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나뉘어진다. 강한 명암의 대비는 깊은 공간감을 주고 또 거리감까지 준다. 화면은 더더욱 깊어지고 안정감있게 구성되어진다.
맺음말
동양의 그림에서는 색을 많이 사용하지도 않으며 또한 명암법이 들어오기 이전의 그림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서양의 램브란트 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 줄 것이다. 공간 구성에 있어서도 필선과 여백을 통해서 공간의 깊이를 표현했던 김홍도, 신윤복과 달리 램브란트는 강한 빛의 확실한 명암대비 효과와 사람들의 시선으로 표현하였다. 사람들의 시선이 그 공간 안의 행위에 중점이 되어 중심축에 모이게 했던 김홍도와 신윤복의 그림, 사람들의 시선을 화면 밖의 세상으로 보이게 함으로써 관객에게 열린 공간을 주는 램브란트 서로에 대한 공간의 이념이나 관심이 서로의 차이에 의해 다름을 볼 수 있다. 그림을 보는 사람들의 공간을 바라보는 시선은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각자 보는 시선이 다르고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내가 바라본 공간의 구성이라든지 조형에 대한 생각이 잘못 사료될 수도 잇다. 하지만 내가 느끼는 것이고 화가의 의도와 다르게 비칠 수도 있지만 이렇게 바라보는 시선이 있다는 점에서 글을 마치고자 한다.
맺음말
동양의 그림에서는 색을 많이 사용하지도 않으며 또한 명암법이 들어오기 이전의 그림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서양의 램브란트 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 줄 것이다. 공간 구성에 있어서도 필선과 여백을 통해서 공간의 깊이를 표현했던 김홍도, 신윤복과 달리 램브란트는 강한 빛의 확실한 명암대비 효과와 사람들의 시선으로 표현하였다. 사람들의 시선이 그 공간 안의 행위에 중점이 되어 중심축에 모이게 했던 김홍도와 신윤복의 그림, 사람들의 시선을 화면 밖의 세상으로 보이게 함으로써 관객에게 열린 공간을 주는 램브란트 서로에 대한 공간의 이념이나 관심이 서로의 차이에 의해 다름을 볼 수 있다. 그림을 보는 사람들의 공간을 바라보는 시선은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각자 보는 시선이 다르고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내가 바라본 공간의 구성이라든지 조형에 대한 생각이 잘못 사료될 수도 잇다. 하지만 내가 느끼는 것이고 화가의 의도와 다르게 비칠 수도 있지만 이렇게 바라보는 시선이 있다는 점에서 글을 마치고자 한다.
추천자료
- 풍속화에 대하여(김홍도, 김득신, 신윤복을 중심으로..)
- 김홍도(金弘道,자는 사능,호는 단원, 단구, 서호) 작품세계
- 풍속화의 대가 신윤복
- 풍속화가 김홍도와 신윤복 - 미술교육론.ppt자료
- 신윤복과 김홍도 - 김홍도와 신윤복의 작품
- 김홍도-일본화가 샤라쿠 신윤복과 두개의 미인도비교
- [조선시대화가]조선시대화가 인제 강희안, 조선시대화가 겸재 정선, 조선시대화가 표암 강세...
- [풍속화][농경풍속화][풍속화 화가 신윤복][풍속화 화가 김홍도][풍속화 화가 김득신]풍속화...
-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단오풍정]혜원 신윤복의 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