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고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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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는 글
Ⅱ. ‘동아시아 경제발전모델’ 정의
Ⅲ. 유교 경제 체제
Ⅳ. 신유교주의 발생
Ⅴ. 맺음 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앞으로 동아시아경제의 이데올로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유교주의는 정부의 전통적인 권위주의적 리더쉽을 바탕으로하여 서구의 시장경제 제도를 수용하고, 상부상조와 평등원리를 수용하면서도 공산주의적 계급투쟁을 거부하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중간노선이라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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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교적 가치관 : 부의 추구나 사업적 활동을 경시했던 전통적 유교적 가치관에서 부를
추구하며 자본의 축적을 중시하는 자본주의적 관점으로 이전한 현대판 유교적 가치관을 의미
Ⅴ. 맺음 말
동아시아에서 대표적 단일 민족이라 할 수 있는 한국조차도 종교적인 면에서는 불교, 유교, 기독교, 무속종교 등 다종교가 함께 존재하는 나라다. 하물며 아시아의 경제발전을 가능케 한 것을 ‘아시아적 가치’, 즉 유교 문화로 포괄하려 하는 것은 우선 객관성과 합리성에 상당한 오류를 가진것이고, 이것이 진정한 가치관을 대표한다기 보다는 오히려 인권을 탄압하고 국민의 희생을 요구하여 경제발전을 추진해온 독재정권을 정당화시켜주는 정치도구로 쓰일수 있음이다.
그렇다고 하여 동아시아적 가치관이 동아시아의 압축적성장에 기여하지 못했다는 결론은 너무나 성급하다. 이는 동아시아의 유교적 자본주의는 수출을 위주로 하는 정부 주도적인 경제 시스템, 개인보다는 사회나 단체를 더 중시하는 사고관, 유교적 사상을 바탕으로 한 교육열, 삼강오륜을 기초로 형성된 사회질서가 유교적 자본주의의 특색이며 이러한 가치관이 토대가 되어 아시아 경제발전의 기적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을 완전 부정할 수없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서구의 개인주의나 자유방임 경제체제 수출위주가 아닌 자국 수요 위주인 경제 체제로 형성된 엥글로색슨모델은 서양에 국한된 모델이지 유교문화권과 같이 기본적으로 문화나 가치관이 다른 타 문화권에 적용하려 한다면 오히려 악영향을 초래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동아시아가 서구의 그것과는 다른 무엇인가가 있었기에 압축적성장의 기적을 일꾸어낼 수 있었다는 것을 전면적으로 부정할 수는 없지만 서구의 문명과 동양적가치의 결합 역시 아시아의 경제발전의 기여했음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참고자료 :
아시아적 가치의 위기와 활로 모색, 박재광, 1998.10, 삼성경제연구소
동아시아 발전 모델, 구종서, 1995.12,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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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7.19
  • 저작시기2009.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5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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