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아랫입술과 턱은 말년
귀 이주
이마
사학당
눈썹
인당
코
산근
인중
오악구주
귀 이주
이마
사학당
눈썹
인당
코
산근
인중
오악구주
본문내용
은 자기성이라고 이름한다.
印堂闊而平,二眉不相連,更蘭台廷尉之處,皆朝, 大貴矣,主子孫顯達。
인당이 넓고 평평하며 두 눈썹이 서로 이어지지 않고, 다시 난대와 정위의 콧방울이 서로 조응하면 크게 귀하며 주로 자손이 현달한다.
若狹而連,主賤,不習好人,專習小輩,祖業破盡,妻子難爲,又無實學,碌碌녹록: 1 평범한[보잘것없는] 모양. 2 사무가 번잡하고 쓸데없이 바빠 고생하는
人也。
만약 인당이 좁고 이어지면 주로 천하니 좋은 사람을 익히지 않고 오로지 소인배를 배우며 조상의 없을 깨뜨려 먹고 처자는 하기 어려우니 또한 실제 학문이 없는 평범한 사람이다.
相鼻:
코를 봄
鼻爲中嶽, 其形如木(云云).
코는 중악이 되니 그 형체가 나무와 같다.
黑仄薄者,不賤則夭。
코가 암흑이면서 기울고 엷으면 천하지 않으면 요절한다.
隆高有梁者,主壽.
코가 솟고 높아서 콧대가 있으면 주로 장수한다.
弱而小者,夭賤。
코가 약하면서 작으면 요절하고 천하다.
山根不得蹙 蹙(대지를, 오그라들다 축; -총18획; cu)
折勾紋者,苦窮忙碌。
산근이 오그라들고 끊어지며 굽어 주름이 없으면 곤궁하며 바쁘고 녹녹치 않다.
相山根:
산근을 봄
山根不折,鼻樑 樑(들보 량{양}; -총15획; liang)는 원문은 梁(들보 량{양}; -총11획; liang)이다.
不曲,常常明朗,年有祿,主妻賢淑.
산근이 끊어지지 않고 콧대가 굽지 않으며 항상 밝으면 만년에 녹이 있으니 주로 처가 현명하고 정숙하다.
若是無肉,與人不足,可宜善守,不可與人交接。
만약 산근에 살이 없으면 사람과 부족하니 잘 지킬 수 있고 다른 사람과 교접하지 못한다.
相人中:
인중을 봄
人中立理,及有黑子,主養他子。
인중에 무늬가 있고 검은 점이 있으면 주로 다른 아들을 양자 삼는다.
光明潤澤,富貴來逼.
인중이 광명이 있고 윤택하면 부귀가 이른다.
縱橫理者,不利子孫。
세로와 가로 주름이 있으면 자손에게 불리하다.
其小如線,貧寒下賤。
인중이 선처럼 작으면 빈한하며 하천하다.
五嶽九州:
5악과 9주
五嶽及有小氣所管屬者:
5악은 작은 기과 관리하는 소속이 있다.
衡如滿月, 南嶽,泰如卵, 東嶽,華若方銀, 西嶽,嵩若高發, 中嶽,恒如倒提, 北嶽。
만월처럼 형산이면 남악이며, 계란과 같이 태산이면 동악이며, 화산처럼 방은이면 서악이며, 높고 발월함이 숭산과 같으면 중악이며 엎어진 제방과 같은 항산은 북악이다.
五嶽全者,及餘皆好無克陷者,食祿主貴。
5악이 온전하며 나머지는 모두 좋고 극과 꺼짐이 없으면 식과 복록이 있어 주로 귀하다.
乾, 雍州, 陷者,無地宅。
건괘 위치는 옹주이니 꺼지면 저택이 없다.
艮, (바를, 강이름 연; -총9획; yan)
州, 陷者,無食祿。
간괘 위치는 연주이미 꺼지면 식록이 없다.
震, 州, 陷者,少仁德。
진괘 위치는 청주이며 꺼지면 인덕이 적다.
巽, 徐州, 陷者,闕信義。
손괘 위치는 서주이니 꺼지면 신의가 빠진다.
離, 揚州, 陷者,多官災。
리괘 위치는 양주이니 꺼지면 관재가 많다.
坤, 荊州, 陷者,妨妻。
곤괘 위치는 형주이니 꺼지면 처를 방해한다.
兌, 梁州, 陷者, 孤苦。
태괘 위치는 양주이며 꺼지면 고독하고 고생한다.
戊, 豫州, 陷者,無田土。
무괘 위치는 예주이니 꺼지면 밭과 흙이 없다.
此九州 如有缺陷者,限至必應。
이 9주에 결함이 있으면 한계가 반드시 이른다.
雍州白色, 常潤.
옹주가 백색이면 항상 윤택하다.
冀州, 黑色, 主酒色上亡.
기주가 청흑색이면 주로 주색으로 망한다.
州紅色, 主吉昌.
연주가 청홍색이면 주로 길하고 창성한다.
州色, 吉.
청주가 청색이면 길하다.
豫州黃色, 吉。
예주가 황색이면 길하다.
其次常改 개상:평소와 태도가 다르다. 비정상적이다
,憂,黑橫,白凶,赤官事,黃吉,隨四季觀之。
그 다음에 비정상적임은 청색은 근심하며, 흑색은 횡액이 있고, 백색은 흉하며, 적색은 관사에 당하며, 황색은 길하며, 사계절에 따라서 본다.
人體論:
인체논의
虎頭龍腦,將軍輔相之形。
호랑이 머리와 용의 두뇌는 장군과 재상의 형상이다.
額上有七星之紋理,合乾坤之道。
이마위에 7성의 주름이 있으면 건곤의 도에 합한다.
龜鶴體,官職富貴之資;
거북과 학의 몸은 관직이 부귀한 바탕이다.
雀豺身,忘家破宅之兆。
참새와 승냥이 몸은 집을 잊고 저택을 깨는 징조이다.
頭尖腦薄,浪走他。
머리가 좁고 뇌가 엷으면 타향에 방랑하면서 다닌다.
露齒結喉,失于井。
치아가 노출되며 목젖이 드러나면 고향을 잃는다.
女要唇紅齒白,動去就低回 저회: 머리를 숙이고 생각에 잠겨 천천히 거닒
。
여인은 입술이 홍색이며 치아가 백색이며 행동과 거취가 생각에 잠겨 천천히 걷는다.
男要耳鼻肥圓,措祗敬嚴畏。
남자는 귀와 코가 살찌고 둥글어야 하며, 행동거지가 매우 공경하며 엄정하게 두려워한다.
見男貌似女,女作男形。
남자의 모습이 있고 여자와 같으면 여인이 남자의 행동을 한다.
眼光彩大而雄聲,皮膚粗而行步大,女人之窮相也。
눈의 광채가 크며 웅장한 소리이며 피부가 거칠고 행보가 크면 여인의 궁한 상이다.
眉小眼細,面白聲雌,接對失詳,語話軟弱,此男子之窮相也.
눈썹이 작고 눈이 가늘고 안면이 백색이면서 소리가 수컷과 같고 접대가 자세함을 잃으니, 언어가 연약하며, 이는 남자의 궁한 상이다.
有威可畏,貴人相也。
위엄이 있고 두려워할만하면 귀인의 상이다.
有形堪敬,福人也。
형체가 공경함을 감당하면 복된 사람이다.
有色可重,媚人也。
색이 중요하면 아첨하는 사람이다.
骨格隆峻,道藝人也。
골격이 융성하고 높으면 도예의 사람이다.
擁 擁(안을, 들다 옹; -총16획; yong,weng)
肉肥光,徒使人也。
종기와 살이 살찌고 광채나면 한갓 사령의 사람이다.
面貌,凹凸,庸賤人也。
얼굴 모습이 들어가고 나오면 용렬하고 천한 사람이다.
眼多紫色,剛烈人也。
눈이 많이 자색이면 강렬한 사람이다.
眼多赤色,惡性人也。
눈에 적색이 많으면 나쁜 성품의 사람이다.
眼多白色,淫邪人也。
눈이 백색이 많으면 음란하고 사악한 사람이다.
眼多黃色,疾病人也。
눈에 황색이 많으면 질병이 있는 사람이다.
眼多色,貴人也。
눈에 청색이 많으면 진짜 귀한 사람이다.
眼目低垂,離別人也。
눈이 낮고 드리워지면 이별하는 사람이다.
眼帶雌雄,百般 백반: ①모든 것 ②또는, 여러 가지
人也。
눈이 음과 양이 있어 두 눈이 다르면 여러가지의 사람이다.
印堂闊而平,二眉不相連,更蘭台廷尉之處,皆朝, 大貴矣,主子孫顯達。
인당이 넓고 평평하며 두 눈썹이 서로 이어지지 않고, 다시 난대와 정위의 콧방울이 서로 조응하면 크게 귀하며 주로 자손이 현달한다.
若狹而連,主賤,不習好人,專習小輩,祖業破盡,妻子難爲,又無實學,碌碌녹록: 1 평범한[보잘것없는] 모양. 2 사무가 번잡하고 쓸데없이 바빠 고생하는
人也。
만약 인당이 좁고 이어지면 주로 천하니 좋은 사람을 익히지 않고 오로지 소인배를 배우며 조상의 없을 깨뜨려 먹고 처자는 하기 어려우니 또한 실제 학문이 없는 평범한 사람이다.
相鼻:
코를 봄
鼻爲中嶽, 其形如木(云云).
코는 중악이 되니 그 형체가 나무와 같다.
黑仄薄者,不賤則夭。
코가 암흑이면서 기울고 엷으면 천하지 않으면 요절한다.
隆高有梁者,主壽.
코가 솟고 높아서 콧대가 있으면 주로 장수한다.
弱而小者,夭賤。
코가 약하면서 작으면 요절하고 천하다.
山根不得蹙 蹙(대지를, 오그라들다 축; -총18획; cu)
折勾紋者,苦窮忙碌。
산근이 오그라들고 끊어지며 굽어 주름이 없으면 곤궁하며 바쁘고 녹녹치 않다.
相山根:
산근을 봄
山根不折,鼻樑 樑(들보 량{양}; -총15획; liang)는 원문은 梁(들보 량{양}; -총11획; liang)이다.
不曲,常常明朗,年有祿,主妻賢淑.
산근이 끊어지지 않고 콧대가 굽지 않으며 항상 밝으면 만년에 녹이 있으니 주로 처가 현명하고 정숙하다.
若是無肉,與人不足,可宜善守,不可與人交接。
만약 산근에 살이 없으면 사람과 부족하니 잘 지킬 수 있고 다른 사람과 교접하지 못한다.
相人中:
인중을 봄
人中立理,及有黑子,主養他子。
인중에 무늬가 있고 검은 점이 있으면 주로 다른 아들을 양자 삼는다.
光明潤澤,富貴來逼.
인중이 광명이 있고 윤택하면 부귀가 이른다.
縱橫理者,不利子孫。
세로와 가로 주름이 있으면 자손에게 불리하다.
其小如線,貧寒下賤。
인중이 선처럼 작으면 빈한하며 하천하다.
五嶽九州:
5악과 9주
五嶽及有小氣所管屬者:
5악은 작은 기과 관리하는 소속이 있다.
衡如滿月, 南嶽,泰如卵, 東嶽,華若方銀, 西嶽,嵩若高發, 中嶽,恒如倒提, 北嶽。
만월처럼 형산이면 남악이며, 계란과 같이 태산이면 동악이며, 화산처럼 방은이면 서악이며, 높고 발월함이 숭산과 같으면 중악이며 엎어진 제방과 같은 항산은 북악이다.
五嶽全者,及餘皆好無克陷者,食祿主貴。
5악이 온전하며 나머지는 모두 좋고 극과 꺼짐이 없으면 식과 복록이 있어 주로 귀하다.
乾, 雍州, 陷者,無地宅。
건괘 위치는 옹주이니 꺼지면 저택이 없다.
艮, (바를, 강이름 연; -총9획; yan)
州, 陷者,無食祿。
간괘 위치는 연주이미 꺼지면 식록이 없다.
震, 州, 陷者,少仁德。
진괘 위치는 청주이며 꺼지면 인덕이 적다.
巽, 徐州, 陷者,闕信義。
손괘 위치는 서주이니 꺼지면 신의가 빠진다.
離, 揚州, 陷者,多官災。
리괘 위치는 양주이니 꺼지면 관재가 많다.
坤, 荊州, 陷者,妨妻。
곤괘 위치는 형주이니 꺼지면 처를 방해한다.
兌, 梁州, 陷者, 孤苦。
태괘 위치는 양주이며 꺼지면 고독하고 고생한다.
戊, 豫州, 陷者,無田土。
무괘 위치는 예주이니 꺼지면 밭과 흙이 없다.
此九州 如有缺陷者,限至必應。
이 9주에 결함이 있으면 한계가 반드시 이른다.
雍州白色, 常潤.
옹주가 백색이면 항상 윤택하다.
冀州, 黑色, 主酒色上亡.
기주가 청흑색이면 주로 주색으로 망한다.
州紅色, 主吉昌.
연주가 청홍색이면 주로 길하고 창성한다.
州色, 吉.
청주가 청색이면 길하다.
豫州黃色, 吉。
예주가 황색이면 길하다.
其次常改 개상:평소와 태도가 다르다. 비정상적이다
,憂,黑橫,白凶,赤官事,黃吉,隨四季觀之。
그 다음에 비정상적임은 청색은 근심하며, 흑색은 횡액이 있고, 백색은 흉하며, 적색은 관사에 당하며, 황색은 길하며, 사계절에 따라서 본다.
人體論:
인체논의
虎頭龍腦,將軍輔相之形。
호랑이 머리와 용의 두뇌는 장군과 재상의 형상이다.
額上有七星之紋理,合乾坤之道。
이마위에 7성의 주름이 있으면 건곤의 도에 합한다.
龜鶴體,官職富貴之資;
거북과 학의 몸은 관직이 부귀한 바탕이다.
雀豺身,忘家破宅之兆。
참새와 승냥이 몸은 집을 잊고 저택을 깨는 징조이다.
頭尖腦薄,浪走他。
머리가 좁고 뇌가 엷으면 타향에 방랑하면서 다닌다.
露齒結喉,失于井。
치아가 노출되며 목젖이 드러나면 고향을 잃는다.
女要唇紅齒白,動去就低回 저회: 머리를 숙이고 생각에 잠겨 천천히 거닒
。
여인은 입술이 홍색이며 치아가 백색이며 행동과 거취가 생각에 잠겨 천천히 걷는다.
男要耳鼻肥圓,措祗敬嚴畏。
남자는 귀와 코가 살찌고 둥글어야 하며, 행동거지가 매우 공경하며 엄정하게 두려워한다.
見男貌似女,女作男形。
남자의 모습이 있고 여자와 같으면 여인이 남자의 행동을 한다.
眼光彩大而雄聲,皮膚粗而行步大,女人之窮相也。
눈의 광채가 크며 웅장한 소리이며 피부가 거칠고 행보가 크면 여인의 궁한 상이다.
眉小眼細,面白聲雌,接對失詳,語話軟弱,此男子之窮相也.
눈썹이 작고 눈이 가늘고 안면이 백색이면서 소리가 수컷과 같고 접대가 자세함을 잃으니, 언어가 연약하며, 이는 남자의 궁한 상이다.
有威可畏,貴人相也。
위엄이 있고 두려워할만하면 귀인의 상이다.
有形堪敬,福人也。
형체가 공경함을 감당하면 복된 사람이다.
有色可重,媚人也。
색이 중요하면 아첨하는 사람이다.
骨格隆峻,道藝人也。
골격이 융성하고 높으면 도예의 사람이다.
擁 擁(안을, 들다 옹; -총16획; yong,weng)
肉肥光,徒使人也。
종기와 살이 살찌고 광채나면 한갓 사령의 사람이다.
面貌,凹凸,庸賤人也。
얼굴 모습이 들어가고 나오면 용렬하고 천한 사람이다.
眼多紫色,剛烈人也。
눈이 많이 자색이면 강렬한 사람이다.
眼多赤色,惡性人也。
눈에 적색이 많으면 나쁜 성품의 사람이다.
眼多白色,淫邪人也。
눈이 백색이 많으면 음란하고 사악한 사람이다.
眼多黃色,疾病人也。
눈에 황색이 많으면 질병이 있는 사람이다.
眼多色,貴人也。
눈에 청색이 많으면 진짜 귀한 사람이다.
眼目低垂,離別人也。
눈이 낮고 드리워지면 이별하는 사람이다.
眼帶雌雄,百般 백반: ①모든 것 ②또는, 여러 가지
人也。
눈이 음과 양이 있어 두 눈이 다르면 여러가지의 사람이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