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
1. 현장체험학습이란
1) 체험(Practical experience)
2) 현장체험학습
2. 유사개념
1) 현장학습(action learning)
2) 경험학습(learning by doing)
3) 현장견학(field trip)
3. 체험학습이 중시되고 있는 이유
4. 체험학습의 지도원리
Ⅱ.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의미
1) 목표의 선택
2) 과정의 구성
3) 결과의 평가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목표
Ⅲ. 사회과(교육) 탐구학습
1. 개념
2. 이론적 배경
1) 실증주의(Positivism)
2) Bruner, Massialas & Cox, Fenton 등의 이론(New Social Studies)
3. 기초 개념 및 원리
4. 유의점
Ⅳ. 사회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
1. 가치 명료화 학습 절차
1) 문제 파악 단계
2) 선택 단계
3) 존중 단계
4) 행위 단계
2. 가치 명료화 학습 유의점
Ⅴ.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
1. 절차
2. 효과
Ⅵ. 사회과(교육) 역할놀이학습
1. 역할 놀이 수업 모형
1) 역할 놀이 수업의 목적
2) 역할 놀이 수업 시 교사의 역할
2. 역할놀이 학습의 교수․학습 단계
1) 단계1
2) 단계2
3) 단계3
4) 단계4
5) 단계5
6) 단계6
7) 단계7
8) 단계8
Ⅶ.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
1. 사회과 단원 정리 수준별 학습이란
2. 기대되는 효과는
3. 활동 방법은
4.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
5. 효과 및 보완점은
Ⅷ. 사회과(교육) 토의학습
1. 정의
2. 이 방법은 역사수업에서 상당히 유용한 학습 방법
참고문헌
1. 현장체험학습이란
1) 체험(Practical experience)
2) 현장체험학습
2. 유사개념
1) 현장학습(action learning)
2) 경험학습(learning by doing)
3) 현장견학(field trip)
3. 체험학습이 중시되고 있는 이유
4. 체험학습의 지도원리
Ⅱ.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의미
1) 목표의 선택
2) 과정의 구성
3) 결과의 평가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목표
Ⅲ. 사회과(교육) 탐구학습
1. 개념
2. 이론적 배경
1) 실증주의(Positivism)
2) Bruner, Massialas & Cox, Fenton 등의 이론(New Social Studies)
3. 기초 개념 및 원리
4. 유의점
Ⅳ. 사회과(교육) 가치명료화학습
1. 가치 명료화 학습 절차
1) 문제 파악 단계
2) 선택 단계
3) 존중 단계
4) 행위 단계
2. 가치 명료화 학습 유의점
Ⅴ. 사회과(교육) 의사결정학습
1. 절차
2. 효과
Ⅵ. 사회과(교육) 역할놀이학습
1. 역할 놀이 수업 모형
1) 역할 놀이 수업의 목적
2) 역할 놀이 수업 시 교사의 역할
2. 역할놀이 학습의 교수․학습 단계
1) 단계1
2) 단계2
3) 단계3
4) 단계4
5) 단계5
6) 단계6
7) 단계7
8) 단계8
Ⅶ.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
1. 사회과 단원 정리 수준별 학습이란
2. 기대되는 효과는
3. 활동 방법은
4.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
5. 효과 및 보완점은
Ⅷ. 사회과(교육) 토의학습
1. 정의
2. 이 방법은 역사수업에서 상당히 유용한 학습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황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4) 관찰 기술과 청취 기술을 가르쳐 주고 해석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2. 역할놀이 학습의 교수학습 단계
1) 단계1
집단의 분위기 조성하기
2) 단계2
참여자 선정하기(역할들을 분석하기→역할 연기자 선정하기)
3) 단계3
무대 설치하기(행동라인 설정하기→역할들을 다시 설명해 주기)
4) 단계4
관찰자들을 준비시키기(무엇을 바라볼 것인가를 결정)
[사건, 입장, 현실성 등]→중요 초점에 대하여 토론하기
5) 단계5
시연하기(역할놀이 시작하기→역할놀이 중지시키기)
6) 단계6
토론과 평가하기
7) 단계7
재실연하기(수정된 역할놀이 하기→다음 단계 또는 대안을 제안)
8) 단계8
경험 내용 교환 및 일반화(경험과 관련시키기→일반 원칙 탐색)
Ⅶ.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
1. 사회과 단원 정리 수준별 학습이란
6학년 역사위주 내용의 한 단원을 마칠 때 중요내용을 퀴즈로 만들어 수준별로 3그룹으로 나누고 문제를 풀면서 배웠던 중요 내용을 정리함을 말한다. 문제는 수준에 따라 주관식과 객관식으로 나누어지며 아동의 흥미유발을 위해 시상제도 도입한다.
2. 기대되는 효과는
(1) 퀴즈로 중요내용을 정리함으로 시험보다 덜 부담감을 느끼면서도 모둠별로 좀 더 높은 점수를 내려는 의욕이 생기며 퀴즈를 풀면서 자연스럽게 중요내용을 알게 된다.
(2) 수준별로 퀴즈를 풀며 활동하게 됨으로 퀴즈를 다 풀고 원래 자기 모둠에 돌아가서 점수를 합산하게 될 때 상대적으로 부진한 아동도 학습에 성취감을 얻게 된다.
3. 활동 방법은
(1) 개인별로 아침 활동시간을 활용하여 한 단원의 중요 내용을 마인드 맵으로 정리하여 제출한다.
(2) 개인별로 제출한 마인드맵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수준별로 세 그룹으로 나눠지며 문제도 세 종류로 수준을 고려하여 출제한다. 문제는 새로운 모둠의 인원 수 대로 묶음으로 준비한다. 문제는 각자가 같은 수의 문항을 풀 수 있도록 묶음별로 문제는 다르나 문항 수는 같게 한다. 대체로 한 모둠이 4명인 경우 4묶음의 문제가 필요하고 묶음 당 6문제 정도가 적당하고 6명인 경우 4문제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된다.
(3) 각각의 수준별 모둠이 구성된 뒤에는 단원 정리할 때 새로운 모둠에 모여 모둠 인원수에 따라 ①-④번이나 ①-⑥번으로 번호를 부여한다.
★ 한 모둠이 4명으로 구성되는 경우:
* 리더가 문제 한 묶음 선택(①번인 사람) - ②번이 기록자, ③-④번이 도전자가 됨.
* ②번이 리더인 경우 - ③번이 기록자, ④번과 ①번이 도전자가 됨.
(4) 번호순대로 돌아가면서 역할을 바꾸어 가면서 활동한다.
(5) 채점표에 퀴즈를 맞춘 문항과 틀린 문항을 표시하고 점수를 합산한다.
(6) 퀴즈를 다 해결하고 난 뒤 본래의 모둠으로 와서 각각의 받아온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내고 각 모둠의 점수에 따라 모둠별로 시상한다.
4.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
사회나 자연과의 단원 정리 학습시간에 중요 내용을 재미있게 정리할 수 있다.
5. 효과 및 보완점은
수준별로 문제가 구성되므로 상대적으로 학습이 부진한 아동도 성취감을 가질 수 있으며 단원의 중요내용을 재미있게 정리할 수 있으나 문제 출제 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문제를 출제할 때 아동이 직접 단원 정리 문제를 출제해보고 모둠별로 문제를 정선한 다음 교사가 문제를 취합하고 수준별로 분류하여 활용하면 아동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교사에게도 시간절약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Ⅷ. 사회과(교육) 토의학습
1. 정의
참가자 상호간의 의견 교환을 통해 학습 활동을 이끌어 나감과 동시에 학습의 사회화를 유도하는 학습지도 방법이다.
⇒ 어떤 유형으로 진행을 하든지 간에 중요한 것은 토론식 방법의 운영에서 토론의 주제 설정과 질문에 전체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는 토론의 활성화를 위해서 하나의 정답만이 요구되는 수렴적 질문보다는 학생들의 상상력이 요구되는 확산적 질문을 많이 함으로써 학생들의 사고력을 한층 높일 수 있다. 토론 과정 중 격에 맞지 않는 대답이 나왔을 경우에 교사는 학생에게 주장하는 이유를 설명해 달라고 말함으로써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는 학습을 강화시킬 수 있다.
2. 이 방법은 역사수업에서 상당히 유용한 학습 방법
집단별로 과제를 주고 협업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집단별 토의에서 개념을 유도하고 전체 토의 과정에서 일반화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
ex) ㈎ 삼국시대의 통일은 어느 나라가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 조선시대 있어서 전기와 후기를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의 경우에는 이른바 대립 토론의 형식을 취함.
학급을 반으로 나누어 토론에 참여시킨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질문의 해답을 결정해 주기보다는 어느 분단이 공부를 더 많이 했고, 발언에 조리가 있었으며, 상대방의 발표를 잘 이해한 후 이를 논리적으로 반박하였는가를 가려내 주도록 한다. 즉 역사 지식을 통하여 자기 견해를 주장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고 정확하고 분명한 언어 소통 능력을 훈련하는 과정이다.
★ ㈏의 경우에는 정치, 경제, 사회, 사상, 예술 등에 대하여 발표하고 배심 토론하는 방법을 취함.
5명이 차례로 발표하고 나면, 듣고 있던 학생들은 질문하고, 교사는 진행을 보조하면서 관찰, 평가, 채점까지도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배심 토론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사전 지도가 수반되어야 한다. 특히 교사는 역사가들이 탐구 과정에서 제기하는 질문 방식을 학습 과정에 적극 도입하여 역사의 본질에 밀착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경상북도 교원연수원 /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기본 전략, 1998
인천광역시 교육청 / 신나는 체험, 살아있는 교육, (주)우량인쇄, 2000
정형진 / 가치명료화 수업 적용에 관한 실험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6
차경수 / 현대의 사회과 교육, 학원사, 2004
최휘성 / 토의학습에 관한 이론적 기초, 장학자료 90호, 충청남도교육청, 1990
최종선 / 제 7차 교육과정 고1 사회과 수준별 학습 자료,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2
(4) 관찰 기술과 청취 기술을 가르쳐 주고 해석할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2. 역할놀이 학습의 교수학습 단계
1) 단계1
집단의 분위기 조성하기
2) 단계2
참여자 선정하기(역할들을 분석하기→역할 연기자 선정하기)
3) 단계3
무대 설치하기(행동라인 설정하기→역할들을 다시 설명해 주기)
4) 단계4
관찰자들을 준비시키기(무엇을 바라볼 것인가를 결정)
[사건, 입장, 현실성 등]→중요 초점에 대하여 토론하기
5) 단계5
시연하기(역할놀이 시작하기→역할놀이 중지시키기)
6) 단계6
토론과 평가하기
7) 단계7
재실연하기(수정된 역할놀이 하기→다음 단계 또는 대안을 제안)
8) 단계8
경험 내용 교환 및 일반화(경험과 관련시키기→일반 원칙 탐색)
Ⅶ.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
1. 사회과 단원 정리 수준별 학습이란
6학년 역사위주 내용의 한 단원을 마칠 때 중요내용을 퀴즈로 만들어 수준별로 3그룹으로 나누고 문제를 풀면서 배웠던 중요 내용을 정리함을 말한다. 문제는 수준에 따라 주관식과 객관식으로 나누어지며 아동의 흥미유발을 위해 시상제도 도입한다.
2. 기대되는 효과는
(1) 퀴즈로 중요내용을 정리함으로 시험보다 덜 부담감을 느끼면서도 모둠별로 좀 더 높은 점수를 내려는 의욕이 생기며 퀴즈를 풀면서 자연스럽게 중요내용을 알게 된다.
(2) 수준별로 퀴즈를 풀며 활동하게 됨으로 퀴즈를 다 풀고 원래 자기 모둠에 돌아가서 점수를 합산하게 될 때 상대적으로 부진한 아동도 학습에 성취감을 얻게 된다.
3. 활동 방법은
(1) 개인별로 아침 활동시간을 활용하여 한 단원의 중요 내용을 마인드 맵으로 정리하여 제출한다.
(2) 개인별로 제출한 마인드맵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수준별로 세 그룹으로 나눠지며 문제도 세 종류로 수준을 고려하여 출제한다. 문제는 새로운 모둠의 인원 수 대로 묶음으로 준비한다. 문제는 각자가 같은 수의 문항을 풀 수 있도록 묶음별로 문제는 다르나 문항 수는 같게 한다. 대체로 한 모둠이 4명인 경우 4묶음의 문제가 필요하고 묶음 당 6문제 정도가 적당하고 6명인 경우 4문제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된다.
(3) 각각의 수준별 모둠이 구성된 뒤에는 단원 정리할 때 새로운 모둠에 모여 모둠 인원수에 따라 ①-④번이나 ①-⑥번으로 번호를 부여한다.
★ 한 모둠이 4명으로 구성되는 경우:
* 리더가 문제 한 묶음 선택(①번인 사람) - ②번이 기록자, ③-④번이 도전자가 됨.
* ②번이 리더인 경우 - ③번이 기록자, ④번과 ①번이 도전자가 됨.
(4) 번호순대로 돌아가면서 역할을 바꾸어 가면서 활동한다.
(5) 채점표에 퀴즈를 맞춘 문항과 틀린 문항을 표시하고 점수를 합산한다.
(6) 퀴즈를 다 해결하고 난 뒤 본래의 모둠으로 와서 각각의 받아온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내고 각 모둠의 점수에 따라 모둠별로 시상한다.
4.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
사회나 자연과의 단원 정리 학습시간에 중요 내용을 재미있게 정리할 수 있다.
5. 효과 및 보완점은
수준별로 문제가 구성되므로 상대적으로 학습이 부진한 아동도 성취감을 가질 수 있으며 단원의 중요내용을 재미있게 정리할 수 있으나 문제 출제 시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문제를 출제할 때 아동이 직접 단원 정리 문제를 출제해보고 모둠별로 문제를 정선한 다음 교사가 문제를 취합하고 수준별로 분류하여 활용하면 아동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교사에게도 시간절약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Ⅷ. 사회과(교육) 토의학습
1. 정의
참가자 상호간의 의견 교환을 통해 학습 활동을 이끌어 나감과 동시에 학습의 사회화를 유도하는 학습지도 방법이다.
⇒ 어떤 유형으로 진행을 하든지 간에 중요한 것은 토론식 방법의 운영에서 토론의 주제 설정과 질문에 전체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는 토론의 활성화를 위해서 하나의 정답만이 요구되는 수렴적 질문보다는 학생들의 상상력이 요구되는 확산적 질문을 많이 함으로써 학생들의 사고력을 한층 높일 수 있다. 토론 과정 중 격에 맞지 않는 대답이 나왔을 경우에 교사는 학생에게 주장하는 이유를 설명해 달라고 말함으로써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는 학습을 강화시킬 수 있다.
2. 이 방법은 역사수업에서 상당히 유용한 학습 방법
집단별로 과제를 주고 협업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집단별 토의에서 개념을 유도하고 전체 토의 과정에서 일반화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
ex) ㈎ 삼국시대의 통일은 어느 나라가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가?
㈏ 조선시대 있어서 전기와 후기를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의 경우에는 이른바 대립 토론의 형식을 취함.
학급을 반으로 나누어 토론에 참여시킨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질문의 해답을 결정해 주기보다는 어느 분단이 공부를 더 많이 했고, 발언에 조리가 있었으며, 상대방의 발표를 잘 이해한 후 이를 논리적으로 반박하였는가를 가려내 주도록 한다. 즉 역사 지식을 통하여 자기 견해를 주장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고 정확하고 분명한 언어 소통 능력을 훈련하는 과정이다.
★ ㈏의 경우에는 정치, 경제, 사회, 사상, 예술 등에 대하여 발표하고 배심 토론하는 방법을 취함.
5명이 차례로 발표하고 나면, 듣고 있던 학생들은 질문하고, 교사는 진행을 보조하면서 관찰, 평가, 채점까지도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배심 토론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사전 지도가 수반되어야 한다. 특히 교사는 역사가들이 탐구 과정에서 제기하는 질문 방식을 학습 과정에 적극 도입하여 역사의 본질에 밀착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경상북도 교원연수원 /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기본 전략, 1998
인천광역시 교육청 / 신나는 체험, 살아있는 교육, (주)우량인쇄, 2000
정형진 / 가치명료화 수업 적용에 관한 실험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6
차경수 / 현대의 사회과 교육, 학원사, 2004
최휘성 / 토의학습에 관한 이론적 기초, 장학자료 90호, 충청남도교육청, 1990
최종선 / 제 7차 교육과정 고1 사회과 수준별 학습 자료,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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