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학습]도형학습의 의의, 도형학습의 부진 원인, 도형학습 관련 이론, 수학학습지도에서 조작놀이활동의 중요성,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종이접기,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도형으로 상상속의 동물 만들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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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형학습]도형학습의 의의, 도형학습의 부진 원인, 도형학습 관련 이론, 수학학습지도에서 조작놀이활동의 중요성,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종이접기,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도형으로 상상속의 동물 만들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형학습의 의의

Ⅲ. 도형학습의 부진 원인
1. van Hiele의 기하학습 수준 미달
2. 부정확한 개념소유
3. 잘못된 개념이미지

Ⅳ. 도형학습 관련 이론
1. 피아제의 도형학습 이론
2. 반 힐의 학습수준 이론
3. 인터넷을 활용한 수학교육

Ⅴ. 수학학습지도에서 조작놀이활동의 중요성

Ⅵ.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종이접기
1. 종이접기의 교육적 효과
2. 종이접기와 도형 지도
3. 종이접기 수업 모델
1) 종이접기의 비정형적 수업 모형
2) 도형의 개념 형성을 위한 O.H.P 자료의 제작과 활용 방안
4.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종이접기 학습의 실재
1) 종이접기의 기본 연습
2) 종이접기의 단계적 지도 방안
3) 수학적 조작구로서의 종이접기
5. 결론
6. 제언

Ⅶ.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도형으로 상상속의 동물 만들기
1. 프로젝트 개요
2. 목적
3. 주요 내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등분하여 접기
기초-C : 사각형을 대각선으로 접기
기초-D : 사각형을 중심선을 향해 접기
기초-E : 접힌선이 한데 붙게 접기
기초-F : 대각선을 향해 중심선까지 접어 펴기
기초-G : 중심선까지 접어 가운데로 꺾기
2) 종이접기의 단계적 지도 방안
가) 종이접기 단계 설정
1단계(표시된 곳 접기) ⇒ 2단계(지시한대로 접기) ⇒ 3단계(여러가지 방법으로 접기)
나) 단계별 활동 내용
- 1단계(표시된 곳 접기)
칼 등으로 표시한 곳을 안으로, 밖으로 접는다.
점선으로 표시된 곳을 안으로, 밖으로 접는다.
- 2단계(지시한대로 접기)
종이접기의 기본 기호를 익혀 지시한대로 접는다.
- 3단계(여러가지 방법으로 접기)
주어지는 주제에 따라 여러가지 모양과 방법으로 접기
3) 수학적 조작구로서의 종이접기
- 종이접기를 활용한 도형 영역 지도 자료 개발
자료 개발의 관점은 초등학교 3학년의 도형 영역을 지도할 수 있는 내용, 수학적 사고와 도형의 개념, 과정적 지식을 지도할 수 있는 내용, 흥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내용,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내용, 과 방법 제시, 수학의 문제 해결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5. 결론
종이접기의 지도 방안을 구안하여 수학적 조작구로 활용한 결과 종이접기는 도형 학습력 신장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도형지도의 수학적 조작구로 활용한 종이접기 활동은 도형의 개념적 지식과 과정적지함양에 효과가 컸다. 종이접기를 활용한 비정형적 수업 전개로 수학적 문제 해결력이 길러져 다른영역의 학습 활동에도 미치는 영향이 컸다. 종이접기 지도 자료의 개발로 재미있고 쉬운 수학 학습활동이 전개되어 아동의 적극적인 수학과 수업 활동이 전개되었다.
기하의 기초적인 개념이나 성질을 종이접기 놀이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수학과 수업에 거부감을 느끼는 아동들도 흥미를 가지고 적극 참여하는 수업이 이루어져 수학 학습에 흥미를 높였다.
6. 제언
아동의 발달 단계와 개인차를 고려한 수학적 조작구로서의 종이접기 활동 내용의 선정에 애로가 있었다. 놀이로서의 종이접기 활동에 대한 인식제고가 이루어져야만 학습자료로써 효용도가 기대되므로 학습과 직결되는 종이접기 활동이 이루어져야 될 것이다.
정규 시간외의 비정형적 수업 전개를 위한 시간 확보와 적용에 보다 실질적인 연구가 요청되었다. 교육과정의 내용에 나타난 도형 학습력과 종이접기 활동의 상관관계의 검증에 어려움이 있었다.
Ⅶ. 도형학습 신장을 위한 도형으로 상상속의 동물 만들기
1. 프로젝트 개요
heptagon, octagon 등과 같이 도형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은 영어로 할 경우 digimon\'과 같은 상상 속의 생물을 떠올리게 한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이 도형을 가지고 상상 속의 동물을 만들어보도록 하고 있다.
2. 목적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도형의 성질을 파악하고, 각 도형의 특징들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각 도형을 설명하는 용어들을 습득하도록 하는 데 있다. 학습자들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이러한 능력을 기르기 위한 연습을 할 수 있고 자신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상상 속의 다각형 동물을 만들어내며, 도형과 관련된 용어를 사용하여 그 동물에 관한 글을 쓰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3. 주요 내용
학습자들은 도형에 관한 용어들을 선택해서 상상 속의 동물을 만든 후 도형에 쓰이는 용어를 사용하여 자신이 만든 다각형 동물의 생김새, 행동, 습성 등을 설명하는 글을 써야 한다. 그림과 글을 완성한 후에는 이를 전자우편으로 교사에게 보내야 하고 교사는 이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전시하게 된다.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생들은 자신이 학습한 도형의 개념에 관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동시에 창의적인 생각과 글쓰기를 해볼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행해진다.
① 도형과 관련된 다음의 용어들을 검토한다.
등변, 팔각형, 칠각형, 십이각형, 육각형, 구각형, (직각삼각형의)빗변, 사다리꼴, 이등변삼각형, 다각형, 사각형
② 도형을 사용하여 상상 속의 동물을 그린다. 그런 후 다른 종이에 이 동물의 생김새, 행동, 서식지 등을 묘사하는 글을 쓴다. 이 때 서식지의 모습도 그림 속에 포함시켜야 한다.
③ 완성된 그림과 이야기를 전자우편으로 교사에게 보낸다.
Ⅷ. 결론
이제 수학교육도 전통의 답습이나 남의 모방에 의존하던 시대를 넘어 인간과 수학과의 관계를 스스로의 과제로 진지하게 반성하고 보다 근본적인 입장에서 수학교육의 재구성을 해야할 시기에 와 있다. 실제로 학교에서 학생들이 지도하는 교사보다도 우수한 면을 보이는 많은 예를 경험한다. 학생이 교사의 수준을 능가하기 위해서는 교사를 모방하는 수준을 넘어 학생 스스로 수학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창조하는 학습활동을 하여야 한다.
학생이 문자나 기호의 조작에 의해 수학적 개념을 학습하기 어려운 경우, 구체물이나 반구체물을 활용한 조작 또는 관찰 활동을 함으로써 수학적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런 활동과 관찰을 하여 어떤 개념을 학습하게 되는 것을 활동주의 학습이라고 한다. 활동주의적 입장에서 수학은 활동으로부터 생긴 활동 그 자체이다. 수학적 활동은 발달 초기에는 감각 운동적인 것으로 관찰 가능한 것이나 점차 내면화된 활동으로 구체적인 활동을 위한 교구가 필요하며 그것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고안하고 사용할 것인가가 문제가 제기 된다. 수학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그 대상 자체의 질이 아니라 그것이 어떻게 사용되는가 하는 즉 학생의 활동이다.
참고문헌
◈ 김응태·박한식·우정호, 수학교육학 개론. 서울 : 서울대학교, 1995
◈ 강지형 외,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수학교육, 동명사, 1999
◈ 강옥기,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경문사, 2000
◈ 류성림,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도형 영역의 교수 학습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과학 수학교육연구 제 23권, 2000
◈ 부산광역시교육청 수학과 단계형 평가자료(교육과정 2003-7호)
◈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생각하고 찾아내는 도형 학습 개별 조작자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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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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