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마이크의 종류]
1. 마이크란?
2. 마이크의 종류
1) 전자 형
2) 카본 형(탄소립 형)
3) 크리스털 형(결정형)
4) 가동코일 형(전자기유도 형)
5) 리본 형(진동박 형)
6) 콘덴서 형(축전기 형)
7) 반도체형
<참고>
1-1. 무지향성
1-2. 단일지향성
1-3. 양지향성
[음향의 특성]
1. 주파수 특징
2. 신호 대 잡음 비
3. 다이나믹 레인지
4. 왜곡
1) 고조파 왜곡
2) 혼변조 왜곡
3) 콤필터 왜곡
5. 과도
1. 마이크란?
2. 마이크의 종류
1) 전자 형
2) 카본 형(탄소립 형)
3) 크리스털 형(결정형)
4) 가동코일 형(전자기유도 형)
5) 리본 형(진동박 형)
6) 콘덴서 형(축전기 형)
7) 반도체형
<참고>
1-1. 무지향성
1-2. 단일지향성
1-3. 양지향성
[음향의 특성]
1. 주파수 특징
2. 신호 대 잡음 비
3. 다이나믹 레인지
4. 왜곡
1) 고조파 왜곡
2) 혼변조 왜곡
3) 콤필터 왜곡
5. 과도
본문내용
호까지 문제없이 처리를 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4. 왜곡
왜곡에는 고조파 콤필터 왜곡(혼변조 왜곡)이 있습니다. 고조파 왜곡은 사인파를 기기에 입력했을 경우, 출력에 기본음 이외에 2배, 3배, 4배…의 배음이 출력에 나타나는 것을 고조파 왜곡이라고 합니다. 즉, 입력 신호에 없는 음이 출력되는 것을 말합니다.
식으로 나타내면 출력에 있어서의 기본파의 진폭을 I1, 고조파의 진폭을 각각 I2, I3,…이라고 하면 THD 고조파 왜곡률(Total Harmonic Distortion : THD)
(%)는 아래 식과 같습니다.
왜곡의 표시를 왜곡률이 아니고 기본파의 레벨을 0dB로 하고 데시벨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곡의 지각 정도는 음성과 음악의 경우에 따라서 다르나 음악의 경우에 1%이하이면 왜곡으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입력 신호가 순음이 아니고 주파수가 다른 두 신호가 음향기기에 입력되었을 때에는 출력에 그 신호 주파수의 합이나 차의 주파수 성분이 나타나는 것은 혼변조 왜곡이라고 합니다.
콤필터 왜곡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경험할 수 있는 형상으로써 이웃하는 두 대의 스피커가 설치 된 곳에서 중첩되는 지역에서 콤필터 왜곡이 생겨 음질이 나빠집니다. 즉, 직접음과 강한 반사음 서로 충돌하여 왜곡이 생기게 됩니다.
5. 과도
음악 신호의 파형을 오실로스코프로 관찰하면 아주 빠른 속도로 파형이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형을 정확하게 재생하기 위해서는 앰프의 특성이나 스피커의 특성이 이런 파형을 완벽하게 추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심하게 변화되는 파형에 충실하게 추종하여 가는 능력을 과도특성이라고 합니다.
과도특성이 나쁘면 원래의 파형이 정사치에 도달하는데 기기를 통한 출격 파형은 최고치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반대로 최고치 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악기 중에서도 특히 타악기는 과도 특성이 좋은 기기가 아니면 정확하게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기계 진동계를 가진 스피커에서는 아주 중요한 특성이며 으 특성에 따라 음질이 결정 됩니다.
과도 특성은 톤 버스트 파를 이용하여 측정하되 피크의 주파수에는 일정 진폭이 될 때까지 시간이 걸리고 입력 신호를 차단해도 출격 신호가 지속됩니다.
[참고자료]
제목: 음향효과처리 저자: 강 성훈
제목: 음향 기술 용어 해설집 저자: 강 성훈
제목: 음향 시스템 핸드북 저자: 장 호준
제목: 마이크로폰 기술 핸드북 저자: 백 창기
4. 왜곡
왜곡에는 고조파 콤필터 왜곡(혼변조 왜곡)이 있습니다. 고조파 왜곡은 사인파를 기기에 입력했을 경우, 출력에 기본음 이외에 2배, 3배, 4배…의 배음이 출력에 나타나는 것을 고조파 왜곡이라고 합니다. 즉, 입력 신호에 없는 음이 출력되는 것을 말합니다.
식으로 나타내면 출력에 있어서의 기본파의 진폭을 I1, 고조파의 진폭을 각각 I2, I3,…이라고 하면 THD 고조파 왜곡률(Total Harmonic Distortion : THD)
(%)는 아래 식과 같습니다.
왜곡의 표시를 왜곡률이 아니고 기본파의 레벨을 0dB로 하고 데시벨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곡의 지각 정도는 음성과 음악의 경우에 따라서 다르나 음악의 경우에 1%이하이면 왜곡으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입력 신호가 순음이 아니고 주파수가 다른 두 신호가 음향기기에 입력되었을 때에는 출력에 그 신호 주파수의 합이나 차의 주파수 성분이 나타나는 것은 혼변조 왜곡이라고 합니다.
콤필터 왜곡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경험할 수 있는 형상으로써 이웃하는 두 대의 스피커가 설치 된 곳에서 중첩되는 지역에서 콤필터 왜곡이 생겨 음질이 나빠집니다. 즉, 직접음과 강한 반사음 서로 충돌하여 왜곡이 생기게 됩니다.
5. 과도
음악 신호의 파형을 오실로스코프로 관찰하면 아주 빠른 속도로 파형이 변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형을 정확하게 재생하기 위해서는 앰프의 특성이나 스피커의 특성이 이런 파형을 완벽하게 추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심하게 변화되는 파형에 충실하게 추종하여 가는 능력을 과도특성이라고 합니다.
과도특성이 나쁘면 원래의 파형이 정사치에 도달하는데 기기를 통한 출격 파형은 최고치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반대로 최고치 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악기 중에서도 특히 타악기는 과도 특성이 좋은 기기가 아니면 정확하게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기계 진동계를 가진 스피커에서는 아주 중요한 특성이며 으 특성에 따라 음질이 결정 됩니다.
과도 특성은 톤 버스트 파를 이용하여 측정하되 피크의 주파수에는 일정 진폭이 될 때까지 시간이 걸리고 입력 신호를 차단해도 출격 신호가 지속됩니다.
[참고자료]
제목: 음향효과처리 저자: 강 성훈
제목: 음향 기술 용어 해설집 저자: 강 성훈
제목: 음향 시스템 핸드북 저자: 장 호준
제목: 마이크로폰 기술 핸드북 저자: 백 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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