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 정지용의 생애
2. 정지용의 작품 경향
3. 정지용의 대표 작품 분석
3-1. 민요시적 경향의 향촌의 시, <고향>
3-2. 순수시적 경향의 <향수>
3-3. 이미지즘 경향의 <유리창․1>
4. 정지용 시의 평가
5.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1. 정지용의 생애
2. 정지용의 작품 경향
3. 정지용의 대표 작품 분석
3-1. 민요시적 경향의 향촌의 시, <고향>
3-2. 순수시적 경향의 <향수>
3-3. 이미지즘 경향의 <유리창․1>
4. 정지용 시의 평가
5.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하며, 울분마저 감각적 비유로 형상화할 때 빛을 발한다. 조용훈, 「시가 그렇게 왔다」,새문社, 2002, p.209.
죽은 아들의 모습을 환각 속에서나마 확인하려는 아버지의 애절함을 밤에 유리를 닦는 행위로 나타낸 것과 '외로운 황홀한 심사'와 같이 감정을 절제된 어조로 노래함으로써 이 시는 더욱 더 절절한 것 같다. '나는 슬프다'라고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보다 슬픔을 억누름으로써 절제하여 표현하는 것이 슬픔이 더 부각되며, 강조되기 때문이다.
정지용의 <유리창>은 일제 식민지 상황에서 조국의 상실로 인한 한과 슬픔이 개인적 정서를 통해 표출되었다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나는 그가 사랑하는 자식을 잃고 쓴 시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싶다.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라기보다 죽은 자식을 그리워하고 있는 그 애절함과 참다가 결국 울음을 터뜨리는 한 아버지의 마음이 나에게 전해졌기 때문이다. 그는 이렇게 회화적인 이미지를 사용하여 감동적인 시를 쓰기도 하였다.
4. 정지용 시의 평가
정지용은 지금까지 분석한 시 외에도 종교적 경향의 시나 산문시도 많이 썼다. 정리해보면 그는 민요적 시, 순수적 시, 이미지즘적 시, 종교적 시, 산문적 시 등의 다양한 경향의 시를 썼다고 볼 수 있다. 비록 그가 현실을 도피한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어도 그의 시 <향수>가 노래로도 전해진 것을 보면 현대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의 시어 선택도 섬세하고 감각적이었다.
우리는 좋은 음악을 듣고, 아름다운 풍경과 그림을 즐기며, 부드러운 감촉을 좋아한다. 이것은 오감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우리의 삶은 이와 같은 풍부한 감각적 경험 때문에 윤택해지고 세련된다. 시도 이미지를 가지고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시는 우리가 미쳐 깨닫지 못했던 대상을 이미지를 통해 선명하게 인상짓게 하거나, 과거의 기억을 되살리게 함으로써 새롭게 발견하고 느끼고 인식하게 한다. 정지용의 시 또한 그러하다. 감상적 관념을 극복하고,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언어의 사용에 의해 정서를 객관화시켜 놓고 있으며, 또한 현대적 감성으로 대상을 감각화하여 이미지로 제시하고 있다.
정지용은 대상의 속성을 투시하고 이것을 참신한 비유를 통해 감각적으로 제시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발휘한 시인이다. 더구나 그의 시는 지적인 절제를 하여 그 우수성에 또 한 번 감탄하게 된다. 그의 현실 도피와 은둔적 자세를 비판하기도 하지만, 그가 남긴 시가 현대 시사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에는 모두가 동의한다. 따라서 그가 분단 이데올로기에 의해 비극적으로 희생되었다는 사실은 우리를 가슴 아프게 한다. 이와 더불어 우리가 더 이상 그의 시를 통해 참신한 감동을 받을 수 없다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5.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신용협, 「한국현대시 대표작품 연구」, 국학자료원, 1998, p.230.
신용협, 「한국 현대시 연구」, 새미, 2001, pp.169~170.
조용훈, 「시가 그렇게 왔다」,새문社, 2002.
http://hanlover.pe.kr/jeongjiyong.htm
죽은 아들의 모습을 환각 속에서나마 확인하려는 아버지의 애절함을 밤에 유리를 닦는 행위로 나타낸 것과 '외로운 황홀한 심사'와 같이 감정을 절제된 어조로 노래함으로써 이 시는 더욱 더 절절한 것 같다. '나는 슬프다'라고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보다 슬픔을 억누름으로써 절제하여 표현하는 것이 슬픔이 더 부각되며, 강조되기 때문이다.
정지용의 <유리창>은 일제 식민지 상황에서 조국의 상실로 인한 한과 슬픔이 개인적 정서를 통해 표출되었다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나는 그가 사랑하는 자식을 잃고 쓴 시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싶다.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라기보다 죽은 자식을 그리워하고 있는 그 애절함과 참다가 결국 울음을 터뜨리는 한 아버지의 마음이 나에게 전해졌기 때문이다. 그는 이렇게 회화적인 이미지를 사용하여 감동적인 시를 쓰기도 하였다.
4. 정지용 시의 평가
정지용은 지금까지 분석한 시 외에도 종교적 경향의 시나 산문시도 많이 썼다. 정리해보면 그는 민요적 시, 순수적 시, 이미지즘적 시, 종교적 시, 산문적 시 등의 다양한 경향의 시를 썼다고 볼 수 있다. 비록 그가 현실을 도피한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어도 그의 시 <향수>가 노래로도 전해진 것을 보면 현대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의 시어 선택도 섬세하고 감각적이었다.
우리는 좋은 음악을 듣고, 아름다운 풍경과 그림을 즐기며, 부드러운 감촉을 좋아한다. 이것은 오감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우리의 삶은 이와 같은 풍부한 감각적 경험 때문에 윤택해지고 세련된다. 시도 이미지를 가지고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시는 우리가 미쳐 깨닫지 못했던 대상을 이미지를 통해 선명하게 인상짓게 하거나, 과거의 기억을 되살리게 함으로써 새롭게 발견하고 느끼고 인식하게 한다. 정지용의 시 또한 그러하다. 감상적 관념을 극복하고,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언어의 사용에 의해 정서를 객관화시켜 놓고 있으며, 또한 현대적 감성으로 대상을 감각화하여 이미지로 제시하고 있다.
정지용은 대상의 속성을 투시하고 이것을 참신한 비유를 통해 감각적으로 제시하는 데 탁월한 재능을 발휘한 시인이다. 더구나 그의 시는 지적인 절제를 하여 그 우수성에 또 한 번 감탄하게 된다. 그의 현실 도피와 은둔적 자세를 비판하기도 하지만, 그가 남긴 시가 현대 시사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에는 모두가 동의한다. 따라서 그가 분단 이데올로기에 의해 비극적으로 희생되었다는 사실은 우리를 가슴 아프게 한다. 이와 더불어 우리가 더 이상 그의 시를 통해 참신한 감동을 받을 수 없다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5.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신용협, 「한국현대시 대표작품 연구」, 국학자료원, 1998, p.230.
신용협, 「한국 현대시 연구」, 새미, 2001, pp.169~170.
조용훈, 「시가 그렇게 왔다」,새문社, 2002.
http://hanlover.pe.kr/jeongjiyong.htm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