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닌텐도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닌텐도 해결 과제
7. 닌텐도 해결 방안
<참고문헌>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닌텐도 해결 과제
7. 닌텐도 해결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니는 서울 목동에 ps3체험관을 만들어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도 서울을 비롯한 인천 부산 등에 따로 체험부스를 만들어 현재 운영 중이다. 게다가 마이크로 소프트는 삼성, CI, 현대 자동차 등 다양한 업체들과 협력을 하여 공동 프로모션을 펼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닌텐도는 이러한 경쟁사들의 마케팅전략에 맞서서 새로운 전략 수립이 필요시 된다.
(2) 불법 다운로드 성행
게임 이용자의 소프트웨어 사용 종류 빈도를 보게 되면 사용자들은 친숙하고 기존에도 해 보았던 게임의 게임팩을 구매하여 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 이유 중 가장 큰 것이 게임팩의 비싼 가격 때문이다. 최저 2만원에서 비싸면 4만 8천원까지 한다는 것이다. 게임기가 15만인 것에 비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격이 되는 것이다. 또 한 이것이 불법게임의 제작과 다운로드를 부추기는 이유이다. 게임팩 또한 소프트웨어이므로 판매의 중요한 제품 중 하나이므로 고객에 의해 구매의무는 당연하나 일부분은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닌텐도가 한국의 소프트웨어 업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공유하기로 하였으므로,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캐릭터와 게임 내용으로 새롭고 참신한 내용의 소프트웨어가 많이 개발 되어야 할 것이다.
(3) 서비스센터의 부족 (고객관리 부실)
다른 휴대용 디지털기기 업체들에 비해, 닌텐도의 서비스 센터 수는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아무리 게임기에 대한 접근성이 좋다고 하더라도, 자잘한 문제들이 발생했을 때 그것을 서포터 해 줄 수 있는 서비스센터 등의 부재는 장래의 고객이탈과도 이어질 수 있다. 또 닌텐도는 거기서 더 나아가, 단순히 제품의 기본적인 A/S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차원의 서비스센터를 만들 것이 아니라 ‘닌텐도’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공간을 만들어 고객의 서비스센터 방문을 유도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에 충분한 서비스센터를 만들고 지속적인 고객관리를 해야 한다.
또 다른 고객이탈 방지수단으로는 고정고객 우대 프로그램 마련을 들 수 있다. 어떤 회사의 상품을 구매한 양이나 액수에 비례하여 현금, 제품, 또는 서비스 등으로 보상해 주는 프로그램으로서, 닌텐도 DS를 사면 구매금액에서 일정한 마일리지를 제공해 주고, 닌텐도에서 판매하는 게임 소프트웨어를 살 때 마다 계속해서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어, 일정 마일리지 액이 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에는 카드를 발급해 주거나 온라인 매장의 경우 회원제를 통해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단순히 고객 이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고객유치에도 이어질 수 있다.
7. 닌텐도 해결 방안
(1) Product
불법복제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한국시장에 DSi 출시를 앞당기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 닌텐도는 미국 시장에 소니사의 PSP처럼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자동 갱신할 수 있는 ‘DSi’를 새로 출시하였는데 현재로서는 닌텐도 DSi의 대규모 해적판 소프트웨어가 적발되지 않은 상태고 DSi가 출시된 미국시장의 반응을 보면 다양한 게임성 가진 닌텐도DSi 전용 게임을 장점으로 꼽고 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겠지만 불법프로그램보다 정품을 사용할 유인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 타이틀 부족과 관련해서 닌텐도는 Wii의 게임 타이틀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또한 한국의 게임사와 합작을 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닌텐도의 문제점이었던 이미지향상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Promotion
국내 타이틀 발매에 유저들이 관심을 적게 갖는 문제 또한 국내 타이틀을 매장 내 광고물, 시연대 등에서 자주 노출 시킨다면 유저들의 관심도가 높아질 것이다.
(3) Service
우선 A/S 센터의 확충이 매우 시급하다. 제품군의 경우 A/S서비스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 때문에 자칫 이미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우선 수도권을 중심으로 센터의 수를 늘리고 전국으로 점차 넓혀야 할 것이다.
(4) CRM
실제 이용자와 구매자가 일치하지 않고 1:1마케팅이 어렵다는 것 등 앞서 제시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에 대한 결론은 닌텐도 wii와 DS의 이용자를 성인층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와 같이 CM에 부모님을 등장시키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 경우 ‘부모님은 게임을 할 때 조금 미숙하고 잘 하지 못하지만 아이들과 함께 즐긴다.’라는 방식으로 비춰져 그다지 효과가 크지 않다. 여전히 주체가 자녀이기 때문이다. 그것보다는 좀 더 성인층의 감각에 맞게 (이를테면 휴대폰의 광고처럼) 어린이답지 않고 세련된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치 그 기기를 갖고 있으면 ‘더 센스있고 도시적이며 자신의 하루에서 여유를 쪼개어 즐길 줄 아는 사람’ 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다.
(5) 기업이미지 향상
닌텐도의 경우는 아직까지 기업보다는 상품중심의 이미지가 강하다. 닌텐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향후 한국시장에서 더 높은 이익창출을 위해 한국 게임사와 연계적인 제휴활동이나 기업의 윤리적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반드시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참고문헌>
www.nintendo.co.kr
www.kiet.re.kr
www.kobaco.co.kr
www.dcnews.in
www.newsis.com
www.hankyung.com
www.fnnews.com
2008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 조사 : 게임편 - 한국 소프트웨어 진흥원, 2009
국제마케팅 - 문병준 외, 비즈프레스, 2008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서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시사점 - 유현선, 산업연구원, 2008
What`s Next 애플 & 닌텐도 - 김정남, 길벗, 2008
린 마케팅 - 신용필, 전동균, 거름, 2008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2006
보랏빛 소가 온다. - 세스 고딘, 이주형 역, 재인, 2004
(2) 불법 다운로드 성행
게임 이용자의 소프트웨어 사용 종류 빈도를 보게 되면 사용자들은 친숙하고 기존에도 해 보았던 게임의 게임팩을 구매하여 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 이유 중 가장 큰 것이 게임팩의 비싼 가격 때문이다. 최저 2만원에서 비싸면 4만 8천원까지 한다는 것이다. 게임기가 15만인 것에 비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격이 되는 것이다. 또 한 이것이 불법게임의 제작과 다운로드를 부추기는 이유이다. 게임팩 또한 소프트웨어이므로 판매의 중요한 제품 중 하나이므로 고객에 의해 구매의무는 당연하나 일부분은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닌텐도가 한국의 소프트웨어 업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공유하기로 하였으므로,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캐릭터와 게임 내용으로 새롭고 참신한 내용의 소프트웨어가 많이 개발 되어야 할 것이다.
(3) 서비스센터의 부족 (고객관리 부실)
다른 휴대용 디지털기기 업체들에 비해, 닌텐도의 서비스 센터 수는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아무리 게임기에 대한 접근성이 좋다고 하더라도, 자잘한 문제들이 발생했을 때 그것을 서포터 해 줄 수 있는 서비스센터 등의 부재는 장래의 고객이탈과도 이어질 수 있다. 또 닌텐도는 거기서 더 나아가, 단순히 제품의 기본적인 A/S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차원의 서비스센터를 만들 것이 아니라 ‘닌텐도’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공간을 만들어 고객의 서비스센터 방문을 유도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에 충분한 서비스센터를 만들고 지속적인 고객관리를 해야 한다.
또 다른 고객이탈 방지수단으로는 고정고객 우대 프로그램 마련을 들 수 있다. 어떤 회사의 상품을 구매한 양이나 액수에 비례하여 현금, 제품, 또는 서비스 등으로 보상해 주는 프로그램으로서, 닌텐도 DS를 사면 구매금액에서 일정한 마일리지를 제공해 주고, 닌텐도에서 판매하는 게임 소프트웨어를 살 때 마다 계속해서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어, 일정 마일리지 액이 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에는 카드를 발급해 주거나 온라인 매장의 경우 회원제를 통해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단순히 고객 이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고객유치에도 이어질 수 있다.
7. 닌텐도 해결 방안
(1) Product
불법복제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한국시장에 DSi 출시를 앞당기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 닌텐도는 미국 시장에 소니사의 PSP처럼 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자동 갱신할 수 있는 ‘DSi’를 새로 출시하였는데 현재로서는 닌텐도 DSi의 대규모 해적판 소프트웨어가 적발되지 않은 상태고 DSi가 출시된 미국시장의 반응을 보면 다양한 게임성 가진 닌텐도DSi 전용 게임을 장점으로 꼽고 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겠지만 불법프로그램보다 정품을 사용할 유인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 타이틀 부족과 관련해서 닌텐도는 Wii의 게임 타이틀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또한 한국의 게임사와 합작을 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닌텐도의 문제점이었던 이미지향상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Promotion
국내 타이틀 발매에 유저들이 관심을 적게 갖는 문제 또한 국내 타이틀을 매장 내 광고물, 시연대 등에서 자주 노출 시킨다면 유저들의 관심도가 높아질 것이다.
(3) Service
우선 A/S 센터의 확충이 매우 시급하다. 제품군의 경우 A/S서비스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 때문에 자칫 이미지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우선 수도권을 중심으로 센터의 수를 늘리고 전국으로 점차 넓혀야 할 것이다.
(4) CRM
실제 이용자와 구매자가 일치하지 않고 1:1마케팅이 어렵다는 것 등 앞서 제시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에 대한 결론은 닌텐도 wii와 DS의 이용자를 성인층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와 같이 CM에 부모님을 등장시키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 경우 ‘부모님은 게임을 할 때 조금 미숙하고 잘 하지 못하지만 아이들과 함께 즐긴다.’라는 방식으로 비춰져 그다지 효과가 크지 않다. 여전히 주체가 자녀이기 때문이다. 그것보다는 좀 더 성인층의 감각에 맞게 (이를테면 휴대폰의 광고처럼) 어린이답지 않고 세련된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치 그 기기를 갖고 있으면 ‘더 센스있고 도시적이며 자신의 하루에서 여유를 쪼개어 즐길 줄 아는 사람’ 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다.
(5) 기업이미지 향상
닌텐도의 경우는 아직까지 기업보다는 상품중심의 이미지가 강하다. 닌텐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향후 한국시장에서 더 높은 이익창출을 위해 한국 게임사와 연계적인 제휴활동이나 기업의 윤리적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반드시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참고문헌>
www.nintendo.co.kr
www.kiet.re.kr
www.kobaco.co.kr
www.dcnews.in
www.newsis.com
www.hankyung.com
www.fnnews.com
2008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 조사 : 게임편 - 한국 소프트웨어 진흥원, 2009
국제마케팅 - 문병준 외, 비즈프레스, 2008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서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과 시사점 - 유현선, 산업연구원, 2008
What`s Next 애플 & 닌텐도 - 김정남, 길벗, 2008
린 마케팅 - 신용필, 전동균, 거름, 2008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2006
보랏빛 소가 온다. - 세스 고딘, 이주형 역, 재인, 2004
추천자료
- 진로재팬의 일본진출 성공사례분석(국제마케팅 경영전략 기업경영
- 경영전략 중 M&A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인터넷 여행 사이트를 이용한 창업성공사례 성공적인 경영전략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배경, 운...
- 인터넷 의류 쇼핑몰 창업성공사례, 성공적인 경영전략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배경, 운영현황, ...
- NHN 네이버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략, SWOT 분석, STP전략, 4P분석,...
- SK 그린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략, 마케팅 믹스, 특징, 현황, 사례,...
- Olleh KT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략, 분석, STP전략, 마케팅 믹스, ...
- 베스킨 라빈스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4p분석, 경영전략, 분석, STP전략, ...
- KT&G CI소개, 변경원인, 광고 분석, 마케팅, 성공사례, 요인, 시장환경 분석, 경영전...
- 인쿠르트 기업 마케팅 성공사례, 흐름, 성공전략,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변화, 문화, 특징,...
- 커플 소개팅 창업 성공사례, 성공적인 경영전략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배경, 운영현황, 조직구...
- ABB-다국내적기업,ABB조딕구조변화,ABB경영전략성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
- 필립모리스 (Philip Morris) 기업분석과 마케팅전략 - 필립모리스 기업분석과 필립모리스 (말...
- 애플 마케팅애플 성공사례애플 워치 성공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