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개정교육과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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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개정교육과정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교육과정의 배경
2.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Ⅱ. 본 론
1.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가. 선택과목별 이수단위 수 조정 및 명칭변경
나. 산회변화에 부응하는 새로운 가치, 규범 도덕적 쟁점 강조
다. 도덕적 탐구의 강화
라. ‘도덕과 교육과정 연구공동체’ 구성을 통한 참여식 교육과정 개정
2.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내용
가. 도덕
나. 현대생활과 윤리
다. 윤리와 사상
라. 전통윤리

Ⅲ. 결 론

본문내용

윤리에 대한 이해와 폭넓은 윤리적 사유의 틀을 형성
라) 사회사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오늘날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사상을 비판적으로 성찰하여, 바람직한 이념적 시각의 틀 형성
3) 내용 체계
영역
내용 요소
비고
윤리 사상과
사회 사상의
의의
인간의 삶과 윤리 사상
이상 사회의 구현과 사회 사상
윤리와 사상에 대한 탐구
인간의 삶과 윤리 및
사회 사상
동양과 한국
윤리 사상
동양 사상의 특징
한국 사상의 특징
동양과 한국 사상의 현대적 의의
동양과 한국 윤리 사상의 흐름
유교 사상의 연원과 전개
동아시아의 유가 사상
한국의 유교 사상
유교 윤리 사상
불교 사상의 연원과 전개
동양의 불교 사상
한국의 불교 사상
불교 윤리 사상
도가ㆍ도교 사상의 연원과 전개
동아시아의 도가ㆍ도교 사상
한국의 도가ㆍ도교 사상
도가ㆍ도교 윤리 사상
한국 고유 사상의 연원과 전개
한국 고유 사상과 현대적 의의
한국의 고유 윤리 사상
서양 윤리 사상
서양 윤리 사상의 특징과 흐름
서양 윤리 사상의 흐름
목적론적 윤리와 의무론적 윤리의 연원
쾌락주의와 금욕주의
경험주의와 이성주의
공리주의와 관념론
목적론적 윤리와
의무론적 윤리
고대의 덕 윤리
현대의 덕 윤리
덕 윤리
그리스도교 윤리의 연원
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
프로테스탄티즘과 신토마스주의
그리스도교 윤리 사상
생철학과 실존주의 윤리
실용주의 윤리와 계약론적 윤리, 담론윤리
생명존중 사상과 책임 윤리
여성주의 윤리와 배려 윤리
다양한 윤리 사상
사회 사상
자율과 책임
다원주의와 관용
공동체와 연대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민본주의와 위민
민주주의와 참여
민본주의와 민주주의
자본주의의 출현과 변화
사회주의의 출현과 변화
자유와 평등의 조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민족과 국가
세계주의와 세계 시민
민족주의와 세계주의
라. 전통 윤리(기존 교육과정과 동일)
1) 성격
학생들로 하여금 우리 조상들의 윤리적 삶을 현대적 시각에서 재음미하여 한국인으로서 지녀야 할 바람직한 윤리적 인식과 자세를 보다 확고히 정립하는 과목.
가) 우리 조상들이 지켜 온 전통 윤리의 기본 정신과 내용, 그리고 그 현대적 의미와 중요성을 올바르게 인식하여, 자신과 가족에게 가치 있는 삶, 친족ㆍ이웃ㆍ교우관계에서의 바람직한 삶, 사회와 국가에 능동적으로 이바지하고 자연을 아끼는 삶의 자세를 기르게 함.
나) 우리 민족의 유구한 윤리적 전통을 현대적으로 계승하여 민족 주체성을 지닌 미래 지향의 도덕적이고 창조적인 한국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함.
다) 전통 윤리의 기본 정신과 규범에 대한 근원적인 인식을 심화시킴으로써, 바람직한 전통 윤리를 실천하도록 하는 데 강조점을 둠.
2) 목표
우리 조상들이 실천했던 윤리적 삶의 기본 정신과 지혜를 바르게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계승하여, 이를 실제 생활에 적용ㆍ실천할 수 있다.
가) 현대 한국 사회에서 전통 윤리의 의미와 중요성, 그리고 그 본질과 기본 이론을 올바르게 이해.
나) 전통 윤리에 나타난 개인ㆍ가족 관계에서의 윤리적 규범을 올바르게 이해.
다) 전통 윤리에 나타난 친족, 이웃, 교우 관계에서의 윤리적 규범을 올바르게 이해.
라) 전통 윤리에 나타난 국가와 자연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이해.
3) 내용 체계
영역
내용 요소
전통 윤리의 의의와 기본 정신
전통 윤리의 의미와 중요성
전통 윤리의 본질과 기본 이론
전통 윤리의 현대적 계승
개인과 가족의 가치 있는 삶
인격 도야와 수신
부모ㆍ조상 공경과 효친
부부ㆍ형제자매 관계와 사랑
친족ㆍ이웃ㆍ교우 관계와 바람직한 삶
친족ㆍ이웃 관계와 화목
교우 관계와 신의
관혼상제와 예절
국가, 사회에 이바지하고 자연을 아끼는 삶
국가 생활과 국민의 도리
사회 생활과 정명 정신
전통적 자연관과 자연 친화
Ⅲ. 결 론
지금까지의 내용을 종합해본 결과 2007년 개정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새로운 가치, 규범, 도덕적 쟁점을 강조하고, 도덕적 탐구의 강화, 즉 도덕적 탐구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카테고리를 형성하여 도덕교육의 다양성과 체계성을 고루 갖추기 위해 노력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번 개정안은 현장의 목소리를 듣지 못했다는 비판을 들을 것으로 예상된다. 2006년 ‘도덕과 선택과목 교육과정 개정 시안연구개발 보고서’에서는 <표1>과 같은 설문을 통해 ‘윤리와 사상’과 ‘전통윤리’ 과목의 통합을 역설하였으나 실제로 그렇지 못했고 이는 두 과목의 통합을 원하는 교사와 학생들에게 학습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수학능력시험 체제에서 입지를 굳히질 못할 것은 자명한 일이 되었다.
<표1> 고교 도덕과 선택과목 수를 2개로 축소하는 안에 대한 찬반 여부
구분
찬성 한다
반대 한다
기타
합계
응답자
%
응답자
%
응답자
%
응답자
%
교사
158
91.3
7
4.0
8
4.6
173
100
학생
2251
81.7
383
13.9
120
4.4
2754
100
또한 ‘전통윤리’ 같은 경우 개정 없이 기존 교육과정과 거의 동일하게 편성되어 기존 교육과정의 문제점이었던 ‘내용의 반복성’과 ‘체계성의 부족’, ‘상식적인 내용의 지루함’ 등의 비판을 다시한번 피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럼에도 이번 교육 개정안이 기대되는 점이 있다면,
첫째. 7~10학년에서 배우는 ‘도덕’ 과목은 기존과는 다르게 모든 학년에서 같은 카테고리를 반복적이고 심층적으로 다루게끔 개정되어 학생들이 전 학년에서 배웠던 내용을 다시 심층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우고 복습할 수 있게 제작되었으며,
둘째. 고2~3학년에서 배우는 선택과목인 ‘시민윤리’ 과목을 ‘현대생활과 윤리’라는 과목으로 변경하면서 현대 생활의 많은 윤리적 쟁점들을(생활과 윤리, 생명성 윤리, 과학생태정보윤리, 사회직업과 윤리, 문화와 윤리, 평화와 윤리)과목으로 편성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기에 충분하게끔 개정이 되었다는 점이다.
이렇게 여러 장단점을 갖고 있는 이번 개정안이 ‘도덕’과목을 단순히 대학가기 위한 여러 과목중 하나가 아닌 가정과 학교, 사회 공동체 안에서 도덕적인 인간으로 커 나가는데 일조 할 수 있는 그런 과목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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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06
  • 저작시기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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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68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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