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조직의 개념
Ⅱ 학교조직의 성격
Ⅲ 학교조직의 발전
Ⅳ 조직문화
Ⅱ 학교조직의 성격
Ⅲ 학교조직의 발전
Ⅳ 조직문화
본문내용
ation) : 조직 내부의 영향력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정도
2) 조직의 유지에 관련된 변인
① 자원 활용(resource utilization) : 개인의 자실현감과 직무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인력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정도이다.
② 응집성(cohesiveness) : 조직원들이 조직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일체감의 정도이다.
③ 사기(morale) : 조직원들의 만족감이다.
3) 성장과 변화에 관련된 변인
① 혁신성(innovativeness) : 조직의 변화수용성과 변화지향성을 가리킨다.
② 자율성(autonomy) : 환경으로부터의 독립성과 능동성을 가리킨다.
③ 적응성(adaptation) :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도 안정성이 유지되고 진통을 감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④ 문제해결의 적절성(problem-solving adequacy) : 문제해결 방법을 적절히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10가지 국면을 소유하고 있는 학교는 건강한 학교로 기술하고 정도가 높을 때 학교의 적응력도 촉진된다.
3. 갈등관리
우리는 개인생황이나 사회생활에서 많은 갈등을 느끼고 체험한다. 이러한 갈등을 감소하거나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조직의 변화나 발전 또는 조직건강이 이루어진다.
제미슨과 코머스는 개인간 갈등해결 방법에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다섯 가지 유형의 갈등해결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경쟁형 : 타인의 관심사보다는 자신의 관심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대방을 압도하여 갈등을 해결하는 유형이다.
② 동조형 :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자신의 관심사보다는 상대방의 관심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상대방의 주장에 따름으로써 갈등을 해결하는 유형이다.
③ 타협형 : 다수의 이익을 우선하기 위해 양측이 상호교환과 희생을 통해 부분적 만족을 취함으로써 갈등을 해소하는 유형이다.
④ 협력형 : win-win 전략에 따라 자신의 관시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모두 만족시켜 줌으로써 갈등을 해소하려는 유형이다.
⑤ 회피형 : 갈등문제를 벗어나기 위해 이를 피함으로써 자기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관심사마저 무시하는 유형이다.
4. 학습조직
학습조직이란 개인학습과 집단학습 그리고 조직학습이 동시에 잘 일어나고 있는 조직이다. 개인학습이나 집단학습은 학습의 단위가 개인이나 집단이 기본단위가 되는 학습이다. 반면에 조직학습이란 학습의 주체와 단위가 개인이 아닌 조직이란 점을 강조한다. 조직학습은 조직수준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현상이고, 학습조직은 조직전체 차원에서 지식이 창출된 결과의 개념이다. 조직학습과정은 1.지식획득 → 2.지식해석·활용 → 3.결과성찰·기억으로 이루어진다.
Ⅳ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정의
조직문화의 개념에 대한 몇 가지 공통점
① 조직문화는 조직이 외부환경에 적응하고 조직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다.
② 조직문화는 가정, 신념, 가치, 규범과 관습, 의례와 의식, 상징, 전통, 언어 등의 중심개념으로 표현되고, 조직구성원들이 보편적으로 공유하고 있으므로 조직구성원 간에 일체감을 형성해 준다.
③ 조직문화는 조직 속에서 조직구성원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를 규정하는 지침으로서 무의식적으로 작용한다.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이 내외적인 문제를 해결과정에서 반복된 경험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당연하게 공유하게 된 기본 가정, 신념, 가치, 행동 규범 등의 결합체”라고 할 수 있다.
2. 조직문화의 수준
1)묵시적 가정으로서의 문화
조직구성원들 사이에 공공연하게 이야기하거나 거론하지 않아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수준으로 문화의 수준 중 가장 심층적이고 추상적인 것이다.
2) 공유된 가치로서의 문화
조직의 공유된 가치는 구성원의 행동을 규정할 뿐만 아니라 조직의 기본적 특성과 독자성을 반영해 주는 것이다.
※ Z이론과 조직과 문화(오우치)
조직의 특성
핵심적 가치
1. 장기적 고용
조직에 대한 헌신
2. 완만한 승진속도
경력지향
3.참여적 의사결정
협동과 팀워크
4. 집단결정에 대한 개인적 책임
신뢰와 집단충성
5. 전체적인 지향
평등주의
일본기업과 미국 기업을 비교하면서 조직 내에 존재하는 가치를 비교하였다. 서구의 기업들도 나름대로 합리성과 능률성을 강조하지만 일본 기업이 자동차와 전자제품 업계는 물론 각 분야에서 미국 기업을 압도하자 그 원인을 분석하여 Z이론이 나오게 되었다.
3) 공유된 규범으로서의 문화
규범은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의 목적이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마땅히 따르도록 하는 원리나 법칙으로 작용한다. 그래서 규범은 구성원들의 행동이나 조직생활의 측면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수단이자 방법을 제공한다. 규범의 특징은 조직구성원들이 승인하면 할수록 더욱 강화된다. 규범을 따랐을 때 보상이나 격려를 받거나 또는 규범을 어겼을 때 곤란을 당하면 규범은 더욱 강화되어지는 경향이 있다.
3. 학교조직문화의 이해
학교조직문화는 세 가지 상징체제인 이야기, 삽화, 의식 등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다.
1) 이야기 - 조직과 관련하여 옛날부터 내려오는 학교의 설립자나 아니면 학교의 선배 중에서 입지적인 인물이나 학교의 특정 사건과 관련하여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이야기 이 이야기는 진실에 관계없이 의미에만 관심이 있다.
2) 삽화 - 문화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하나의 가공물(로고스, 모토, 트로피 등)이다. 삽화는 학교의 전통 속에서 그 학교의 조직문화를 표방하는 중요한 매체가 되며 조직구성원의 자부심과 긍지가 된다.
3) 의식 - 조직구성원으로서 일체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고 조직의 단합력과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조직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결속시키는 힘이 될 수 있다.
4. 조직문화에 대한 연구
질적 접근 - 몇 개월간 내지 몇 년간의 참여관찰에 의해 이루어지는 방법으로 문화의 심층적 측면을 일반화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상세한 자료를 많이 얻을 수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모호성, 반대, 역설이 제기 될 수 있다.
은유적 접근 - 조직에서 사용되는 언어 및 은유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자들은 구체적으로 문화적 영향을 분석한다.
양적 접근 - 설문조사 및 통계자료 분석방법에 주로 의존한다.
2) 조직의 유지에 관련된 변인
① 자원 활용(resource utilization) : 개인의 자실현감과 직무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인력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정도이다.
② 응집성(cohesiveness) : 조직원들이 조직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일체감의 정도이다.
③ 사기(morale) : 조직원들의 만족감이다.
3) 성장과 변화에 관련된 변인
① 혁신성(innovativeness) : 조직의 변화수용성과 변화지향성을 가리킨다.
② 자율성(autonomy) : 환경으로부터의 독립성과 능동성을 가리킨다.
③ 적응성(adaptation) :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도 안정성이 유지되고 진통을 감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④ 문제해결의 적절성(problem-solving adequacy) : 문제해결 방법을 적절히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10가지 국면을 소유하고 있는 학교는 건강한 학교로 기술하고 정도가 높을 때 학교의 적응력도 촉진된다.
3. 갈등관리
우리는 개인생황이나 사회생활에서 많은 갈등을 느끼고 체험한다. 이러한 갈등을 감소하거나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조직의 변화나 발전 또는 조직건강이 이루어진다.
제미슨과 코머스는 개인간 갈등해결 방법에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다섯 가지 유형의 갈등해결 방법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경쟁형 : 타인의 관심사보다는 자신의 관심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대방을 압도하여 갈등을 해결하는 유형이다.
② 동조형 :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자신의 관심사보다는 상대방의 관심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상대방의 주장에 따름으로써 갈등을 해결하는 유형이다.
③ 타협형 : 다수의 이익을 우선하기 위해 양측이 상호교환과 희생을 통해 부분적 만족을 취함으로써 갈등을 해소하는 유형이다.
④ 협력형 : win-win 전략에 따라 자신의 관시사와 타인의 관심사를 모두 만족시켜 줌으로써 갈등을 해소하려는 유형이다.
⑤ 회피형 : 갈등문제를 벗어나기 위해 이를 피함으로써 자기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관심사마저 무시하는 유형이다.
4. 학습조직
학습조직이란 개인학습과 집단학습 그리고 조직학습이 동시에 잘 일어나고 있는 조직이다. 개인학습이나 집단학습은 학습의 단위가 개인이나 집단이 기본단위가 되는 학습이다. 반면에 조직학습이란 학습의 주체와 단위가 개인이 아닌 조직이란 점을 강조한다. 조직학습은 조직수준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현상이고, 학습조직은 조직전체 차원에서 지식이 창출된 결과의 개념이다. 조직학습과정은 1.지식획득 → 2.지식해석·활용 → 3.결과성찰·기억으로 이루어진다.
Ⅳ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정의
조직문화의 개념에 대한 몇 가지 공통점
① 조직문화는 조직이 외부환경에 적응하고 조직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다.
② 조직문화는 가정, 신념, 가치, 규범과 관습, 의례와 의식, 상징, 전통, 언어 등의 중심개념으로 표현되고, 조직구성원들이 보편적으로 공유하고 있으므로 조직구성원 간에 일체감을 형성해 준다.
③ 조직문화는 조직 속에서 조직구성원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를 규정하는 지침으로서 무의식적으로 작용한다.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이 내외적인 문제를 해결과정에서 반복된 경험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당연하게 공유하게 된 기본 가정, 신념, 가치, 행동 규범 등의 결합체”라고 할 수 있다.
2. 조직문화의 수준
1)묵시적 가정으로서의 문화
조직구성원들 사이에 공공연하게 이야기하거나 거론하지 않아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수준으로 문화의 수준 중 가장 심층적이고 추상적인 것이다.
2) 공유된 가치로서의 문화
조직의 공유된 가치는 구성원의 행동을 규정할 뿐만 아니라 조직의 기본적 특성과 독자성을 반영해 주는 것이다.
※ Z이론과 조직과 문화(오우치)
조직의 특성
핵심적 가치
1. 장기적 고용
조직에 대한 헌신
2. 완만한 승진속도
경력지향
3.참여적 의사결정
협동과 팀워크
4. 집단결정에 대한 개인적 책임
신뢰와 집단충성
5. 전체적인 지향
평등주의
일본기업과 미국 기업을 비교하면서 조직 내에 존재하는 가치를 비교하였다. 서구의 기업들도 나름대로 합리성과 능률성을 강조하지만 일본 기업이 자동차와 전자제품 업계는 물론 각 분야에서 미국 기업을 압도하자 그 원인을 분석하여 Z이론이 나오게 되었다.
3) 공유된 규범으로서의 문화
규범은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의 목적이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마땅히 따르도록 하는 원리나 법칙으로 작용한다. 그래서 규범은 구성원들의 행동이나 조직생활의 측면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수단이자 방법을 제공한다. 규범의 특징은 조직구성원들이 승인하면 할수록 더욱 강화된다. 규범을 따랐을 때 보상이나 격려를 받거나 또는 규범을 어겼을 때 곤란을 당하면 규범은 더욱 강화되어지는 경향이 있다.
3. 학교조직문화의 이해
학교조직문화는 세 가지 상징체제인 이야기, 삽화, 의식 등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다.
1) 이야기 - 조직과 관련하여 옛날부터 내려오는 학교의 설립자나 아니면 학교의 선배 중에서 입지적인 인물이나 학교의 특정 사건과 관련하여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이야기 이 이야기는 진실에 관계없이 의미에만 관심이 있다.
2) 삽화 - 문화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하나의 가공물(로고스, 모토, 트로피 등)이다. 삽화는 학교의 전통 속에서 그 학교의 조직문화를 표방하는 중요한 매체가 되며 조직구성원의 자부심과 긍지가 된다.
3) 의식 - 조직구성원으로서 일체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고 조직의 단합력과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조직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결속시키는 힘이 될 수 있다.
4. 조직문화에 대한 연구
질적 접근 - 몇 개월간 내지 몇 년간의 참여관찰에 의해 이루어지는 방법으로 문화의 심층적 측면을 일반화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상세한 자료를 많이 얻을 수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모호성, 반대, 역설이 제기 될 수 있다.
은유적 접근 - 조직에서 사용되는 언어 및 은유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자들은 구체적으로 문화적 영향을 분석한다.
양적 접근 - 설문조사 및 통계자료 분석방법에 주로 의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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