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디자인 시장의 변화
(1) 디자인 시장의 현황
(2) 소비 패턴 트렌드
본론
1. multi competitive power
*제품사례
(1) UMPC
(2) WebToon
(3) Light Noble
(4) 엄지소설
2. design competitive power
*기업사례
(1)애플
(2)퓨마
결론
1. 한국기업의 멀티경쟁력
2. 한국기업의 디자인경쟁력
1. 디자인 시장의 변화
(1) 디자인 시장의 현황
(2) 소비 패턴 트렌드
본론
1. multi competitive power
*제품사례
(1) UMPC
(2) WebToon
(3) Light Noble
(4) 엄지소설
2. design competitive power
*기업사례
(1)애플
(2)퓨마
결론
1. 한국기업의 멀티경쟁력
2. 한국기업의 디자인경쟁력
본문내용
1.디자인 시장의 변화
(1) 디자인 시장의 현황
① 디자인력이 경쟁력
◦ 감성소비의 확산으로 인해 디자인이 제품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장착◦ 디자인은 상품 및 브랜드 경쟁력을 제고하는 새로운 시장기회를 창출◦ 선진 기업들은 디자인 경영을 기업의 핵심 전략으로 활용
②디자인 경영이 산업계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
◦ 제조 기업들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90년대부터 디자인 경영을 추진
◦ 최근에는 건설, 산전, 서비스 등 비 제조분야의 기업 및 공기업, 정부 기관 등도 디자인 경영을 도입
선진기업 CEO들의 디자인 인식
“기술과 가격, 성능, 기능면에서 SONY 제품과 경쟁사의 제품이 별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시장에서 우리 제품을 돋보이게 만들 유일한 요소는 디자인이다.”
- 오가 오리노, 소니 명예회장.
“사람들은 대부분 디자인을 겉포장쯤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디자인의 진정한 의미와 거리가 멀다. 디자인은 인간이 만든 창조물의 중심에 있는 영혼이다.”
- 스티브 잡스, Apple 회장
“디자인은 21세기 최후의 승부처”
- 이건희 삼성그룹회장
(1) 디자인 시장의 현황
① 디자인력이 경쟁력
◦ 감성소비의 확산으로 인해 디자인이 제품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장착◦ 디자인은 상품 및 브랜드 경쟁력을 제고하는 새로운 시장기회를 창출◦ 선진 기업들은 디자인 경영을 기업의 핵심 전략으로 활용
②디자인 경영이 산업계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
◦ 제조 기업들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90년대부터 디자인 경영을 추진
◦ 최근에는 건설, 산전, 서비스 등 비 제조분야의 기업 및 공기업, 정부 기관 등도 디자인 경영을 도입
선진기업 CEO들의 디자인 인식
“기술과 가격, 성능, 기능면에서 SONY 제품과 경쟁사의 제품이 별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시장에서 우리 제품을 돋보이게 만들 유일한 요소는 디자인이다.”
- 오가 오리노, 소니 명예회장.
“사람들은 대부분 디자인을 겉포장쯤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디자인의 진정한 의미와 거리가 멀다. 디자인은 인간이 만든 창조물의 중심에 있는 영혼이다.”
- 스티브 잡스, Apple 회장
“디자인은 21세기 최후의 승부처”
- 이건희 삼성그룹회장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