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목차
1. 환경분석
(1) 거시환경 분석
(2) 미시환경 분석
2. 부산국제영화제(PIFF) 소개
3. 경쟁사
(1) 전주국제영화제
(2) 부천국제영화제
(3) 광주국제영화제
(4) 도빌영화제
(5) 베를린영화제
(6) 토론토국제영화제
4. INTERVIEW
5. STP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6. 4P 분석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촉진 (Promotion)
7. SWOT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8. 마케팅전략 수립
(1) SO전략
(2) WO전략
(3) ST전략
(4) WT전략
9. 결론
(1) 거시환경 분석
(2) 미시환경 분석
2. 부산국제영화제(PIFF) 소개
3. 경쟁사
(1) 전주국제영화제
(2) 부천국제영화제
(3) 광주국제영화제
(4) 도빌영화제
(5) 베를린영화제
(6) 토론토국제영화제
4. INTERVIEW
5. STP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6. 4P 분석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촉진 (Promotion)
7. SWOT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8. 마케팅전략 수립
(1) SO전략
(2) WO전략
(3) ST전략
(4) WT전략
9. 결론
본문내용
거시환경
세계 영화 산업 현황- 시장규모 및 성장률
▶ 시장규모 : 미국(41%), 유럽(29%), 아시아(21.5%: 일본 10%, 한국 1.5% 등)
▶ 매년 7-10%의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 할리우드 영화가 세계시장의 80%를 차지하는 독점체제.
(2) 한국 영화 산업 현황
▶ 수요현황: 2000년대는 한국 영화의 황금기로 한국영화 시장규모에서 한국영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 공급현황: 제작 편수 감소, 다양성 부족, 수입 영화 편수 250-300, 한국영화의 작품경향은 액션, 희극, 무협, SF등으로 다양.
▶ 영화산업의 전망: 온라인화, 디지털화, 무국적화, 독점화
미시환경
▶ 영화제는 지역을 떠나 전국이 즐기는 축제이자, 경제적 이익까지 창출하는 ‘1석 2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 아시아를 비롯해 세계영화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인 부산국제영화제, 대안영화와 디지털영화를 표방는 틈새시장 공략을 내세운 전주국제영화제, 부천판타스틱 영화제등 우리나라 국제영화제는 개성과 신선한 운영으로 점차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 국내외 영화제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새로운 패러다임과 차별화된 영화제 만들기가 더욱 치열해 질 것이다.
경쟁이 치열한 환경 속에서 관객의 호응과 지지도를 얻어내지 못하면 영화제는 경제적인 면에서 커다란 손실과 낭비를 창출할 수도 있다. 따라서 모든 영화제가 차별화된 운영전략 및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세계 영화 산업 현황- 시장규모 및 성장률
▶ 시장규모 : 미국(41%), 유럽(29%), 아시아(21.5%: 일본 10%, 한국 1.5% 등)
▶ 매년 7-10%의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 할리우드 영화가 세계시장의 80%를 차지하는 독점체제.
(2) 한국 영화 산업 현황
▶ 수요현황: 2000년대는 한국 영화의 황금기로 한국영화 시장규모에서 한국영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로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 공급현황: 제작 편수 감소, 다양성 부족, 수입 영화 편수 250-300, 한국영화의 작품경향은 액션, 희극, 무협, SF등으로 다양.
▶ 영화산업의 전망: 온라인화, 디지털화, 무국적화, 독점화
미시환경
▶ 영화제는 지역을 떠나 전국이 즐기는 축제이자, 경제적 이익까지 창출하는 ‘1석 2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 아시아를 비롯해 세계영화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인 부산국제영화제, 대안영화와 디지털영화를 표방는 틈새시장 공략을 내세운 전주국제영화제, 부천판타스틱 영화제등 우리나라 국제영화제는 개성과 신선한 운영으로 점차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 국내외 영화제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새로운 패러다임과 차별화된 영화제 만들기가 더욱 치열해 질 것이다.
경쟁이 치열한 환경 속에서 관객의 호응과 지지도를 얻어내지 못하면 영화제는 경제적인 면에서 커다란 손실과 낭비를 창출할 수도 있다. 따라서 모든 영화제가 차별화된 운영전략 및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