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애니메이션의 종류
(1) 용도에 따른 분류
①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② TV용 애니메이션
③ 텔레비전 광고 애니메이션
④ 교육, 계몽용 애니메이션
⑤ 아방가르드(실험)와 예술 애니메이션
(2)제작기법에 따른 분류
(3) 작화기법에 따른 분류
① 풀 애니메이션(Full animation)
② 리미티드 애니메이션(Limited animation)
2.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
(1) 평면 애니메이션(2-dimensional animation)
① 페이퍼 애니메이션(Paper animation)
② 절지 애니메이션(Cutout animation)
③ 실루엣 애니메이션(Silhouette animation)
④ 셀 애니메이션(Cell animation)
⑤ 유리판 위에 그려 찍기(Paint-on-glass animation)
⑥ 핀 스크린 애니메이션(Pin-screen animation)
(2) 입체 애니메이션(3-dimensional animation)
① 인형 애니메이션(Puppet animation)
② 점토 애니메이션(Clay animation)
③ 오브제 애니메이션(Object animation)
④ 픽실레이션(Pixilation animation)
⑤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1) 용도에 따른 분류
①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② TV용 애니메이션
③ 텔레비전 광고 애니메이션
④ 교육, 계몽용 애니메이션
⑤ 아방가르드(실험)와 예술 애니메이션
(2)제작기법에 따른 분류
(3) 작화기법에 따른 분류
① 풀 애니메이션(Full animation)
② 리미티드 애니메이션(Limited animation)
2.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
(1) 평면 애니메이션(2-dimensional animation)
① 페이퍼 애니메이션(Paper animation)
② 절지 애니메이션(Cutout animation)
③ 실루엣 애니메이션(Silhouette animation)
④ 셀 애니메이션(Cell animation)
⑤ 유리판 위에 그려 찍기(Paint-on-glass animation)
⑥ 핀 스크린 애니메이션(Pin-screen animation)
(2) 입체 애니메이션(3-dimensional animation)
① 인형 애니메이션(Puppet animation)
② 점토 애니메이션(Clay animation)
③ 오브제 애니메이션(Object animation)
④ 픽실레이션(Pixilation animation)
⑤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본문내용
나 동물, 혹은 일상사건 등을 프레임 촬영방식으로 기록하여 만든 애니메이션을 구분하여 픽실레이션이라고 부른다. 노만 맥래런의 <이웃>은 정석에 해당하는 픽실레이션의 한 예이다.
⑤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현대의 애니메이션은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받아들이면서 점차 세련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작 공정을 자동화하는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다. 많이 사용되는 3D 소프트웨어는 3D-맥스(3D Studio Max)와 소프트이미지(Soft Image), 마야(Maya)등이 있다. 그러나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인간 캐릭터의 움직임을 ‘살아있는’ 것처럼 만든다는 것은 상당히 복잡한 과정이 필요했다. 그래서 <토이 스토리>나 <개미>처럼 인간이 아닌 장난감과 곤충들을 주요 등장인물들로 내세워 그 어려움을 피해가곤 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 얼굴을 찍은 사진을 수 십 장씩 디지털 하는 방식 등을 거쳐 ‘모션 캡쳐(Motion-capture)’ 테크닉이 등장하게 된다. 100% 모션 캡쳐기법으로 만들어진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이 바로 <파이널 환타지>이다. 그 후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일반 극영화에서 축적해온 디지털 특수 효과를 위한 영상 기술을 포함하여 <슈렉>, <몬스터 주식회사>, <니모를 찾아서>등이 만들어지면서 3D 컴퓨터 장편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된다.
【참고문헌】
- 이용배, 『애니메이션의 장르와 역사(살림, 2003)』
- 이종한·조미라 공저, 『애니메이션과 스토리텔링(글누림, 2005)』
- 전윤경, 『영상과 시나리오(건국대학교출판부, 2001)』
⑤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현대의 애니메이션은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받아들이면서 점차 세련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작 공정을 자동화하는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다. 많이 사용되는 3D 소프트웨어는 3D-맥스(3D Studio Max)와 소프트이미지(Soft Image), 마야(Maya)등이 있다. 그러나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인간 캐릭터의 움직임을 ‘살아있는’ 것처럼 만든다는 것은 상당히 복잡한 과정이 필요했다. 그래서 <토이 스토리>나 <개미>처럼 인간이 아닌 장난감과 곤충들을 주요 등장인물들로 내세워 그 어려움을 피해가곤 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 얼굴을 찍은 사진을 수 십 장씩 디지털 하는 방식 등을 거쳐 ‘모션 캡쳐(Motion-capture)’ 테크닉이 등장하게 된다. 100% 모션 캡쳐기법으로 만들어진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이 바로 <파이널 환타지>이다. 그 후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은 일반 극영화에서 축적해온 디지털 특수 효과를 위한 영상 기술을 포함하여 <슈렉>, <몬스터 주식회사>, <니모를 찾아서>등이 만들어지면서 3D 컴퓨터 장편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된다.
【참고문헌】
- 이용배, 『애니메이션의 장르와 역사(살림, 2003)』
- 이종한·조미라 공저, 『애니메이션과 스토리텔링(글누림, 2005)』
- 전윤경, 『영상과 시나리오(건국대학교출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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