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매개되어 친밀하고 직접적인 접촉을 상실하고 합리화(객관화)그러므로 짐멜은 화폐는 사회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객관적 상징화를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화폐는 물질적 실체들과는 달리 본래적 가치를 지니지 않고 단지 가치를 표현하는 데만 사용되기 때문이다. 오직 교환을 통해서만 가치를 표현하는 지폐나 신용이 지배적이 됨에 따라 사회관계는 변화를 겪게 된다.
①상대적 가치의 신속한 계산=>빨라진 교환속도=>신속한 사회관계
②돈에 의한 사회적 상호작용과교환비율 증대=>가치증대
③모든 개인의 교환관계 가능=>사회관계의 연속성 증가
④많은 집단 참여=>대중적인 사회적 연관창출
⑤장거리 교환가능=>개인들의 간접적,직접적 연결=>광범위한 사회적 조직화
⑥화폐에 대한 신뢰=>사회적 유대 증진
⑦화폐사용=>사회적 안정과 중앙정부의 화폐가치보장 요구, 화폐조세로 인한 세금징수 용이=>중앙정부 권력증대
⑧화폐의 조세체계 종속=>공통된 이해관계 형성 정부조세권 통제 규제=>결집
⑨비효과적인 다른 가치 측정수단 화폐로 대체=>돈의 영향력에 대한 저항 증가=>돈에대한 가치 규범 확립
⑩사회관계에 대한 보편적인 '양화'(quantification),'객관화'(ojectification)=>돈에 대한 아노미 증가=>도덕적 제약 쇠퇴=<전통과 도덕적 권위 제약에서의 해방=>개인 지향 욕구 제한 힘든 체계 창조=>일탈 병리 발생 쉬워짐
▶화폐와 개인
화폐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동시에 그들의 사회적 체계를 비인간화시킨다.
①선택의 자유
②돈을 통해 무제한적 소유대상의 자기표현 수단제공=>다양성 촉진
③획득 용이=>대상에 대한 장기적 애착 어려움=>자의식과 자기표현의 대상 사이의 괴리
④다양한 유형의 사회관계 참여와 동시에 개인의 활동의 원자화 고립화
⑤몰인격적 인간관계 형성
더 큰 자유를 가능케하고 개인들을 연결하는 새롭고 대중적인 방식을 제공하지만 또한 개인들을 타인들과 대상들로부터 고립시키고 원자화, 소외시키기도 하면서 화폐는 개인들 사이의 사회관계의 성격을 바꾼다.
사회적 분화는 개인이나 집단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의 범위와 속도, 비율, 규모를 증대시키고 이것은 상이한 종류의 단위들이 더 많이 존재하고 다중적이고 다양한 사회적 접촉의 기회가 더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해진다. 사회관계의 수적 증가는 교류나 거래를 촉진시키기 위해 화폐와 같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상징적 매체를 사용할 것을 강요한다. 그리고 앞에서 말했듯이 화폐의 사용이 사회관계의 양적증가를 부추기고 사회적 분화를 촉진시켜 사회관계의 범위와 속도와 비율, 규모를 다시 증가시키고 이는 계속 순환된다.
*토론
1. 보이스카웃과 갱단의 경우처럼 다른 내용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형식을 지닌 현상 혹은 조직들이 있다. 짐멜의 형식 사회학에 입각하여 한국 사회에서의 예를 살펴보자.
2. 삼자관계(triad)에서 한 사람이 빠져도 나머지 둘에 의해 사회라는
구조는 유지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나를 배제해도 사회는 존재한다는
의미와 개인을 넘어서 사회가 존재할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 구성에 있어 위치를 점하는 개인은 사회 형식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중시될 수 있는 대상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이같은 견해는 과연 짐멜의 사상을 잘 반영한 것일까? 만약 그렇다면
조직 성원의 역할과 위치을 중시하고 그로 인한 조직에의 통합을 강조한
구조기능주의와 짐멜의 사상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일까?
참고 서적
조나단 터너 외, 「사회학이론의 형성」, 일신사, 1997
루이스 A 코저, 「사회사상사」, 일지사, 1994
니콜라스 S. 티마셰프 / 조지 A. 테오도슨, 「사회학사」, 1985
화폐는 물질적 실체들과는 달리 본래적 가치를 지니지 않고 단지 가치를 표현하는 데만 사용되기 때문이다. 오직 교환을 통해서만 가치를 표현하는 지폐나 신용이 지배적이 됨에 따라 사회관계는 변화를 겪게 된다.
①상대적 가치의 신속한 계산=>빨라진 교환속도=>신속한 사회관계
②돈에 의한 사회적 상호작용과교환비율 증대=>가치증대
③모든 개인의 교환관계 가능=>사회관계의 연속성 증가
④많은 집단 참여=>대중적인 사회적 연관창출
⑤장거리 교환가능=>개인들의 간접적,직접적 연결=>광범위한 사회적 조직화
⑥화폐에 대한 신뢰=>사회적 유대 증진
⑦화폐사용=>사회적 안정과 중앙정부의 화폐가치보장 요구, 화폐조세로 인한 세금징수 용이=>중앙정부 권력증대
⑧화폐의 조세체계 종속=>공통된 이해관계 형성 정부조세권 통제 규제=>결집
⑨비효과적인 다른 가치 측정수단 화폐로 대체=>돈의 영향력에 대한 저항 증가=>돈에대한 가치 규범 확립
⑩사회관계에 대한 보편적인 '양화'(quantification),'객관화'(ojectification)=>돈에 대한 아노미 증가=>도덕적 제약 쇠퇴=<전통과 도덕적 권위 제약에서의 해방=>개인 지향 욕구 제한 힘든 체계 창조=>일탈 병리 발생 쉬워짐
▶화폐와 개인
화폐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동시에 그들의 사회적 체계를 비인간화시킨다.
①선택의 자유
②돈을 통해 무제한적 소유대상의 자기표현 수단제공=>다양성 촉진
③획득 용이=>대상에 대한 장기적 애착 어려움=>자의식과 자기표현의 대상 사이의 괴리
④다양한 유형의 사회관계 참여와 동시에 개인의 활동의 원자화 고립화
⑤몰인격적 인간관계 형성
더 큰 자유를 가능케하고 개인들을 연결하는 새롭고 대중적인 방식을 제공하지만 또한 개인들을 타인들과 대상들로부터 고립시키고 원자화, 소외시키기도 하면서 화폐는 개인들 사이의 사회관계의 성격을 바꾼다.
사회적 분화는 개인이나 집단들 사이의 사회적 관계의 범위와 속도, 비율, 규모를 증대시키고 이것은 상이한 종류의 단위들이 더 많이 존재하고 다중적이고 다양한 사회적 접촉의 기회가 더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해진다. 사회관계의 수적 증가는 교류나 거래를 촉진시키기 위해 화폐와 같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상징적 매체를 사용할 것을 강요한다. 그리고 앞에서 말했듯이 화폐의 사용이 사회관계의 양적증가를 부추기고 사회적 분화를 촉진시켜 사회관계의 범위와 속도와 비율, 규모를 다시 증가시키고 이는 계속 순환된다.
*토론
1. 보이스카웃과 갱단의 경우처럼 다른 내용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형식을 지닌 현상 혹은 조직들이 있다. 짐멜의 형식 사회학에 입각하여 한국 사회에서의 예를 살펴보자.
2. 삼자관계(triad)에서 한 사람이 빠져도 나머지 둘에 의해 사회라는
구조는 유지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나를 배제해도 사회는 존재한다는
의미와 개인을 넘어서 사회가 존재할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 구성에 있어 위치를 점하는 개인은 사회 형식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중시될 수 있는 대상이 될 수도 있다고 한다.
이같은 견해는 과연 짐멜의 사상을 잘 반영한 것일까? 만약 그렇다면
조직 성원의 역할과 위치을 중시하고 그로 인한 조직에의 통합을 강조한
구조기능주의와 짐멜의 사상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일까?
참고 서적
조나단 터너 외, 「사회학이론의 형성」, 일신사, 1997
루이스 A 코저, 「사회사상사」, 일지사, 1994
니콜라스 S. 티마셰프 / 조지 A. 테오도슨, 「사회학사」, 1985
추천자료
- 짐멜과뒤르갱
- 폴 리쾨르의 해석학 연구
- 도시 지역 내 공동체의식 실태와 전망 (납골당 건립에 대한 돈암동 주민들의 반응양상을 바탕...
- 신공공관리
- 갈등주의 (사회복지에서의 갈등주의의 입장)
-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와 대조
- 막스베버 사회학적 쟁점과 재평가
-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교육
- 프로이트-영혼의 해방을 위하여
- 비고츠키의 사상, 이론 및 비계설명, 근접발달지대
- [사회학][사회주의][갈등론][사회변동][페미니즘]사회학과 사회주의, 사회학과 갈등론, 사회...
- 이기영의 고향
- '갈등주의와 사회복지 사상'에 관한 레포트
- 창원시 청사 소재지를 둘러싼 주민 간 갈등사례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