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도의 역사
2. 카스트 제도
3. 인도의 종교들
1) 브라만교
2) 자이나교
3) 불교
4) 힌두교
5) 시크교
2. 카스트 제도
3. 인도의 종교들
1) 브라만교
2) 자이나교
3) 불교
4) 힌두교
5) 시크교
본문내용
기타》는 널리 애창됨/ 이 외에 《푸라나》 《탄트라》 《아가마》 《상히타》 등이 힌두교 각 파에서 존중됨/
③ 힌두교의 신들 : 힌두교는 바라문교에서 많은 신관(神觀:신적인 관점)과 신화를 계승하고 있기 때문에 다신교 같아 보이지만, 신들의 배후에 유일한 최고자를 설정하고 그 신들을 최고신의 현현이라고 하여 교묘히 통일시키고 있는 점에서 일신교적 형태를 취하고 있음/ 《푸라나》 문헌 등에 나타나는 트리무르티(삼신일체)가 그 좋은 예/ 이는 별도의 기원에 속하는 우주창조신 브라마, 유지신 비슈누, 파괴신 시바의 세 신을 일체로 하여 최고의 실재원리로 삼는 것/ 그 중 비슈누와 시바를 숭배하는 사람들이 힌두교의 대종파를 형성, 그 밑에는 여러 종파가 있음(라마파, 크리슈나파, 샤크티파 등)
④ 힌두교의 특징적인 사상 : 윤회와 업, 해탈의 길, 도덕적 행위의 중시, 경건한 신앙으로 요약할 수 있음/ 윤회와 업 사상은 민간신앙을 채용한 것으로 이미 고(古)우파니샤드에 보이며, 《마하바라타》에 이르러 특별히 강조됨/ 이러한 사상은 인도인의 도덕관념을 키웠지만, 한편으로는 숙명론을 심어줌으로써 사회발전을 저해하는 한 요인이 되기도 하였음/ 또한 인간의 사후 운명에 대해서도 깊은 성찰을 함/ 신들도 업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은 곤란한 일/ 이러한 속박에서 해탈하는 방법으로서, 출가가 유행하는 생활과 고행 또는 요가가 교설됨/ 고행은 주로 육체의 수련이며, 요가는 정신의 통일을 목적으로 하는 것.
5) 시크교
① 배경 : 이슬람교의 군사적ㆍ문화적 침입에 충격을 받고 일어난 15세기 북부인도의 종교개혁운동 중의 하나/ 강력한 군사력을 배경으로 하고 상당한 논리를 갖춘 외래종교인 이슬람교에 충격을 받아 회의에 빠진 힌두 지식인들이 구원의 길이 상대적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느낀 것/ 시크교의 창시자인 나나끄(Nanak)도 이런 사람들 중의 하나
② 창시자 : 나나끄는 1469년 서북인도의 힌두 가정에서 태어남/ 신앙심이 두터웠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부터 종교에 대한 탐구심이 강했다고 전해짐/ 아버지가 무슬림왕국인 로디(Lodi)왕조의 회계관으로 근무하고 있었던 탓인지 힌두교육뿐 아니라 이슬람교의 교육까지 받고 자람/ 힌두이즘과 이슬람교의 차이가 무엇인가 또 진정한 구원의 길은 무엇인가에 대해 의문을 품은 나나끄는 4차에 걸친 세계여행의 길을 떠나 인도 전역은 물론 메카(Mecca), 아프리카 동북부, 중국 남부, 중앙아시아 등지를 여행.
③ 나나끄의 주장 : 20 여년에 걸친 이 여행에서 나나끄는 많은 종교와 그 지도자들을 보고 만났지만 그가 얻은 결론은 결국 신은 하나뿐이라는 사실/ 1521년 나나끄는 시크교를 창설하고 새로운 교의를 가진 종교를 전파하기 시작/ 그는 ‘힌두도 없고 무슬림도 없다’고 주장하며 힘든 노동을 통해 얻은 것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것이 신앙생활의 하나라고 강조/ 그는 카스트, 성, 종족에 관계없이 그의 신도로 받아들였고 힌두교의 계급적성적 차별을 부정/ 낯선 사람과도 식사를 하는 시크교도의 관습은 이때부터 시작.
③ 힌두교의 신들 : 힌두교는 바라문교에서 많은 신관(神觀:신적인 관점)과 신화를 계승하고 있기 때문에 다신교 같아 보이지만, 신들의 배후에 유일한 최고자를 설정하고 그 신들을 최고신의 현현이라고 하여 교묘히 통일시키고 있는 점에서 일신교적 형태를 취하고 있음/ 《푸라나》 문헌 등에 나타나는 트리무르티(삼신일체)가 그 좋은 예/ 이는 별도의 기원에 속하는 우주창조신 브라마, 유지신 비슈누, 파괴신 시바의 세 신을 일체로 하여 최고의 실재원리로 삼는 것/ 그 중 비슈누와 시바를 숭배하는 사람들이 힌두교의 대종파를 형성, 그 밑에는 여러 종파가 있음(라마파, 크리슈나파, 샤크티파 등)
④ 힌두교의 특징적인 사상 : 윤회와 업, 해탈의 길, 도덕적 행위의 중시, 경건한 신앙으로 요약할 수 있음/ 윤회와 업 사상은 민간신앙을 채용한 것으로 이미 고(古)우파니샤드에 보이며, 《마하바라타》에 이르러 특별히 강조됨/ 이러한 사상은 인도인의 도덕관념을 키웠지만, 한편으로는 숙명론을 심어줌으로써 사회발전을 저해하는 한 요인이 되기도 하였음/ 또한 인간의 사후 운명에 대해서도 깊은 성찰을 함/ 신들도 업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은 곤란한 일/ 이러한 속박에서 해탈하는 방법으로서, 출가가 유행하는 생활과 고행 또는 요가가 교설됨/ 고행은 주로 육체의 수련이며, 요가는 정신의 통일을 목적으로 하는 것.
5) 시크교
① 배경 : 이슬람교의 군사적ㆍ문화적 침입에 충격을 받고 일어난 15세기 북부인도의 종교개혁운동 중의 하나/ 강력한 군사력을 배경으로 하고 상당한 논리를 갖춘 외래종교인 이슬람교에 충격을 받아 회의에 빠진 힌두 지식인들이 구원의 길이 상대적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느낀 것/ 시크교의 창시자인 나나끄(Nanak)도 이런 사람들 중의 하나
② 창시자 : 나나끄는 1469년 서북인도의 힌두 가정에서 태어남/ 신앙심이 두터웠던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부터 종교에 대한 탐구심이 강했다고 전해짐/ 아버지가 무슬림왕국인 로디(Lodi)왕조의 회계관으로 근무하고 있었던 탓인지 힌두교육뿐 아니라 이슬람교의 교육까지 받고 자람/ 힌두이즘과 이슬람교의 차이가 무엇인가 또 진정한 구원의 길은 무엇인가에 대해 의문을 품은 나나끄는 4차에 걸친 세계여행의 길을 떠나 인도 전역은 물론 메카(Mecca), 아프리카 동북부, 중국 남부, 중앙아시아 등지를 여행.
③ 나나끄의 주장 : 20 여년에 걸친 이 여행에서 나나끄는 많은 종교와 그 지도자들을 보고 만났지만 그가 얻은 결론은 결국 신은 하나뿐이라는 사실/ 1521년 나나끄는 시크교를 창설하고 새로운 교의를 가진 종교를 전파하기 시작/ 그는 ‘힌두도 없고 무슬림도 없다’고 주장하며 힘든 노동을 통해 얻은 것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것이 신앙생활의 하나라고 강조/ 그는 카스트, 성, 종족에 관계없이 그의 신도로 받아들였고 힌두교의 계급적성적 차별을 부정/ 낯선 사람과도 식사를 하는 시크교도의 관습은 이때부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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