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성경해석(성서해석)의 시대별 특징
1. 교부시대
1) 알렉산드리아 학파
2) 안디옥 학파
3) 서방 해석학파
2. 중세시대
3. 종교개혁시대
1) 루터(Luther)
2) 멜랑톤(Melanchthon)
3) 칼빈(Calvin)
4) 로마교회
4. 신조주위 시대
1) 소시너스파
2) 콕세어스파
3) 경건파
Ⅱ. 성경해석(성서해석)의 요소
1. 본문의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라
2. 사회적 배경을 연구하라
3. 역사적 근저를 연구하라
4. 본문의 문학적 성격 내지는 기능을 연구하라
5. 본문의 위치를 연구하라
6. 본문의 세목 세목을 분석하라
7. 저작권에 대하여 연구하라
8. 본문의 독특한 문학양식을 밝혀라
9. 내면에 깔려 있는 문학적 범주를 찾아라
10. 삶의 정황을 추정해 보라
11. 문형의 전부를 분석하라
12. 국부적이고 불완전한 문형을 소홀히 여기지 말라
13. 본문의 개요를 밝혀라
14. 문장의 형식을 찾아라
15. 분석한 문형의 구조를 규모의 대소 단위에 따라 당신 나름대로 체계화 시켜라
16. 덜 중요한 문형들의 의미를 평가, 검토하라
17. 만약 시문형이라면 적절하게 분석하라
18. 중요한 문법적 문제점들을 분서하라
19. 본문의 철자법과 어형 및 기타의 문제를 시대별로 분석하라
20. 분명치 않은 점이 무엇인지 설명하라
21. 핵심 단어와 어법에 집중하라
22. 가장 중요한 용어들에 관하여 연구하라
23. 어떠한 특별한 어의적 특징이 있는가 확인하라
24. 삶의 문제점들을 파악하라
25. 적용의 성격을 분명하게 하라
26. 적용의 범위를 분명히 하라
27. 적용 대상자들을 확인하라
28. 적용의 범위를 정립하라
29. 적용의 시점을 정하라
30. 적용의 한계를 정하라
Ⅲ. 성경해석(성서해석)의 비개혁파와 개혁파의 입장
1. 비개혁파의 입장
1) 종교사학파(Religionsgeschichtliche Schule)
2) 양식사학파(Formgeschichtliche Schule)
3) 전승사학파(Uberliefrungsgeschichtliche Schule, Traditionsgeschtliche Schule)
4) 편집사학파(Redaktionsgeschichtliche Suhule)
5) 구원사학파(Heilsgeschichtliche Schule)
6) 신복음주의(The New-Evangelicalism)
2. 개혁파 입장
1) 성경의 신적 권위
2) 유기적 영감과 성경해석(문법적 해석과 역사적 해석)
Ⅳ. 기독교 신학자의 성경해석(성서해석)
1. 존 캅의 성경해석
2. 맥다니엘의 성경해석
3. 로즈마리 류터의 성경해석
4. 캐제만의 성경해석
Ⅴ. 기독교 성경해석(성서해석)속의 여성
Ⅵ. 성경해석(성서해석)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1. 교부시대
1) 알렉산드리아 학파
2) 안디옥 학파
3) 서방 해석학파
2. 중세시대
3. 종교개혁시대
1) 루터(Luther)
2) 멜랑톤(Melanchthon)
3) 칼빈(Calvin)
4) 로마교회
4. 신조주위 시대
1) 소시너스파
2) 콕세어스파
3) 경건파
Ⅱ. 성경해석(성서해석)의 요소
1. 본문의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라
2. 사회적 배경을 연구하라
3. 역사적 근저를 연구하라
4. 본문의 문학적 성격 내지는 기능을 연구하라
5. 본문의 위치를 연구하라
6. 본문의 세목 세목을 분석하라
7. 저작권에 대하여 연구하라
8. 본문의 독특한 문학양식을 밝혀라
9. 내면에 깔려 있는 문학적 범주를 찾아라
10. 삶의 정황을 추정해 보라
11. 문형의 전부를 분석하라
12. 국부적이고 불완전한 문형을 소홀히 여기지 말라
13. 본문의 개요를 밝혀라
14. 문장의 형식을 찾아라
15. 분석한 문형의 구조를 규모의 대소 단위에 따라 당신 나름대로 체계화 시켜라
16. 덜 중요한 문형들의 의미를 평가, 검토하라
17. 만약 시문형이라면 적절하게 분석하라
18. 중요한 문법적 문제점들을 분서하라
19. 본문의 철자법과 어형 및 기타의 문제를 시대별로 분석하라
20. 분명치 않은 점이 무엇인지 설명하라
21. 핵심 단어와 어법에 집중하라
22. 가장 중요한 용어들에 관하여 연구하라
23. 어떠한 특별한 어의적 특징이 있는가 확인하라
24. 삶의 문제점들을 파악하라
25. 적용의 성격을 분명하게 하라
26. 적용의 범위를 분명히 하라
27. 적용 대상자들을 확인하라
28. 적용의 범위를 정립하라
29. 적용의 시점을 정하라
30. 적용의 한계를 정하라
Ⅲ. 성경해석(성서해석)의 비개혁파와 개혁파의 입장
1. 비개혁파의 입장
1) 종교사학파(Religionsgeschichtliche Schule)
2) 양식사학파(Formgeschichtliche Schule)
3) 전승사학파(Uberliefrungsgeschichtliche Schule, Traditionsgeschtliche Schule)
4) 편집사학파(Redaktionsgeschichtliche Suhule)
5) 구원사학파(Heilsgeschichtliche Schule)
6) 신복음주의(The New-Evangelicalism)
2. 개혁파 입장
1) 성경의 신적 권위
2) 유기적 영감과 성경해석(문법적 해석과 역사적 해석)
Ⅳ. 기독교 신학자의 성경해석(성서해석)
1. 존 캅의 성경해석
2. 맥다니엘의 성경해석
3. 로즈마리 류터의 성경해석
4. 캐제만의 성경해석
Ⅴ. 기독교 성경해석(성서해석)속의 여성
Ⅵ. 성경해석(성서해석)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존재였다. 인간 사회에서 발생된 모든 종교의 초기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동등한 인권을 가지고 있었다. 즉, 원시 문화 세계 종교의 시초에는 신격이 항상 남성적인 성격과 여성적인 성격을 동시에 지니고 있었다. 이점은 고대 사회에서는 큰 의미를 가진 것이다. 여성이 남성과 동일한 인격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여성이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으로 큰 역할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여성의 채집 활동이 남성의 수렵 활동 못지않게 중요했으며, 고대의 농경은 모성적인 풍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고대 농업의 발전의 주도적 역할은 여성이었을 것이다. 이로서 여성은 남성과 마찬가지로 인간적인 삶을 누릴 수 있었다. 이점이 여성적인 힘의 본원성이다. 이제 여성들은 종교 내의 신을 재분석 하면서 그들의 정당한 위치를 찾는 것은 그들의 깊은 열등감을 제거해 줄 수 있다. 태초의 여성이 누리던 상황이 지금보다 좋았다고 해서 마냥 그 당시 상황만을 그리워 할 수만은 없는 것이다. 역사가 진행됨으로서 여성의 지위는 남성의 위치와 동등하다는 관념은 바뀌게 되었고 여성은 남성의 종속적인 지위로 떨어지고 말았다. 종교의 이런 남성 우월주의의 동참으로 인하여 여성들이 교회에서 입을 다물고만 있어야 했던 것이다. 더구나 기독교를 비롯한 종교들은 여성을 불결한 존재로만 만들었다는 점이다.
오늘날까지의 종교는 여성 탄압의 선두 역할을 수행해 왔었다. 따라서 종교인들은 이제 여성의 권리를 되찾아 주어야 할 권리가 있다고 필자는 주장하고 싶다. 하지만 이런 종교단체에서는 이런 여성의 불평등에 대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종교계에서는 최근 일어나고 있는 여성의 권리를 되찾자라는 일련의 바람의 벽이 되고 있다. 여성은 두 가지의 큰 벽을 가지게 된 것이다. 첫째, 여성의 권리를 무조건 깎아내리려 하는 남성들의 남성 우월주의이다. 결국 여성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되찾기 위해 싸워야 하는 상대는 남성이 아니라 남성들이 지난 역사 시대 동안 길들여져 있던 그들의 특권 의식인 것이다. 이 그릇된 남성 우월주의에 의하여 여성들은 남성에 의해 종교적인 억압, 법적인 억압, 사회적 억압을 받게 되었다. 둘째, 대다수의 여성 자신들이 남성 우월주의가 만들어 낸 여성상에 물들어 가는 것이다. 이 점이 여성이 여성의 권리를 되찾는데, 지장이 되는 가장 큰 벽이 이점이다. 여성 자신들은 남성들이 만들어 놓은 여성상에 안주하려는 자신과 그들의 권리를 찾으려는 사회적 욕구 사이의 싸움이 남성들에 의한 억압에서 벗어나는데 가장 중요한 길이다. 지금까지 성경 속에서 잘못된 여성에 대한 통설에 반발을 해 보았다. 하지만 이런 의견을 주장을 할 수 없는 현 사회에 큰 불만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 보다는 여성들의 나약한 사고에 또 한번 화가 났었다. 이제 우리 사회에는 여성들의 인격에 대한 새로운 평가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데, 여기서 여성들의 권리를 찾고 여성들이 빠져 있는 그릇된 자기 비약에서 빠져 나와야 할 것이다. 종교라는 국한 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있어서 여성의 자리를 되찾아야 할 것이다.
Ⅵ. 성경해석(성서해석)에 대한 제언
상대주의(相對主義) 세상은 종교에 대한 절대성을 부정한다. 절대성이 부정된 종교는 진리 혹은 가치를 평가하거나 판단할 만한 객관적 척도가 없으므로 더욱 상대주의화가 되어 가기 마련인 것이다. 이러한 상대주의 물결은 인본주의(또는 인본주의적 자유주의)와 결탁하여 2000년 교회역사 전반에 걸쳐 나타났었고 교회역사가 계속되는 한은 그들 또한 하나님의 교회 안과 밖에서 성경의 진리를 공격해 올 것이다. 성경의 내용을 곡해하는 부류는 크게 세 가지인데 첫째, 성경의 권위 자체를 부정하는 자유주의 둘째, 성경과 인간의 종교적인 경험이 혼합된 형태인 신비주의 셋째, 전혀 다른 성경해석과 자의적인 적용의 형태(Q.T 방식)를 갖고 있는 바르트(Karl Barth)주의가 그것이다. 다시 말하면 자유주의 타락한 인간주의요, 신비주의는 하나님 신앙을 객관적 표준인 성경에서 찾으려하지 않고 개인의 주관성에서 찾고, 바르트주의는 성경 그 자체가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기록된 계시는 특별계시의 특별형태이다)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의 다양성3)을 말함으로 그 개념아래 하나님의 말씀의 절대성은 개인의 판단에 따라 인정되거나 부정되는 현상을 가져오게 된다. 이것은 곧 성경의 권위와 말씀의 객관성을 부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결국 올바른 해석이 아니면 위에서 설명한 세 가지의 잘못된 범주에 속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안고 무엇을 근거로 하는 해석이 참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해석법(解釋法,原理)인가를 조심스럽게 찾아갈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계시된 성경에 절대권위가 있고 무오하다는 것의 근거는 그 저자이신 하나님 안에 있다. 당연히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4)임으로 그 말씀에 대한 해석 역시 말씀 안에서 찾아 가야할 것이다. 인간은 스스로 성경을 해석할 수 없다. 성경해석은 오직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이다. 이제 그 해석이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것과 그 성경해석은 성경의 권위에 기초한다는 것과 성경해석 방법에 어떠한 원리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상대성이 난무하여 제 각각의 주관적인 신앙인들, 어떻게 보면 말씀을 듣지 못해 기갈(암8:11)하는 영혼들에게 성경에 나타나 있는 그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것이 우리의 살길임을 믿는다.
참고문헌
- 김영재, 기독교교회사, 서울: 이레서원, 2001
- 버나드 램, 권혁봉 역, 성경해석학, 서울: 생명의 말씀사
- 박용기, 성경신학개론, 진리의 말씀사, 1990,
- 이경직, 히에로니무스의 삶과 성경 해석, 진리논단 7호, 천안대학교 출판부 엮음, 천안대학교 출판부, 2002
- 월터 C. 카이저·모이세스 실바, 강창헌 역, 성경 해석학 개론,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6
- S. W. Sykes 저 이형기 역, 칼 바르트의 신학 방법론, 서울: 목양사, 1986
- Werner G. Jeanrond, 최덕성 역, 신학적 해석학, 본문과 현장사이
오늘날까지의 종교는 여성 탄압의 선두 역할을 수행해 왔었다. 따라서 종교인들은 이제 여성의 권리를 되찾아 주어야 할 권리가 있다고 필자는 주장하고 싶다. 하지만 이런 종교단체에서는 이런 여성의 불평등에 대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종교계에서는 최근 일어나고 있는 여성의 권리를 되찾자라는 일련의 바람의 벽이 되고 있다. 여성은 두 가지의 큰 벽을 가지게 된 것이다. 첫째, 여성의 권리를 무조건 깎아내리려 하는 남성들의 남성 우월주의이다. 결국 여성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되찾기 위해 싸워야 하는 상대는 남성이 아니라 남성들이 지난 역사 시대 동안 길들여져 있던 그들의 특권 의식인 것이다. 이 그릇된 남성 우월주의에 의하여 여성들은 남성에 의해 종교적인 억압, 법적인 억압, 사회적 억압을 받게 되었다. 둘째, 대다수의 여성 자신들이 남성 우월주의가 만들어 낸 여성상에 물들어 가는 것이다. 이 점이 여성이 여성의 권리를 되찾는데, 지장이 되는 가장 큰 벽이 이점이다. 여성 자신들은 남성들이 만들어 놓은 여성상에 안주하려는 자신과 그들의 권리를 찾으려는 사회적 욕구 사이의 싸움이 남성들에 의한 억압에서 벗어나는데 가장 중요한 길이다. 지금까지 성경 속에서 잘못된 여성에 대한 통설에 반발을 해 보았다. 하지만 이런 의견을 주장을 할 수 없는 현 사회에 큰 불만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 보다는 여성들의 나약한 사고에 또 한번 화가 났었다. 이제 우리 사회에는 여성들의 인격에 대한 새로운 평가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데, 여기서 여성들의 권리를 찾고 여성들이 빠져 있는 그릇된 자기 비약에서 빠져 나와야 할 것이다. 종교라는 국한 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있어서 여성의 자리를 되찾아야 할 것이다.
Ⅵ. 성경해석(성서해석)에 대한 제언
상대주의(相對主義) 세상은 종교에 대한 절대성을 부정한다. 절대성이 부정된 종교는 진리 혹은 가치를 평가하거나 판단할 만한 객관적 척도가 없으므로 더욱 상대주의화가 되어 가기 마련인 것이다. 이러한 상대주의 물결은 인본주의(또는 인본주의적 자유주의)와 결탁하여 2000년 교회역사 전반에 걸쳐 나타났었고 교회역사가 계속되는 한은 그들 또한 하나님의 교회 안과 밖에서 성경의 진리를 공격해 올 것이다. 성경의 내용을 곡해하는 부류는 크게 세 가지인데 첫째, 성경의 권위 자체를 부정하는 자유주의 둘째, 성경과 인간의 종교적인 경험이 혼합된 형태인 신비주의 셋째, 전혀 다른 성경해석과 자의적인 적용의 형태(Q.T 방식)를 갖고 있는 바르트(Karl Barth)주의가 그것이다. 다시 말하면 자유주의 타락한 인간주의요, 신비주의는 하나님 신앙을 객관적 표준인 성경에서 찾으려하지 않고 개인의 주관성에서 찾고, 바르트주의는 성경 그 자체가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기록된 계시는 특별계시의 특별형태이다)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의 다양성3)을 말함으로 그 개념아래 하나님의 말씀의 절대성은 개인의 판단에 따라 인정되거나 부정되는 현상을 가져오게 된다. 이것은 곧 성경의 권위와 말씀의 객관성을 부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결국 올바른 해석이 아니면 위에서 설명한 세 가지의 잘못된 범주에 속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안고 무엇을 근거로 하는 해석이 참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해석법(解釋法,原理)인가를 조심스럽게 찾아갈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계시된 성경에 절대권위가 있고 무오하다는 것의 근거는 그 저자이신 하나님 안에 있다. 당연히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4)임으로 그 말씀에 대한 해석 역시 말씀 안에서 찾아 가야할 것이다. 인간은 스스로 성경을 해석할 수 없다. 성경해석은 오직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이다. 이제 그 해석이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것과 그 성경해석은 성경의 권위에 기초한다는 것과 성경해석 방법에 어떠한 원리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상대성이 난무하여 제 각각의 주관적인 신앙인들, 어떻게 보면 말씀을 듣지 못해 기갈(암8:11)하는 영혼들에게 성경에 나타나 있는 그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것이 우리의 살길임을 믿는다.
참고문헌
- 김영재, 기독교교회사, 서울: 이레서원, 2001
- 버나드 램, 권혁봉 역, 성경해석학, 서울: 생명의 말씀사
- 박용기, 성경신학개론, 진리의 말씀사, 1990,
- 이경직, 히에로니무스의 삶과 성경 해석, 진리논단 7호, 천안대학교 출판부 엮음, 천안대학교 출판부, 2002
- 월터 C. 카이저·모이세스 실바, 강창헌 역, 성경 해석학 개론,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6
- S. W. Sykes 저 이형기 역, 칼 바르트의 신학 방법론, 서울: 목양사, 1986
- Werner G. Jeanrond, 최덕성 역, 신학적 해석학, 본문과 현장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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