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산업의 구조변화
Ⅰ. 산업군별 차별화전략
1. 한국산업이 선택해야 할 전략
2. 전략 성공 시에 기대되는 한국산업의 역할
3. 전략을 성공시키기 위한 부문별 전략
4. 3개 산업군별 산업발전 패러다임
5. 가치사슬상의 산업발전 이행전략
6. 3대 산업군별 차별화전략
1) 신기술산업 발전전략
2) 주력 전통산업의 발전전략: 고도화 및 신기술산업과의 접목
3) 지식기반 서비스산업의 발전전략: 서비스 혁신환경의 조성
Ⅱ. 산업구조의 전망
1. 산업구조의 변화
2. 주요 제조업의 세계 속에서의 위상변화
1) 주요 제조업의 위상변화
2) 주요 부품산업의 위상변화
3. 주요 지식기반 서비스산업의 성장유망 분야
Ⅰ. 산업군별 차별화전략
1. 한국산업이 선택해야 할 전략
2. 전략 성공 시에 기대되는 한국산업의 역할
3. 전략을 성공시키기 위한 부문별 전략
4. 3개 산업군별 산업발전 패러다임
5. 가치사슬상의 산업발전 이행전략
6. 3대 산업군별 차별화전략
1) 신기술산업 발전전략
2) 주력 전통산업의 발전전략: 고도화 및 신기술산업과의 접목
3) 지식기반 서비스산업의 발전전략: 서비스 혁신환경의 조성
Ⅱ. 산업구조의 전망
1. 산업구조의 변화
2. 주요 제조업의 세계 속에서의 위상변화
1) 주요 제조업의 위상변화
2) 주요 부품산업의 위상변화
3. 주요 지식기반 서비스산업의 성장유망 분야
본문내용
높아졌다. 자동차부품과 일반기계부품산업은 그 동안 내
수 위주에서 벗어나 수출산업화하면서 세계 시장점유율이 2010년에 각각 6.4% 및 5.5%로
높아졌다.
반면, 기초 소재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은 중국 등 후발개도국들의 생산능력 증대에 따른
수출경쟁 심화 등으로 수출이 크게 둔화되면서 하락세로 반전될 전망이다. 우선 국내 석유
화학과 철강산업은 수출이 2000-2010년 기간 동안 연평균 각각 2.0% 및 0.3% 감소함으로써 세계 시장점유율이 2000년 각각 5.1% 및 6.0%에서 2010년 4.4% 및 5. 7%로 하락했다. 1990년대 들어 높은 생산증대로 꾸준히 상승하였던 조선산업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중국이 현재 건조설비를 꾸준히 늘리고 있어 2010년 이후 하락세로 반전되었다.
국내 조선산업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2000년 40.6%에서 2005년 41.5%로 상승한 후, 하락
세로 반전되어 2010년에 38.0%로 낮아졌다.
1990년대 들어 꾸준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국내 섬유산업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앞으
로 중국 등 후발개도국들에 우리의 수출시장이 잠식당함으로써 2010년에 4.5%로 낮아졌다.
2) 주요 부품산업의 위상변화
수출산업화의 진전으로 인해 부품산업은 완제품산업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
로 전망되어 각 산업생산에서 차지하는 부품 생산의 비중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산업은 반도체, 음극선관, 액정모니터 등 동부품의 경우 수출비중이 매우 높아 이미
부품산업의 비중이 높은 수준에 도달해 있어 앞으로 조립산업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기대
하기는 곤란하다. 자동차부품산업과 일반 기계산업은 현제 부품산업이 내수위주의 수급구
조를 보이고 있어 향후 부품산업자체로 수출산업화가 급속히 진전되는 등의 영향으로 완제
품산업에 비해 높은 성장률 기대된다.
(3) 주요 지식기반 서비스산업의 성장유망 분야
유통산업은 1990년대 이후 대형점의 성장으로 중소유통업체의 시장점유율은 해마다 감
소하여 외적 구조의 변화가 진행되고, 유통의 새로운 형태인 전자상거래는 유통산업 자체
를 새로운 개념으로 변모시킬 전망이다.
유통신산업에서 유통관리의 광범위한 정보 통신기술 활용능력은 유통업체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사항으로 등장한다.
현재 B2C가 중심이 되고 있는 전자상거래는 B2B 형태로 발전하고 향후 유통산업을 주
도할 전망이다.
정보통신서비스는 인터넷의 활성화와 정보화의 진전으로 전통적인 통신에 부가통신, 인
터넷통신 및 인터넷 콘텐츠, 디지털방송 등이 부가 되어 새로운 형태의 지식기반서비스로
변모된다.
통신서비스산업의 경우에는 기간통신서비스 시장에 비해 부가통신서비스 시장이 더 빠
론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인터넷 접속서비스 부문의 두드러진 성장을 시현한다.
국내 제조업 지원 서비스업은 제조업 경쟁력 강화 수단으로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여타 산업에 비해 현재 산업기반이 전반적으로 취약하다.
법무, 회계, 컨설팅, 광고, 디자인, 연구개발, 엔지니어링 등 비즈니스서비스는 지금까지
그 중요성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장을 보였으나, 향후에는 제조업은 물론 서비스
업의 성장을 주도 하는 주요한 부문으로 부상할 전망된다.
지식기반 서비스산업 중 문화산업은 인간의 창의성을 주 생산요소로 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산업적 연관효과가 매우 큰 특징을 내재하고 있다.
영화산업의 경우 디지털 영화의 제작 증가와 인터넷을 통한 제작 배급 상영, 애니메이
션의 경우 디지털 3D 애니메이션 제작, 인터넷을 이용한 만화제공 서비스, 무선인터넷을
통한 캐릭터 무선전송 서비스, 음악산업은 주문형 음악(MOD)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산업영
역이 확대된다.
수 위주에서 벗어나 수출산업화하면서 세계 시장점유율이 2010년에 각각 6.4% 및 5.5%로
높아졌다.
반면, 기초 소재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은 중국 등 후발개도국들의 생산능력 증대에 따른
수출경쟁 심화 등으로 수출이 크게 둔화되면서 하락세로 반전될 전망이다. 우선 국내 석유
화학과 철강산업은 수출이 2000-2010년 기간 동안 연평균 각각 2.0% 및 0.3% 감소함으로써 세계 시장점유율이 2000년 각각 5.1% 및 6.0%에서 2010년 4.4% 및 5. 7%로 하락했다. 1990년대 들어 높은 생산증대로 꾸준히 상승하였던 조선산업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중국이 현재 건조설비를 꾸준히 늘리고 있어 2010년 이후 하락세로 반전되었다.
국내 조선산업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2000년 40.6%에서 2005년 41.5%로 상승한 후, 하락
세로 반전되어 2010년에 38.0%로 낮아졌다.
1990년대 들어 꾸준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국내 섬유산업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앞으
로 중국 등 후발개도국들에 우리의 수출시장이 잠식당함으로써 2010년에 4.5%로 낮아졌다.
2) 주요 부품산업의 위상변화
수출산업화의 진전으로 인해 부품산업은 완제품산업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
로 전망되어 각 산업생산에서 차지하는 부품 생산의 비중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산업은 반도체, 음극선관, 액정모니터 등 동부품의 경우 수출비중이 매우 높아 이미
부품산업의 비중이 높은 수준에 도달해 있어 앞으로 조립산업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기대
하기는 곤란하다. 자동차부품산업과 일반 기계산업은 현제 부품산업이 내수위주의 수급구
조를 보이고 있어 향후 부품산업자체로 수출산업화가 급속히 진전되는 등의 영향으로 완제
품산업에 비해 높은 성장률 기대된다.
(3) 주요 지식기반 서비스산업의 성장유망 분야
유통산업은 1990년대 이후 대형점의 성장으로 중소유통업체의 시장점유율은 해마다 감
소하여 외적 구조의 변화가 진행되고, 유통의 새로운 형태인 전자상거래는 유통산업 자체
를 새로운 개념으로 변모시킬 전망이다.
유통신산업에서 유통관리의 광범위한 정보 통신기술 활용능력은 유통업체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사항으로 등장한다.
현재 B2C가 중심이 되고 있는 전자상거래는 B2B 형태로 발전하고 향후 유통산업을 주
도할 전망이다.
정보통신서비스는 인터넷의 활성화와 정보화의 진전으로 전통적인 통신에 부가통신, 인
터넷통신 및 인터넷 콘텐츠, 디지털방송 등이 부가 되어 새로운 형태의 지식기반서비스로
변모된다.
통신서비스산업의 경우에는 기간통신서비스 시장에 비해 부가통신서비스 시장이 더 빠
론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인터넷 접속서비스 부문의 두드러진 성장을 시현한다.
국내 제조업 지원 서비스업은 제조업 경쟁력 강화 수단으로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여타 산업에 비해 현재 산업기반이 전반적으로 취약하다.
법무, 회계, 컨설팅, 광고, 디자인, 연구개발, 엔지니어링 등 비즈니스서비스는 지금까지
그 중요성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장을 보였으나, 향후에는 제조업은 물론 서비스
업의 성장을 주도 하는 주요한 부문으로 부상할 전망된다.
지식기반 서비스산업 중 문화산업은 인간의 창의성을 주 생산요소로 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산업적 연관효과가 매우 큰 특징을 내재하고 있다.
영화산업의 경우 디지털 영화의 제작 증가와 인터넷을 통한 제작 배급 상영, 애니메이
션의 경우 디지털 3D 애니메이션 제작, 인터넷을 이용한 만화제공 서비스, 무선인터넷을
통한 캐릭터 무선전송 서비스, 음악산업은 주문형 음악(MOD)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산업영
역이 확대된다.
추천자료
- [맞벌이][맞벌이부부][맞벌이가정][맞벌이가족]맞벌이(맞벌이부부, 맞벌이가정, 맞벌이가족)...
- [공기업민영화][외국 공기업민영화 사례]공기업민영화의 의의, 공기업민영화의 필요성, 공기...
- [복지국가][스웨덴 복지국가][복지국가위기]복지국가의 개념, 복지국가의 형성배경,과정, 복...
- [잡지광고][잡지광고 종류][잡지광고 특징][잡지광고 현재성][잡지광고 문제점][잡지광고 문...
- 갈등의 이론적 관점 및 원인과 유형 영향 갈등해결방안
- 인플레이션의 원인, 개념, 특징, 종류, 수요 견인, 비용 인상, 관리 가격 인플레이션, 종류, ...
- [상표연상][브랜드연상][상표][브랜드][연상][상표연상 개념][상표연상 종류]상표연상(브랜드...
- [인적자원관리] <직무분석과 직무설계> 직무 분석의 목적 및 분류체계, 절차 및 방법, 실패 ...
- [연금제도 年金制度 분석] 공적연금제도, 국민연금제도, 기초노령연금 의의, 필요성, 내용, ...
- 봉사조직의 한 유형인 사회복지조직이 다른 조직과 어떤 점에서 다른지에 대해 알아보고, 사...
-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분석] 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과 SWOT분석,중국진출 마케...
-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해준 것은 없으면서 출산만 요구하는 나...
- 이케아 ikea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요인 & 이케아 마케팅전략 분석과 SWOT분석,글로벌전략 ...
- 미세먼지 발생원인분석과 인체에 미치는영향 피해예방법분석및 미세먼지 문제해결방안 제시과...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