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들어가며
(2)캐릭터 산업 소개-캐릭터 인식, 캐릭터 비즈니스란?
(3)사례소개및 진행과정-산리오 경영
(4)성공이유-감성 마케팅 전략
(5)향후전망
(6)나가며
*참고문헌
<그림목차>
<그림1> 일본의 산리오 매장
<그림2> 다양한 키티 상품
(2)캐릭터 산업 소개-캐릭터 인식, 캐릭터 비즈니스란?
(3)사례소개및 진행과정-산리오 경영
(4)성공이유-감성 마케팅 전략
(5)향후전망
(6)나가며
*참고문헌
<그림목차>
<그림1> 일본의 산리오 매장
<그림2> 다양한 키티 상품
본문내용
있기 때문이다.
산리오 헬로키티는 데뷔한 지 25년 이상이 흐른 지금도 캐릭터 상품 판매에서 항상 상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헬로키티의 압도적인 인기를 지탱하는 것은 확실한 마케팅에 의해 뒷받침되는 상품 개발력이다.
키티는 거의 매달 디자인이 바뀐다는 얘기를 들었을 땐 놀랐는지도 모르겠지만, 실제 상품 수요의 변화에 맞춰 매월 여러 종류로 새롭게 디자인된 키티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는 상품의 장르의 확대와 더불어 지역 한정 또는 기간 한정 등의 판촉 상품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엔 매년 2회의 이미지 변경이 있었지만 지금은 디자인 변경 주기가 짧아지고 있다고 한다.
한정 상품이 늘어난 데엔 키티 팬 사이에서 다른 사람이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지고 싶다는 수요가 높아진 배경이 자리 잡고 있다. 수많은 키티 상품이 나오는데도,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을 가지고 싶다거나 다른 곳에선 살 수 없는 것을 사고 싶다는 목소리가 최근 몇 년 사이에 커졌다고 한다. 실제 키티 도자기 인형의 지역한정 상품은 인기가 높아서 매출 100억 엔을 돌파할 정도로 성장을 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산리오 판매전문지에서 광고하는 한정 판매 층은 신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산리오가 이렇듯 고객의 수요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었던 것은 전국에 산재한 산리오 직영 매장에서 소비 동향이나 생생한 의견을 직접 흡수하여 상품 개발에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매장에서의 마케팅 조사가 곧 상품 개발에 반영되는 것이다. 키티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사랑받는 것이 아니라 항상 시대에 조응하여 변화를 계속하였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랑받은 것이다.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더라도, 오랫동안 육성하든가, 단명에 그치게 하는가에서 사업의 성패가 나뉜다. 캐릭터를 살리는 것도 죽이는 것도 결국 마케팅의 몫이다.
*캐릭터 비즈니스, 감성 마케팅전략 미야시타 마코토 , 「캐릭터 비즈니스, 감성체험을 팔아라」 , 넥서스 , 2002 , 5장 참조
-요즘 들어 무형자산에 대한 잘못된 이해 때문인지 몰라도, 캐릭터는 지적 자산이며 무한히 사용 가능하다는 이상한 편견이 퍼지고 있다. 하지만 캐릭터 가운데 정말로 그렇게 무한히 사용 가능한 캐릭터는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 디즈니나 산리오의 경우에서 알 수 있듯이 끊임없이 새롭게 만드는 정성스런 전략이 없다면 캐릭터의 수명은 금방 끝나버린다. 즉 캐릭터의 세계관을 잘 살려 새롭고 인상적인 체험을 계속 제공하지 않으면 캐릭터는 금방 죽을 수밖에 없다.
때문에 캐릭터 창작이나 캐릭터비즈니스는 단발성 캐릭터와 롱셀러 캐릭터를 철저히 구별하여 별도의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헬로우 키티는 독특한 감성마케팅을 펼친 성공사례이다.
키티가 매력적인 캐릭터인 이유는 그녀가 소비자에 따라 완전히 다른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가령 일본의 10대 소녀는 헬로 키티 상품에서 정서적인 위안을 찾는 반면 뉴욕에 거주하는 20대 독신 여성의 경우는 키티가 변덕과 허세의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좋아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어떻게 해야 브랜드가 성공할 수 있는 지, 어떻게 해야 브랜드가 국경을 넘어, 다양한 인구 집단에 호소력을 지닐 수 있는 지를 알아내는 것이 마케팅 연구가들에게는 오랜 동안 성배와도 같은 일이었다. 그리고 일차적인 판매자료, 인구 통계 숫자 등을 수집하고 가공하는 일에 있어서 마케팅 분야는 점점 더 정교해 질 수밖에 없었다. 또한 마케팅 연구는 문화 인류학이나 인지 심리학과 같은 학문 분야에 도움의 손길을 청하지 않을 수 없었다.
더 나아가 복합 이론 혹은 네트워크 이론의 범주에 속하는 새로운 학문 간 연구 분야도 현대 마케팅 연구가들에게는 유용한 분야가 되었으며, 동화의 주인공이 된 키티 연구에도 새로운 시각을 더 해 주었다.
<그림2>
<다양한 상품의 키티>
-장식품- -전화기- -와플기계-
-계산기- -토스터기- -얼굴방석-
(4)향후 전망
-헬로키티의 마케팅 전략을 앞서 살펴보았다. 이러한 전략을 계속 구축해 나아갈 때 키티는 계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모든 연령대가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한정 상품을 만들어서 나만이 갖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어 소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시대의 유행에 맞는 새로운 키티의 모습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키티는 질리지 않고 새롭게 느껴진다.
키티는 영원히 우리와 함께하는 사랑받는 캐릭터로 남을 것이다.
<나가며>
-키티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라서 이번 수업을 통해 전문적으로 분석해보고 싶어서 이러한 리포트를 쓰게 되었다. 단순히 귀엽고 예뻐서 좋아했던 키티가, 이러한 전략적인 마케팅에 의해서 나오게 된 배경을 보니 더욱 더 좋아지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왜 키티에 빠져서 가방, 인형, 세면도구, 파우치, 공책, 필통 등을 왜 그토록 사게 되었는지도 알 수 있게 되었다.
키티라는 캐릭터가 항상 모습을 업그레이드 시키며, 발전하고 우리의 유행에 맞는 모습으로 찾아왔는지는 알지 못했다. 단순히 항상 예쁘고, 다양한 모양이 존재해서 좋았을 뿐이다. 또한 키티가 입이 없어서 내 마음의 감정을 투영할 수 있었던 것은 참 놀라운 일이다.
사실 점점 나이가 들어가는데 애들처럼 키티를 너무 좋아하여서 내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젠 당당히 키티를 즐기며 키티 상품을 사는 것에 주저하지 않겠다.
산리오의 경영은 참 대단하다. 이것을 보니 산리오 회사에 취직해서 경영을 배워보고 싶은 생각이 들정도로 굉장히 매력을 느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인 롱셀러 캐릭터가 많이 나와서 키티를 버금가는 세계적인 캐릭터를 많이 창출하길 소망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인문콘텐츠 학회 , 「문화콘텐츠 입문」, 북코리아 , 2006
-한국문화코텐츠진흥원 , 「캐릭터 비즈니스」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2004
-미야시타 마코토 , 「캐릭터 비즈니스, 감성체험을 팔아라」 , 넥서스
-쓰치야 산타로 , 「캐릭터 비즈니스」 , 문지사 , 2000
-켄벨슨, 브라이언 브렘디, 「헬로우키티 감성마케팅 전략」, 문이당, 2006
◎기타자료
-산리오 코리아 http://www.sanriokorea.co.kr
산리오 헬로키티는 데뷔한 지 25년 이상이 흐른 지금도 캐릭터 상품 판매에서 항상 상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헬로키티의 압도적인 인기를 지탱하는 것은 확실한 마케팅에 의해 뒷받침되는 상품 개발력이다.
키티는 거의 매달 디자인이 바뀐다는 얘기를 들었을 땐 놀랐는지도 모르겠지만, 실제 상품 수요의 변화에 맞춰 매월 여러 종류로 새롭게 디자인된 키티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는 상품의 장르의 확대와 더불어 지역 한정 또는 기간 한정 등의 판촉 상품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엔 매년 2회의 이미지 변경이 있었지만 지금은 디자인 변경 주기가 짧아지고 있다고 한다.
한정 상품이 늘어난 데엔 키티 팬 사이에서 다른 사람이 가지지 못한 것을 가지고 싶다는 수요가 높아진 배경이 자리 잡고 있다. 수많은 키티 상품이 나오는데도,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을 가지고 싶다거나 다른 곳에선 살 수 없는 것을 사고 싶다는 목소리가 최근 몇 년 사이에 커졌다고 한다. 실제 키티 도자기 인형의 지역한정 상품은 인기가 높아서 매출 100억 엔을 돌파할 정도로 성장을 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산리오 판매전문지에서 광고하는 한정 판매 층은 신청이 쇄도하고 있다고 한다.
산리오가 이렇듯 고객의 수요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었던 것은 전국에 산재한 산리오 직영 매장에서 소비 동향이나 생생한 의견을 직접 흡수하여 상품 개발에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매장에서의 마케팅 조사가 곧 상품 개발에 반영되는 것이다. 키티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사랑받는 것이 아니라 항상 시대에 조응하여 변화를 계속하였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랑받은 것이다.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더라도, 오랫동안 육성하든가, 단명에 그치게 하는가에서 사업의 성패가 나뉜다. 캐릭터를 살리는 것도 죽이는 것도 결국 마케팅의 몫이다.
*캐릭터 비즈니스, 감성 마케팅전략 미야시타 마코토 , 「캐릭터 비즈니스, 감성체험을 팔아라」 , 넥서스 , 2002 , 5장 참조
-요즘 들어 무형자산에 대한 잘못된 이해 때문인지 몰라도, 캐릭터는 지적 자산이며 무한히 사용 가능하다는 이상한 편견이 퍼지고 있다. 하지만 캐릭터 가운데 정말로 그렇게 무한히 사용 가능한 캐릭터는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 디즈니나 산리오의 경우에서 알 수 있듯이 끊임없이 새롭게 만드는 정성스런 전략이 없다면 캐릭터의 수명은 금방 끝나버린다. 즉 캐릭터의 세계관을 잘 살려 새롭고 인상적인 체험을 계속 제공하지 않으면 캐릭터는 금방 죽을 수밖에 없다.
때문에 캐릭터 창작이나 캐릭터비즈니스는 단발성 캐릭터와 롱셀러 캐릭터를 철저히 구별하여 별도의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헬로우 키티는 독특한 감성마케팅을 펼친 성공사례이다.
키티가 매력적인 캐릭터인 이유는 그녀가 소비자에 따라 완전히 다른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가령 일본의 10대 소녀는 헬로 키티 상품에서 정서적인 위안을 찾는 반면 뉴욕에 거주하는 20대 독신 여성의 경우는 키티가 변덕과 허세의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좋아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어떻게 해야 브랜드가 성공할 수 있는 지, 어떻게 해야 브랜드가 국경을 넘어, 다양한 인구 집단에 호소력을 지닐 수 있는 지를 알아내는 것이 마케팅 연구가들에게는 오랜 동안 성배와도 같은 일이었다. 그리고 일차적인 판매자료, 인구 통계 숫자 등을 수집하고 가공하는 일에 있어서 마케팅 분야는 점점 더 정교해 질 수밖에 없었다. 또한 마케팅 연구는 문화 인류학이나 인지 심리학과 같은 학문 분야에 도움의 손길을 청하지 않을 수 없었다.
더 나아가 복합 이론 혹은 네트워크 이론의 범주에 속하는 새로운 학문 간 연구 분야도 현대 마케팅 연구가들에게는 유용한 분야가 되었으며, 동화의 주인공이 된 키티 연구에도 새로운 시각을 더 해 주었다.
<그림2>
<다양한 상품의 키티>
-장식품- -전화기- -와플기계-
-계산기- -토스터기- -얼굴방석-
(4)향후 전망
-헬로키티의 마케팅 전략을 앞서 살펴보았다. 이러한 전략을 계속 구축해 나아갈 때 키티는 계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모든 연령대가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한정 상품을 만들어서 나만이 갖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어 소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시대의 유행에 맞는 새로운 키티의 모습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키티는 질리지 않고 새롭게 느껴진다.
키티는 영원히 우리와 함께하는 사랑받는 캐릭터로 남을 것이다.
<나가며>
-키티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라서 이번 수업을 통해 전문적으로 분석해보고 싶어서 이러한 리포트를 쓰게 되었다. 단순히 귀엽고 예뻐서 좋아했던 키티가, 이러한 전략적인 마케팅에 의해서 나오게 된 배경을 보니 더욱 더 좋아지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왜 키티에 빠져서 가방, 인형, 세면도구, 파우치, 공책, 필통 등을 왜 그토록 사게 되었는지도 알 수 있게 되었다.
키티라는 캐릭터가 항상 모습을 업그레이드 시키며, 발전하고 우리의 유행에 맞는 모습으로 찾아왔는지는 알지 못했다. 단순히 항상 예쁘고, 다양한 모양이 존재해서 좋았을 뿐이다. 또한 키티가 입이 없어서 내 마음의 감정을 투영할 수 있었던 것은 참 놀라운 일이다.
사실 점점 나이가 들어가는데 애들처럼 키티를 너무 좋아하여서 내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젠 당당히 키티를 즐기며 키티 상품을 사는 것에 주저하지 않겠다.
산리오의 경영은 참 대단하다. 이것을 보니 산리오 회사에 취직해서 경영을 배워보고 싶은 생각이 들정도로 굉장히 매력을 느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인 롱셀러 캐릭터가 많이 나와서 키티를 버금가는 세계적인 캐릭터를 많이 창출하길 소망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인문콘텐츠 학회 , 「문화콘텐츠 입문」, 북코리아 , 2006
-한국문화코텐츠진흥원 , 「캐릭터 비즈니스」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2004
-미야시타 마코토 , 「캐릭터 비즈니스, 감성체험을 팔아라」 , 넥서스
-쓰치야 산타로 , 「캐릭터 비즈니스」 , 문지사 , 2000
-켄벨슨, 브라이언 브렘디, 「헬로우키티 감성마케팅 전략」, 문이당, 2006
◎기타자료
-산리오 코리아 http://www.sanrio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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