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2. 페스탈로치 교육사상 : 교육의 목적, 직관·노작·생활교육을 중심으로
3. 대안교육이란?
가. 대안교육의 정의
나. 대한민국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다.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대안교육의 관련성
4. 결 론 :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과 향후 대안교육의 과제
※ 참고문헌
2. 페스탈로치 교육사상 : 교육의 목적, 직관·노작·생활교육을 중심으로
3. 대안교육이란?
가. 대안교육의 정의
나. 대한민국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다.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대안교육의 관련성
4. 결 론 :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과 향후 대안교육의 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다수의 대한민국 대안학교들은 학문을 많이 배우고 습득하게 하기 이전에 진정한 삶의 지혜를 구비하고 인생의 근본점을 다져나가는데 교육의 중심으로 두고 있다.
또한 “사랑이 교육의 본질이며, 사랑 그것만이 교육의 모든 본질적인 것이 출발해야 할 중심점이다.” 김정환(2000). 페스탈로찌의 숨은이의 저녁노을 중 제6장 강연집. 박영사. p310.
라고 언급한 그의 견해에서 알 수 있듯이 교육이 미묘한 정치경제논리와 연관되어
하나의 도구로 전락되어서는 안된다. 정서적으로 황폐화된 현실에서, 치유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대안교육이 나아가야 할 주된방향이라고 생각한다.
결 론 :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과 향후 대안교육의 과제
페스탈로치의 저서 “숨은이의 저녁노을” 김정환 역(2000). 페스탈로찌의 숨은이의 저녁노을. 박영사. p293-294.
2장 ‘슈탄스 고아원 소식’.을 보면 페스탈로치의 교육
에 관한 그의 견해를 11가지 측면에서 나눌 수 있다.
① 농촌중심의 국민교육,
② 천부적 본성의 계발,
③ 생활교육과 직관교육,
④ 인간의 본연선(인간은 원래 아름답고 착하게 태어난다)
⑤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성
⑥ 생활과 꿈
⑦ 도덕적 감정의 싹(도덕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
⑧ 체벌의 귀함
⑨ 설득의 중요성
⑩ 직관과 경험의 중요성
⑪ 노작교육.
페스탈로치는 이러한 그의 견해들을 단지 말과 글로만 표현하는데 그친 것이 아니라 그만의 열
정과 사랑을 통하여 진심으로 실천하는 교육사상가이자 실천가 때로는 혁명가와 구도자(求道者)
의 역할을 다한 위인이다. 페스탈로치는 “교육이란 결코 허식이 아니라 바로 아이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된 많은 힘을 계발해주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교육은 단지 기술이나 기능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바탕은 사
랑에 있다” 전일균 역(1997). 페스탈로찌 아포리즘 ‘인간.삶.교육’. 내일을 여는책. p 56.
현재 대한민국 교육은 개인의 입신양명이나 영달을 추구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의
차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술기능적 요소로 전락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 교육분야의 수장
이 정치적인 논리에 의해 수시로 교체되고 있으며, 따라서 교육은 ‘눈 가리고 아옹거리며 땜질
하는 식’의 교육정책이 반복되어 그 주먹구구식 교육정책에 따라 온 국민들이 좌지우지 되는
것이 현실이다. 교육은 백년지대계(敎育 百年之大計)라는 성현들의 가르침이 무색할 정도이다.
따라서 대안교육은 개인의 입신양명이나 영달을 추구시키기 위해 하나의 수단으로 전락되어서
는 안된다. 페스탈로치가 언급한대로 가정생활 가운데에서부터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나름
대로의 꿈과 비젼을 심어주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대안교육은 이의 연장선상에서 가정과
면밀하게 연계하여 교육의 근본과 주체는 가정임을 인식시켜주고 노작 가운데 땀(노력)의 중요
성을 일깨워주어 창조적이고 스스로 통제가능한 인생 관념을 키워주어야 한다. 가정과 사회 및
국가 그리고 내가 속한 공동체를 향하여서는 ‘너와 내가 서로 의지하며 같이 사는 존재’라는 것
을 인식시켜주어 교육이 ‘입시 그 자체만을 위한’수단으로 전락되지 않고 대한민국의 교육현실과
사회 나아가서는 인류 전반의 치유제로서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한동일 외 2인(2008). 교육의 역사철학이해. 서울 :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이종태(2008).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 민들레.
김정환(2008). 페스탈로찌의 숨은이의 저녁노을. 서울 : 박영사.
전일균(2007). 페스탈로찌 아포리즘 ‘인간삶교육’.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또한 “사랑이 교육의 본질이며, 사랑 그것만이 교육의 모든 본질적인 것이 출발해야 할 중심점이다.” 김정환(2000). 페스탈로찌의 숨은이의 저녁노을 중 제6장 강연집. 박영사. p310.
라고 언급한 그의 견해에서 알 수 있듯이 교육이 미묘한 정치경제논리와 연관되어
하나의 도구로 전락되어서는 안된다. 정서적으로 황폐화된 현실에서, 치유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대안교육이 나아가야 할 주된방향이라고 생각한다.
결 론 :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과 향후 대안교육의 과제
페스탈로치의 저서 “숨은이의 저녁노을” 김정환 역(2000). 페스탈로찌의 숨은이의 저녁노을. 박영사. p293-294.
2장 ‘슈탄스 고아원 소식’.을 보면 페스탈로치의 교육
에 관한 그의 견해를 11가지 측면에서 나눌 수 있다.
① 농촌중심의 국민교육,
② 천부적 본성의 계발,
③ 생활교육과 직관교육,
④ 인간의 본연선(인간은 원래 아름답고 착하게 태어난다)
⑤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성
⑥ 생활과 꿈
⑦ 도덕적 감정의 싹(도덕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
⑧ 체벌의 귀함
⑨ 설득의 중요성
⑩ 직관과 경험의 중요성
⑪ 노작교육.
페스탈로치는 이러한 그의 견해들을 단지 말과 글로만 표현하는데 그친 것이 아니라 그만의 열
정과 사랑을 통하여 진심으로 실천하는 교육사상가이자 실천가 때로는 혁명가와 구도자(求道者)
의 역할을 다한 위인이다. 페스탈로치는 “교육이란 결코 허식이 아니라 바로 아이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된 많은 힘을 계발해주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교육은 단지 기술이나 기능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바탕은 사
랑에 있다” 전일균 역(1997). 페스탈로찌 아포리즘 ‘인간.삶.교육’. 내일을 여는책. p 56.
현재 대한민국 교육은 개인의 입신양명이나 영달을 추구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의
차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기술기능적 요소로 전락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 교육분야의 수장
이 정치적인 논리에 의해 수시로 교체되고 있으며, 따라서 교육은 ‘눈 가리고 아옹거리며 땜질
하는 식’의 교육정책이 반복되어 그 주먹구구식 교육정책에 따라 온 국민들이 좌지우지 되는
것이 현실이다. 교육은 백년지대계(敎育 百年之大計)라는 성현들의 가르침이 무색할 정도이다.
따라서 대안교육은 개인의 입신양명이나 영달을 추구시키기 위해 하나의 수단으로 전락되어서
는 안된다. 페스탈로치가 언급한대로 가정생활 가운데에서부터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나름
대로의 꿈과 비젼을 심어주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대안교육은 이의 연장선상에서 가정과
면밀하게 연계하여 교육의 근본과 주체는 가정임을 인식시켜주고 노작 가운데 땀(노력)의 중요
성을 일깨워주어 창조적이고 스스로 통제가능한 인생 관념을 키워주어야 한다. 가정과 사회 및
국가 그리고 내가 속한 공동체를 향하여서는 ‘너와 내가 서로 의지하며 같이 사는 존재’라는 것
을 인식시켜주어 교육이 ‘입시 그 자체만을 위한’수단으로 전락되지 않고 대한민국의 교육현실과
사회 나아가서는 인류 전반의 치유제로서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한동일 외 2인(2008). 교육의 역사철학이해. 서울 :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이종태(2008).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 민들레.
김정환(2008). 페스탈로찌의 숨은이의 저녁노을. 서울 : 박영사.
전일균(2007). 페스탈로찌 아포리즘 ‘인간삶교육’.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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