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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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스타시스템과 경영전략(음악시장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스타시스템과 매니지먼트산업
1. 스타의의미
2. 스타의산업적특성과경제성
3. 스타시스템의태동과발전

Ⅲ. 매니지먼트산업과 스타메이킹
1. 우리나라와일본의매니지먼트와스타메이킹
2. 우리나라와일본의매니지먼트변천

Ⅳ.디지털 사업의 성공
1. 세계적 브랜드 출현
2. 인터넷 판매량과 가입자수
3. 음악 보유량 증가
4.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5. 디지털 음악 성장의 요인

Ⅴ. 스타시스템의 매니지먼트산업 경영전략
1. 스타시스템과 매니지먼트에대한 산업적인식의 대두
2. 매니지먼트산업과 스타메이킹

Ⅵ.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의 고정적 안정성을 보장해주는 10대 및 20대의 신세대들은 이성보다 감성에 지배되고 문자보다는 영상과소리에 민감한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인터넷과 위성방송의 발달에 힘입어 그들사이의 문화적커뮤니케이션을 가속화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아시아각국의 음악컨텐츠생산 및 공급업자들간의 사업적인 연대와공조가 활발히 모색되고있다.
이러한 대중문화산업에 있어서 1990년대 이후 10대 및 20대는 대중문화소비의 주체로서 시장의 중심에서게되고 이들 마케팅의 주요공략 대상이 되었다. 그들이 창출하는 수요와 시장규모는 발전속도에 있어서 그어떤산업보다도 폭발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로인해 주도권을갖게된 10대 및 20대소비층의 중심에 스타가존재한다.
스타는 끊임없이 새로운 이미지와 수요를 창출하고 확대 재생산한다. 스타의 존재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이르기까지 그영향력과 지배력을 확대 시키고 있다. 스타는 권력이자 시스템이며 마케팅과 이미지의 주체가 되는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중음악분야에 국한시켜 이러한 스타가 탄생하고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면 음악컨텐츠의 생산주체에 따른 독자적인 시대적 변화를 겪었다.
1) 스타중심 시대-우연적인 스타탄생을 통한 유통중심시기(1970년대)
2) 매니지먼트중심 시대-스타매니지먼트와 방송을 통한 PR중심시기(1980년대)
3) 음악프로듀서 중심시대-재능있는 신인을 발굴하여 트레이닝을 통해 스타메이킹을하는 기획자중심시기(1990년대)로나눌수있다.
이러한 한국의 음반산업은 영세규모에서 벗어나 코스닥등록에 성공한SM 엔터테인먼트, 대영에이브이등을 필두로 대형기업화하는 추세에있다.
다수의 엔터테인먼트업체들이 안정적인 자금을확보하고 국제적거래에 있어서의 공신력확보라는 차원에서 코스닥상장등을 통한 대형화를준비 하고있다. 이는호리프로덕션,에이벡스디디로대변되는 일본음반산업의 전례에서 예견됐던 현상이다.
음반산업이 대형화의 수순을밟을수있는 기본바탕을 제공한것은, 음반산업이 스타위주가 아니라 음악적인콘텐츠에 일정한 방향성을 부여할수있는 음악프로듀서들에 의해주도 되었기때문이라는 시대적특징을 들수있는데, 이러한 음악프로듀서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음악적컨셉에 맞는 인물을 찾아가수로 등용시켜스타로 키워내는 식의 음악적생산행위를 하는 사람들을말한다. 이들은 음악적인컨텐츠의 개발을 주된수단으로 대중의 수요를 읽고철저하게 상업적인 음악행위를하며 음악이 단순한 음악의 차원이 아닌 엔터테인먼트라는 인식하에 음악적엔터테이너를 생산해내는 사람들로 90년대의 대표적인 음악프로듀서에 의한 대중음악 생산회사로 SM엔터테인먼트와 라인음향등을 들수있다.
이들회사의 특징은 우연적인 스타탄생을 철저히 기대하지않는다는 데에있다. 해당회사의 전속음악프로 듀서가소속사의 거의 모든음악을 직접생산해내며 기획에 의해서만 음반을 내는기획중심적인 음악제작만을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스타메이킹의 전과정을 현재적의미의 스타시스템이라 할수있는데 이러한 스타시스템이 음악컨텐츠생산의 성공적인 행위모델로시장에서 받아들여지면서 음반산업에있어서 프로듀서의시대가 도래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스타시스템은 음반사의 스타시스템을 거치지않고서는 음악적인 재능이있거나 개성이있는 예비연예인이 개인의 능력만으로 거대규모의대중음악산업분야에 진출하기가 불가능하다는 한계성을 갖게한다.
기업의 막강한 조직력, 자금력, 기획력, 홍보력등은 과거조용필과 같은자생적 스타들이 등용할문을 가로막는 효과를 낳게되며 그들이 음악시장에 나오더라도 지속적인 주류음악의 반열에오르기 힘들다는 현실적인 결과를 예견할수 있게한다.
그러나 이러한 음반산업발전방향에 반하는 마이너음악의 흐름은 새로움을 추구하는 인간의속성에 의해 끊임없이 생성되는 데이러한 시도는 인디라는 이름으로 세계도처의 음악적공간에서쉼없이 시도되고 실험될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는 새로운 음악적 영감의 차원에서메이져음반회사의 생산라인에의해 음악적모티브로서 차용될것이며 이러한영감은 그영감의실제소유자와는 다른새로운 음악적엔터테이너의 몸을빌어세상의 주류음악으로 성장하는과정 을거칠것이다.
이러한 앞선형태의 음반사의 향후발전방향은 기존음악적컨텐츠의 지속적인개발과 함께 음반홍보의 주요수단으로 여겨졌던 방송자체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로 귀결될것이다. 이는 위성방송과 인터넷방송의 발달로 현실적인 가능성이 더욱커졌으며 공중파방송의 프로그램직접제작납품형식을 통해외 주제작사로의 활동영역을 넓히고자시도 할것이고이 또한 경제적인이 유와 심화된 스타시스템에 의해 곧용이하게 이루어질것이다.
결국 스타메이킹에 도움이되는 분야라고 판단이되는 엔터테인먼트관련 산업전반으로 그활동영역은 커질것이고 이러한 과정속에서 국내적인 합병과 연대혹은 국제적인 합병과 연대의 심화가 계속될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아시아존의 연대만이 아닌세계적인 연대가 이루어져 하나의 음악적콘텐츠가 거부감없이 세계곳곳을 누비며 그산업적수명을 다하는 형태로 스타시스템은 발달을 계속해 갈것이다.
참고문헌
한류 스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SM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인천대 대학원 ㆍ 김수정
한국 대중음반산업에서 스타 브랜드 재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 문화산업대학원 ㆍ 조현주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인적자원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부재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학원 ㆍ 정수연
음악 산업 환경 변화와 음반기획사의 MPR 전략 연구
서강대 언론대학원 ㆍ 조규상
미국 영화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경영연구소 ㆍ 임성준
한국 영화의 성공적 Marketing 전략에 관한 연구
영남대 대학원 ㆍ 김영식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ㆍ 이정우
한국 영상콘텐츠 산업에서의 매니지먼트사 역할에 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ㆍ 박선하
한국 대중음반산업에서 스타 브랜드 재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 문화산업대학원 ㆍ 조현주
음악 산업 환경 변화와 음반기획사의 MPR 전략 연구
서강대 언론대학원 ㆍ 조규상
MP3의 도입에 따른 한국 음반산업의 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ㆍ 정세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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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10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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