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자][우하영][천일록]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집필배경,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구성,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서술체계,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사상,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을 통해 본 사상적 한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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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자][우하영][천일록]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집필배경,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구성,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서술체계,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사상,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을 통해 본 사상적 한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집필배경

Ⅱ.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구성

Ⅲ.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서술체계

Ⅳ.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 사상

Ⅴ. 실학자 우하영의 천일록을 통해 본 사상적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또한 기존의 많은 토지개혁론들(정전, 균전, 한전론)에 대해서는 그 실효성을 비판하고 단순히 부세제도의 개혁, 즉 토지제도 운영상의 묘를 달리 함을 통해서 농민경제의 안정을 도모하려 하였다.
이처럼 우하영의 농업론의 성격은 이 시기 농업생산의 최고상태를 근검 하는 소농생산으로 보고 지역적 편차(특히 경기지방의 낮은 생산력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소농층의 집약적 농업생산을 강력하게 시행할 수 있도록 주장하였다. 즉 국가에서는 농업지침서의 편찬과 보급으로 농민을 지도하고 지방관, 권농관 등으로 농업생산을 독려할 뿐 아니라 농민을 향리의 향촌조직에 긴박시켜서 농업생산을 강제하려는 주장도 제기하였다.
그러나 우하영이 추구하는 이러한 소농민의 경제적인 안정은 봉건적인 시회체제의 틀 속에서의 안정이었으므로 그의 사상의 한계성은 여실하였다. 이러한 한계성은 다름 아닌 자신이 속해 있던 계층적 성격에서 비롯하였음은 물론이다. 즉 그의 경제적 처지는 빈농층과 다름없는 상태이었으나 여전히 구래의 신분적 특권에 연연하고 있었으므로 기존의 질서를 유지하고 전통사회로의 복귀를 통해 동요하던 농촌사회를 재건하려 하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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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원 외, 강만길 외 역(1992) / 조선시대사의 이해, 느티나무
이우성(1982) / 한국의 역사상, 창작과 비평사
주홍성·이홍순 외(1993) / 한국철학사상사, 예문서원
한국철학사 연구회(2003) / 한국철학 사상사, 도서출판 심산
한국사연구회 / 한국사연구입문
황준연(1999) / 한국사상의 길라잡이,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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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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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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