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 멜 고든
서문 / 마라 포웰스
영감의 연기를 위한 미카엘 체홉의 도표
1. 상상력과 집중
2. 초자아
3. 객관적 분위기와 개인 느낌
서문 / 마라 포웰스
영감의 연기를 위한 미카엘 체홉의 도표
1. 상상력과 집중
2. 초자아
3. 객관적 분위기와 개인 느낌
본문내용
것이며, 분위기는 모든 예술의 박동이며 공연의 생명이다. 오늘날 배우의 중요한 임무는 극장 안의 객관적 분위기를 살리는 것이고 이것으로 인간을 구제하는 것이다.
▶ 개인 느낌들
◎ 외적으로 얻는 느낌
배우 스스로 분위기 없이 느낌을 만들게 되면 여간 힘들고 어려운 것이 아니다. 보통 슬프고 즐거운 느낌, 행복하고 미워하는 느낌, 사랑스런 느낌들을 강요함으로써 느낌을 만드는데 실패하고 상투성에 의존하게 된다.
◎ 내적으로 불러 일으키는 느낌
느낌은 감(感, Quality)이라는 ‘심리적 색채’가 동작 속에 스며듦으로 해서 나타난다. 즉 행위(동작)는 항상 우리의 의지 속에 ‘느낌’들 속에 있지 않다. 따라서 느낌이 우리의 ‘몸짓’에 의해, ‘행위’에 의해 간접적으로 환기되고 자극된 것이다.
결국, 생생한 느낌에 이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감(감)이 있는 행위”(Action with Quality) 이다.
>연습방법
1. 단순한 동작이나 ‘몸짓’을 해보자.
2. 동작들을 다른 느낌(감)으로 해보자.
point. ㆍ모든 동작은 가능한 폭넓게 ㆍ자기신체와 주변공간을 완전히 사용
ㆍ동작의 템포 역시 조절 ㆍ근육이나 신체에 긴장을 주어서는 안 된다.
▶ 개인 느낌들
◎ 외적으로 얻는 느낌
배우 스스로 분위기 없이 느낌을 만들게 되면 여간 힘들고 어려운 것이 아니다. 보통 슬프고 즐거운 느낌, 행복하고 미워하는 느낌, 사랑스런 느낌들을 강요함으로써 느낌을 만드는데 실패하고 상투성에 의존하게 된다.
◎ 내적으로 불러 일으키는 느낌
느낌은 감(感, Quality)이라는 ‘심리적 색채’가 동작 속에 스며듦으로 해서 나타난다. 즉 행위(동작)는 항상 우리의 의지 속에 ‘느낌’들 속에 있지 않다. 따라서 느낌이 우리의 ‘몸짓’에 의해, ‘행위’에 의해 간접적으로 환기되고 자극된 것이다.
결국, 생생한 느낌에 이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감(감)이 있는 행위”(Action with Quality) 이다.
>연습방법
1. 단순한 동작이나 ‘몸짓’을 해보자.
2. 동작들을 다른 느낌(감)으로 해보자.
point. ㆍ모든 동작은 가능한 폭넓게 ㆍ자기신체와 주변공간을 완전히 사용
ㆍ동작의 템포 역시 조절 ㆍ근육이나 신체에 긴장을 주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