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헤겔의 일생
Ⅲ. 헤겔의 법철학
Ⅳ. 헤겔의 자연철학
Ⅴ. 헤겔의 역사철학
Ⅵ. 헤겔의 현실과 철학
Ⅶ. 헤겔의 신학과 철학
Ⅷ. 헤겔의 신 존재 증명
참고문헌
Ⅱ. 헤겔의 일생
Ⅲ. 헤겔의 법철학
Ⅳ. 헤겔의 자연철학
Ⅴ. 헤겔의 역사철학
Ⅵ. 헤겔의 현실과 철학
Ⅶ. 헤겔의 신학과 철학
Ⅷ. 헤겔의 신 존재 증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 헤겔에 있어 철학과 역사는 내적으로 유기적인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종교와 철학은 내용에 있어 일치하므로, 신학과 철학, 신앙과 이성도 내적인 일치성을 가진다. 이성은 하나님을 순수한 개념의 형태로 인식한다면, 신앙은 하나님을 종교적 표상의 형태로 인식한다. 이성과 종교는 모두 하나님의 계시이며, 종교의 계시를 통해 이성은 그 진리를 부여받는다. 국가와 종교 또한 밀접한 관계에 있다. 진리와 이성의 내용에 있어서는 대립되지 않으나, 다만 형식에 있어서 구분될 뿐이다. 종교는 절대적 보편성 가운데 있는 국가 정신의 표상이다. 즉, 국가는 종교로부터 생성되었고, 지금도 종교로부터 생성된다는 것이다. 종교가 표상하고 있는 진리의 보편적 원리는 국가의 삶 속에서 실현되어야 하며, 종교 또한 국가를 인정해야 한다. 양자는 신적 현실로써 조화를 이룬다. 철학과 종교, 종교와 국가가 내적 일치성을 가지므로, 철학과 국가도 내적 일치성을 가져야만 한다. 따라서 국가는 그 시대정신의 현실적 형태이고, 종교는 표상의 형태이며, 철학은 정신의 개념적 형태이다. 국가, 종교, 철학은 그 형태는 다르지만, 내용에 있어서 일치성을 가진다.
Ⅷ. 헤겔의 신 존재 증명
헤겔은 칸트의 이원론을 비판하면서, 그 출발점을 갖는다. 칸트의 이원론에 대해 헤겔은, 전통적으로 형성되어 온, 인간의 내적인 세계와 외적인 실존의 바른 관계를 파괴했다고 지적했다. 즉, 차안의 유한한 세계가 피안의 무한한 세계에 대하여 그 자신을 절대화시킬 때, 차안의 세계는 사악하고 죄 된 것으로 인식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헤겔은 나아가 칸트와는 다른 입장을 취하게 된다. 하나님은 인식할 수 있으며, 하나님을 인간의 현실 속에서 구체적으로 발견하고자 노력했다. 헤겔은 존재론적 증명을 받아들이는데, 하나님이라는 개념은 존재를 필연적으로 그 속에 포함하고 있다는 방법을 취한다. 하나님은 정신으로 존재하며, 가장 순수한 사유에로 도달하려는 활동성으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활동성을 인간 정신의 하나님에게로의 고양 이라 정의하며, 이 고양의 과정을 관찰하는 것이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이라 주장한다. 또한, 이 증명은 한 번으로 증명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계속되어야 할 과정이라는 것이다. 헤겔의 변증법적 사고에 의하면, 있다라는 것은 정체된 상태가 아니라, 아직 있지 않은 새로운 것을 향하여 되어가는 과정을 뜻한다. 따라서 하나의 있음을 새로운 있음으로 발전하여 가는 과정이며, 하나님의 존재 증명은 이러한 변증법적 과정 속에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변증법적 하나님 존재 증명 또는 하나님 존재 증명의 변증법 이라 한다.
참고문헌
강대석, 새로운 역사철학, 한길사, 1991
권오걸 역, 헤겔 논리학 입문, 도서출판 한마당, 1983
스코트 워런, 변증법과 정치이론, 인간사랑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대사전, 동녘, 1997
헤겔, 철학강요, 을유문화사
R.크로너, 유헌식 역, HEGEL, 청아출판사, 1989
R.G. 콜링우드, 이상현 역, 역사학의 이상, 박문각, 1990
종교와 철학은 내용에 있어 일치하므로, 신학과 철학, 신앙과 이성도 내적인 일치성을 가진다. 이성은 하나님을 순수한 개념의 형태로 인식한다면, 신앙은 하나님을 종교적 표상의 형태로 인식한다. 이성과 종교는 모두 하나님의 계시이며, 종교의 계시를 통해 이성은 그 진리를 부여받는다. 국가와 종교 또한 밀접한 관계에 있다. 진리와 이성의 내용에 있어서는 대립되지 않으나, 다만 형식에 있어서 구분될 뿐이다. 종교는 절대적 보편성 가운데 있는 국가 정신의 표상이다. 즉, 국가는 종교로부터 생성되었고, 지금도 종교로부터 생성된다는 것이다. 종교가 표상하고 있는 진리의 보편적 원리는 국가의 삶 속에서 실현되어야 하며, 종교 또한 국가를 인정해야 한다. 양자는 신적 현실로써 조화를 이룬다. 철학과 종교, 종교와 국가가 내적 일치성을 가지므로, 철학과 국가도 내적 일치성을 가져야만 한다. 따라서 국가는 그 시대정신의 현실적 형태이고, 종교는 표상의 형태이며, 철학은 정신의 개념적 형태이다. 국가, 종교, 철학은 그 형태는 다르지만, 내용에 있어서 일치성을 가진다.
Ⅷ. 헤겔의 신 존재 증명
헤겔은 칸트의 이원론을 비판하면서, 그 출발점을 갖는다. 칸트의 이원론에 대해 헤겔은, 전통적으로 형성되어 온, 인간의 내적인 세계와 외적인 실존의 바른 관계를 파괴했다고 지적했다. 즉, 차안의 유한한 세계가 피안의 무한한 세계에 대하여 그 자신을 절대화시킬 때, 차안의 세계는 사악하고 죄 된 것으로 인식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헤겔은 나아가 칸트와는 다른 입장을 취하게 된다. 하나님은 인식할 수 있으며, 하나님을 인간의 현실 속에서 구체적으로 발견하고자 노력했다. 헤겔은 존재론적 증명을 받아들이는데, 하나님이라는 개념은 존재를 필연적으로 그 속에 포함하고 있다는 방법을 취한다. 하나님은 정신으로 존재하며, 가장 순수한 사유에로 도달하려는 활동성으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활동성을 인간 정신의 하나님에게로의 고양 이라 정의하며, 이 고양의 과정을 관찰하는 것이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이라 주장한다. 또한, 이 증명은 한 번으로 증명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계속되어야 할 과정이라는 것이다. 헤겔의 변증법적 사고에 의하면, 있다라는 것은 정체된 상태가 아니라, 아직 있지 않은 새로운 것을 향하여 되어가는 과정을 뜻한다. 따라서 하나의 있음을 새로운 있음으로 발전하여 가는 과정이며, 하나님의 존재 증명은 이러한 변증법적 과정 속에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변증법적 하나님 존재 증명 또는 하나님 존재 증명의 변증법 이라 한다.
참고문헌
강대석, 새로운 역사철학, 한길사, 1991
권오걸 역, 헤겔 논리학 입문, 도서출판 한마당, 1983
스코트 워런, 변증법과 정치이론, 인간사랑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대사전, 동녘, 1997
헤겔, 철학강요, 을유문화사
R.크로너, 유헌식 역, HEGEL, 청아출판사, 1989
R.G. 콜링우드, 이상현 역, 역사학의 이상, 박문각,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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