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C형)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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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 C형)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의 개념

2.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
1) 문화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미술사적 배경

3.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
1) 네오 팝아트의 미술사적 배경
2) 네오 팝아트의 양식

4.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타당할 것이다. 팝 아트가 어떠한 형식으로든 동시대의 아이콘을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마찬가지로 일상성에 바탕을 둔 리얼리즘 미학의 또 다른 형태로도 보인다, 다만 팝 아트가 그 시대의 감각적으로 드러난 표면현상에 반응한다면, 리얼리즘 미학은 그 현상의 이면에서 작동하는 억압의 계기들에 주목하고, 이로부터 현실에 대한 참여와 실천을 위한 구실을 끌어내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1960년 전반에 형성된 팝아트의 영향이 지속되었고 많은 나라의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1980년대 이후로는 네오 팝이란 아트가 주조를 이루고 있다. 1960년대 발생한 팝아트에서 20세기말 소재와 표현의 폭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진 네오 팝이라는 미술을 파생시키는데 네오 팝은 전쟁 후 고도의 성장기에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음악등 대중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자란 세대의 문화집약이며, 팝아트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고 새로운 테크닉으로 표현한 새 장르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네오 팝은 사회에 나타나는 모든 현상을 담고 있고 모든 매체를 이용하고 수용함으로써 그 영역이 점차 커지고 있다. 네오 팝은 산업의 발달과 대중매체의 팽창으로 매스미디어의 힘이 강화되고 인터넷과 대중문화의 발전으로 팝아트의 기본적인 내용과 형식을 토대로 현대에 맞게 재해석하고 재료의 다양성과 해설적인 이미지, 작가 개인의 추억이나 생각, 새로운 테크닉으로 표현한 장르 예술이다.
시대적 아이콘의 한 형식으로서의 캐릭터, 아바타와 같은 가상의 인격체, 픽토그램과 같은 이미지와 문자가 결합된 기호, 가상세계에 등장하는 주인공을 흉내 내는 코스프레 놀이, 놀이와 축제, 순수미술과는 구별되는 키치, 문신과 피어싱과 코스메틱(화장)등의 몸에 대한 관심, 인터넷 글쓰기를 통한 환상문학, 크레올 문학(무국적 혹은 다국적 글쓰기), 코쿤족 혹은 히키코모리(자기만의 세계 혹은 자기강박에 사로잡혀 육체적으로는 외부와 고립돼 있으면서, 가상현실을 통해서만 외부와 소통하는 이중적인 캐릭터), 키덜트, 코스튬, 트랜드, 홈리스, 게임아트, 간판, 쇼핑, 만화와 애니메이션, 디자인, 팬시상품, 그래피티(낙서화), 스프레이 그림, 스티커 그림, 포르노그라피, 스타쉽, 팬클럽, 그리고 각종 하위문화 그룹을 아우르며 실로 어지러울 정도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21세기는 디지털과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서 세계는 하나이며 다문화적인 감각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과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나라의 정보를 교류하며 문화가 전파되는 시대이다. 대중문화는 나날이 발달하고 현대 미술 또한 작가들의 네이티브에 의해 사람들과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네오 팝아트는 팝아트의 이후 미술양식으로 팝아트의 계보에 있지만 작가의 개인적인 사상이나 생활 등 일상 속에서 볼 수 있는 소재를 유니크하게 또는 편안하게 소개하고 있다. 네오 팝 작가 중 아트 상품과 패션상품의 사례가 많은 미국의 키스 해링과, 일본의 무라카미 다카시, 한국의 권기수 이 세 명의 작가를 선정하고 그 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한 결과는 작가들은 자신만의 캐릭터나 자신을 상징할 수 있는 기호를 만들고 그 기호를 픽토그램화 하여 작품 속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생활에서 항상 함께 할 수 있는 아트 상품과 패션상품의 전개가 활발한 것을 알 수 있다.
5. 시사점
현대사회는 열린사회이며 확산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현대 사회의 특성이 드러나 있는 것이 팝아트라 하겠다. 위에서 보았듯이 팝아트의 해석상의 시각에 따라 사회에 대한 비판일 수도 있고 예찬일 수도 있다. 이는 팝아트가 공공성에 기초를 두고 있으므로 대중문화와 주제를 같이 할 수 있었다. 팝아트는 추상 표현주의가 실존의 현상을 회피하려는 형이상학적 표현에서 현실세계로 돌아섬으로써 현실과 사회를 있는 그대로 받아 들여 새로운 미술의 장을 열고자 했던 것이다. 그리고 팝아트는 대중 속에서 발생하여 대중과 더불어 있고 또 대중의 생활과 환경을 그들의 주제로 삼고 있으며 그것은 매스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형성된 대중문화로부터 그려진 것이지만 그것과 동질의 것은 아니다. 팝 예술가들은 만화 영화 팝 뮤직 등 대중문화로 성숙되어온 문화에 대해 어떠한 저항감도 갖지 않고 그 속에서 호흡함으로써 대중문화의 포기에서 오는 결과가 아니라 대중문화의 영합에서 오는 결과가 팝아트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해 보았다. 예술은 늘 새로운 매체로 시대의 경계를 넘으려 애써왔다. 20세기에 나타난 대중매체의 발달은 현대미술과 만나 그 화려함을 더했다. 한국출신의 백남준을 원조로 하는 비디오 아트 우리시대 현대미술이 하이 테크놀로지의 세례를 받은 가장 대표적인 분야이다. 예술가들은 자신들이 문화에서 소외된 종족이나 신성한 형제들로 간주하는 대신에, 여느 성공적인 사업가들과 마찬가지로 동시대 문화의 일부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많은 팝 작가들은 전후 시대에 확장되는 시장과 관개들을 인식하고 이를 자본화하는 일에 공격적인 기업가들처럼 행동했다. 팝 작가들이 생산과 소비세계에 친숙했고, 그들의 작품은 이를 편안히 여겼음을 말해 준다. 그들 작품의 주제는 1950년대에 대량으로 쏟아져 나오는 상업적 상품들의 급속한 확산을 직접적으로 인지한 것이었으며, 작품의 스타일은 시선을 잡아끄는 광고 디자인을 도입한 것이었다.
참고문헌
사와라기 노이(2009). 네오 팝의 기원. 미술사논단.
김지연(2008). 아시아의 팝아트. 미술세계.
매카시 데이비드(2003). 팝아트. 열화당.
강태희(2007). 현대미술과 시각문화. 눈빛.
이희정(2008). 팝아트의 복제성과 실크스크린. 충북대학교 발행 미술교육 전공.
이태훈 외(2010). 팝아트의 문화적 접근성을 통한 미디어 아트의 대중예술성 연구. 일러스트레이션포름.
오재경(2011). 팝아트 작가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이미지를 활용한 텍스타일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하미숙(2010).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 이미지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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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13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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