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들어가는 말
II. 본 문
(1) 다다이즘의 배경
(2) 無에의 정신
(3) 현대 미술에의 영향
(4)다다의 종말
III. 나오는 글
II. 본 문
(1) 다다이즘의 배경
(2) 無에의 정신
(3) 현대 미술에의 영향
(4)다다의 종말
III. 나오는 글
본문내용
요구가 일고 다다이즘은 막을 내리게된다.
그래서 초현실주의는 다다가 남긴 폐허 속에서 건설을 시작하려는 긍정적인 행동의 열망에서 비롯되었다. 현대 미술의 개념, 니코스 스탠고스, 190p 8-15, 문예 출판사
III. 나오는 글
예술은 죽었다.
예술이여 영원하라.
- 다다 -
물질 만능주의가 팽배해지고 이기적이고 비관적인 이 시대와 다다가 등장했던 시기와의 차이점은 없다고 본다. 오히려 더하다고 할수있다.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우리가 매일 보아야 하는 것들은 추하고 더러운 것들 뿐이다.
틀에 갇힌 생활속에서 항상 갑갑함을 느끼고 탈출을 원하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것 또한 현실이고 무작정 부정하고 허무적으로 모든것을 원점으로 되돌리는 것 또한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다다와의 만남은 대리 배설이라는 만족을 내게 가져다 주었다.결코 형식이라는 것이 있을 수가 없고 부정을 위한 부정 속에서 진정한 무에의 추구 난 그런 것들이 요즘 간절하다.
마음 한구석에서는 나를 가두는 틀을 깨부시고 자유롭고 싶은 열망 뿐이다. 하지만 현실은 나에게 그러한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현실은 정해진 한계의 가치기준과 자격들을 원하고 우리는 거기에 길들여져 정해진 길을 모두가 똑같은 형식속에서 살고있다. 하지만 다다는 그 모든것들을 부정했다. 형식도 내용도 정해질수가 없다. 그러므로 진정한 출발을 할 수있는것이다. 그것이 그네들의 논리였고 과감한 시도였다고 본다.
그들이 미술사적으로 어떠한 위치와 의미를 갖는 지 나에게는 중요치 않다. 그들의 작품 하나하나를 분석해보는 것 또한 의미없는 일이다. 중요한것은 그들의 생각이요 사상이다. 그들이 취한 기법이나 형식들을 우리의 기준으로 틀에 엮는다는 것은 그들을 이해하지 못한 처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들을 맹목적으로 추종한다는 것은 아니다. 질서라는 것 또한 아름다운 것이다. 형식이 때로는 자유분방함보다 아름다울 때도 있다. 정반합의 규칙하에서 우리는 합일점을 타협점을 찾아야 할것이다. 그리하여 최고의 아름다움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문헌
현대 미술의 개념 : 니코스 스탠고스 문예출판사
20 세기 미술 : 노버트 린튼 예경
국어 대사전 : 이 희 승 삼성 출판사
동아세계대백과 : 동아 출판사
참고 논문
다다와 초현실 미술에 나타난 원시적 성향에 관한 연구 : 김 홍 태
다다이즘과 네오 다다이즘 : 김 성 진
다다이즘과 초 현실주의 작품 : 김 은 영
그래서 초현실주의는 다다가 남긴 폐허 속에서 건설을 시작하려는 긍정적인 행동의 열망에서 비롯되었다. 현대 미술의 개념, 니코스 스탠고스, 190p 8-15, 문예 출판사
III. 나오는 글
예술은 죽었다.
예술이여 영원하라.
- 다다 -
물질 만능주의가 팽배해지고 이기적이고 비관적인 이 시대와 다다가 등장했던 시기와의 차이점은 없다고 본다. 오히려 더하다고 할수있다.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우리가 매일 보아야 하는 것들은 추하고 더러운 것들 뿐이다.
틀에 갇힌 생활속에서 항상 갑갑함을 느끼고 탈출을 원하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것 또한 현실이고 무작정 부정하고 허무적으로 모든것을 원점으로 되돌리는 것 또한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다다와의 만남은 대리 배설이라는 만족을 내게 가져다 주었다.결코 형식이라는 것이 있을 수가 없고 부정을 위한 부정 속에서 진정한 무에의 추구 난 그런 것들이 요즘 간절하다.
마음 한구석에서는 나를 가두는 틀을 깨부시고 자유롭고 싶은 열망 뿐이다. 하지만 현실은 나에게 그러한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현실은 정해진 한계의 가치기준과 자격들을 원하고 우리는 거기에 길들여져 정해진 길을 모두가 똑같은 형식속에서 살고있다. 하지만 다다는 그 모든것들을 부정했다. 형식도 내용도 정해질수가 없다. 그러므로 진정한 출발을 할 수있는것이다. 그것이 그네들의 논리였고 과감한 시도였다고 본다.
그들이 미술사적으로 어떠한 위치와 의미를 갖는 지 나에게는 중요치 않다. 그들의 작품 하나하나를 분석해보는 것 또한 의미없는 일이다. 중요한것은 그들의 생각이요 사상이다. 그들이 취한 기법이나 형식들을 우리의 기준으로 틀에 엮는다는 것은 그들을 이해하지 못한 처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들을 맹목적으로 추종한다는 것은 아니다. 질서라는 것 또한 아름다운 것이다. 형식이 때로는 자유분방함보다 아름다울 때도 있다. 정반합의 규칙하에서 우리는 합일점을 타협점을 찾아야 할것이다. 그리하여 최고의 아름다움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문헌
현대 미술의 개념 : 니코스 스탠고스 문예출판사
20 세기 미술 : 노버트 린튼 예경
국어 대사전 : 이 희 승 삼성 출판사
동아세계대백과 : 동아 출판사
참고 논문
다다와 초현실 미술에 나타난 원시적 성향에 관한 연구 : 김 홍 태
다다이즘과 네오 다다이즘 : 김 성 진
다다이즘과 초 현실주의 작품 : 김 은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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