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스키의 유래, 역사
2. 스키장비와 관리
본론
1. 스키의 종류와 경기 종목
2. 스키의 기술
-초급
-중급
결론
1. 스키과제를 마치며
2. 참고 문헌
1. 스키의 유래, 역사
2. 스키장비와 관리
본론
1. 스키의 종류와 경기 종목
2. 스키의 기술
-초급
-중급
결론
1. 스키과제를 마치며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로 벌려 방향전환 : 계곡쪽 슈템턴
스키 조작에 익숙해져서 속도를 낼정도가 되면 A자 자세로 활주하는 플루크 보겐이나 A- 11자 의 혼합형인 스템턴으로 만족 할 수 가 없다. 가능하면 스키를 평행으로 유지하며 활주하는 패럴렐턴을 마스터 하고 싶어 하지만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양스키를 동시에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전환하는 타이밍에 맞춰 스키를 교차하듯 몸의 중심도 바꿔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계곡쪽 슈템턴 처럼 몸의 중심을 위쪽 스키로 옮기고 나서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거의 동시에 스키와 체중을 직접적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우선은 몸의 중심을 다음 회전의 안쪽 발로 옮겨가며 계곡쪽 스템턴을 연습해 보자.
회전하는 바깥쪽 발에 체중을 싣고 스키를 힘껏 밟으면서 회전을 마무리한다.
여기에서 한층 더 아래쪽 발에 힘을 주고 그 반동을 이용하여 폴라인 방향으로 몸을 틀면서 스키를 평평한 상태로 만들어 준다. 그 타이밍을 맞춰 다음의 바깥쪽 발로 체중을 옮겨 주면 라인을 그대로 유지한 채 곧바로 몸의 중심을 전환시킬 수 있는 것이다.
2. 중급을 벗어나는 테크닉
1) 한발로 타기
스키장에서 한쪽 발을 들어 다른 한발로 스키를 탄다.
중급수준에 스키어들은 쉽게 할 수 있는 동작이다. 들고 있는 다른 한발로 좌우 돌려보기도 하고 아래위로 흔들어 보기도 하면서 중심을 잡는 연습을 하면 된다. 이때 한발로 타다보면 다른 발에서 자연스럽게 회전이 이루어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어느 한쪽에 체중이 싣게 되면 그때부터 회전은 시작된다고 보면 되는 것이다. 발을 교차로 바꿔가면서 균형감각과 체중이동의 개념을 생각하면 될 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체중이동과 회전의 관계를 알게 될 것이다. 이렇게 연습하다 스키를 드는 정도를 적게 하여 지면에 스치듯이 하면서 발을 바꿔보면 패럴턴은 쉽게 할 수 있다.
2) 바깥쪽 스키로 탄다.
모든 상급스키어들은 바깥쪽 스키로만 스키를 탄다. 대회전이나 활강 경기에서도 바깥쪽 스키로 카빙을 그리며 활강하게 된다. 위에 한발로 타기를 연습하여 바깥쪽 스키로 타고 턴을 조정하는 기술을 익히게 될 것이다. 이는 회전이 매우 부드럽게 이루어 질 것이다. 자세는 편안하게 서고 스키의 가운데 똑바로 서고 중앙에 서 있도록 한다. 안쪽 다리 편안하게 붙여가고 힘을 가하면 안된다.
3) 자세
자세는 가능한 편안하게 똑바로 서자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자, 낮고 구부리면서 타는 자세는 다리의 피로가 쉬이 오며 상체의 유연함을 가지지 못하고 체력소모가 크다.
이제는 똑바로 서는 자세와 팔은 편안하게 약간 넓게 벌린 자세로 한다. 한발로 스키를 탈 때 균형을 유지해주는 것이 팔의 벌림에서 오는 균형감각이다. 예전에는 전경자세라 해서 약간 앞쪽으로 기울이는 자세가 정석 이었는데 이제는 스키 가운데 바로 서고 스키부츠가 발의 중심이 되도록 한다.
대부분에 스키어들은 턴을 한 뒤에 안쪽 스키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는다. 왜냐면 자연스럽게 따라오기 때문이다. 턴을 하기전에 무게 중심이 이동을 한 다음 턴의 들어 갈 때 안쪽스키는 발꿈치에 힘을 주어 바깥쪽스키로 끌어 당긴다. 안쪽 스키에 무게가 실리면 턴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바깥쪽 스키에 체중이 전체 실린 스키를 타야 된다.
4) 사이드 슬리핑(side slipping)
사이드 슬리핑이란 스키를 폴라인과 수직이 되도록 놓은 채 체중을 계곡쪽 스키에 두고 옆으로 미끄러져 내려가는 기술을 말하는데 이는 회전의 감각과 에지의 감각을 익히기 위한 방법이다. 사이드 슬리핑은 사활강을 할 때 아래쪽 스키에 체중을 옮기지 못하고 양쪽 다 체중을 주고 내려 갈 때 밀려 내려가는 느낌을 많이 받았을 것이다. 그것이 사이드 슬리핑이다. 사이드 슬리핑을 연습하는 것은 패럴턴의 원리와 균형감각과 체중의 전이를 통한 스키의 진행에 대해 익히기 위해 흔히 연습하는 방법이다.사이드 슬리핑을 연습할 때는 폴라인과 수직으로 놓은 스키를 산 경사각도와 같게 무릎은 앞쪽을 구부리고 체 중은 계곡쪽 스키에 주면 슬리핑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정지할 때는 무릎을 산쪽을 향하게 하고 발목을 꺽어 스키날을 세워서 정지한다. 이 기술은 사이드 슬피핑을 멈추게 하는 기술을 배우기 위한 기초 과정이다. 폴 라인을 따라 이동하는 사이드 슬리핑의 응용된 기술로서 전후 방향으로 사이드 슬리핑하는 것이 있다.
이 기술은 사이드 슬리핑을 실시하기 위한 기본자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단지 에지를 가하고 있는 계곡쪽 스키를 앞 또는 뒤로 체중을 좀 더 많이 실어주기만 하면 이동 방향이 폴 라인을 따라가지 않고 폴 라인의 사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회전기술을 익히기 위한 방법이다.
3.중급 스키어들이 범하는 오류
중급 스키어들은 둥근 곡선을 그리면서 스키를 타지 않고 양쪽 발을 갑자기 한꺼번에 틀어서 턴을 하기 때문에 옆으로 미끄러지면서 회전을 하게 된다. 이것은 양쪽 스키에 모두 무게를 싣고 턴을 하기 때문에 스키가 만들어 내는 유연한 곡선의 회전을 만들 수 없다.
이제껏 위에서 언급했던 한발 스키가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체중이동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수준의 중급 스키어들은 옆으로 미끄러지면서 턴을 할 수 있지만 스키날로 만들어지는 둥근곡선의 회전을 하지 못하게 된다.
결론
1. 스키과제를 마치며
이번 겨울방학을 대비하며 현대생활에 생활 스포츠화 된 스키를 비싸서 개인적으로 배울 엄두를 못 냈던 내게 학교 수업을 통해 조금이라도 배우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과제를 함으로 전무(全無)했던 스키 지식에 대해 살곁으로 이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과제 내용으로는 초급 스키 위주로 조사, 레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이제 백문(百聞)불여(不如)일견(一見)이라고 이제는 직접 몸으로 배워야 겠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스키 실전에서 사고 없이 스키에 대해 교수님께 많이 가르침을 받았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2. 참고 문헌
- 스키 교본(초급), 강찬금, 김진해, 태근,1997.
- 스키 100% 즐기기, 김동환, 가림M&B, 2003.
- 아이러브 스키, 권대근, 송영주, 이형일, 선문대출판부, 2006.
스키 조작에 익숙해져서 속도를 낼정도가 되면 A자 자세로 활주하는 플루크 보겐이나 A- 11자 의 혼합형인 스템턴으로 만족 할 수 가 없다. 가능하면 스키를 평행으로 유지하며 활주하는 패럴렐턴을 마스터 하고 싶어 하지만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양스키를 동시에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전환하는 타이밍에 맞춰 스키를 교차하듯 몸의 중심도 바꿔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계곡쪽 슈템턴 처럼 몸의 중심을 위쪽 스키로 옮기고 나서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거의 동시에 스키와 체중을 직접적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우선은 몸의 중심을 다음 회전의 안쪽 발로 옮겨가며 계곡쪽 스템턴을 연습해 보자.
회전하는 바깥쪽 발에 체중을 싣고 스키를 힘껏 밟으면서 회전을 마무리한다.
여기에서 한층 더 아래쪽 발에 힘을 주고 그 반동을 이용하여 폴라인 방향으로 몸을 틀면서 스키를 평평한 상태로 만들어 준다. 그 타이밍을 맞춰 다음의 바깥쪽 발로 체중을 옮겨 주면 라인을 그대로 유지한 채 곧바로 몸의 중심을 전환시킬 수 있는 것이다.
2. 중급을 벗어나는 테크닉
1) 한발로 타기
스키장에서 한쪽 발을 들어 다른 한발로 스키를 탄다.
중급수준에 스키어들은 쉽게 할 수 있는 동작이다. 들고 있는 다른 한발로 좌우 돌려보기도 하고 아래위로 흔들어 보기도 하면서 중심을 잡는 연습을 하면 된다. 이때 한발로 타다보면 다른 발에서 자연스럽게 회전이 이루어지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어느 한쪽에 체중이 싣게 되면 그때부터 회전은 시작된다고 보면 되는 것이다. 발을 교차로 바꿔가면서 균형감각과 체중이동의 개념을 생각하면 될 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체중이동과 회전의 관계를 알게 될 것이다. 이렇게 연습하다 스키를 드는 정도를 적게 하여 지면에 스치듯이 하면서 발을 바꿔보면 패럴턴은 쉽게 할 수 있다.
2) 바깥쪽 스키로 탄다.
모든 상급스키어들은 바깥쪽 스키로만 스키를 탄다. 대회전이나 활강 경기에서도 바깥쪽 스키로 카빙을 그리며 활강하게 된다. 위에 한발로 타기를 연습하여 바깥쪽 스키로 타고 턴을 조정하는 기술을 익히게 될 것이다. 이는 회전이 매우 부드럽게 이루어 질 것이다. 자세는 편안하게 서고 스키의 가운데 똑바로 서고 중앙에 서 있도록 한다. 안쪽 다리 편안하게 붙여가고 힘을 가하면 안된다.
3) 자세
자세는 가능한 편안하게 똑바로 서자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자, 낮고 구부리면서 타는 자세는 다리의 피로가 쉬이 오며 상체의 유연함을 가지지 못하고 체력소모가 크다.
이제는 똑바로 서는 자세와 팔은 편안하게 약간 넓게 벌린 자세로 한다. 한발로 스키를 탈 때 균형을 유지해주는 것이 팔의 벌림에서 오는 균형감각이다. 예전에는 전경자세라 해서 약간 앞쪽으로 기울이는 자세가 정석 이었는데 이제는 스키 가운데 바로 서고 스키부츠가 발의 중심이 되도록 한다.
대부분에 스키어들은 턴을 한 뒤에 안쪽 스키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는다. 왜냐면 자연스럽게 따라오기 때문이다. 턴을 하기전에 무게 중심이 이동을 한 다음 턴의 들어 갈 때 안쪽스키는 발꿈치에 힘을 주어 바깥쪽스키로 끌어 당긴다. 안쪽 스키에 무게가 실리면 턴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바깥쪽 스키에 체중이 전체 실린 스키를 타야 된다.
4) 사이드 슬리핑(side slipping)
사이드 슬리핑이란 스키를 폴라인과 수직이 되도록 놓은 채 체중을 계곡쪽 스키에 두고 옆으로 미끄러져 내려가는 기술을 말하는데 이는 회전의 감각과 에지의 감각을 익히기 위한 방법이다. 사이드 슬리핑은 사활강을 할 때 아래쪽 스키에 체중을 옮기지 못하고 양쪽 다 체중을 주고 내려 갈 때 밀려 내려가는 느낌을 많이 받았을 것이다. 그것이 사이드 슬리핑이다. 사이드 슬리핑을 연습하는 것은 패럴턴의 원리와 균형감각과 체중의 전이를 통한 스키의 진행에 대해 익히기 위해 흔히 연습하는 방법이다.사이드 슬리핑을 연습할 때는 폴라인과 수직으로 놓은 스키를 산 경사각도와 같게 무릎은 앞쪽을 구부리고 체 중은 계곡쪽 스키에 주면 슬리핑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정지할 때는 무릎을 산쪽을 향하게 하고 발목을 꺽어 스키날을 세워서 정지한다. 이 기술은 사이드 슬피핑을 멈추게 하는 기술을 배우기 위한 기초 과정이다. 폴 라인을 따라 이동하는 사이드 슬리핑의 응용된 기술로서 전후 방향으로 사이드 슬리핑하는 것이 있다.
이 기술은 사이드 슬리핑을 실시하기 위한 기본자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단지 에지를 가하고 있는 계곡쪽 스키를 앞 또는 뒤로 체중을 좀 더 많이 실어주기만 하면 이동 방향이 폴 라인을 따라가지 않고 폴 라인의 사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회전기술을 익히기 위한 방법이다.
3.중급 스키어들이 범하는 오류
중급 스키어들은 둥근 곡선을 그리면서 스키를 타지 않고 양쪽 발을 갑자기 한꺼번에 틀어서 턴을 하기 때문에 옆으로 미끄러지면서 회전을 하게 된다. 이것은 양쪽 스키에 모두 무게를 싣고 턴을 하기 때문에 스키가 만들어 내는 유연한 곡선의 회전을 만들 수 없다.
이제껏 위에서 언급했던 한발 스키가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체중이동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수준의 중급 스키어들은 옆으로 미끄러지면서 턴을 할 수 있지만 스키날로 만들어지는 둥근곡선의 회전을 하지 못하게 된다.
결론
1. 스키과제를 마치며
이번 겨울방학을 대비하며 현대생활에 생활 스포츠화 된 스키를 비싸서 개인적으로 배울 엄두를 못 냈던 내게 학교 수업을 통해 조금이라도 배우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과제를 함으로 전무(全無)했던 스키 지식에 대해 살곁으로 이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과제 내용으로는 초급 스키 위주로 조사, 레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이제 백문(百聞)불여(不如)일견(一見)이라고 이제는 직접 몸으로 배워야 겠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스키 실전에서 사고 없이 스키에 대해 교수님께 많이 가르침을 받았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2. 참고 문헌
- 스키 교본(초급), 강찬금, 김진해, 태근,1997.
- 스키 100% 즐기기, 김동환, 가림M&B, 2003.
- 아이러브 스키, 권대근, 송영주, 이형일, 선문대출판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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