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을 통한 영화 해석-라캉과 프로이트의 이론을 중심으로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프로이트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2. 프로이트의 유아 성 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 성 발달 단계에 따른 영화분석
3. 성격의 구조
1) 이드
2) 자아
3) 초자아
- 성격의 구조에 따른 영화분석

Ⅱ. 라캉의 정신분석 이론
1. 라캉의 욕망이론
1)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
2) 욕망의 공식 : 잉여 쾌락
3) 응시와 시선
2. 라캉과 프로이트의 이론 비교
3. 라캉의 욕망이론과 영화 해석
알프레드 히치콕의 [싸이코]
데이비드 린쳐의 [파이트 클럽]
스티븐 스필버그의 [태양의 제국]
알프레드 히치콕의 [이창]
키예슬로프스키의 [사랑에 관한 짧은 필름]

Ⅲ. 맺으며

본문내용

시각과 언어
슬라보예 지젝 슬로베니아의 류블리야나 대학교 사회학 연구소 연구원으로 1990년에는 슬로베니아 공화국 대통령직에 개혁과 후보로 나서기도 했다. 지금까지 슬로베니아어, 불어와 영어로 된 저서들을 다수 출간했다. 최근의 주요 저서로는 <이데올로기의 숭고한 대상>, <너의 징후를 즐겨라 : 헐리우드 내외에서의 자크 라캉>등이 있다. 이밖에도 최근에 간행되는 편저들에 정신분석학과 대중문화론, 미학을 접목시킨 연구 논문들을 다수 발표하고 있고, “욕망이 대상의 고유 가치와 교환 가치의 차액인 잉여 쾌락에 의해 지속된다”는 잉여쾌락 이론, 실재계와 상징계 등을 제시했다.
은 <태양의 제국>을 통해, 중요한 것은 우리의 상징계 현실을 지지해 주는 실재가 우연히 ‘발견되는’것으로 생각되어야 하며, ‘생산되는’것은 아니라고 주장 한다.
- 타자의 응시, 관찰된 대상이 주관화 되는 <이창> 이창 (Rear Window, 1954) 감독: Alfred Hitchcock
자신의 실직적인 성적 무능력을 ‘엿보기’를 통해 보상받고자 하는 잭은 어느 날 이상한 광경을 목격하게 되고 살인사건이라는 심증을 굳히게 된다. 맞은편 아파트의 한 가구에서 매일 보이던 부부 중 아내가 보이지 않자, 그 남편이 아내를 살해하고 시신을 토막 내 유기한 것으로 단정을 짓게 된 것이다. 이는 라캉의 ‘주체의 욕망은 타자의 욕망이다’라는 명제에 비추어 볼 때 해석이 가능한 부분이다. 제프는 자신의 욕망의 눈으로 맞은편 아파트를 바라본다. 따라서 자기에게 집요하게 구혼을 해 오는 애인을 제거하고픈 그의 욕망이 맞은편 아파트의 사내가 살인자이기를 바라는 욕망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 영화에서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제프가 주관적 시선으로 맞은편 아파트의 사람들을 감시하지만 정작 위협을 느끼는 쪽은 감시당하는 쪽이 아니라 감시하는 제프 쪽이라는 사실이다. 영화<이창>은 훔쳐보기가 영화언어의 주요한 테크닉임을 입증한 것이다.
- 주체 형성과정에 대한 도식을 보여주는 <사랑에 관한 짧은 필름> 사랑에 관한 짧은 필름 (Kroki Film O Milosci / A Short Film About Love, 1988) 감독 : 크쥐시토프 키에슬로프스키
이 영화는 사랑에 관한 영화적 탐구이다. 키예슬로프스키는 사랑에 관한 실체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카메라 앞에 또 하나의 카메라(망원경)을 들이댔다.
우체국에서 근무하는 19살 청년 토메크는 맞은편 아파트에 사는 화가 마그다의 일거수 일투족을 망원경으로 엿보며 사랑의 감정을 키워 나간다. 토메크는 철저하게 주관적 시선으로 마그다를 대상화 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그녀를 엿보기만 할 뿐 실제로 사랑을 고백하지 못한다.(상상계) 그러던 마그다는 토메크가 보낸 허위 송금 통지서를 들고 우체국에 갔다가 망신만 당하게 되고, 이에 죄책감을 느낀 토메크는 그동안의 일들을 모두 실토한다. 자신이 응시의 대상이었음을 알게 된 마그다는 반대로 도발적 몸짓을 보여주며 도메크를 조롱한다. 정체가 노출된 ‘주체의 시선’이 ‘대상의 응시’에 의해 반격을 당한 것이다(상징계) 게다가 그토록 아름답던 마그다의 육체는 토메크의 손이 닿는 순간 불길한 육체로 돌변해 버린다(실재계) 그리하여 토메크가 마그다에게 품었던 사랑의 환상은 산산히 부서지고 만다. 삶을 지탱해 주던 환상이 사라진 토메크가 택할 길은 죽음뿐이었다. 토메크의 자살 기도 소식을 듣고 그의 집을 방문한 마그다는 문제의 망원경을 발견하게 되고, 그것을 들여다 보자 저편에서 고독감에 흐느끼는 자신의 모습이 발견하게 된다. 그녀는 토메크의 시선을 통해서 비로소 자신을 직시하게 된 것이다. 키예슬로프스키는 주체의 시선과 대상의 응시가 만나는 지점에서‘ 사랑’을 찾을 수 있다고 역설하였다.
Ⅲ. 맺으며
지금까지 프로이트, 라캉의 욕망이론과 정신분석이론으로 해석한 영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간은 살아있음에 욕망을 느끼고 그것을 추구하고자 살아간다고 생각된다. 인간의 삶이 목표 자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향해 가는 과정이 아닌가 싶다. 목표를 이루는 것 또한 중요하지만, 그 목표를 이루고자 애쓰는 과정이 진정한 가치라고 생각된다. 이제 라캉이 말하는 꿈에 대해 언급하면서 이론을 정리하고자 한다. 라캉은 꿈을 현실로부터의 도피로 보았고, 오직 꿈속에서만 우리는 욕망의 실재를 알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실재계는 꿈이요 현실은 꿈이 끔찍스러워 깨어나는 환상적 구조물, 즉 욕망의 실재를 가리게 만드는 환상적 구조물로 보았다.
우리의 삶은 본질적으로 허무한 것이다. 많은 것을 이루었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욕망 은 남아있게 되어 그 부족함이 삶을 허무하게 만든다. 하지만. 삶 자체가 허무라고 한다면, 우리가 말하는 충만함의 다른 표현에 불과한 것이다. 라캉의 욕망이론은 삶의 매순간 을 놓치지 말고 열심히 사는 것, 그것이 지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이라고 알려 준다.
<참고서적 및 자료>
정신분석이라는 이름의 인간드라마 / 후쿠시마 아키라 외 지음. 고은진 옮김. 이손
정신분석의 기본 원리 / 알랭바니에 지음. 김연권 옮김. 솔
프로이트 심리학 / 캘빈 S. 홀 지음. 백상창 옮김. 문예출판사
한권으로 읽는 프로이트 / 데이비드 스태포드 클라크 지음. 최창호 옮김. 푸른숲
정신분석학의 7가지 개념 / 나지오 지음. 표원경 옮김. 백의
프로이트와 문학의 이해 / 막스 밀네르 지음. 이규현 옮김. 문학과 지성사
자크라캉의 욕망이론/ 권택영 엮음. 문예출판사
영화와 소설 속의 욕망이론 / 권택영 엮음. 민음사
영화 사전, 이론과 비평 / 수잔 헤이워드지음. 이영기 옮김. 한나래
영화 속의 에로티즘 / 배종훈. 명경
라캉 읽기 / 숀 호머지음. 김서영 옮김, 은행나무
삐딱하게 보기 / 슬라보예지젝 지음. 김소연 옮김. 시각과 언어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대상으로 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적용연구 - 미야자키 하야오의 《이웃집 토토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중심으로 / 최은경 2005
상징계로 진입함으로써 형성되는 주체 - 분열 - 이 전화에서 오이디푸스가 하는 역할 /
아니카 르메르. 이미선 옮김. 문예출판사
그 외 인터넷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0.01.11
  • 저작시기200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33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