스피리토 성당
5)브루넬레스키의 중심형 교회건축
4.브루넬레스키의 건축적 특징
본문내용
르네상스(Renaissance,Rinascimento)
`재생`, 또는 `부활`을 의미한다.
르네상스는 중세와 근세 사이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을 일컫는다.
르네상스가 문명사에서 큰 의미를 차지하게 된 것은 고대 그리스․로마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키고 중세의 신 중심의 금욕과 절제의 암흑 속에서 벗어나 인간 이성․인간성의 해방이라는 것에 있다.
브루넬레스키 (1377~1446.4.15)
이탈리아의 건축가·조각가. 피렌체 출생
15세기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건축양식 창시자의 한사람
1401년 피렌체세례당 출입문의 양각콩쿠르에 응모하여 L.로렌초 기베르티의 작품과 끝까지 경쟁한 결과, 결국 그가 사퇴함으로써 기베르티가 영광을 차지
콩쿠르 이후에 주로 건축가로서의 활동에 전념
`재생`, 또는 `부활`을 의미한다.
르네상스는 중세와 근세 사이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을 일컫는다.
르네상스가 문명사에서 큰 의미를 차지하게 된 것은 고대 그리스․로마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키고 중세의 신 중심의 금욕과 절제의 암흑 속에서 벗어나 인간 이성․인간성의 해방이라는 것에 있다.
브루넬레스키 (1377~1446.4.15)
이탈리아의 건축가·조각가. 피렌체 출생
15세기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건축양식 창시자의 한사람
1401년 피렌체세례당 출입문의 양각콩쿠르에 응모하여 L.로렌초 기베르티의 작품과 끝까지 경쟁한 결과, 결국 그가 사퇴함으로써 기베르티가 영광을 차지
콩쿠르 이후에 주로 건축가로서의 활동에 전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