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
1. 기계력에 의한 노동력의 감소
2. 기계 문명이 기기에 의한 자유 시간의 증대
3. 도시의 인구집중과 불건전하고 부자연한 생활형태
4. 산업 체제의 변화에서 오는 인간의 비인간화
5. 청소년 범죄 및 비행 행위의 증가
6. 민주주의적 생활양식과 상통
7. 부자연한 생활조건의 완화
Ⅱ.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효과
1. 피로 회복을 통한 건강 효과
2. 신체적인 건강 효과
3. 정신적인 효과
4. 사회적인 효과
5. 지적인 효과
6. 예술적인 효과
Ⅲ.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사례
1. 노래맞추기
2. 나라(지도)박수
3. 곰잡으러 갑시다
4. 깊은산 연못속의 구멍
5. Full the Basket(바구니에 물건던져넣기)
6. Hand Goal(손바닥을 그리고 목표쓰기)
7. Story Line Stretch(이야기 체조)
8. 느낌말하기(한마디씩 돌아가며)
9. Bears, Salmon, Mosqitos(가위 바위 보 게임)
10. 병 주고 약 주고
11. 숟가락 바느질
12. 살얼음 위로 걷기
13. 촛불 전달 릴레이
14. 칭찬은 즐거워
15. 같은 사람끼리 모이기
16. 릴레이 동화
17. 둘이서 한마음
18. 갈수록 태산
19. 나는 개성파
20.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기
21. 바로 나였어요
22. 자화상 그리기
23. 별명 세계일주
24. 풍선을 이용한 파트너 게임(대상 : 남녀 대학생 및 20대-30대)
1) 풍선풀어 터트리기
2) 파트너 풍선게임
참고문헌
1. 기계력에 의한 노동력의 감소
2. 기계 문명이 기기에 의한 자유 시간의 증대
3. 도시의 인구집중과 불건전하고 부자연한 생활형태
4. 산업 체제의 변화에서 오는 인간의 비인간화
5. 청소년 범죄 및 비행 행위의 증가
6. 민주주의적 생활양식과 상통
7. 부자연한 생활조건의 완화
Ⅱ.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의 효과
1. 피로 회복을 통한 건강 효과
2. 신체적인 건강 효과
3. 정신적인 효과
4. 사회적인 효과
5. 지적인 효과
6. 예술적인 효과
Ⅲ.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사례
1. 노래맞추기
2. 나라(지도)박수
3. 곰잡으러 갑시다
4. 깊은산 연못속의 구멍
5. Full the Basket(바구니에 물건던져넣기)
6. Hand Goal(손바닥을 그리고 목표쓰기)
7. Story Line Stretch(이야기 체조)
8. 느낌말하기(한마디씩 돌아가며)
9. Bears, Salmon, Mosqitos(가위 바위 보 게임)
10. 병 주고 약 주고
11. 숟가락 바느질
12. 살얼음 위로 걷기
13. 촛불 전달 릴레이
14. 칭찬은 즐거워
15. 같은 사람끼리 모이기
16. 릴레이 동화
17. 둘이서 한마음
18. 갈수록 태산
19. 나는 개성파
20.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기
21. 바로 나였어요
22. 자화상 그리기
23. 별명 세계일주
24. 풍선을 이용한 파트너 게임(대상 : 남녀 대학생 및 20대-30대)
1) 풍선풀어 터트리기
2) 파트너 풍선게임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낭독하도록 하는데 이 시간에 각각 어떤 부분으로 사건이 진행되었으며 같은 내용으로 창작된 부분은 어느 부분인가를 서로 얘기해 보아도 좋을 것이다.
⑹ 가장 매끄럽게 정리된 팀에게 상을 베풀고 격려해 준다.
17. 둘이서 한마음
○ 취지 : 둘이 한마음으로 협동심과 단결의 중요성을 깨달아서 상호신뢰의 의미를 알 수 있다.
○ 준비물 : 작업용지 2종류, 볼펜
방법
⑴ 두 사람씩 짝을 짓는다.
⑵ 두 사람 중 한사람은 눈을 감는다. 눈을 뜬 사람은 안내자, 눈감은 사람은 맹인이 된다.
⑶ 두 사람당 \'작업용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⑷ 안내자가 볼펜을 맹인의 손에 쥐어 주고 출발점에 대게 한다.
⑸ 안내자가 맹인에게서 손을 떼고 말로서만 도착까지 줄을 그어 가도록 설명해 준다.
⑹ 다 끝나면 눈을 뜨고 그 사람이 역할을 교대하며 다시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⑺ 느낌을 나눈다. 출발에서 도착까지를 잘 하려면 필요한 것들을 찾아본다. 사회자가 적절한 제언을 한다.
18. 갈수록 태산
○ 준비물 : 없음
○ 대형 :원형
○ 방법
⑴ 제비를 뽑아 누구부터 자기소개를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⑵ 맨 처음으로 소개하는 사람은 자기 이름과 신상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한다.
⑶ 두 번째 사람부터는 앞사람의 이름을 먼저 말하고 자기소개를 한다.(예: 000옆에 000입니다)
⑷ 이런 식으로 맨 마지막 사람까지 소개해 나가는데 점점 갈수록 소개 절차가 길어지고 어려워진다. 즉, 앞사람들의 이름을 모두 외워야 한다.
⑸ 도중에 이름을 못 외우거나 틀리게 말하는 사람은 잘 외울 때까지 시킨다.
19. 나는 개성파
○ 준비물 : 종이, 펜
○ 대형 : 원형
○ 방법
⑴ 모두는 종이에다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나 자랑거리를 쓴다.
⑵ 7-10개 정도 간략하게 적는다.
예)
# 우리집은 모두 10명의 대가족이며 할머니, 할아버지가 계시고 6공주 중에 저는 맏딸입니다.
# 저는 새벽예배에 꼭 참석합니다.
# 내 방은 온통 책으로 둘러싸여 있고 다른 장식품은 전혀 없습니다.)
⑶ 한 명씩 발표하는데 발표자가 한 가지 말할 때마다 듣는 사람들은 자신과 같은 내용이면 손을 들어 표시한다.
⑷ 발표자는 각 항목마다 손을 든 사람만큼 벌을 받게 된다.
⑸ 모두 돌아가면서 자신의 총 벌점을 말한 후 벌점이 가장 적은 사람이 가장 독특하며 개성있는 사람으로 뽑힌다.
20.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기
○ 준비물 : 없음
○ 대형 : 원형
○ 방법
⑴ 모두 둥그렇게 둘러앉고 사회자가 지목하는 두 사람은 제자리에서 일어난다.
⑵ 한 사람씩 상대방을 칭찬하는데 사회자가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계속 칭찬해야 한다.
⑶ 주로 상대방의 첫인상이나 외모, 이미지, 신앙심 등을 칭찬한다.
⑷ 조금 유머스럽게 칭찬을 해도 좋을 것이다.(예 : 지현이는요, 입이 큰 것이 매력이고요, 수다를 당해 낼 사람이 없어요. 살결은 백설공주를 능가해요...)
⑸ 만약 도중에 말이 끊기거나 할 말이 없어 머뭇거리면 지게 된다.
⑹ 사회자는 교대로 칭찬하게 해서 중간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21. 바로 나였어요
○ 준비물 : 펜, 종이, 바구니
○ 대형 : 원형
○ 방법
⑴ 모두 종이에다가 자신의 이름, 생년월일, 특기, 취미 등을 적고 자신의 특징이나 외모, 이미지를 기록하게 한다.(예: 저는 키가 작고요, 머리는 무척 길어요, 청바지를 잘 입고요 피아노를 잘 치는 편이에요)
⑵ 기록한 종이를 바구니에 걷고서 잘 섞은 후 한 사람씩 종이를 뽑게 한다.
⑶ 자신이 뽑은 종이의 주인공 이름을 밝히지 말고 다른 사람의 것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자연스럽게 능청스럽게 소개한다.
⑷ 소개가 끝난 후 다른 사람들이 알아맞히도록 한다.
⑸ 몇 번의 기회 동안에도 못 맞추면 소개했던 사람이 주인공을 밝혀 준다.
⑹ 모두 박수로 환영해 준다.
22. 자화상 그리기
○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 대형 : 원형
○ 방법
⑴ 모두에게 도화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⑵ 각자 자신의 자화상을 그리게 한다.
⑶ 나름대로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동원해서 유머스럽게 그리며 특징적인 면을 잘 표현하도록 한다.
⑷ 그림 그리기가 끝나면 자화상을 재미있게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⑸ 자신의 모습을 가장 많이 닮게 그리고, 재미있게 잘 표현한 사람이 이기게 된다.
23. 별명 세계일주
○ 준비물 : 종이, 펜
○ 대형 : 원형
○ 방법
⑴ 둥그렇게 둘러앉고 종이에 자신의 이름과 별명을 적게 한다.
⑵ 그 종이를 오른 쪽 사람에게 돌린다.
⑶ 다른 사람의 종이를 받으면 그 사람의 별명을 하나 지어서 적어 준다.
⑷ 자신의 종이가 한 바퀴 돌아 다시 자신에게로 돌아오면 다른 사람이 지어 준 별명을 서로 발표한다.
24. 풍선을 이용한 파트너 게임(대상 : 남녀 대학생 및 20대-30대)
1) 풍선풀어 터트리기
각팀의 대표들이 무대로 나와 풍선을 터질 때까지 풀어 먼저 터트린 사람의 승리. 그냥 보기에는 싱거울 것 같지만 사회자가 멘트로 \"지금부터 남성 대표들이 나와 변강쇠 대결을 하겠습니다. 가장 힘센 남자를 뽑는데 테스트용 도구는 이 풍선을 드리겠습니다\" 라고 시작해서 1등한 남자에게 변강쇠의 영애를 준다면 나름대로 재미있다. 전개부분에 넣자.
2) 파트너 풍선게임
각 팀에서 가장 금술 좋은 커플을 나오게 한다(물론 남녀). 3-5커플정도 무대로 나오면 적당하다. 둘을 마주 보게 하고 각 커플들의 배에 풍선을 1개씩 물려준다. 손을 뒷짐지게 하고 반칙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일제히 서로 몸을 비비고 꼬아서 가운데 있는 풍선을 발밑에 까지 내려가게 하고 다시 머리끝까지 먼저 올리는 팀이 승리다. 몸을 서로 비벼 풍선을 움직이는 모습이 아슬아슬 하다.
참고문헌
ⅰ. 노용구(2001), 여가학, 대경북스
ⅱ. 박영숙(2004), 여가레크리에이션사회체육, 대한미디어
ⅲ. 윤재섭 외 3명,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원리와 절차, 새한출판사
ⅳ. 정상연(2003), 핵심 레크리에이션, 엘맨출판사
ⅴ. 최선숙, 레크리에이션 교본, 대한기독교교육협회
ⅵ. 한이석, 치료레크리에이션 이론과 실제, 정훈출판사
ⅶ. 한광일, 어르신 치료레크레이션, 대구미래대학
⑹ 가장 매끄럽게 정리된 팀에게 상을 베풀고 격려해 준다.
17. 둘이서 한마음
○ 취지 : 둘이 한마음으로 협동심과 단결의 중요성을 깨달아서 상호신뢰의 의미를 알 수 있다.
○ 준비물 : 작업용지 2종류, 볼펜
방법
⑴ 두 사람씩 짝을 짓는다.
⑵ 두 사람 중 한사람은 눈을 감는다. 눈을 뜬 사람은 안내자, 눈감은 사람은 맹인이 된다.
⑶ 두 사람당 \'작업용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⑷ 안내자가 볼펜을 맹인의 손에 쥐어 주고 출발점에 대게 한다.
⑸ 안내자가 맹인에게서 손을 떼고 말로서만 도착까지 줄을 그어 가도록 설명해 준다.
⑹ 다 끝나면 눈을 뜨고 그 사람이 역할을 교대하며 다시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⑺ 느낌을 나눈다. 출발에서 도착까지를 잘 하려면 필요한 것들을 찾아본다. 사회자가 적절한 제언을 한다.
18. 갈수록 태산
○ 준비물 : 없음
○ 대형 :원형
○ 방법
⑴ 제비를 뽑아 누구부터 자기소개를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⑵ 맨 처음으로 소개하는 사람은 자기 이름과 신상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한다.
⑶ 두 번째 사람부터는 앞사람의 이름을 먼저 말하고 자기소개를 한다.(예: 000옆에 000입니다)
⑷ 이런 식으로 맨 마지막 사람까지 소개해 나가는데 점점 갈수록 소개 절차가 길어지고 어려워진다. 즉, 앞사람들의 이름을 모두 외워야 한다.
⑸ 도중에 이름을 못 외우거나 틀리게 말하는 사람은 잘 외울 때까지 시킨다.
19. 나는 개성파
○ 준비물 : 종이, 펜
○ 대형 : 원형
○ 방법
⑴ 모두는 종이에다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나 자랑거리를 쓴다.
⑵ 7-10개 정도 간략하게 적는다.
예)
# 우리집은 모두 10명의 대가족이며 할머니, 할아버지가 계시고 6공주 중에 저는 맏딸입니다.
# 저는 새벽예배에 꼭 참석합니다.
# 내 방은 온통 책으로 둘러싸여 있고 다른 장식품은 전혀 없습니다.)
⑶ 한 명씩 발표하는데 발표자가 한 가지 말할 때마다 듣는 사람들은 자신과 같은 내용이면 손을 들어 표시한다.
⑷ 발표자는 각 항목마다 손을 든 사람만큼 벌을 받게 된다.
⑸ 모두 돌아가면서 자신의 총 벌점을 말한 후 벌점이 가장 적은 사람이 가장 독특하며 개성있는 사람으로 뽑힌다.
20.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기
○ 준비물 : 없음
○ 대형 : 원형
○ 방법
⑴ 모두 둥그렇게 둘러앉고 사회자가 지목하는 두 사람은 제자리에서 일어난다.
⑵ 한 사람씩 상대방을 칭찬하는데 사회자가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계속 칭찬해야 한다.
⑶ 주로 상대방의 첫인상이나 외모, 이미지, 신앙심 등을 칭찬한다.
⑷ 조금 유머스럽게 칭찬을 해도 좋을 것이다.(예 : 지현이는요, 입이 큰 것이 매력이고요, 수다를 당해 낼 사람이 없어요. 살결은 백설공주를 능가해요...)
⑸ 만약 도중에 말이 끊기거나 할 말이 없어 머뭇거리면 지게 된다.
⑹ 사회자는 교대로 칭찬하게 해서 중간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21. 바로 나였어요
○ 준비물 : 펜, 종이, 바구니
○ 대형 : 원형
○ 방법
⑴ 모두 종이에다가 자신의 이름, 생년월일, 특기, 취미 등을 적고 자신의 특징이나 외모, 이미지를 기록하게 한다.(예: 저는 키가 작고요, 머리는 무척 길어요, 청바지를 잘 입고요 피아노를 잘 치는 편이에요)
⑵ 기록한 종이를 바구니에 걷고서 잘 섞은 후 한 사람씩 종이를 뽑게 한다.
⑶ 자신이 뽑은 종이의 주인공 이름을 밝히지 말고 다른 사람의 것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자연스럽게 능청스럽게 소개한다.
⑷ 소개가 끝난 후 다른 사람들이 알아맞히도록 한다.
⑸ 몇 번의 기회 동안에도 못 맞추면 소개했던 사람이 주인공을 밝혀 준다.
⑹ 모두 박수로 환영해 준다.
22. 자화상 그리기
○ 준비물 : 도화지, 크레파스
○ 대형 : 원형
○ 방법
⑴ 모두에게 도화지를 한 장씩 나누어준다.
⑵ 각자 자신의 자화상을 그리게 한다.
⑶ 나름대로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동원해서 유머스럽게 그리며 특징적인 면을 잘 표현하도록 한다.
⑷ 그림 그리기가 끝나면 자화상을 재미있게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⑸ 자신의 모습을 가장 많이 닮게 그리고, 재미있게 잘 표현한 사람이 이기게 된다.
23. 별명 세계일주
○ 준비물 : 종이, 펜
○ 대형 : 원형
○ 방법
⑴ 둥그렇게 둘러앉고 종이에 자신의 이름과 별명을 적게 한다.
⑵ 그 종이를 오른 쪽 사람에게 돌린다.
⑶ 다른 사람의 종이를 받으면 그 사람의 별명을 하나 지어서 적어 준다.
⑷ 자신의 종이가 한 바퀴 돌아 다시 자신에게로 돌아오면 다른 사람이 지어 준 별명을 서로 발표한다.
24. 풍선을 이용한 파트너 게임(대상 : 남녀 대학생 및 20대-30대)
1) 풍선풀어 터트리기
각팀의 대표들이 무대로 나와 풍선을 터질 때까지 풀어 먼저 터트린 사람의 승리. 그냥 보기에는 싱거울 것 같지만 사회자가 멘트로 \"지금부터 남성 대표들이 나와 변강쇠 대결을 하겠습니다. 가장 힘센 남자를 뽑는데 테스트용 도구는 이 풍선을 드리겠습니다\" 라고 시작해서 1등한 남자에게 변강쇠의 영애를 준다면 나름대로 재미있다. 전개부분에 넣자.
2) 파트너 풍선게임
각 팀에서 가장 금술 좋은 커플을 나오게 한다(물론 남녀). 3-5커플정도 무대로 나오면 적당하다. 둘을 마주 보게 하고 각 커플들의 배에 풍선을 1개씩 물려준다. 손을 뒷짐지게 하고 반칙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사회자의 신호에 따라 일제히 서로 몸을 비비고 꼬아서 가운데 있는 풍선을 발밑에 까지 내려가게 하고 다시 머리끝까지 먼저 올리는 팀이 승리다. 몸을 서로 비벼 풍선을 움직이는 모습이 아슬아슬 하다.
참고문헌
ⅰ. 노용구(2001), 여가학, 대경북스
ⅱ. 박영숙(2004), 여가레크리에이션사회체육, 대한미디어
ⅲ. 윤재섭 외 3명,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원리와 절차, 새한출판사
ⅳ. 정상연(2003), 핵심 레크리에이션, 엘맨출판사
ⅴ. 최선숙, 레크리에이션 교본, 대한기독교교육협회
ⅵ. 한이석, 치료레크리에이션 이론과 실제, 정훈출판사
ⅶ. 한광일, 어르신 치료레크레이션, 대구미래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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