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거스틴, 삼위일체론,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 어거스틴의 신학사상과 삼위일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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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거스틴, 삼위일체론,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 어거스틴의 신학사상과 삼위일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어거스틴의 삶과 신학사상

2. 궁극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와 어거스틴의 믿음

3. 대표저서

4. 어거스틴의 기독교관

5. 교회관

6. 죄와 은총관

7.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
1) 삼위의 동일본질
2) 삼위의 구별
3) 삼위에 대한 성서적 논거
4) 신앙과 저서
5) 외적 사람에 있어서의 삼위일체론의 흔적
6) 내적 사람에서 발견되는 삼위일체론의 형상(Lmago)

8. 교리적 특징

9. 결론

본문내용

리가 무엇을 안다고 하는 것은 사실은 우리가 속아서 그렇게 생각할 뿐이라고 그 당시 회의주의를 주장하는 아카데미학파를 논박하면서 속임을 당하고 있다는 나의 존재는 틀림없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수가 없는 사실이므로 존재하는 내가 무엇을 알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가 없다. 이상에서 말한 esse, nosse, velle는 그것이 그대로 곧 삼위일체론적 존재 양식에 직결되는 형상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그것이 삼위일체론의 흔적임에 틀림없다.
- 마음(mens), 지식(notitia), 사랑(amor)
사람의 마음에서 삼위일체의 흔적을 가장 잘 찾을 수 있다. 즉 마음과 그 마음자체를 아는 지식 그리고 그 마음 자체를 사랑하며 또 그 자체의 지식을 사랑하는 사랑, 이 세 가지는 하나이며 다 같으며 나눠질 수 없고 고유한 특성을 가진다. 이 세 가지는 어느 하나가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하다든가 경한 것이 아니라 다같이 중요성을 갖는다. 그가 삼위일체의 흔적을 먼저 인간의 마음속에서 찾는 이유는 사람이 신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은 사실에 두었고 또 인간은 하나님을 기억하고 인식하며 사랑하는 것이 곧 하나님에게 알려 진다는 사실에 두었다. 곧 마음, 지식, 사랑은 삼위일체의 흔적이다.
- 기억(memaria), 이해(intelligentia), 의지(voluntas)
신앙으로 시작하며 이성의 힘으로 전진하여 ‘하나님을 봄’(visio dei)에 이른다는 어거스틴의 확신은 그의 일생 동안 변함이 없다. 삼위일체 신에 대한 지식에 이르기 위하여 인간 영혼에 있어서 삼위일체를 연구할 것이다. 우리가 무엇을 알고자 열심히 공부할 때 우리의 마음은 무엇을 기억할 수 있는 능력과 이로써 바라던 지식을 소유하게 되고 안 후에는 이것을 이용코자 한다. 여기서 능력, 지식, 이용은 셋이나 한 마음의 작용으로 일체를 이루므로 삼위일체의 흔적이 엿보인다. 끝으로 어거스틴은 그의 삼위일체론의 유비와 흔적과 형상을 자연과 인간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한 후에 고백하기를 이와 같은 유사성이 피조물의 세계에서 발견된다 해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유사성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8. 교리적 특징
1) 절대 단일자로서의 삼위일체 하나님
어거스틴의 신관의 출발점은 하나님을 절대자, 단일자, 분할될 수 없는 자, 모든 범주를 초월한 자라는 점을 강조하는 데 있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단일적이고 분할할 수 없는 한 행동과 의지를 가진다. 그의 사역은 분할될 수가 없다. 우연적 질서(현상계)와의 관계에 있어서 세 위격은 한 원칙으로서 사역한다. 분리되거나 구분이 되지 않는 행동으로서 사역한다.
2) 관계개념 도입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 본래부터 아버지와 아들과 영의 삼자 관계 하에 있다고 하는 관계개념을 도입했다. 셋이라는 것은 관계를 의미한다. 생산하는 자, 생산된 자, 출원하는 자로서 하나님의 신성은 영원 전부터 그러한 관계를 가지고 존재했다. 이와 같이 아버지와 아들과 영은 언제든지 다른 두 위와의 관계하에 존재한다.
3) 성령에 대한 결합적 기능 이해
성령에 관하여 어거스틴은 아버지와 아들을 결합시키는 사랑으로 이해하면서, 하나의 기능체로 변경시켰다. 이것은 성령의 ‘페르소나’의 고유성을 부인하거나 흐리게 하거나 약화 시켜서는 안되는데 범함을 의미한다.
4) 성령의 이중출원(Filioque) 강조
아버지와 아들이 영을 출원케 할 때 같이했다. 마치 삼위가 하나님 아버지의 창조사역에 동참한 것과 같다. 그러나 아버지가 최초의 근원이요, 그 근원에서 아들이 능력을 받아 영에게 주었다고 한다.
5) 삼위일체의 흔적론
삼위일체적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하여 그는 자연에서 삼위일체의 비유를 발견하고, 외적 사람에게서 흔적을 발견하며, 내적 사람(영혼)에게서 형상을 발견했다.
6) 플로티누스의 동일성 논리 원용
어거스틴은 삼위일체 교리를 하나님을 단지 신앙적으로 받아들였을 뿐만 아니라 논리적으로도 증명하려고 했다. 그는 플로티누스의 동일성 논리를 원용한 것 같다. 즉 플로티누스는 영적 존재만을 참존재로 인정하고, 그 영적 존재는 세 가지 범주에 따라 존재한다고 했다. 즉 ‘일자’(一者)와 ‘누스’(이성)와 ‘프쉬케’(영혼)다. 그 세 가지 종류의 존재는 그것의 존재를 규정하는 존재론적 논리에 따라서 존재한다. ‘일자’는 ‘토 엔’(το ν)에 의하여, ‘누스’는 ‘엔 폴라’(ν πoλλα)에 의하여, 그리고 ‘프쉬케’는 ‘엔 캐 폴라’(ν κα πoλλα)의 범주에 따라서 존재한다. 이중 그리스도교가 받아들일 수 있는 논리는 ‘엔 폴라’ 논리다. ‘토 엔’의 논리를 받아들이면 유일신론이나 군주신론에 빠지게 되며, ‘엔 캐 폴라’의 논리를 받아들이면 다신론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엔 폴라’는 일(1)이 다(多)라는 논리이기 때문에, 어거스틴이 문제없이 받아들일 수 있었으리라고 추측된다.
9. 결론
지금까지 어거스틴의 생애와 신학, 삼위일체론에 대한 이해와 흔적론, 특징을 논의해 왔다. 여기서는 전체적인 요약으로 막음하고자 한다.
제1장 생애에서는 연대기 순으로 어거스틴의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주요 발자취를 살펴보았다. 특히, 밀란 정원에서의 회심 사건은 어거스틴에게 찾아오시는 하나님으로서의 은혜 측면에서 해석되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그리고 그의 저술 중에 고백록, 하나님의 도성, 삼위일체론등 3대저작을 소개했었다. 제2장 신학에서는 어거스틴이 기독교를 보는 입장과 도나투스파와의 논쟁으로 정립된 교회관과 펠라기우스를 반박하면서 체계화된 죄관 그리고 그의 특별한 은총 개념에 대해서 논했었다. 제3장은 본 보고서의 본론으로 다루었으며 그의 관계 삼위일체론에 역점을 두었었다. 특히 그의 인간 정신 생활에 유비하여 해석한 것들 즉 삼위일체의 흔적을 그의 큰 공헌으로 지적한 바 있다. 이제 어거스틴의 삼위일체 교리에 대한 대략적 윤곽을 재 언급하며 결론을 맺겠다. 어거스틴의 삼위일체에 있어서 개체의 다양성보다도 통일성을 강조한 점, 성령의 발출이론, 삼위일체의 흔적사상, 특히 인간 심리학적 면에서 분석 추구한 노력들은 서방 삼위일체 신학이 따르게 된 근본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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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12
  • 저작시기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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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9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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