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산업내 경쟁
2 잠재적 진입
3 대체제 위험
4 구매자 힘
5 공급자 힘
2 잠재적 진입
3 대체제 위험
4 구매자 힘
5 공급자 힘
본문내용
와 같이 꾸준히 오른다면 영화산업에 있어 상당한 위협이 될 것이다.
연도
한국영화관람요금_원
외국영화관람요금_원
평균관람요금_원
2004
6,295
6,275
6,287
2003
5,981
6,026
6,002
2002
6,071
6,001
6,035
2001
5,823
5,898
5,860
2000
5,324
5,371
5,355
1999
5,192
5,256
5,230
1998
4,996
5,202
5,150
1997
4,952
5,040
5,017
1996
4,698
4,867
4,828
4. 구매자의 힘
구매자의 교섭력 : 얼마 전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에 이동통신사의 제휴 할인카드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영화관에 매출에는 큰 변동사항이 없다. 이를 보면 영화의 관람료에 대해 소비자들이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다.
또한 2001년 서울 관객 기준으로 한국여화는 관객점유율이 46.1%로 급성장 하면서 미국을 제외하면 자국영화 시장점유율 세계 1위이다. 한국영화는 관객점유율이 99년 이후 계속해서 30%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자국영화의 관객점유율이 30%선을 유지하는 나라는 일본과 프랑스 2개국만이다.
또한 영화의 소비자는 영화의 정보에 대해 대중 매체, 인터넷, 포스터, 전단 등을 통해 쉽게 접근 할 수 있으나
아직은 한국 영화의 구매자 교섭력은 강하지 않은 것 같다.
5. 공급자의 힘
공급자의 교섭력 : 한국영화에 있어 영화 제작자의 교섭력은 그리 높지 않다. 한국 영화산업은 그동안 빠른 성장과 더불어 경쟁력을 향상시켜 왔으나, 성장 과실의 분배 측면에서의 왜곡으로 인해 영화제작사가 아닌 영화상영 부문이 산업수익의 거의 모두를 가져가는 등의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다. 영화산업의 확대 성장으로 투자와 배급 및 상영 부문을 모두 가진 일부 영화사들은 결합 이윤 극대화에 의해 수익을 얻고 있으나, 영상투자조합 등 순수투자자들은 경제적 손실을 입는 등 기현상이 나타난다.
심각한 문제는 가치사슬을 통합한 소수 영화사들의 산업집중도가 높아짐에 따라 시장지배력 강화 및 독과점의 폐해가 우려되는 등 산업의 건전한 성장 토대가 약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 문헌
1. www.itooza.com
2. 경영전략 - 장세진
3. 한국영상자료원 http://www.koreafilm.or.kr
4.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5. 동향과 전망 - 영화사업종사자
연도
한국영화관람요금_원
외국영화관람요금_원
평균관람요금_원
2004
6,295
6,275
6,287
2003
5,981
6,026
6,002
2002
6,071
6,001
6,035
2001
5,823
5,898
5,860
2000
5,324
5,371
5,355
1999
5,192
5,256
5,230
1998
4,996
5,202
5,150
1997
4,952
5,040
5,017
1996
4,698
4,867
4,828
4. 구매자의 힘
구매자의 교섭력 : 얼마 전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에 이동통신사의 제휴 할인카드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영화관에 매출에는 큰 변동사항이 없다. 이를 보면 영화의 관람료에 대해 소비자들이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다.
또한 2001년 서울 관객 기준으로 한국여화는 관객점유율이 46.1%로 급성장 하면서 미국을 제외하면 자국영화 시장점유율 세계 1위이다. 한국영화는 관객점유율이 99년 이후 계속해서 30%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자국영화의 관객점유율이 30%선을 유지하는 나라는 일본과 프랑스 2개국만이다.
또한 영화의 소비자는 영화의 정보에 대해 대중 매체, 인터넷, 포스터, 전단 등을 통해 쉽게 접근 할 수 있으나
아직은 한국 영화의 구매자 교섭력은 강하지 않은 것 같다.
5. 공급자의 힘
공급자의 교섭력 : 한국영화에 있어 영화 제작자의 교섭력은 그리 높지 않다. 한국 영화산업은 그동안 빠른 성장과 더불어 경쟁력을 향상시켜 왔으나, 성장 과실의 분배 측면에서의 왜곡으로 인해 영화제작사가 아닌 영화상영 부문이 산업수익의 거의 모두를 가져가는 등의 문제점도 드러나고 있다. 영화산업의 확대 성장으로 투자와 배급 및 상영 부문을 모두 가진 일부 영화사들은 결합 이윤 극대화에 의해 수익을 얻고 있으나, 영상투자조합 등 순수투자자들은 경제적 손실을 입는 등 기현상이 나타난다.
심각한 문제는 가치사슬을 통합한 소수 영화사들의 산업집중도가 높아짐에 따라 시장지배력 강화 및 독과점의 폐해가 우려되는 등 산업의 건전한 성장 토대가 약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 문헌
1. www.itooza.com
2. 경영전략 - 장세진
3. 한국영상자료원 http://www.koreafilm.or.kr
4.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5. 동향과 전망 - 영화사업종사자
추천자료
- 스크린쿼터 사수와 한국영화산업의 발전 전망
- 우리 나라 영화산업의 갈길
- 한국 영화산업의 성공이야기
- 헐리우드의 영화산업
- 한국 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그 해결 방안을 찾아서.
- 한국 영화산업의 문제점과 대책
- [북한 교육][북한 교육제도][북한 산업화][북한 산업구조조정][북한 농업][북한 농업구조개혁...
- [경영학]국내 영화관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전략
- CJ엔터테인먼트의 수직통합사례,수직통합사례,CJ엔터테인먼트 경영전략,영화산업분석,CJ엔테...
- CGV vs. LOTTE CINEMA - CGV vs 롯데시네마,영화산업분석,CGV마케팅전략,CGV분석,롯데시네마...
- [한국산업의 구조변화] 우리나라 산업의 구조변화 (산업군별 차별화전략, 산업구조의 전망)
- [사업의 구조조정] 기업의 사업구조조정 (산업구조(산업내 경쟁자간 경쟁력) 분석, 경쟁우위...
- [국내진출][외국인직접투자][광고회사][금융업]광고회사 국내진출(외국인직접투자), 글로벌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