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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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들어가는 글
2.감자의 역사 전기적 비평
<1>민족의식의 부재와 환경결정론으로 나타난 자연주의
<2>김동인의 인물들에 대한 태도와 복녀의 죽음
<3>‘감자’의 문체
3. 감자의 사회 문화적 비평
4.나오는 글
1.들어가는 글
2.감자의 역사 전기적 비평
<1>민족의식의 부재와 환경결정론으로 나타난 자연주의
<2>김동인의 인물들에 대한 태도와 복녀의 죽음
<3>‘감자’의 문체
3. 감자의 사회 문화적 비평
4.나오는 글
본문내용
시적으로 지향하는 목표에 이상을 설정하지 않고 단순히 개인의 욕구 추구로 문제를 한정, 축소함으로 말미암아 비장한 비극미를 표출하는 데 실패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김동인의 과욕과 성급한 성격 때문에 사려 깊은 관찰과 분석에 있어서 적지 않은 결함을 드러낸 표면적인 이유도 있겠지만 보다 본질적인 이유는, 식민지 시대의 가장 어둡고 궁핍했던 사회 현실에 대한 정당한 인식과 정신사에 대한 구체적 고찰 능력이 미흡했던 김동인 문학의 어쩔 수 없는 한계에서 비롯된 필연적인 결과라 할 수 있다.
4.나오는 글
우리는 김동인의 ‘감자’를 역사전기적 비평과 사회문화적 비평이라는 방법론으로 살펴보았다.
역사전기적 비평을 통해 우리는 작가의 삶(작가)과 작품이 무관할 수 없다는 어떻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고 사회문화적 비평을 통해서는 작품을 역사전기 비평의 통시적 관점에서 벗어나 공시적 궤도에서 살펴보았다.
그러나 모든 문학 작품의 분석과 감상이 그러하듯 우리가 활용한 두 가지 비평 방법이 ‘감자’의 모든 것을 설명해 줄 수는 없을 것이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심리주의 비평이나 형식주의 비평의 측면에서 이 작품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참고문헌
<김동인-작가의 생애와 문학>, 강인숙 저, 건국대학교출판부, 1999
<김동인 연구>, 김윤식 저, 민음사, 2000
<김동인 소설에서의 허무주의적 인간운명관과 인간 경멸혐오 의식>,이주형 『국어교육연구』26집,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회, 1994, p.11
<김동인 문학의 재조명> ,문학사와 비평학회 저, 새미, 2001, p.75
4.나오는 글
우리는 김동인의 ‘감자’를 역사전기적 비평과 사회문화적 비평이라는 방법론으로 살펴보았다.
역사전기적 비평을 통해 우리는 작가의 삶(작가)과 작품이 무관할 수 없다는 어떻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고 사회문화적 비평을 통해서는 작품을 역사전기 비평의 통시적 관점에서 벗어나 공시적 궤도에서 살펴보았다.
그러나 모든 문학 작품의 분석과 감상이 그러하듯 우리가 활용한 두 가지 비평 방법이 ‘감자’의 모든 것을 설명해 줄 수는 없을 것이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심리주의 비평이나 형식주의 비평의 측면에서 이 작품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참고문헌
<김동인-작가의 생애와 문학>, 강인숙 저, 건국대학교출판부, 1999
<김동인 연구>, 김윤식 저, 민음사, 2000
<김동인 소설에서의 허무주의적 인간운명관과 인간 경멸혐오 의식>,이주형 『국어교육연구』26집,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회, 1994, p.11
<김동인 문학의 재조명> ,문학사와 비평학회 저, 새미, 2001, p.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