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스포츠] 『육상필드경기』에 대하여(초중고등교육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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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강과스포츠] 『육상필드경기』에 대하여(초중고등교육지도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도약경기
1. 넓이뛰기(멀리뛰기)
2. 높이뛰기
3. 장대높이뛰기
4. 세단뛰기

Ⅱ. 투척경기
1. 포환던지기
2. 원반던지기
3. 창던지기
4. 해머던지기

Ⅲ. 참고 문헌

본문내용

르기
- 발바닥 전체를 대고, 체중을 발 구르는 발에 싣는다.
- 어깨와 넓적다리를 끌어올리고, 추켜올리는 발을 들어올린다.
* 공중자세
- 정면 또는 경사진 곳에서 횡목을 넘는다.
- 치켜 올린 발을 내리고, 발구름 발을 가슴에 끌어 붙인다.
* 착지
- 발부터 착지한다.
- 몸의 힘을 빼고 가볍게 내린다.
협력,
건강안전
① 그룹을 만들어 역할을 정하고, 서로 격려하며 연습을 한다.
② 학습의 전망을 가진다.
③ 바른 뛰기 방법을 알고, 각각의 목표를 가지고 연습한다.
④ 높이뛰기의 준비운동, 보조운동을 한다.
⑤ 건강, 안전에 주의하여 실시한다.
10) 제안된 성과 기준
3. 장대높이뛰기
1) 경기규칙
- 선수 1명이 남은 경우가 아니라면, 바 각 라운드 후에 5cm 이하로 올릴 수는 없다.
- 경기자는 경기가 개시되면 연습을 위하여 조주로를 사용할 수 없다.
- 다음과 같은 경우 경기자는 실격이 된다.
① 도약동작으로 바가 지주대에서 떨어진 경우.
② 바를 뛰어 넘기 전에 신체의 어느 부분 또는 장대로 장대 막음 판의 상부 수직면을 넘어서 착지면을 포함한 지면에 접촉한 경우.
③ 발을 구른 다음에 아래쪽 손을 위쪽 손위로 이동시키거나 위쪽 손을 장대위로 이동시킨 경우.
④ 높이에 관계없이 3회 연속 실패한 경우.
- 경기자는 주임심판원이 사전에 발표한 높이 중 어떠한 높이에서부터 도약을 시작해도 좋으며 다음의 어떤 높이를 도약하든 임의로 할 수 있다.
- 경기자는 장대를 더 잘 잡을 수 있도록 경기 중에 두 손이나 장대에 어떤 물질을 바를 수 있다.
- 장대가 바나 지주로부터 떨어져 넘어갈 때까지는 어느 누구도 장대에 손을 대서는 안 된다.
- 시기 중에 경기자의 장대가 부러진 경우는 실패시기로 간주되지 않는다.
2) 조주로 및 착지장소
- 조주로의 길이는 최소한 40m로 한다.
- 경기자는 도움닫기와 발구름을 돕기 위해 1~2개의 표시물을 사용할 수 있다.
- 착지 장소는 5m×5m 이상이어야 한다.
3) 제안된 성과기준
4. 세단뛰기
- 세단뛰기는 홉, 스텝, 점프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 홉은 경기자가 발구름 했던 발과 같은 발로 최초의 착지를 하도록 이어져야 한다.
스텝은 다른 발로 착지하고 이어서 점프를 한다.
- 점프하는 동안 경기자가 들고 있던 다리가 땅에 닿으면 실격이 된다.
- 발구름 판과 착지지역의 가장 끝 사이의 거리는 최소한 21m가 되어야 한다.
- 세단뛰기의 출발 보드의 성인용 거리는 피트로부터 13m가 된다. 학생들은 5~8m가 좋다.
Ⅱ. 투척경기
* 경기규칙
- 8명 이상의 경기자가 경기를 할 경우에는 각 경기자에게 3회의 시기를 허용하고 이중에서 성적이 가장 좋은 8명에게 다시 3회의 추가시기를 허용한다. 8위에서 동성적일 경우에는 그 경기자에게도 3회의
추가시기를 허용한다. 경기자가 8명 이하일 경우에는 각 경기자에게 6회의 시기를 허용한다.
- 각 경기자는 경기장 안에서 2회 이내의 연습을 할 수 있다.
- 유효시기가 되기 위해서는 기구가 낙하지역의 내측면 안에 완전히 낙하되어야 한다.
- 경기자는 기구가 지면에 낙하할 때까지는 서클을 벗어나서는 안 된다.
- 계측은 기구가 낙하된 첫 번째 지점에서부터 서클 중심에 이르는 선을 따라 서클 내측까지의 길이로 한다.
1. 포환던지기
1) 포환던지기
- 포환던지기는 기본적인 던지기 종목으로서 2.135m 원내에서 무거운 포환을 멀리 던지는 경기이다.
2) 유의사항
- 포환의 무게는 남성 경기용은 0.5~7.25kg, 여성 경기용은 0.5~4kg 까지 다양하다.
- 훈련 중이나 경기 중에도 관중들은 적어도 서클의 후면으로부터 3~4m 떨어져 있어야 한다.
3) 제안된 성과 기준
2. 원반던지기
1) 원반던지기
- 원반던지기는 2.5m의 한정된 구역 내에서 몸의 회전을 통한 원심력을 이용하여 던지는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경기이다. 원반은 지름 25m의 원 안에서 45°의 부채꼴의 구역 내에서 던진다.
- 약 1.75 회전을 이용하여 선수들은 던지는 동안 2회의 완전한 회전을 하여 원반을 가속화 한다.
- 약 시속 16~25 킬로미터의 바람이 선수 앞으로 불어오게 되면 가장 긴 거리를 낼 수 있는 최고의 조건이다.
2) 유의사항
- 공중에 원반을 롤링하거나 토스할 때 선수들은 3~4m 씩 떨어져 서야 한다.
3) 제안된 성과 기준
3. 창던지기
1) 창던지기
- 창던지기는 20m~35m(여자는 조금 짧다) 내에서 창을 예민한 감각과 순발력 고도의 조정력으로 많은 거리를 던져야 하는 경기이다.
2) 유의 사항
- 어린 선수들을 위하여 경기용 창을 이용하는 것이 염려되는 경우 창 스타일의 런업이나 투창 기술을 위하여 대체적인 공을 사용할 수 있다.
- 수업시간에 투창 선수는 적어도 라인에서 3m 떨어져 있어야 한다.
- 투창 지역은 다른 던지기 지역과 같이 표시가 분명하고 던지는 구역에서 29° 정도 밖으로 벌려져야 한다.
3) 제안된 성과 기준
4. 해머던지기
1) 해머던지기
- 해머던지기는 원반던지기와 흡사한 운동 성질을 갖고 있으나 그 이상으로 회전에 의한 스피드를 필요로 하는 점에서 큰 특징을 갖고 있는 종목이다
- 올림픽 경기에서 남성은 7.25kg 해머를, 여성은 4kg의 해머를 던진다.
- 해머던지기는 2.13m의 연단에서 고속으로 3~4회전을 반복하여 던지기 때문에 가장 기술적이고 복잡한 던지기 종목이다.
2) 유의사항
- 초보자의 경우 초기의 작은 실수로 동작에 영향을 많이 준다. 통제력을 잃고 다른 방향으로 해머를 던질 수 있으므로 안전한 망이 필요하다.
- 다목적용의 콘크리트 매트가 던지는 범위 구역 내에 설치되어야 하고 2.13m 해머와 너비 2.5m 서클 안에는 색으로 표시한다.
- 선수는 보호 장갑을 사용하며 연습용을 위하여 여러 크기의 장갑을 준비한다.
- 그룹으로 시행하지 않는다. 한 번에 한 사람씩 던지도록 한다.
3) 제안된 성과 기준
Ⅲ. 참고 문헌
초등학교 육상지도서, 정상원, 대경북스, 1996.
최신 육상경기지도의 이론과 실체, Creey Carr, 원종세 역, 태근, 2004.
대한육상경기연맹 http://www.kaf.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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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9.06.06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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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39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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