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뒤르케임의 갈등인식과 사회주의
Ⅱ. 뒤르케임과 사회통제이론
Ⅲ. 뒤르케임의 범죄이론
1. 분업과 사회적 유대, 그리고 법
2. 범죄와 처벌
3. 자살률의 분석
Ⅳ. 뒤르케임의 자살론
1. 자살의 사회적 원인
2. 자살의 유형
1) 이기적인 자살, 이기적인 자살(속)
2) 이타적인 자살
3) 아노미성 자살
3. 자살유형의 개인적 형태
Ⅴ. 뒤르케임의 전체사상체계
1. 개인과 사회
2. 종교사회학
3. 지식사회학
4. 기능적 설명
참고문헌
Ⅱ. 뒤르케임과 사회통제이론
Ⅲ. 뒤르케임의 범죄이론
1. 분업과 사회적 유대, 그리고 법
2. 범죄와 처벌
3. 자살률의 분석
Ⅳ. 뒤르케임의 자살론
1. 자살의 사회적 원인
2. 자살의 유형
1) 이기적인 자살, 이기적인 자살(속)
2) 이타적인 자살
3) 아노미성 자살
3. 자살유형의 개인적 형태
Ⅴ. 뒤르케임의 전체사상체계
1. 개인과 사회
2. 종교사회학
3. 지식사회학
4. 기능적 설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살과 숙명적 자살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타적 자살은 뒤르케임의 규제력의 결핍과는 반대로 개인에 대한 규제력이 지나치게 강함으로 야기된 자살을 말한다. 사회질서의 붕괴가 가져오는 위험을 날카롭게 인식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사회에 의한 사회성원들의 완전한 통제도 아노미나 통합의 와해만큼이나 해로운 것임을 잘 인식하고 있었다. 일생을 통해 그는 사회의 요구와 개인의 요구간에 균형을 이룩하려고 노력하였던 것이다. 뒤르케임은 인간을 이중신으로 보았다. 그러나 인간이 인간답게 된다는 것은 오직 사회화된 인격을 지민으로써이며 따라서 사회를 통해만 인간은 완전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참된 도덕적 행위란 개인의 욕망들을 집단이나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데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그 헌신은 결국에 사회에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유익한 것이 된다. 왜냐하면 제재받지 않은 욕망은 만족함과 행복을 가져다주기보다는 좌절과 불향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의 대부분의 통합이 상이한 역할들간의 결합과 상호의존에 이루어진다 해도 사회가 존속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공통의 신념체계에 의한 어떤 공통의 통합이 필수적이라고 뒤르케임은 보았다.
2. 종교사회학
사회적 규제에 대한 뒤르케임의 초기의 관심은 주로 외적인 통제력, 특히 법률적인 규제에 집중되었다. 그러나 점차로 그는 개인의식 속에 내재화되어진 통제력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그 자신의 윤리를 따라 개인의 내부에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도덕적 의무감을 만들어내는 하나의 힘으로서 종교를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뒤르케임이 종교의 기능을 연구하게 된 데는 또 다른 기능이 있는데, 그것은 뒤르케임이 위대로운 사회질서를 지탱해주는 메카니즘에 대한 관심이다. 전통적인 종교적 교육이 지금 그 지배력을 상실한 뒤에 뒤르케임으로 하여금 그 자신의 체계의 내적 윤리에 의해 지니고 있던 본래적인 관심이외에 종교사회학에 대한 관심을 강하게 지니도록 하였다. 그는 개개인의 다양한 종교적 경험에 관심을 두지 않고 종교적 행위에 참여함으로써 나타나는 집합적 행위와 공동의 유태에 관심을 두었다. 뒤르케임은 어떠한 사회에서든지 세속적인것의 영역과 신성한것의 영역간의 구분이 이루어질 때 종교현상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어떠한 대상도 본질적으로 신성하거나 세속적인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대상의 공리적 가치를 중시하느냐 아니면 그것의 도구적 가치와는 아무관계가 없는 어떤 내재적 속성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세속적인 것으로 또는 신성한 것으로 된다. 종교란 명백히 하나의 집합적인 사실이며 인간들을 서로 결속시켜준다. 그는 종교란 사회적 산물일 뿐 아니라 그것이 실제로 성화된 사회이기도 하다고 주장하였다.
뒤르케임도 사람들이 함께 섬기는 신이란 사회의 권력이 투영된 것에 불과하다고 말하였다.
붕괴되어져 가는 사회에 도덕적인 통합을 부여하려는 정열 때문에 그는 우리가 우리인 것은 오직 사회의 덕택이라는 인식 위에 입각한 시민적 도덕심으로 사람들을 통합시키려 노력하였다. 종교의 특정기능들을 밝혀내는 데에 관심을 두었다. 그는 종교의 기능을 훈련, 응집, 활성화, 도취의 넷으로 유용하게 분류하였다. 사회제도의 종교는 개인을 초개인적인 영역, 본질적으로 그 사회에 기초하고 있는 초월적 가치의 영역에 연결시킴으로써 인간의 실재적인 어려움에 의미를 부여해주는 것이다.
3. 지식사회학
종교사회학에서 그는 인간의 종교적 수행이 궁극적으로 사회적 수행에서 연유한다는 것으로 보여주려 하였다. 그의 지식사회학은 인간의 사고의 범주는 그의 사회생활의 양식에서 연유한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뒤르케임은 인간사고의 모든 기본적 범주, 특히 시간과 공간의 중심개념을 사회학적으로 설명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는 주장하기를 이러한 범주들은 사회에 의해 전승될 뿐만 아니라 그것들은 지금도 사회적으로 창조되는 것이다. 사회는 사고를 구성하는 개념들을 형성시킴으로써 윤리적 사고를 낳은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그는 사고범주의 사회적 기워을 정립하는데 실패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특수한 사고체계와 사회조직체계간의 상호연관성의 연구에 대한 그의 선구자적인 공헌을 인식하는 것은 중요하다
4. 기능적 설명
사회현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기능적인 접근방식의 윤리를 확립한 사람은 뒤르케임이다. 특히 그는 역사적 탐구형태와 기능적 탐구형태를, 그리고 기능적 결과와 개인적 동기를 명확히 구분하였다. 그리고 기능적 분석을 다른 두가지 분석과정 즉 역사적인 기원이나 기원을 찾는 탐구와 개인적인 목적과 동기를 찾는 분석들로부터 구분하였다. 또 개인적인 목적이나 동기는 사회학적 탐구에 있어서 단지 기엽적인 중요성을 띨 뿐이다. 기원에 대한 탐구, 역사적 원인의 탐구는 뒤르케임에게 있어서 기능적 분석과 함께 사회학적 작업의 기본적이고 정당한 부분을 이룬다. 기능적 분석은 연구중인 특정항목이 전체 체계 또는 그 구성 부분들의 작용에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를 보여줄 수 있다.
사회를 연구하는 사람은 어떤 현상의 유효한 원인의 연구와 기능적인 연구를 결합시켜야 한다. 기능이란 개념은 뒤르케임의 전작업을 통하여 중심된 역할을 담당하여 왔다. 그는 분업의 기능 즉, 어떠한 사회적 욕구를 그것이 충족되는지에 주된 관심을 가졌고 사회 내에서 다양한 기능들의 발견에 노력하였다. 그는 단순히 탐구하려는 현상의 역사적 기원을 찾아내는데 만족하지 않고 유효한 기원의 탐구로부터 그것들이 다양하게 얽혀 있는 사회구조에 끼친 그 현상의 결과까지도 탐구하려 하였다. 뒤르케임은 언제나 원자적으로 사고하지 않고 전후관계를 중심으로 사고하였다.
참고문헌
* 김훈, Emile Durkheim의 도덕적 현상의 사회학(석사논문), 연세대학교, 1982
* 김종엽, 연대와 열광 - Emile Durkheim의 현대성 비판 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8
*민문홍, 사회비평 - Emile Durkheim과 도덕적 사회주의, 사회비평 제3호, 1989
* 민문홍, Emile Durkheim의 사회학 1장~3장, 아카넷, 2001
* 주악원, 사회학의 역사, 교육과학사, 1990
* Emile Durkheim, 자살론, 청아출판사, 1994
2. 종교사회학
사회적 규제에 대한 뒤르케임의 초기의 관심은 주로 외적인 통제력, 특히 법률적인 규제에 집중되었다. 그러나 점차로 그는 개인의식 속에 내재화되어진 통제력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그 자신의 윤리를 따라 개인의 내부에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도덕적 의무감을 만들어내는 하나의 힘으로서 종교를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뒤르케임이 종교의 기능을 연구하게 된 데는 또 다른 기능이 있는데, 그것은 뒤르케임이 위대로운 사회질서를 지탱해주는 메카니즘에 대한 관심이다. 전통적인 종교적 교육이 지금 그 지배력을 상실한 뒤에 뒤르케임으로 하여금 그 자신의 체계의 내적 윤리에 의해 지니고 있던 본래적인 관심이외에 종교사회학에 대한 관심을 강하게 지니도록 하였다. 그는 개개인의 다양한 종교적 경험에 관심을 두지 않고 종교적 행위에 참여함으로써 나타나는 집합적 행위와 공동의 유태에 관심을 두었다. 뒤르케임은 어떠한 사회에서든지 세속적인것의 영역과 신성한것의 영역간의 구분이 이루어질 때 종교현상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어떠한 대상도 본질적으로 신성하거나 세속적인 것은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대상의 공리적 가치를 중시하느냐 아니면 그것의 도구적 가치와는 아무관계가 없는 어떤 내재적 속성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세속적인 것으로 또는 신성한 것으로 된다. 종교란 명백히 하나의 집합적인 사실이며 인간들을 서로 결속시켜준다. 그는 종교란 사회적 산물일 뿐 아니라 그것이 실제로 성화된 사회이기도 하다고 주장하였다.
뒤르케임도 사람들이 함께 섬기는 신이란 사회의 권력이 투영된 것에 불과하다고 말하였다.
붕괴되어져 가는 사회에 도덕적인 통합을 부여하려는 정열 때문에 그는 우리가 우리인 것은 오직 사회의 덕택이라는 인식 위에 입각한 시민적 도덕심으로 사람들을 통합시키려 노력하였다. 종교의 특정기능들을 밝혀내는 데에 관심을 두었다. 그는 종교의 기능을 훈련, 응집, 활성화, 도취의 넷으로 유용하게 분류하였다. 사회제도의 종교는 개인을 초개인적인 영역, 본질적으로 그 사회에 기초하고 있는 초월적 가치의 영역에 연결시킴으로써 인간의 실재적인 어려움에 의미를 부여해주는 것이다.
3. 지식사회학
종교사회학에서 그는 인간의 종교적 수행이 궁극적으로 사회적 수행에서 연유한다는 것으로 보여주려 하였다. 그의 지식사회학은 인간의 사고의 범주는 그의 사회생활의 양식에서 연유한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뒤르케임은 인간사고의 모든 기본적 범주, 특히 시간과 공간의 중심개념을 사회학적으로 설명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는 주장하기를 이러한 범주들은 사회에 의해 전승될 뿐만 아니라 그것들은 지금도 사회적으로 창조되는 것이다. 사회는 사고를 구성하는 개념들을 형성시킴으로써 윤리적 사고를 낳은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그는 사고범주의 사회적 기워을 정립하는데 실패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특수한 사고체계와 사회조직체계간의 상호연관성의 연구에 대한 그의 선구자적인 공헌을 인식하는 것은 중요하다
4. 기능적 설명
사회현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기능적인 접근방식의 윤리를 확립한 사람은 뒤르케임이다. 특히 그는 역사적 탐구형태와 기능적 탐구형태를, 그리고 기능적 결과와 개인적 동기를 명확히 구분하였다. 그리고 기능적 분석을 다른 두가지 분석과정 즉 역사적인 기원이나 기원을 찾는 탐구와 개인적인 목적과 동기를 찾는 분석들로부터 구분하였다. 또 개인적인 목적이나 동기는 사회학적 탐구에 있어서 단지 기엽적인 중요성을 띨 뿐이다. 기원에 대한 탐구, 역사적 원인의 탐구는 뒤르케임에게 있어서 기능적 분석과 함께 사회학적 작업의 기본적이고 정당한 부분을 이룬다. 기능적 분석은 연구중인 특정항목이 전체 체계 또는 그 구성 부분들의 작용에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를 보여줄 수 있다.
사회를 연구하는 사람은 어떤 현상의 유효한 원인의 연구와 기능적인 연구를 결합시켜야 한다. 기능이란 개념은 뒤르케임의 전작업을 통하여 중심된 역할을 담당하여 왔다. 그는 분업의 기능 즉, 어떠한 사회적 욕구를 그것이 충족되는지에 주된 관심을 가졌고 사회 내에서 다양한 기능들의 발견에 노력하였다. 그는 단순히 탐구하려는 현상의 역사적 기원을 찾아내는데 만족하지 않고 유효한 기원의 탐구로부터 그것들이 다양하게 얽혀 있는 사회구조에 끼친 그 현상의 결과까지도 탐구하려 하였다. 뒤르케임은 언제나 원자적으로 사고하지 않고 전후관계를 중심으로 사고하였다.
참고문헌
* 김훈, Emile Durkheim의 도덕적 현상의 사회학(석사논문), 연세대학교, 1982
* 김종엽, 연대와 열광 - Emile Durkheim의 현대성 비판 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8
*민문홍, 사회비평 - Emile Durkheim과 도덕적 사회주의, 사회비평 제3호, 1989
* 민문홍, Emile Durkheim의 사회학 1장~3장, 아카넷, 2001
* 주악원, 사회학의 역사, 교육과학사, 1990
* Emile Durkheim, 자살론, 청아출판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