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배경
1. 정치적인 배경
2. 경제적인 배경
3. 사회적 배경
4. 문화적 배경
5. 예술적 배경
6. 학문적 배경
Ⅱ. 대표적 인물
1. Michel (Paul) Foucault : 프랑스의 구조주의 철학자.
2. Jacques (Marie Emile) Lacan : 프랑스의 정신분석학자.
Ⅲ. 주요 주장
1. 불확실성
2. 단편화
3. 탈 경전화
4. 재현 불가능성등..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영향
1.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 방향
2.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방법
3.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제 교육적용의 예
4.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Ⅴ. 피드백
1. 정치적인 배경
2. 경제적인 배경
3. 사회적 배경
4. 문화적 배경
5. 예술적 배경
6. 학문적 배경
Ⅱ. 대표적 인물
1. Michel (Paul) Foucault : 프랑스의 구조주의 철학자.
2. Jacques (Marie Emile) Lacan : 프랑스의 정신분석학자.
Ⅲ. 주요 주장
1. 불확실성
2. 단편화
3. 탈 경전화
4. 재현 불가능성등..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영향
1.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 방향
2.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방법
3.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제 교육적용의 예
4.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Ⅴ. 피드백
본문내용
행사건 등과 같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불미스러운 사건들은 이러한 지나친 자유분방한 교육에 어느 정도 원인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ㆍ기존의 전통과 조직하려는 종합적 노력의 결여
Ⅴ. 피드백
1.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떤 이론을 주창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나타나는 실체에 역점을 두고 있다. 비록 행동의 근원을 밝히는 이론적 근거가 미약하더라도 청소년들의 일상행동은 그에 젖어 있어서 교육적 차원에서의 논의가 절실하다고 생각된다. 교육학적인 입장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관계정립보다는 현실에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모색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 같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찬반논쟁과 관계없이 현 우리사회에 깊숙이 젖어있는 듯하다. 기존의 전통이나 도덕적 권위를 부정하고 개인주의적이고 상대주의적인 사고와 허무주의적인 경향에 빠질 우려가 높다. 이에 포스트모더니즘을 교육학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절실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국교육학적 전개는 근대적인 주지주의 교육론과 권위적인 교육체제에서 비롯되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한국 교육 현실을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된다.
2. 포스트모더니즘은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자세로 교육에 임할 것을 강조 하였다. 또한 유동적이고 열린 태도로 개방적이며 창의적인 교육 과제들을 강조 하였기에 일방적인 교육방법에 반하는 교육방식이였다. 그렇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교육은 활성화 될 수 있었으나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 도입하기엔 어려운 점이 있었다. 포스트모더니즘 역시 완성된 역사학의 연구방법이 아니라 이것 또한 발전하고 있는 역사학의 단계라는 생각을 가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이것저것 따지기보다는 균형적인 시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역사를 대하면서 그것의 장점을 발견하고 더 나은 역사 연구방법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태도일 것이다.
3. 포스트모더니즘의 범위는 교육뿐만 아니라,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분야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형성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을 한마디로 정의해서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공통적인 포스트모더니즘 특징으로 내가 내린 결론은 제한적인 규정을 거부한다는 것이다. 아마 지금의 우리사회도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을 적용해서 하나의 진리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 사회, 수많은 담론이 그 나름대로의 정당성을 인정받게 되는 사회의 모습을 가지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은 교육에서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데 학생들이 교사의 지적 도덕적 권위를 예전처럼 인정하려 들지 않을뿐더러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지식과 신념의 보편적 의미나 가치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모습이 이에 해당된다. 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문제를 인식하여 교사 또는 교육학자들로 하여금 기존의 접근방식을 진지하게 재검토할 것을 요구한다. 그렇다고 해서 참신하고 새로운 관점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거나 기존의 익숙한 이해방식에 적합하지 않다고 해서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교육문제의 해결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할 것이다.
ㆍ기존의 전통과 조직하려는 종합적 노력의 결여
Ⅴ. 피드백
1.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떤 이론을 주창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나타나는 실체에 역점을 두고 있다. 비록 행동의 근원을 밝히는 이론적 근거가 미약하더라도 청소년들의 일상행동은 그에 젖어 있어서 교육적 차원에서의 논의가 절실하다고 생각된다. 교육학적인 입장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관계정립보다는 현실에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모색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 같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찬반논쟁과 관계없이 현 우리사회에 깊숙이 젖어있는 듯하다. 기존의 전통이나 도덕적 권위를 부정하고 개인주의적이고 상대주의적인 사고와 허무주의적인 경향에 빠질 우려가 높다. 이에 포스트모더니즘을 교육학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절실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국교육학적 전개는 근대적인 주지주의 교육론과 권위적인 교육체제에서 비롯되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한국 교육 현실을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된다.
2. 포스트모더니즘은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자세로 교육에 임할 것을 강조 하였다. 또한 유동적이고 열린 태도로 개방적이며 창의적인 교육 과제들을 강조 하였기에 일방적인 교육방법에 반하는 교육방식이였다. 그렇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교육은 활성화 될 수 있었으나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 도입하기엔 어려운 점이 있었다. 포스트모더니즘 역시 완성된 역사학의 연구방법이 아니라 이것 또한 발전하고 있는 역사학의 단계라는 생각을 가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이것저것 따지기보다는 균형적인 시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역사를 대하면서 그것의 장점을 발견하고 더 나은 역사 연구방법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태도일 것이다.
3. 포스트모더니즘의 범위는 교육뿐만 아니라,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예술분야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형성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트모더니즘을 한마디로 정의해서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공통적인 포스트모더니즘 특징으로 내가 내린 결론은 제한적인 규정을 거부한다는 것이다. 아마 지금의 우리사회도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을 적용해서 하나의 진리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 사회, 수많은 담론이 그 나름대로의 정당성을 인정받게 되는 사회의 모습을 가지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은 교육에서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데 학생들이 교사의 지적 도덕적 권위를 예전처럼 인정하려 들지 않을뿐더러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지식과 신념의 보편적 의미나 가치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모습이 이에 해당된다. 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문제를 인식하여 교사 또는 교육학자들로 하여금 기존의 접근방식을 진지하게 재검토할 것을 요구한다. 그렇다고 해서 참신하고 새로운 관점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거나 기존의 익숙한 이해방식에 적합하지 않다고 해서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것은 교육문제의 해결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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