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중간고사 시험대비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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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개론 중간고사 시험대비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교육의 개념적 이해
제1절 - 교육의 개념
제2절 - 교육의 필요성
제3절 - 교육의 형태
제4절 -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제5절 -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제6절 - 교육의 목적과 교육

제2장 교육과 환경
제1절 - 가정환경과 교육
제2절 - 학교환경과 교육
제3절 - 사회환경과 교육
제4절 - 인간의 적응 및 발달 과업

제3장 -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1절 철학의 영역
제2절 철학과 교육
제3절 교육의 사조

본문내용

이 실재이므로 급격한 사회변동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은 불변의 원리에서 얻어진다고 믿는다.
항존주의의 철학적 배경으로는 고전적 실재론에서 찾을 수 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요소와 기독교적 실재론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항존주의는 보수적 입장이면서도 같은 보수주의적인 본질주의에도 반대를 하고 있다.
본질주의자들은 자연과학이나 사회과학 교과들을 중요하게 여기는 데 반하여 항존주의자들은 자유 인문교과를 중요시하므로 고전적 인문주의라고 불리기도 한다.
항존주의자들은 교육의 목적은 사회에의 적응이나 인간욕구의 충족이 아니라 참다운 인간성의 회복이어야 하며, 그것은 인간의 자유로운 지성의 개발과 도야에 의해서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항존주의의 대표자인 헛친스는 그의 저서 『민주사회에서의 교육의 갈등』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인간다운 인간의 모습은 모든 시대와 모든 사회에 같은 것이다. 그것은 인간의 본질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질이란 항상적인 것이며 그 가운데서도 지성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본다.
항존주의자들은 고전 가운데서 가장 가치롭다고 인정되는 100여권을 선정하여 고전명저라고 이름 짓고 그들 고전을 통한 지성교육을 실천하였다.
3. 본질주의
본질주의 교육운동은 1936년 '미국교육 향상을 위한 본질주의자 위원회'를 조직함으로써 하나의 교육운동으로 발전하게 된다.
본질주의자로서는 배글리, 혼, 그리고 울리치 등을 들 수 있다.
본질주의자들에 의하면 교육의 1차 목적은 과거의 문화적 유산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들을 다음 세대에 전달해 주는 것이다.
본질주의자들은 개인의 경험보다는 인류의 경험 즉, 사회적 유산을 더 중요시한다.
4. 재건주의
재건주의는 진보주의의 장점을 계승한 교육이념이면서도 보다 급진적인 경향을 가진 교육철학이라 할 수 있다.
재건주의자들은 진보주의의 아동중심적 교육관과 점진적진화적 사회발전이론에 불만을 가지고 교육은 보다 사회 중심적이며 미래지향적이어야 하며 사회발전은 혁신적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재건주의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는 카운츠는 1932년 진보주의교육협회의 전국대회에서 '감히 학교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할 수 있을까?'라는 제목의 연설을 하였다.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대표자로서는 브라멜드를 들 수 있는데 그는 1956년 『재건주의 교육철학을 지향하여』라는 저서를 통해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이념을 체계화하려고 시도했다.
재건주의자들이 지향하는 미래의 사회는 민주적 세계문화이며 교육은 이러한 문화가 정치, 경제, 종교 등의 모든 면에서 재건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이것은 사회적 자기실현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재건주의 교육은 사회적 자기실현에 그 목적이 있는 바, 그것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인격의 사회적 측면을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계획에 참여하는 방법까지 학습하게 된다.
5. 그 밖의 교육철학
1) 실존주의
실존주의는 전통적인 철학인 형이상학과 회의론의 철학을 부정하는 것으로 출발한다.
실존철학이 문제 삼는 것은 진리를 위한 진리가 아니며 현실을 초월한 실재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인간조건 안에 있는 실재를 추구하는 일이다. 넬러는 이를 '살아있는 실재'라고 불렀다.
실존주의는 2차대전 이후 유럽에서 형성된 철학사조인데 이에 앞서 이미 19세기에 키에르케고르나 니체도스토에프스키 등의 작품에서도 이러한 실존주의적 경향을 찾아볼 수 있다
본격적인 실존주의 철학은 2차 대전 직후 사르트르 등에 의해서 널리 유행하게 되었다.
실존주의자들에 의하면 인간은 운명이나 혹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선택과 결단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며 어느 누구도 그 일을 대신 해줄 수 없다는 것이다.
실존주의자들은 '선'하게 되느냐, '악'하게 되느냐, '천국'을 건설하느냐, '지옥'을 건설하느냐 하는 것은 전적으로 자기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에 의한 것이며 따라서 자기 자신 이외에는 어느 누구도 거기에 대하여 책임을 질 수 없다는 것이다.
사르트르는 누구보다도 자유에 대한 문제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사르트르는 선택의 순간은 확신에 찬 순간이라기보다 고뇌의 순간이고 그 순간은 불안한 상태에서 불확실한 선택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의미에서 인간은 불안하다고 본다.
2) 분석철학
분석철학은 교육에 대한 어떤 구체적인 실천원리들을 제시하려고 하기보다는 교육에서 쓰이고 있는 중요한 개념들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밝힘으로써 교육현상에 대한 참다운 이해를 도우려고 하고 있다.
분석철학자들은 교육에 대한 그들의 주장을 체계적으로 전개시키려고 하기보다는 교육적 개념들이 쓰이는 또는 적용되는 경우와 상황들을 논리적 규칙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다양하게 검토함으로써 그 개념의 의미를 특징짓는 여러 가지 개념조건들을 분석해 내려고 애쓰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분석적 과정이라고 한다.
분석의 결과로서 얻어진 개념의 조건들을 토대로 하여 현재의 교육상황을 평가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평가적 과정이라고 한다.
분석과 평가를 바탕으로 하여 보다 타당한 교육의 원리와 방향을 제시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사변적 과정이라고 한다.
교육적 개념을 분석할 때 그 개념과 다른 교육적 개념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려고 하거나 교육의 전체적 맥락 속에서의 그 개념의 위치를 파악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합적 과정이라고 한다.
3) 현상학
현상학의 창시자인 훗설은 체코슬로바키아에서 태어났으며, 처음에는 수학자였다.
훗설은 현상학을 통해서 철학에 심취하게 되고, 19세기에 개별적이고 산발적이로 진행되던 반성철학을 20세기에 새롭게 정립하는데 결정적 기여를 하게 된다.
현상학은 '경험주의'를 말하며, 현상의 세계를 다루는 학문이다. 즉, 기본적으로 경험주의를 추구하며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경험의 덩어리를 어떻게 인식하느냐 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상학에서는 현상의 로고스(이성)를 탐구한다. 즉, 현상의 의미를 탐구한다는 뜻이다.
현상학은 철학의 본질과 목표가 무엇이든 철학적 활동을 가능하게 해 주는 인간의 능력이 있다면 그것은 반성능력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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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9.11.19
  • 저작시기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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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6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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