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문화 상품화][고유문화]문화의 개념, 변화, 특성, 모형과 문화의 상품화 및 각 나라별(한국, 일본, 중국, 인도) 고유문화 분석(한국문화 변화,특성, 반 퍼슨 문화발전모형, 문화 변화, 문화 상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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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문화 상품화][고유문화]문화의 개념, 변화, 특성, 모형과 문화의 상품화 및 각 나라별(한국, 일본, 중국, 인도) 고유문화 분석(한국문화 변화,특성, 반 퍼슨 문화발전모형, 문화 변화, 문화 상품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문화의 개념

Ⅳ. 한국 문화의 변화와 특성
1. 대중문화의 역사적 성격
2. 대중적 미디어의 탄생
3. 문화예술의 대중화
4. 민중 시대의 대중문화론
5. 포스트모던시대의 대중문화론

Ⅴ. 반 퍼슨 문화발전모형
1. 신화적 문화모형
2. 존재론적 문화모형
3. 기능적 문화모형

Ⅵ. 문화의 변화

Ⅶ. 문화의 상품화
1. 전통문화의 지역축제
2. 공예품의 상품화

Ⅷ. 각 나라의 고유문화
1. 한국의 개고기 문화
2. 일본의 가부키문화
1) 가부키의 역사
2) 가부키의 특징
3. 중국의 자전거문화
4. 인도의 요가문화
1) 인도의 사회 배경
2) 인도의 요가 발생 배경
3) 요가의 발생
4) 요가수련의 단계
5) 근세의 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달하는 순간에 연기자가 얼굴표정과 동작을 잠시 정지하여 무대를 한폭의 그림과 같은 장면으로 만들어 낸다. 이를 미에라 하여 가부키의 회화미와 양식미를 잘 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명 가부키배우는 이미 근세에 대중의 스타로서 인기를 얻어 우키요에로도 그려지고 오늘날에는 그들의 예명습명이 크게 보도되고 있다. 대표적인 가부키 배우 중 한 명인 이치카와 단쥬로는 현재 14대째 활약하고 있으며, 일본어에서 가장 뛰어난 장기를 뜻하는 쥬하치반이란 단어도 사실은 이치카와 단쥬로 집안에서 대대로 행해온 아라고토의 대표작 18종목을 말하는 것으로 가부키쥬하치반이라고도 한다.
3. 중국의 자전거문화
중국은 자전거의 도시이다. 우리나라에선 차도에서도 인도에서도 환영 받지 못하는 자전거가 여기서는 왕복 2차선의 버젓한 전용로를 가지고 있다. 중국은 지리적 조건을 고려해 볼 때 자전거타기에는 아주 적합한 곳이다.
중국에서 자전거는 엄연한 \'교통수단\'이다. 한국처럼 길에 나 혼자 자전거를 타는 것이 아니다. 앞,뒤,옆 전부 자전거가 있다.
자전거 문화가 발달되어 있는 만큼 버스타고 가기도, 또 걸어가기도 애매한 위치가 중국에는 많다고 한다. 그래서 자전거가 꼭 필요한 것이다. 육교, 지하도마다 양 옆으로 자전거를 밀고 올라갈 수 있게 계단이 아닌 경사로를 만들어 놓은 곳이 바로 중국이다.
많은 장소에서 자전거는 엄연한 주차장도 있으며 주차비를 받는 곳도 아주 많다. 가격은 2마오(우리돈 32원)정도 된다. 쇼핑센터에는 지하 자전거 주차장도 많이 있다.
자전거를 사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새것을 사는 방법과 중고시장이나 기타 개인적인 방법으로 중고를 사는 방법이 있다. 새것을 사면 깨끗하고 좋기는 하나 도둑맞을 확률이 워낙 높아 중국사람들도 선뜻 구입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중고 자전거도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깨끗한\' 중고이며, 다른 하나는 \'장물\'이다. 장물은 비교적 새것이 많으며 100원(우리 돈 16000원) 안밖이다. 일반적인 중고는 그럭저럭 탈만한 것이 50-70원 정도 한다고 한다.
이런 중국인 만큼 자전거 도둑도 많으니 중국에서 자전거를 소유하고 있을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
4. 인도의 요가문화
1) 인도의 사회 배경
인도는 세계의 지붕이라고 불리는 히말라야 산맥을 배경 삼아 삼각형 모양으로 남쪽을 향하여 길게 뻗은 반도 국가이다. 그 곳에는 수많은 종족들이 다양한 언어와 생활 습관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백색 인종과 흑색 인종의 피가 섞인 그이들의 모습만큼이나 살아가는 방식도 천태 만상이다. 인도는 지구의 지각 변동이 일어났을 때 아프리카 대륙에서 떨어져 나온 일부가 아시아 대륙에 부딪치면서 생겼다. 그때 충격으로 히말라야 산맥이 생겨났고, 검은 피부의 사람들이 이 지역에서 살아가게 되었던 것이다. 그 뒤 아시아 대륙 북서쪽의 카프카스 지방에서 남서쪽으로 옮겨 간 아리아 사람들이 들어왔는데 초기에 정착한 사람들과 혼혈을 이루면서 오늘날의 인도사람의 모습을 하게 된 것이다.
2) 인도의 요가 발생 배경
자연과 인간의 고통을 넘어
예로부터 인더스 강과 갠지스 강 유역은 비옥한 평야를 터전 삼아 풍요로운 생활 속에서 찬란한 문화를 꽃피워 왔다. 그리고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북쪽에 세계에서 가장 큰 히말라야 산맥이 가로막고 있었기 때문에 그이들만의 고립된 문화를 가질 수 있었다. 그래서 중국과 붙어 있으면서도 그이들과 확연히 다른 문화를 만들어 냈다.
그뿐 아니라 북위 팔 도에서 삼십칠 도에 걸쳐 펼쳐진 드넓은 대륙은 다양한 기후 조건을 만들었다. 추운 곳이 있는가 하면 아주 더울 때 오십 도까지 오르는 열대성 기후를 가진 곳도 있다. 따라서 그 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그런 기후 풍토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3) 요가의 발생
요가의 기원은 인도 문명의 발생지인 하라파와 모헨조다로 유적에서 찾을 수 있다. 십구 세기 인도 유적 발굴단이 발견한 많은 유물들 가운데 명상을 하는 모습의 진흙 조형물이 발견된 일이 있다. 그것이 만들어진 때는 기원전 삼천 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것이 수행법으로 체계화된 것은 이천오백몇 년 전이며, 그 내용들이 경전으로 만들어진 것은 천오백 년 전의 일이다. 요가의 명상 수행법은 불교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종교 쪽에서 수행 이론은 상키아 학파의 것을 받아들였다.
4) 요가수련의 단계
요가는 현실 세계와 절대 세계를 긍정하며, 현실 생활 속에서의 해탈, 절대계와 하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목적을 보다 쉽게 이루기 위해서 요가 수행법이 체계화된 것이다. 요가는 해탈에 이르는 기술을 가르친다. 해탈은 몸과 마음이 속박에서 벗어난 상태이다. 이 상태는 \'몸과 마음의 활동 균형이 완전히 이루어져서 생명이 자유롭게 활동하고, 몸과 마음의 혼이 형태로 나타나는 현상, 형태 속의 깊은 무형의 활동력이 조화를 이루어 통일되고, 절대 생명이 그대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 상태를 깨달음의 단계라고 한다. 절대 생명의 자유와 이것의 무한함을 깨닫는 것이다.
5) 근세의 요가
근세에 들어 바깥으로부터 이슬람교, 기독교들이 들어오면서 인도의 많은 종파에서도 자기 반성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힌두교에서도 자기 반성과 함께 고유 문화를 다시 바라보는 작업이 이루어졌는데 이런 과정 속에서 요가도 전통 방법을 복고함과 동시에 새로운 요가 전개 운동이 나타났다.
참고문헌
김천영(2000) / 문화패러다임의 관리적 전환 /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노인홍지음 / 이종희 옮김 / 중국 영상문화의 이해 / 학고방
박명진(1997) / 문화연구- 새로운 시각의 모색을 위하여 / 문학과 사회 / 문학과 지성사
이상경 / 가부키의 미학
안현순(1999) / 일본 가부키의 연출 양식에 관한 연구 / 광주보건대학
어니스트 우드(2002) / 요가란 무엇인가 / 서울: 하남출판사
존 톰린슨(1994) / 문화 제국주의 / 나남출판사
정이담(1985) / 문화운동시론 / 문화운동론 / 공동체
정운영 지음(2001) / 정운영의 중국 경제 산책
최 관 / 일본 문화의 이해 /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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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5.2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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