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디지털컨텐츠산업의 발달
Ⅲ. 디지털컨텐츠산업의 분류
1. 디지털정보
1) 전문정보서비스
2) 일반정보서비스
2. 디지털출판
1) e-Book
2) 웹출판
3. 디지털게임
1) PC게임
2) 온라인게임
4. 디지털영상
1) 특수편집영상물
2) 디지털영화 / 애니메이션
3) 사이버캐릭터
4) 전시영상
5. 교육용컨텐츠
1) 온라인형 컨텐츠
2) 패키지형 컨텐츠
6. e-Music
7. 웹캐스팅
8. 시물레이션
9. 원격진료
10. 메일링서비스
11. 모바일컨텐츠
Ⅳ. 디지털컨텐츠산업 현황
1. 세계 현황
2. 국내 현황
Ⅴ. 디지털컨텐츠 진흥사업
1. 정보통신부중심의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현황
1) 온라인디지털컨텐츠산업발전법 제정
2) 온라인디지털컨텐츠산업발전위원회 설치
3) 온라인디지털컨텐츠산업발전기본계획 수립
2. 문화관광부중심의 문화컨텐츠진흥사업 현황
1) 추진체계
2) 문화컨텐츠진흥사업 개관
3) 문화컨텐츠진흥 세부사업
Ⅵ. 건강샘의 성공 사례
1. 개요
2. 회사 현황
1) 건강샘 운영자 현황
2) 건강샘 사용자 현황
3. 주요 서비스
1) My Chart: 개인별 맞춤 건강 관리
2) 종합 병원(Cyber Hospital): 상담 서비스
3) 건강 체크(Self Health-Check Service): 자가 진단 서비스
4) 건강 채널 서비스(Coaching Service): 건강 주제별 채널 서비스
5) 건강 정보 서비스(Health Information Center)
6) 스쿨 클리닉(School Consulting Service)
7) 테마 파크(Health Theme Park Service)
8) 건강몰(Total Health Mall Service)
4. 비즈니스 모델
1) Tele-Medicine
2) EHR(Electronic Health Record)
3) 건강샘 보험(Digital Product)
4) 건강샘 기획 상품(Total Health Mall)
5) 유료 채널 확대
6) 해외 진출
5. 건강샘의 성공 요인
1) 서비스의 차별화
2) 건강샘의 핵심 역량
6. 향후 계획
Ⅶ. 나모인터랙티브 성공 사례
1. 업체 소개
2. 해외시장 진출 내용
1) 대만 교육용 웹 제작도구 시장점유율 15% 달성
2) 독일 일반패키지 시장 진출
3) 브라질 교육시장 진출 성공
3. 성공요인 및 시사점
1) 시장 상황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 구사
2) 유연한 가격 정책
3) 적극적인 전시회, 제품평가회 참가로 제품인지도 확산
4) 해외마케팅 전담부서 운영, 해외조직망 확충
4. 향후의 해외 시장 전략
1) 기술개발을 통한 제품 다변화로 수익성 제고
2) 시장 주도적 제품 발굴과 틈새시장 공략
3) 시장에 따른 특화 전략 개발
Ⅷ. 한국 컨텐츠산업의 발전 방향
1. 소비자 수요의 증대
2. 효율적 유통
3. 인터넷 광고수익
4. 인터넷컨텐츠 유료화 전략
Ⅱ. 디지털컨텐츠산업의 발달
Ⅲ. 디지털컨텐츠산업의 분류
1. 디지털정보
1) 전문정보서비스
2) 일반정보서비스
2. 디지털출판
1) e-Book
2) 웹출판
3. 디지털게임
1) PC게임
2) 온라인게임
4. 디지털영상
1) 특수편집영상물
2) 디지털영화 / 애니메이션
3) 사이버캐릭터
4) 전시영상
5. 교육용컨텐츠
1) 온라인형 컨텐츠
2) 패키지형 컨텐츠
6. e-Music
7. 웹캐스팅
8. 시물레이션
9. 원격진료
10. 메일링서비스
11. 모바일컨텐츠
Ⅳ. 디지털컨텐츠산업 현황
1. 세계 현황
2. 국내 현황
Ⅴ. 디지털컨텐츠 진흥사업
1. 정보통신부중심의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현황
1) 온라인디지털컨텐츠산업발전법 제정
2) 온라인디지털컨텐츠산업발전위원회 설치
3) 온라인디지털컨텐츠산업발전기본계획 수립
2. 문화관광부중심의 문화컨텐츠진흥사업 현황
1) 추진체계
2) 문화컨텐츠진흥사업 개관
3) 문화컨텐츠진흥 세부사업
Ⅵ. 건강샘의 성공 사례
1. 개요
2. 회사 현황
1) 건강샘 운영자 현황
2) 건강샘 사용자 현황
3. 주요 서비스
1) My Chart: 개인별 맞춤 건강 관리
2) 종합 병원(Cyber Hospital): 상담 서비스
3) 건강 체크(Self Health-Check Service): 자가 진단 서비스
4) 건강 채널 서비스(Coaching Service): 건강 주제별 채널 서비스
5) 건강 정보 서비스(Health Information Center)
6) 스쿨 클리닉(School Consulting Service)
7) 테마 파크(Health Theme Park Service)
8) 건강몰(Total Health Mall Service)
4. 비즈니스 모델
1) Tele-Medicine
2) EHR(Electronic Health Record)
3) 건강샘 보험(Digital Product)
4) 건강샘 기획 상품(Total Health Mall)
5) 유료 채널 확대
6) 해외 진출
5. 건강샘의 성공 요인
1) 서비스의 차별화
2) 건강샘의 핵심 역량
6. 향후 계획
Ⅶ. 나모인터랙티브 성공 사례
1. 업체 소개
2. 해외시장 진출 내용
1) 대만 교육용 웹 제작도구 시장점유율 15% 달성
2) 독일 일반패키지 시장 진출
3) 브라질 교육시장 진출 성공
3. 성공요인 및 시사점
1) 시장 상황에 맞는 차별화된 전략 구사
2) 유연한 가격 정책
3) 적극적인 전시회, 제품평가회 참가로 제품인지도 확산
4) 해외마케팅 전담부서 운영, 해외조직망 확충
4. 향후의 해외 시장 전략
1) 기술개발을 통한 제품 다변화로 수익성 제고
2) 시장 주도적 제품 발굴과 틈새시장 공략
3) 시장에 따른 특화 전략 개발
Ⅷ. 한국 컨텐츠산업의 발전 방향
1. 소비자 수요의 증대
2. 효율적 유통
3. 인터넷 광고수익
4. 인터넷컨텐츠 유료화 전략
본문내용
앞으로 유일한 수익원이 될지도 모른다.
인터넷 광고의 효용성이 낮다면 인터넷컨텐츠사업자 입장에서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원천을 확보하기가 곤란하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1993년에 시작된 인터넷 붐을 타고 우후죽순 일어났던 인터넷 관련 업체들은 광고수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게 되자 치솟은 비용을 끌어내리기 위해 광범위한 인력감축이나 사업축소를 감행했다. 이러한 사업축소나 인력감축에는 크게 두 가지 요인이 작용한다. 첫째는 인터넷컨텐츠 사이트에 퍼붓는 비용 증가이고, 둘째는 기대에 못 미치는 인터넷 광고수익이다. 하지만, 이러한 위축은 모든 분야에서 일어나는 상황은 아니다. 수익을 올리는 대표적 사업자로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Amazon)이나 온세일(Onsale) 같은 인터넷 판매업자를 든다. 전문포털 CNET도 흑자로 전환했고, 야후! 등의 메가포털들은 프리미엄 플레이스먼트(Premium Placement)제공이나 광고주에게 키워드를 파는 방식을 동원해 고가(高價)의 광고료를 요구한다.
흑자냐 적자냐로 시비가 엇갈리는 가운데에도, 많은 광고주들이 온라인 광고 예산에 수백만 달러를 할애한다. 미국인터넷광고국에 따르면, 1998년 최대 웹 광고주는 컴퓨터 제품(38%), 소비자 제품(20%), 뉴미디어(17%), 통신(9%), 비즈니스 서비스(6%) 순이다. 인터넷상에서는 브랜드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AOL은 브랜드 형성을 위해 기존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컴퓨터 잡지나 TV에 광고하는 외에 온라인 상에서 광고와 함께 인기있는 검색엔진으로 링크할 수 있게 한다.
4. 인터넷컨텐츠 유료화 전략
유료화 이전에 할 일은 먼저 목표시장을 세분화하여(학력, 연령,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문화적 욕구에 의한), 목표시장 특성을 파악하고, 목표시장의 니즈를 정확히 분석한다. 유료 컨텐츠는 특히 개인의 발전기회 및 풍부한 여가활용 기회 제공에 대한 니즈가 강하다. 인터넷이용자의 유료 컨텐츠(유료TV, 인터넷방송 모두)의 장르별 선호도를 보면, 영화나 취미/생활 장르에 대한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6장 인터넷방송 이용 현황에서 자세히 언급하겠다.
이용자 분석이 완료되면, 차별화된 유료 컨텐츠 수급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 PP(Program Provider) 및 CP(Content Provider)의 컨텐츠 효용측면을 고려하여 컨텐츠 수급전략을 수립하고, 가능하면 많은 PP/CP와의 전략적 제휴 및 구체적 협약이 효율적 유통(교차판매)을 위해 유리하다. 외부 컨텐츠 기업과의 제휴는 컨텐츠를 보다 매력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해외 유수 PP/CP는 초기 시장 진입 및 이미지 구축을 위해 필수적이므로, 전략적 소싱 전략을 세운다. 또, 컨텐츠 수급 시장 조사를 통한 공급자 스크리닝이 필요하다. 부가가치가 되는 양질의 컨텐츠 유료화 추진 분야는 영화(신편영화, 성인영화, 헐리우드영화 VOD 등), 스포츠(야구, 축구 실황중계, 골프강습 등), 교육(초중고 교과과정, 과외, 수능고사, 토익, 토플 등), 경제(고급증권 정보, 세부정보 등) 등으로 집약되는 것이 보통이다.
한편, 프리미엄 컨텐츠 확보를 위해서는 컨텐츠를 자체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 컨텐츠에 대한 끊임없는 피드백과 해외 사례분석을 통한 시장기회 파악 및 컨텐츠 수급시장 조사활동을 역동적으로 순환시켜나가야 하고, 새로운 컨텐츠 개발을 위해서 아이디어 창출, 컨텐츠 선별, 컨텐츠 평가 등 지속적 관리시스템을 갖추어 나가야 한다. 또한,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가능한 정보원에 대한 탐색 및 공유가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고객, 마케팅, 연구기관 등). 또한, 개발하는 컨텐츠가 전체 사업전략에 부합하고 유용하며 흥미로운가, 그 시장이 존재하는가, 제공되는 컨텐츠의 질이 경쟁우위가 있는가 등이 지속적으로 체크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자원(resource)관리(인적자원, 예산 등)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유료 컨텐츠 서비스의 핵심은 번들링이다. 또한,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수익원은 컨텐츠와 연계된 상거래 수익이다. 기존의 가치사슬에서 새롭게 부가가치로 떠오르는 패키징 전략의 핵심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컨텐츠+네트워크+상거래)의 결합을 통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극대화시킴으로써 영업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더구나 유료 서비스에 대한 고객 니즈를 분석하면, 대개 컨텐츠와 가격이 제일 중요한 요소로 도출된다. 먼저, 시청자 만족도 및 컨텐츠 선택의 폭을 넓히는 다양한 상품 구성을 할 필요가 있다. 보편적 서비스(통신망 등의 공공 및 시청자 채널 등의 공익 서비스) 제공과 함께, 유료컨텐츠 이용 의향이 있는 소수 목표그룹의 컨텐츠 니즈를 파악하여 유료 패키지운영을 통한 서비스 최적화를 달성해야 한다.
유료화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 상황에 맞는 효율적인 요금전략이다. 경쟁력 분석, 해외사례 분석, 원가구조 등에 의한 복합적 절차에 의해 전략적인 가격이 결정된다. 기본적인 가격 전략은 가격대비 충분한 효용가치를 달성하는 것이며, 이와 동시에 향후의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해야 한다. 다양한 패키지 요금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패키지 요금을 다양화하여 업그레이드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수시적인 시장조사를 통한 보다 합리적인 가격산정이 요구된다. 사업 시작시 얼마동안은 고객의 정보를 제공한 대가로 컨텐츠를 무료 제공하고, 점차적으로 고객의 로열티를 향상시키는데 주력하여야 한다. 요금제 실시 전에 고객 수가 현저히 감소하지 않도록 사전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컨텐츠에 따라 가격을 약간씩 달리하여 가격 탄력성을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번들(bundle) 할인(3개 이상 시청시 2개의 PPV 요금 부과 등) 제도를 도입한다. 인기 컨텐츠가 많아지면서 서서히 가입료제로의 전환(수요조사에 의거)을 시도한다. 고객의 가격탄력성과 자체적인 컨텐츠 제작 계획에 따른 비용을 감안하여 적정 요금을 설정하는 것이 많은 고객을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인터넷 광고의 효용성이 낮다면 인터넷컨텐츠사업자 입장에서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원천을 확보하기가 곤란하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1993년에 시작된 인터넷 붐을 타고 우후죽순 일어났던 인터넷 관련 업체들은 광고수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게 되자 치솟은 비용을 끌어내리기 위해 광범위한 인력감축이나 사업축소를 감행했다. 이러한 사업축소나 인력감축에는 크게 두 가지 요인이 작용한다. 첫째는 인터넷컨텐츠 사이트에 퍼붓는 비용 증가이고, 둘째는 기대에 못 미치는 인터넷 광고수익이다. 하지만, 이러한 위축은 모든 분야에서 일어나는 상황은 아니다. 수익을 올리는 대표적 사업자로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Amazon)이나 온세일(Onsale) 같은 인터넷 판매업자를 든다. 전문포털 CNET도 흑자로 전환했고, 야후! 등의 메가포털들은 프리미엄 플레이스먼트(Premium Placement)제공이나 광고주에게 키워드를 파는 방식을 동원해 고가(高價)의 광고료를 요구한다.
흑자냐 적자냐로 시비가 엇갈리는 가운데에도, 많은 광고주들이 온라인 광고 예산에 수백만 달러를 할애한다. 미국인터넷광고국에 따르면, 1998년 최대 웹 광고주는 컴퓨터 제품(38%), 소비자 제품(20%), 뉴미디어(17%), 통신(9%), 비즈니스 서비스(6%) 순이다. 인터넷상에서는 브랜드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AOL은 브랜드 형성을 위해 기존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컴퓨터 잡지나 TV에 광고하는 외에 온라인 상에서 광고와 함께 인기있는 검색엔진으로 링크할 수 있게 한다.
4. 인터넷컨텐츠 유료화 전략
유료화 이전에 할 일은 먼저 목표시장을 세분화하여(학력, 연령,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문화적 욕구에 의한), 목표시장 특성을 파악하고, 목표시장의 니즈를 정확히 분석한다. 유료 컨텐츠는 특히 개인의 발전기회 및 풍부한 여가활용 기회 제공에 대한 니즈가 강하다. 인터넷이용자의 유료 컨텐츠(유료TV, 인터넷방송 모두)의 장르별 선호도를 보면, 영화나 취미/생활 장르에 대한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6장 인터넷방송 이용 현황에서 자세히 언급하겠다.
이용자 분석이 완료되면, 차별화된 유료 컨텐츠 수급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 PP(Program Provider) 및 CP(Content Provider)의 컨텐츠 효용측면을 고려하여 컨텐츠 수급전략을 수립하고, 가능하면 많은 PP/CP와의 전략적 제휴 및 구체적 협약이 효율적 유통(교차판매)을 위해 유리하다. 외부 컨텐츠 기업과의 제휴는 컨텐츠를 보다 매력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해외 유수 PP/CP는 초기 시장 진입 및 이미지 구축을 위해 필수적이므로, 전략적 소싱 전략을 세운다. 또, 컨텐츠 수급 시장 조사를 통한 공급자 스크리닝이 필요하다. 부가가치가 되는 양질의 컨텐츠 유료화 추진 분야는 영화(신편영화, 성인영화, 헐리우드영화 VOD 등), 스포츠(야구, 축구 실황중계, 골프강습 등), 교육(초중고 교과과정, 과외, 수능고사, 토익, 토플 등), 경제(고급증권 정보, 세부정보 등) 등으로 집약되는 것이 보통이다.
한편, 프리미엄 컨텐츠 확보를 위해서는 컨텐츠를 자체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 컨텐츠에 대한 끊임없는 피드백과 해외 사례분석을 통한 시장기회 파악 및 컨텐츠 수급시장 조사활동을 역동적으로 순환시켜나가야 하고, 새로운 컨텐츠 개발을 위해서 아이디어 창출, 컨텐츠 선별, 컨텐츠 평가 등 지속적 관리시스템을 갖추어 나가야 한다. 또한,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가능한 정보원에 대한 탐색 및 공유가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고객, 마케팅, 연구기관 등). 또한, 개발하는 컨텐츠가 전체 사업전략에 부합하고 유용하며 흥미로운가, 그 시장이 존재하는가, 제공되는 컨텐츠의 질이 경쟁우위가 있는가 등이 지속적으로 체크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자원(resource)관리(인적자원, 예산 등)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유료 컨텐츠 서비스의 핵심은 번들링이다. 또한,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수익원은 컨텐츠와 연계된 상거래 수익이다. 기존의 가치사슬에서 새롭게 부가가치로 떠오르는 패키징 전략의 핵심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컨텐츠+네트워크+상거래)의 결합을 통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극대화시킴으로써 영업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더구나 유료 서비스에 대한 고객 니즈를 분석하면, 대개 컨텐츠와 가격이 제일 중요한 요소로 도출된다. 먼저, 시청자 만족도 및 컨텐츠 선택의 폭을 넓히는 다양한 상품 구성을 할 필요가 있다. 보편적 서비스(통신망 등의 공공 및 시청자 채널 등의 공익 서비스) 제공과 함께, 유료컨텐츠 이용 의향이 있는 소수 목표그룹의 컨텐츠 니즈를 파악하여 유료 패키지운영을 통한 서비스 최적화를 달성해야 한다.
유료화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 상황에 맞는 효율적인 요금전략이다. 경쟁력 분석, 해외사례 분석, 원가구조 등에 의한 복합적 절차에 의해 전략적인 가격이 결정된다. 기본적인 가격 전략은 가격대비 충분한 효용가치를 달성하는 것이며, 이와 동시에 향후의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해야 한다. 다양한 패키지 요금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패키지 요금을 다양화하여 업그레이드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수시적인 시장조사를 통한 보다 합리적인 가격산정이 요구된다. 사업 시작시 얼마동안은 고객의 정보를 제공한 대가로 컨텐츠를 무료 제공하고, 점차적으로 고객의 로열티를 향상시키는데 주력하여야 한다. 요금제 실시 전에 고객 수가 현저히 감소하지 않도록 사전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컨텐츠에 따라 가격을 약간씩 달리하여 가격 탄력성을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번들(bundle) 할인(3개 이상 시청시 2개의 PPV 요금 부과 등) 제도를 도입한다. 인기 컨텐츠가 많아지면서 서서히 가입료제로의 전환(수요조사에 의거)을 시도한다. 고객의 가격탄력성과 자체적인 컨텐츠 제작 계획에 따른 비용을 감안하여 적정 요금을 설정하는 것이 많은 고객을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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