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성경적 토지정의
Ⅲ. 성경의 토지법
1. 성경의 토지법 : 양토 지공(養土 地公)
2. 성경의 토지법의 근본원칙 : 토지신유(土地神有)
3. 평균지권(平均地權)
1) 토지공유(土地公有)
2) 지대공유(地代公有)
4. 십일조와 평균지권
5. 지대조세제는 현대판 십일조
Ⅳ. 성경의 토지법을 통해서 본 사회경제적 샬롬의 회복 원리
1. 공의의 토지법
2. 주의 은혜의 해(눅 4:18, 19)
Ⅴ. 성경토지법의 현대적 적용
참고문헌
Ⅱ. 성경적 토지정의
Ⅲ. 성경의 토지법
1. 성경의 토지법 : 양토 지공(養土 地公)
2. 성경의 토지법의 근본원칙 : 토지신유(土地神有)
3. 평균지권(平均地權)
1) 토지공유(土地公有)
2) 지대공유(地代公有)
4. 십일조와 평균지권
5. 지대조세제는 현대판 십일조
Ⅳ. 성경의 토지법을 통해서 본 사회경제적 샬롬의 회복 원리
1. 공의의 토지법
2. 주의 은혜의 해(눅 4:18, 19)
Ⅴ. 성경토지법의 현대적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엘 사회와는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이 법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성경 어디에도 신약시대에는 구약의 법은 폐기해야 한다고 하는 가르침은 없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그것과는 정반대이다. 예수님은 율법의 정신을 공의(義)와 자비(仁)와 믿음(信)이라 하시며 미가서 6장 8절의 구약 말씀(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을 승인하셨다. 또 예수님 당신은 율법을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오셨으며 율법의 일점일획도 없어지지 않고 다 이룰 것이라고 분명하게 말씀하셨고, 율법을 무시하는 자는 천국에서 작은 자라 취급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셨다.
사도 바울이 율법이 아니라 믿음이라고 주장하며 율법주의를 반대했던 것은 유대인들이 율법의 위상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이 이 세상을 살면서 따라야 할 지침인 율법을 구원받는 방법으로 오해했던 것이다. 우리는 이런 율법주의는 반대해야 하지만 하나님이 이 세상을 통치하시는 원리인 하나님의 율법은 존중해야 하며 그 법에 순종해야 한다.
당시 이스라엘 사회와 현대 사회는 크게 다르지만, 성경의 토지법의 정신은 그 때나 지금이나 진리이며 따라서 그것은 얼마든지 현대 사회에 적용될 수 있다. 사회의 변화를 이유로 성경의 토지법을 거부한다면 신약 성경도 마찬가지 이유로 거부당할 수 있다.
성경의 토지법은 이스라엘 사회에서 실행하기 위해 제정된 법이 아니며 실제로 실행된 적도 없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적지 않다. 고 대천덕(R. A. Torrey III) 신부님은 이런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치밀한 성경 연구를 통해 밝힌 바 있다. 성경의 토지법이 오늘날에도 적용 가능한 법인지 아닌지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요 7:17) 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면 얼마든지 분별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참고문헌
대천덕 / 토지와 자유, 서울: 도서출판 무실, 1995
라이트·크리스토퍼 J.H, 정옥배 역 / 현대를 위한 구약윤리, 서울: IVP, 1993
말텐스· E, A, 김의원 역(1993) / 하나님의 계획, 서울: 아가페문화사, 1993
정영식 / 신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토지법과 오늘날의 적용, 제1회 서울토지학교 자료집, 1998
전강수 / 통일과 땅, 제1회 서울토지학교 자료집, 1998
Henry George, 김윤상 역 / 진보와 빈곤, 비봉출판사, 1997
그러나 성경 어디에도 신약시대에는 구약의 법은 폐기해야 한다고 하는 가르침은 없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그것과는 정반대이다. 예수님은 율법의 정신을 공의(義)와 자비(仁)와 믿음(信)이라 하시며 미가서 6장 8절의 구약 말씀(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을 승인하셨다. 또 예수님 당신은 율법을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오셨으며 율법의 일점일획도 없어지지 않고 다 이룰 것이라고 분명하게 말씀하셨고, 율법을 무시하는 자는 천국에서 작은 자라 취급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셨다.
사도 바울이 율법이 아니라 믿음이라고 주장하며 율법주의를 반대했던 것은 유대인들이 율법의 위상을 잘못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이 이 세상을 살면서 따라야 할 지침인 율법을 구원받는 방법으로 오해했던 것이다. 우리는 이런 율법주의는 반대해야 하지만 하나님이 이 세상을 통치하시는 원리인 하나님의 율법은 존중해야 하며 그 법에 순종해야 한다.
당시 이스라엘 사회와 현대 사회는 크게 다르지만, 성경의 토지법의 정신은 그 때나 지금이나 진리이며 따라서 그것은 얼마든지 현대 사회에 적용될 수 있다. 사회의 변화를 이유로 성경의 토지법을 거부한다면 신약 성경도 마찬가지 이유로 거부당할 수 있다.
성경의 토지법은 이스라엘 사회에서 실행하기 위해 제정된 법이 아니며 실제로 실행된 적도 없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적지 않다. 고 대천덕(R. A. Torrey III) 신부님은 이런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치밀한 성경 연구를 통해 밝힌 바 있다. 성경의 토지법이 오늘날에도 적용 가능한 법인지 아닌지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요 7:17) 하는 마음을 갖고 있다면 얼마든지 분별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참고문헌
대천덕 / 토지와 자유, 서울: 도서출판 무실, 1995
라이트·크리스토퍼 J.H, 정옥배 역 / 현대를 위한 구약윤리, 서울: IVP, 1993
말텐스· E, A, 김의원 역(1993) / 하나님의 계획, 서울: 아가페문화사, 1993
정영식 / 신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토지법과 오늘날의 적용, 제1회 서울토지학교 자료집, 1998
전강수 / 통일과 땅, 제1회 서울토지학교 자료집, 1998
Henry George, 김윤상 역 / 진보와 빈곤, 비봉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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