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탁구의 정의
2, 탁구의 역사와 발전
3. 우리나라 탁구의 역사
4. 탁구의 시설 및 장비
(1) 탁구대
(2) 라켓, 러버, 공
(3) 네트와 지주
(4) 탁구화
(5) 펜스와 점수판
(6) 탁구 로버트
5. 탁구의 경기규칙
(1) 득점 방법 및 승패
(2) 서브 및 엔드의 선택
(3) 서브
(4) 리시브
(5) 레트
(6) 실점
(7) 인터벌(휴식 시간)
(8) 촉진 룰
6. 심판
(1) 임원의 권한
(2) 심판의 권한과 책임
(3) 시합의 진행
7. 반칙의 판정
(1) 경고
(2) 레드카드
(3) 일반사항
8. 탁구의 기술
(1) 스매시
(2) 드라이브
(3) 로빙
(4) 쇼트
(5) 커트
(6) 푸시
9. 라켓을 잡는 법
10. 탁구의 운동효과
11. 탁구의 과학적 지식
(1) 스포츠생리학적, 트레이닝적 지식
(2) 생체역학적 지식
(3)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12. 탁구의 예절
13. 탁구용어
14. 참고자료
2, 탁구의 역사와 발전
3. 우리나라 탁구의 역사
4. 탁구의 시설 및 장비
(1) 탁구대
(2) 라켓, 러버, 공
(3) 네트와 지주
(4) 탁구화
(5) 펜스와 점수판
(6) 탁구 로버트
5. 탁구의 경기규칙
(1) 득점 방법 및 승패
(2) 서브 및 엔드의 선택
(3) 서브
(4) 리시브
(5) 레트
(6) 실점
(7) 인터벌(휴식 시간)
(8) 촉진 룰
6. 심판
(1) 임원의 권한
(2) 심판의 권한과 책임
(3) 시합의 진행
7. 반칙의 판정
(1) 경고
(2) 레드카드
(3) 일반사항
8. 탁구의 기술
(1) 스매시
(2) 드라이브
(3) 로빙
(4) 쇼트
(5) 커트
(6) 푸시
9. 라켓을 잡는 법
10. 탁구의 운동효과
11. 탁구의 과학적 지식
(1) 스포츠생리학적, 트레이닝적 지식
(2) 생체역학적 지식
(3) 스포츠심리학적 지식
12. 탁구의 예절
13. 탁구용어
14. 참고자료
본문내용
볼 수 있다.
심리기술
훈련의 종류
개념
내용 및 훈련방법
목표설정
훈련
자신의 상황이나 상태를 자각한 후 자신의 행동계획을 세우고 이를 성취해가며 동기를 강화하는 훈련
장기목표: 탁구 참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무엇을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목표(동호인 탁구대회에서의 4강에 진출한다)를 말한다. 단기목표: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번 주 또는 이번 달에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목표(우리 팀끼리의 경기에서 승률을 높인다)를 말한다. 수행목표: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표(1게임에서 5번 이상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한다)를 말한다. 행동목표: 시합 도중에 일어날 수 있는 감정의 변화를 고르게 유지시키기 위한 목표(침착하게 행동하기)를 말한다.
이완 훈련
지나친 긴장과 불안을 조절하여 신체적인 이완과 정신적인 편안함을 유지하게 하는 훈련
편안한 자세로 앉거나 누워 심호흡을 하면서 많은 공기를 들이마신 후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몸의 긴장을 풀고 이완되어지는 것을 느낀다(20∼30초간). 숨을 내쉴 때 연습 또는 시합 때의 긴장과 문제점들을 날숨과 동시에 빠져나가게 한다.
심상 훈련
실제적인 동작을 하지 않고 정신적으로 연습 또는 시합 상황을 머리 속으로 그려보는 훈련
얼굴 심상 훈련: 동료나 친구들과 마주 앉아 눈을 감고 마음 속으로 상대방의 얼굴을 떠올려 본다(4∼5분간). 연습장 심상 훈련: 매일 운동하는 장소를 머리 속으로 떠올려 보고 동료와 시합을 하는 상황을 그려본다.
기술 심상 훈련: 어려운 동작이나 새롭게 배우게 된 기술을 한 가지 선택하여 머리 속으로 실제 훈련을 하는 것처럼 반복해서 그려본다.
주의집중
훈련
연습이나 시합 중의 중요한 시점에서 집중하는 훈련
호흡을 통한 주의집중: 들숨과 날숨을 1:2의 비율로 하여 호흡을 한 후 반대의 비율로 실시한다. 주의전환을 이용한 주의집중: 두 곡의 노래를 동시에 틀어놓고 하나의 노래에만 집중한 후 그 노래의 1절이 끝나면 다른 노래에 집중한다.
<심리기술훈련의 종류와 훈련방법>
11. 탁구의 예절
① 규정된 운동복 및 운동화를 신고 간단한 복장을 한다.
② 항상 자기 라켓을 가지고 친다.
부득이한 경우 라켓주인의 허락을 받고 친다.
③ 탁구를 치기 전에 항상 서로 인사를 하며 예의를 갖춘다.
④ 탁구를 칠 때에 껌을 씹거나 모자를 쓰거나 주머니에 손 을 넣고 치는 등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금한다.
⑤ 탁구를 치다가 공이 외부로 흘렀을 경우 공을 먼저 주우러 가야되며 상대방이 주우러 갔을
경우 반 정도를 따라가 준다.
⑥ 공이 외부로 나가 옆 테이블로 들어갔을 경우, 방해가 되지 않게 밖으로 돌아서 주우러 간다.
⑦ 경기 중 네트나 에지를 했을 경우 '미안합니다' 또는 '죄송합니다' 라고 예의를 표한다.
⑧ 득점을 했다하여 너무 좋아하거나 큰소리로 웃지 않는다.
⑨ 선배나 후배와 칠 때도 기본예의를 갖추며 특히 下수와 칠 때에 최대한 성실하게 친다.
⑩ 경기가 끝난 후 서로 인사를 하며 게임결과에 깨끗이 승복한다.
12. 탁구용어
1) 드라이브
볼의 회전이 전진적인 모든 스트로크를 말한다. 포어핸드와 백핸드가 있어 타구에 있어서 배트를 후방에서 전상방으로 휘둘러 볼에 톱 스핀을 가한다.
2) 드라이브 롱
전진성의 회전 변화구로 상대방 코트 깊이 쳐서 넣는 것
3) 드라이브 볼
전진 회전이 걸린 볼
4) 드라이브 타법
볼을 칠 때 라켓을 뒤쪽 아래에서부터 앞 위쪽으로 휘둘러 올리면서 볼에 전진 회전을 가해 치는 기법으로 공격형 선수에게는 특히 필요한 타법
5) 라켓
볼을 치는 용구. 크기, 모양, 무게, 등에는 규정이 있으나 타구면이 나무 그대로인 제품과 규정된 고무를 붙인 것이 사용되고 있다. 스펀지, 샌드페이퍼, 코르크 등을 붙인 것은 사용 금지되고 있다.
6) 라켓 핸드
"라켓을 잡은 손"
7) 랠리
"볼이 경기중에 있는 기간"
8) 렛
득점하지 못한 랠리
9) 리시버
랠리에서 볼을 두 번째로 치게 되어 있는 선수
10) 매치
탁구 경기에서는 보통 5게임, 7게임 등으로 이루어진다. 세계선수권 대회에서는 단체전의 1매치가 5게임, 개인전의 1매치는 7게임으로 되어 있다. 1게임 대전을 말함
11) 모어
한 번 더 한다고 할 때 원 모어라고 한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스리모어라고 말하고 세 번 연습시키고 끝난 후 게임을 시작한다.
12) 무브드 테이블
테이블을 움직였을 때 선언하는 용어. 타구 할 때 테이블을 움직이면 실점이 된다.
13) 방해
상대 선수가 친 볼이 시합 표면 또는 자신의 핸드라인을 넘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볼이 자신의 코트에 닿기 전에 자신 또는 자신이 착용, 소지하고 있는 어떤 것으로 볼을 건드리면 이는 방해한 것이 된다.
14) 백 스핀
볼을 역회전시키는 것 커트 타법으로 치면 이 회전이 일어난다. 볼에 강한 백 스핀을 하면 상대의 코트에서 바운드 했을 때 뒤로 돌아오는 성질이 있다.
15) 백 핸드 커트
역수 타구법. 오른손잡이 경우 라켓을 왼쪽 어깨 부근에서 몸의 오른쪽 아래로 비스듬히 스쳐 내리면서 타구한다. 허리도 라켓과 함께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면서 중심을 왼발에서 오른발 앞쪽으로 옮기는 타법
16) 서버
"랠리에서 볼을 먼저 치게 되어 있는 선수"
17) 엑스피다이트 시스템
촉진 룰이라고 한다. 1게임이 15분 경과한 경우는 그 시점에서 일단 중지하고 그 게임 및 그 이후에 하게되는 게임에는 이 촉진 룰을 적용한다. 촉진 룰을 적용하는 방법은 서브한 볼을 리시브하는 선수가 최고 13회 반구했을 때는 리시브한 쪽의 득점으로 한다. 촉진 룰의 경우 서비스는 한 개씩 한 뒤 교대한다.
18) 앤드 체인지
코트를 바꾸는 것 체인지 앤드는 같다. 한 게임이 끝날 때 또는 매치를 결정하는 최후의 게임 때 쌍방중 어느 쪽이든 10점을 선취했을 때 앤드 체인지 한다.
19) 앤드라인
양방향으로 무한정 확대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20) 포인트
득점이 이루어진 랠리
21) 프리핸드
라켓을 잡지 않은 손
13. 참고자료
정청희, 탁구, 동양문화사
김충용, 파워탁구교본, 삼호미디어
현대레저연구회, 탁구교본(현대), 진화당
서림스포츠편집부, 실전탁구기법, 서림문화사
심리기술
훈련의 종류
개념
내용 및 훈련방법
목표설정
훈련
자신의 상황이나 상태를 자각한 후 자신의 행동계획을 세우고 이를 성취해가며 동기를 강화하는 훈련
장기목표: 탁구 참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무엇을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목표(동호인 탁구대회에서의 4강에 진출한다)를 말한다. 단기목표: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번 주 또는 이번 달에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목표(우리 팀끼리의 경기에서 승률을 높인다)를 말한다. 수행목표: 운동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표(1게임에서 5번 이상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한다)를 말한다. 행동목표: 시합 도중에 일어날 수 있는 감정의 변화를 고르게 유지시키기 위한 목표(침착하게 행동하기)를 말한다.
이완 훈련
지나친 긴장과 불안을 조절하여 신체적인 이완과 정신적인 편안함을 유지하게 하는 훈련
편안한 자세로 앉거나 누워 심호흡을 하면서 많은 공기를 들이마신 후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몸의 긴장을 풀고 이완되어지는 것을 느낀다(20∼30초간). 숨을 내쉴 때 연습 또는 시합 때의 긴장과 문제점들을 날숨과 동시에 빠져나가게 한다.
심상 훈련
실제적인 동작을 하지 않고 정신적으로 연습 또는 시합 상황을 머리 속으로 그려보는 훈련
얼굴 심상 훈련: 동료나 친구들과 마주 앉아 눈을 감고 마음 속으로 상대방의 얼굴을 떠올려 본다(4∼5분간). 연습장 심상 훈련: 매일 운동하는 장소를 머리 속으로 떠올려 보고 동료와 시합을 하는 상황을 그려본다.
기술 심상 훈련: 어려운 동작이나 새롭게 배우게 된 기술을 한 가지 선택하여 머리 속으로 실제 훈련을 하는 것처럼 반복해서 그려본다.
주의집중
훈련
연습이나 시합 중의 중요한 시점에서 집중하는 훈련
호흡을 통한 주의집중: 들숨과 날숨을 1:2의 비율로 하여 호흡을 한 후 반대의 비율로 실시한다. 주의전환을 이용한 주의집중: 두 곡의 노래를 동시에 틀어놓고 하나의 노래에만 집중한 후 그 노래의 1절이 끝나면 다른 노래에 집중한다.
<심리기술훈련의 종류와 훈련방법>
11. 탁구의 예절
① 규정된 운동복 및 운동화를 신고 간단한 복장을 한다.
② 항상 자기 라켓을 가지고 친다.
부득이한 경우 라켓주인의 허락을 받고 친다.
③ 탁구를 치기 전에 항상 서로 인사를 하며 예의를 갖춘다.
④ 탁구를 칠 때에 껌을 씹거나 모자를 쓰거나 주머니에 손 을 넣고 치는 등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금한다.
⑤ 탁구를 치다가 공이 외부로 흘렀을 경우 공을 먼저 주우러 가야되며 상대방이 주우러 갔을
경우 반 정도를 따라가 준다.
⑥ 공이 외부로 나가 옆 테이블로 들어갔을 경우, 방해가 되지 않게 밖으로 돌아서 주우러 간다.
⑦ 경기 중 네트나 에지를 했을 경우 '미안합니다' 또는 '죄송합니다' 라고 예의를 표한다.
⑧ 득점을 했다하여 너무 좋아하거나 큰소리로 웃지 않는다.
⑨ 선배나 후배와 칠 때도 기본예의를 갖추며 특히 下수와 칠 때에 최대한 성실하게 친다.
⑩ 경기가 끝난 후 서로 인사를 하며 게임결과에 깨끗이 승복한다.
12. 탁구용어
1) 드라이브
볼의 회전이 전진적인 모든 스트로크를 말한다. 포어핸드와 백핸드가 있어 타구에 있어서 배트를 후방에서 전상방으로 휘둘러 볼에 톱 스핀을 가한다.
2) 드라이브 롱
전진성의 회전 변화구로 상대방 코트 깊이 쳐서 넣는 것
3) 드라이브 볼
전진 회전이 걸린 볼
4) 드라이브 타법
볼을 칠 때 라켓을 뒤쪽 아래에서부터 앞 위쪽으로 휘둘러 올리면서 볼에 전진 회전을 가해 치는 기법으로 공격형 선수에게는 특히 필요한 타법
5) 라켓
볼을 치는 용구. 크기, 모양, 무게, 등에는 규정이 있으나 타구면이 나무 그대로인 제품과 규정된 고무를 붙인 것이 사용되고 있다. 스펀지, 샌드페이퍼, 코르크 등을 붙인 것은 사용 금지되고 있다.
6) 라켓 핸드
"라켓을 잡은 손"
7) 랠리
"볼이 경기중에 있는 기간"
8) 렛
득점하지 못한 랠리
9) 리시버
랠리에서 볼을 두 번째로 치게 되어 있는 선수
10) 매치
탁구 경기에서는 보통 5게임, 7게임 등으로 이루어진다. 세계선수권 대회에서는 단체전의 1매치가 5게임, 개인전의 1매치는 7게임으로 되어 있다. 1게임 대전을 말함
11) 모어
한 번 더 한다고 할 때 원 모어라고 한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스리모어라고 말하고 세 번 연습시키고 끝난 후 게임을 시작한다.
12) 무브드 테이블
테이블을 움직였을 때 선언하는 용어. 타구 할 때 테이블을 움직이면 실점이 된다.
13) 방해
상대 선수가 친 볼이 시합 표면 또는 자신의 핸드라인을 넘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볼이 자신의 코트에 닿기 전에 자신 또는 자신이 착용, 소지하고 있는 어떤 것으로 볼을 건드리면 이는 방해한 것이 된다.
14) 백 스핀
볼을 역회전시키는 것 커트 타법으로 치면 이 회전이 일어난다. 볼에 강한 백 스핀을 하면 상대의 코트에서 바운드 했을 때 뒤로 돌아오는 성질이 있다.
15) 백 핸드 커트
역수 타구법. 오른손잡이 경우 라켓을 왼쪽 어깨 부근에서 몸의 오른쪽 아래로 비스듬히 스쳐 내리면서 타구한다. 허리도 라켓과 함께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면서 중심을 왼발에서 오른발 앞쪽으로 옮기는 타법
16) 서버
"랠리에서 볼을 먼저 치게 되어 있는 선수"
17) 엑스피다이트 시스템
촉진 룰이라고 한다. 1게임이 15분 경과한 경우는 그 시점에서 일단 중지하고 그 게임 및 그 이후에 하게되는 게임에는 이 촉진 룰을 적용한다. 촉진 룰을 적용하는 방법은 서브한 볼을 리시브하는 선수가 최고 13회 반구했을 때는 리시브한 쪽의 득점으로 한다. 촉진 룰의 경우 서비스는 한 개씩 한 뒤 교대한다.
18) 앤드 체인지
코트를 바꾸는 것 체인지 앤드는 같다. 한 게임이 끝날 때 또는 매치를 결정하는 최후의 게임 때 쌍방중 어느 쪽이든 10점을 선취했을 때 앤드 체인지 한다.
19) 앤드라인
양방향으로 무한정 확대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20) 포인트
득점이 이루어진 랠리
21) 프리핸드
라켓을 잡지 않은 손
13. 참고자료
정청희, 탁구, 동양문화사
김충용, 파워탁구교본, 삼호미디어
현대레저연구회, 탁구교본(현대), 진화당
서림스포츠편집부, 실전탁구기법, 서림문화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