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여만학량덕)
으로 旣無誠正之工(기무성정지공)하고 亦無修齊之效(역무수제지효)어늘 而白首衰耗
(이백수쇠모)에 三講此書(삼강차서)하니 豈不自乎(기불자육호)아
자양서문에 어찌 이르지 아니하였던가 오직 있어 능히 그 성품을 다할 자면 하늘이 반드시 그에게 명하여 써 억조의 군사로 삼으신다고 하시니 나의 늦은 학문과 싸늘한 덕망으로써 이미 뜻을 정성되게 하고 마음을 바르게 하는 공부가 없었고 또한 몸을 닦고 집을 가지런히 하는 효과도 없었으니 흰머리 쇠락함에 세 번이나 이 글을 읽으니 어찌 스스로 부끄럽지 아니하겠는가
然(연)이나 孔聖云(공성운)호대 溫故而知新(온고이지신)이라하시니 約能因此而知新
(약능인차이지신)이면 於予(어여)에 豈不大有益也哉(기불대유익야재)아 仍作序文(잉
작서문)하야 自勉靈臺(자면영대)하노라 歲戊寅十月甲寅(세무인십월갑인)에 序(서)하
노라. 以洪武正韻體(이홍무정운체)로 命書(명서)라.
그러나 공자성인이 이르시되 옛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안다고 하였으니 만약 능히 이로 인하여 새로운 것을 알면 나에게 어찌 더함이 있지 않겠는가 이에 서문을 지어 스스로 영대에 힘쓰노라. 해 무인 시월 갑인에 서 하노라. 홍무 정운체로써 명하여 쓰게 하노라.
으로 旣無誠正之工(기무성정지공)하고 亦無修齊之效(역무수제지효)어늘 而白首衰耗
(이백수쇠모)에 三講此書(삼강차서)하니 豈不自乎(기불자육호)아
자양서문에 어찌 이르지 아니하였던가 오직 있어 능히 그 성품을 다할 자면 하늘이 반드시 그에게 명하여 써 억조의 군사로 삼으신다고 하시니 나의 늦은 학문과 싸늘한 덕망으로써 이미 뜻을 정성되게 하고 마음을 바르게 하는 공부가 없었고 또한 몸을 닦고 집을 가지런히 하는 효과도 없었으니 흰머리 쇠락함에 세 번이나 이 글을 읽으니 어찌 스스로 부끄럽지 아니하겠는가
然(연)이나 孔聖云(공성운)호대 溫故而知新(온고이지신)이라하시니 約能因此而知新
(약능인차이지신)이면 於予(어여)에 豈不大有益也哉(기불대유익야재)아 仍作序文(잉
작서문)하야 自勉靈臺(자면영대)하노라 歲戊寅十月甲寅(세무인십월갑인)에 序(서)하
노라. 以洪武正韻體(이홍무정운체)로 命書(명서)라.
그러나 공자성인이 이르시되 옛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안다고 하였으니 만약 능히 이로 인하여 새로운 것을 알면 나에게 어찌 더함이 있지 않겠는가 이에 서문을 지어 스스로 영대에 힘쓰노라. 해 무인 시월 갑인에 서 하노라. 홍무 정운체로써 명하여 쓰게 하노라.
추천자료
서양 문물의 수용과 변화
한국의 근현대사 (서양 문물의 수용과 변화)
온달전 발표
「오륜행실도」의 문헌적 특징과 국어사 자료로서의 특징
[개항,쇄국정책]19세기 조선의 개항과 대원군의 쇄국정책
금오신화 집필기를 중심으로 본 김시습의 삶
[민속놀이][전통놀이][줄다리기][강강술래][강강수월래][관등놀이][연날리기][비석치기]민속...
<용비어천가> 해석 및 분석
[여가문화] 해방이후 한국인의 여가문화에 대하여
추석(한가위, 중추절)의 어원과 유래, 추석(한가위)과 송편, 추석(한가위)과 차례, 추석(한가...
서한연의(西漢演義) 第二十五回 項羽違約僭王號 (항우가 약속을 어기고 왕의 호칭을 쓰다)
한국 사회복지 행정의 역사와 향후 발전 방향
혜경궁 홍씨의 한의 세월을 적은 한중록 = 믿을 수 있는 화자와 믿을 수 없는 화자 = 작가와...
김시습과 금오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