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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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능론의 시대적 배경
2.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접근
3. 기능이론 설명
4.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5. 기능이론 응용 예
1. 갈등론의 성립 배경
2. 갈등론의 내용
3. 갈등론의 예
※ 사회문제에 대한 기능론과 갈등론의 관점 및 해결책 제안의 차이
1. 기능론과 갈등론의 사회관
2.기능론과 갈등론의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
3. 선발 및 배치 기능에 대한 관점
4. .기능주의와 갈등이론이 지니고 있는 공통적문제점
신교육 사회학
1. 신교육사회학의 성립배경
2. 신교육사회학이론의 특징
3. 신교육사회학 이론
4. 신교육사회학에 대한 비판
5. 신교육 사회학 정리

본문내용

도는 계급에 따른 문화적 자본의 분배구조를 재생산함으로써, 계급간의 권력관계와 상징관계의 구조를 재생산하는데 기여한다.
② 학교는 지배계급이 강조하는 문화를 교육을 통해 전수함으로써, 불평등한 사회적 관계를 재생산하다.
③ 상대적으로 지배계급의 아동은 교수내용을 잘 이해하고, 지적으로 탁월함을 과시할 수있는 가능성이 많다.
④ 반면, 피지배계급의 아동은 학습활동에서 위축되고, 교육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있으며, 결과적으로 학업성취도 낮아질 수밖에 없다.
⑵ 부르디외(Bourideu)의 문화재생산이론
① 학교교육은 지배계층이 문화를 학생에게 내면화시킴(상징적 폭력)으로써,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재생산한다.
② 지배계급은 그들만의 언어, 지위, 관습, 상징 등을 갖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 그들의 사고방식이나 지배유형 또는 문화양식이 자연스러운 질서를 가진 것처럼 보이게 한다.
③ 이러한 상징적 폭력을 통해 학교교육이 사회적으로 정당화된다.
④ 문화자본의 개념을 통해 문화적 재생산 이론을 입증하였다.
문화는 소비, 분배, 생산되는 경제자본의 운동원리와 비슷하게 문화시장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소유한 문화 형태에 따라 화폐적 가치를 지니는데 이를 문화자본이라한다.
하비투스(habitus)적 문화자본: 어렸을 때부터 계급적 배경에서 획득한 지속적인 성향을 말한다.
객관적 문화자본: 책, 예술품 등과 같이 객관화된 것을 말한다
4. 신교육사회학에 대한 비판
신교육사회학이 종래의 전통적 교육사회학이론들의 시각을 탈피하고 새로운 방법론에 의한 미시적 관점을 취하여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이해하려는 점에서는 그 업적을 인정할 수 있다. 그러나 몇 가지 관점에서 신교육사회학은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일반적으로 사회과학에서 이데올로기 문제를 다룰 때 제기되는 한계성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신교육사회학에서는 커리큐럼이 곧 이데올로기라는 관점을 받아들이고 있는데 이때 제기되는 문제는 누구의 이데올로기를 학교교육에서 반영하고 있느냐? 하는 점이다.
둘째, 신교육사회학에서 다루고 있는 불평등의 문제이다. 불평등의 문제를 다룸에 있어서 학교교육이 어떻게 불평등과 관계되어 있으며 불평등에 기인된다면 어떻게 기인되고 어떤 차이점을 다루느냐와 관련된 문제이다. 신교육사회학에서는 사회적 요인을 단지 정치적이고 자유주의적이며 급진적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불평등의 문제도 그러한 시각에서만 보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사회과학의 일반적인 특징과 관련된 것이라 볼 수 있지만 교육문제에 대한 분석과 정의는 내리면서도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넷째, 연구실적이 적다는 것이다. 연구실적이 적은 주된 이유의 하나는 연구 방법상의 어려움 때문이다. 교육내용 현상에 대한 비실증주의적 연구는 그 성격상 주의 깊은 오랜 시간의 관찰을 요구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정력이 소요된다. 그리하여 신교육사회학은 기존 교육사회학의 한계를 지적하고 비판하는 데에는 대단히 성공적이나 자체의 연구를 쌓아올리는 데에는 그렇지 못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다섯째, 극단적 상대주의로 치달을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Gorbutt는 신교육사회학에서는 “지식은 철저히 상대화되고 절대적 지식의 가능성은 부정된다”고 언명하고 있어서 극단적 상대주의를 스스로 인정하고 있다.
여섯째, 사회구조적 환경보다 행위자에 초점을 둠으로써 지나치게 행위자 중심으로 설명하고 사회구조적 문제를 소홀히 다루는 잘못을 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신교육사회학은 교육학의 발전을 위하여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교육사회학을 사회학적으로부터 교육학적으로 한 걸음 접근시켰다는데 사실에 있다. 즉 그 동안의 사회지향적 교육사회학은 그 성격상 사회의 한 하위체제로서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보아왔으나 신교육사회학은 교육의 내부현상에 대한 연구관심을 제고시킨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교육에 관한 연구를 교육의 본질을 밝히는 방향으로 한 걸음 접근시키며 독립된 한 사회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의 성립을 촉진시키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5. 신교육 사회학 정리
영국에서는 기능이론에 대한 비판이 주로 갈등이론과 결합한 신교육사회학 이론으로 나타났다. 영국은 기능이론이 비판을 받으면서 기존의 복선제의 학제가 계층간의 불평등을 심화시킨다고 보고 ‘종합학교’를 통해 모든 학생을 한 학교에서 함께 공부하게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도 하층의 학업성취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자 그 원인을 찾던 중, 학교의 교육과정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결국 이들은 학교의 지식과 교사-학생의 관계에 관심을 갖고 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해석적 입장에서 접근하는 신교육사회학을 출현시켰다.
그러나 새로운 관점과 문제의식을 가지고 출현한 신교육사회학은 분석은 많이 하고 있으나 방법론상의 한계에 따라 해결을 위한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으며, 지식사회학적 관점에서 교육현상을 분석하려 하기 때문에 극단적 상대주의나 이분법적 발상에 집착할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회구조 내에서 행해지는 인간의 행위를 지나치게 행위자 중심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주관적 해석에 치우칠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신교육사회학은 교육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먼저 신교육사회학의 출현은 이전의 학교교육연구에서 무시되어왔던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의 필요를 부각시킴으로써 교육사회학자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부여했으며,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과 대상의 범위를 확대시켰고, 학교의 내적과정을 탐구하는 미시적 접근을 강조함으로써 기존의 거시구조적 접근과의 균형을 이루게 했으며 그리고 교육내부 현상에 대한 연구관심을 제고시켜 교육에 관한 연구를 교육의 본질을 밝히는 방향으로 한 걸음 전진시켰다는데 있다.
신교육사회학은 아직 발전의 초기 단계에 있으므로 그 공과를 말하기에는 이르다. 그러나 지식형성과정의 역사적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게 하고 학교의 교육활동을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도록 한 점과 교육이 때로는 통제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시사를 준 점이 높이 살만하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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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8.27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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