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인간소외의 의미
Ⅲ. 인간소외와 노동
Ⅳ. 현대 산업사회에서 발생하는 인간소외
Ⅴ. 마르크스의 노동소외사상
Ⅵ. 인간소외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현황
2. 문제점
3. 해결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Ⅱ. 인간소외의 의미
Ⅲ. 인간소외와 노동
Ⅳ. 현대 산업사회에서 발생하는 인간소외
Ⅴ. 마르크스의 노동소외사상
Ⅵ. 인간소외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현황
2. 문제점
3. 해결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문화 현상은 가속화되고 관료화는 점점 심해져 대중은 이로부터 소외된다. 이 관료제는 큰 회사와 일반사회 조직에까지 확산된다. 조직은 장차 인간을 옭아맨다. 또 부당한 권력이 생겨나 인간을 소외시킨다. 사리사욕을 위해 권력을 남용하는 지도자는 주변에 타락한 인간을 양산하게 되고, 피해는 대중이 입게 되는 악질적인 인간소외 현상이 발생하므로 휴머니즘은 부당한 권력과의 투쟁에 몰입하게 된다.
그 밖의 것들로는 현실 도피, 노인 문제, 학교 내에서의 왕따 등이 있다.
3. 해결방안
개인이 개인의 인간적 가치를 회복하도록 노력 하는 것이다. 이 말은 사회가 요구하는 객관적 지표들을 떠나서 스스로의 존재가치를 깨닫는 것이다. 또한 인간은 혼자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며 타인의 삶이 곧 나의 삶의 일부이므로 현대인이 처한 \'인간 소외\'의 문제는 타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 그리고 사랑을 통해 극복해 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Ⅶ. 결론
사회가 복잡다단해지고 있다. 원시시대에는 사람들은 오늘 먹을 밥. 내일 먹을 밥. 더 나아가 모레 먹을 밥과 성욕 과 자신과 가족의 안녕만을 걱정하고 살았다. 이러한 문제에만 관심을 갖고 잘 풀어 가면 행복한 삶은 사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어떠한가? 사회가 많이 복잡해졌다. 원시시대와 다를 것 없이 걱정하는 핵심은 같지만, 많은 사회적인 것과 연관이 지어져 있다. 그래서 현대인은 생각할 것이 많다. 그런데 이러한 가운데 현대인은 인간소외 현상을 느끼게 된다. 현대 사회 속에서 인간이 물화되기 때문이고 사회란 거대한 기계 속의 차가운 톱니바퀴로 자리매김하기 때문이다. 막스가 인간의 본질은 노동이라고 하고 노동의 잉여가치가 그것을 생산한 이에게 돌아오지 않을 땐 소외가 발생한다고 했다. 그러나 현대인의 소외는 단지 노동의 가치로부터의 소외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현대인은 자신의 사회 속에서 존재의 가치의 못 느낄 때 소외를 받게 되는 것이고 자신이 원하는 이상향. 즉 자주적 이해와 요구를 실현하고 싶어도 시대의 큰 흐름, 사회의 흐름에 묻혀 그것을 실현하지 못하고 단지 그 흐름에 쫓아갈 때 소외를 느낄 것이다. 어떤 이는 자신이 소외되고 있다는 것도 모르는 경우도 많다. 지금의 소외는 현대 사회 속에서 당연히 존재한다고 말하는 여러 미래 학자들 때문에 말이다. 그런데 이제 까지 말하는 인간소외란 것이 이렇게 논할 가치가 있고 사상과 윤리와 관계가 있는 것인지 중요한 관련이 있는 것인지 또 인간소외를 가만히 나 두면 못사는 것인지? 그렇다 인간소외 개념은 과학이 발전하고 사회가 고도화되는 가운데에서 인간의 정체성과 연관이 있는 것이다. 사람이 소외되었다는 것은 가치를 상실했다는 것이다. 인간은 사회적 정치적 존재이기에 그 사회 속에서 가치를 상실했다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단지 물 로 존재한다는 것을 뜻한다. 물로써 존재하는 인간은 행복하지 못하다. 그러하기에 인간소외를 다루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까 한다. 미래 학자들의 말을 듣지 않아도 현대 사회는 산업의 발전과 분업이 빠른 속도로 진행 되어가면서 인간소외 현상은 더 뚜렷해지고 있는 듯 하다 그렇다고 이러한 현상들을 가만히 지켜볼 수밖에 없는 것일까?
참고문헌
김구노, 한국의 노인소외문제와 그 해결을 위한 교회의 역할, 대구가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매일신문, 인간 소외의 개념과 극복 방안은?, 2007
박승위, 현대사회와 인간소외, 한국인의 소외의식, 1996
영남일보, 인간 소외, 영남일보, 2005
이종훈·한면회 공저, 현대사회와 윤리, 서울:철학과 현실사, 1999
전수일, 노동과 인간 소외 문제, 광운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998, p39-62
그 밖의 것들로는 현실 도피, 노인 문제, 학교 내에서의 왕따 등이 있다.
3. 해결방안
개인이 개인의 인간적 가치를 회복하도록 노력 하는 것이다. 이 말은 사회가 요구하는 객관적 지표들을 떠나서 스스로의 존재가치를 깨닫는 것이다. 또한 인간은 혼자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며 타인의 삶이 곧 나의 삶의 일부이므로 현대인이 처한 \'인간 소외\'의 문제는 타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 그리고 사랑을 통해 극복해 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Ⅶ. 결론
사회가 복잡다단해지고 있다. 원시시대에는 사람들은 오늘 먹을 밥. 내일 먹을 밥. 더 나아가 모레 먹을 밥과 성욕 과 자신과 가족의 안녕만을 걱정하고 살았다. 이러한 문제에만 관심을 갖고 잘 풀어 가면 행복한 삶은 사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어떠한가? 사회가 많이 복잡해졌다. 원시시대와 다를 것 없이 걱정하는 핵심은 같지만, 많은 사회적인 것과 연관이 지어져 있다. 그래서 현대인은 생각할 것이 많다. 그런데 이러한 가운데 현대인은 인간소외 현상을 느끼게 된다. 현대 사회 속에서 인간이 물화되기 때문이고 사회란 거대한 기계 속의 차가운 톱니바퀴로 자리매김하기 때문이다. 막스가 인간의 본질은 노동이라고 하고 노동의 잉여가치가 그것을 생산한 이에게 돌아오지 않을 땐 소외가 발생한다고 했다. 그러나 현대인의 소외는 단지 노동의 가치로부터의 소외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현대인은 자신의 사회 속에서 존재의 가치의 못 느낄 때 소외를 받게 되는 것이고 자신이 원하는 이상향. 즉 자주적 이해와 요구를 실현하고 싶어도 시대의 큰 흐름, 사회의 흐름에 묻혀 그것을 실현하지 못하고 단지 그 흐름에 쫓아갈 때 소외를 느낄 것이다. 어떤 이는 자신이 소외되고 있다는 것도 모르는 경우도 많다. 지금의 소외는 현대 사회 속에서 당연히 존재한다고 말하는 여러 미래 학자들 때문에 말이다. 그런데 이제 까지 말하는 인간소외란 것이 이렇게 논할 가치가 있고 사상과 윤리와 관계가 있는 것인지 중요한 관련이 있는 것인지 또 인간소외를 가만히 나 두면 못사는 것인지? 그렇다 인간소외 개념은 과학이 발전하고 사회가 고도화되는 가운데에서 인간의 정체성과 연관이 있는 것이다. 사람이 소외되었다는 것은 가치를 상실했다는 것이다. 인간은 사회적 정치적 존재이기에 그 사회 속에서 가치를 상실했다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 단지 물 로 존재한다는 것을 뜻한다. 물로써 존재하는 인간은 행복하지 못하다. 그러하기에 인간소외를 다루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까 한다. 미래 학자들의 말을 듣지 않아도 현대 사회는 산업의 발전과 분업이 빠른 속도로 진행 되어가면서 인간소외 현상은 더 뚜렷해지고 있는 듯 하다 그렇다고 이러한 현상들을 가만히 지켜볼 수밖에 없는 것일까?
참고문헌
김구노, 한국의 노인소외문제와 그 해결을 위한 교회의 역할, 대구가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매일신문, 인간 소외의 개념과 극복 방안은?, 2007
박승위, 현대사회와 인간소외, 한국인의 소외의식, 1996
영남일보, 인간 소외, 영남일보, 2005
이종훈·한면회 공저, 현대사회와 윤리, 서울:철학과 현실사, 1999
전수일, 노동과 인간 소외 문제, 광운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998, p3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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