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金鎖洞記」
1.1 「金鎖洞記」의 저작 동기
1.2 「金鎖洞記」의 구조
1.3「金鎖洞記」의 서술 방식
2. 「漁父四時詞」
2.1 「漁父四時詞」의 저작 동기
2.2 「漁父四時詞」의 구조
2.3「漁父四時詞」분석의 새로운 측면의 접근
3. 「山中新曲」
3.1 「山中新曲」의 저작 동기
3.2 「山中新曲」의 구조
3.3 「山中新曲」의 서술 방식에서의 특징
1.1 「金鎖洞記」의 저작 동기
1.2 「金鎖洞記」의 구조
1.3「金鎖洞記」의 서술 방식
2. 「漁父四時詞」
2.1 「漁父四時詞」의 저작 동기
2.2 「漁父四時詞」의 구조
2.3「漁父四時詞」분석의 새로운 측면의 접근
3. 「山中新曲」
3.1 「山中新曲」의 저작 동기
3.2 「山中新曲」의 구조
3.3 「山中新曲」의 서술 방식에서의 특징
본문내용
度外視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海南의 山居生活중 56세 이전의 作品을 山中新曲이라 하고, 그 밖의 後年의 作品은 山中續新曲이라 한 孤山의 의도가 중요시 되어야 한다. 박준규, 「고산의 수원동정림과 산중신곡」, 고산연구회, 고산연구, 1988, p.80.
3.3 「山中新曲」의 서술 방식에서의 특징
山中新曲중 漫興 6首는 다른 時調와 구별되는 유별난 점이 있다. 孤山의 時調는 모두 題目을 미리 정해놓고 짓는 題詠的 인 느낌을 주는데, 만은 詩題적 글자 그래도 卽興的으로 제작한 뒤, 題目을 붙이려는 公式性 에 의해 命名한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漫興 6首의 內容에는 安分自足하는 作者의 뜻이 共通的으로 일관되고 있어, 이 역시 孤山이 지은 여타의 時調와 구별되는 점이다. 같은책, p,80
3.3 「山中新曲」의 서술 방식에서의 특징
山中新曲중 漫興 6首는 다른 時調와 구별되는 유별난 점이 있다. 孤山의 時調는 모두 題目을 미리 정해놓고 짓는 題詠的 인 느낌을 주는데, 만은 詩題적 글자 그래도 卽興的으로 제작한 뒤, 題目을 붙이려는 公式性 에 의해 命名한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漫興 6首의 內容에는 安分自足하는 作者의 뜻이 共通的으로 일관되고 있어, 이 역시 孤山이 지은 여타의 時調와 구별되는 점이다. 같은책, p,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