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유치원 교사의 역할
2. 유치원 원장의 역할
3. 유치원 교원의 자질
4. 학습자 중심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2. 유치원 원장의 역할
3. 유치원 교원의 자질
4. 학습자 중심의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본문내용
목표도 구체적 목적 및 목표와 일반적 목적 및 목표로 구분하고, 구체적인 외적 목적 및 목표는 배제되어야 할 것으로 보지만 일반적인 외적 목적 및 목표는 인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듀이가 비판하는 외부에서 고정적으로 부과되는 목적 및 목표란 ‘구체적인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의 외부로부터 그 경험에서 명령으로 작용하는 구체적인 행동 지침으로서의 목적을 말한다. 그는 그러한 구체적인 외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폐단이 교육적 경험 상황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지력을 제약함으로써 사고가 반성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는 데 있는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구체적인 외적 목적과 구분하여 듀이는 완전한 삶, 보다 효과적인 언어 학습 방법, 언어가 아닌 사물에 의한 교육, 사회적 효율성, 개인의 교양, 사회봉사, 인격의 완전한 발달, 백과전서적 지식, 도야, 심미적 관조, 유용성 등과 같은 외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일반적 또는 포괄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general or comprehensive aims)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러한 일반적 목적 및 목표의 발생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사실상 다수의 일반적 목적 및 목표들이 역사상 여러 시기에 각각 제기되었고, 그것들은 모두 그 시대에는 큰 가치를 가지고 있었다. 우리는 실현되어야 할 어떤 변화에 비추어 우리의 명확한 목적을 설정한다. 그래서 한 시대나 세대가 바로 그들의 현실에서 부족한 것을 의식적인 계획에서 강조하곤 한는 것은 설명을 필요로 하는 역설이 아니다. 권위가 지배하는 시대는 그 반응으로 개인의 자유의 존귀함을 외치게 될 것이며, 개인의 활동이 비조직적으로 벌어지는 시대는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로 사회 통제의 필요성을 외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일반적인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설정 과정을 볼 때 그것은 분명히 구체적인 교육 활동 내부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한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 등과 관련된 상황이 그 단점을 보완하고자 교육에 협조를 요청하는 데서 제기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일반적인 목적은 교육 활동의 밖에서 주어지는 것이므로 외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로 분류할 수 있다. 듀이는 이러한 일반적인 외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들을 바로 그 일반성 또는 추상성에 근거하여 외부에서 고정적으로 부과되는 구체적인 목적과 구분한다. 일반적 목적 및 목표들은 일반적포괄적추상적인 것이므로 특정한 경험 상황에서 무엇을 하라고 외부에서 고정적으로 부과된 구체적인 명령이 아니라, 이러한 방향도 고려해 보라는 하나의 ‘관점’의 제시로 해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일반적인 목적은 현재의 조건을 조사하고 그것의 가능성을 추정하는 미래 전망적 관점에 불과한 것이므로 우리는 다수의 일반적 목적 및 목표들을 서로 모순되지 않게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결국 듀이에 있어서 일반적인 목적 및 목표는 구체적인 교육 상황에서 내적 목적 및 목표(교수 목표)을 설정할 때,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나 가치관 등에 의해 특히 고려하도록 요구하는 하나의 관점일 뿐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 목적 및 목표란 학습자이 반성적 사고 과정 아이디어 또는 작업가설을 설정할 때 특히 고려하도록 요구되는 하나의 관점이 되는 것이다. 일반적인 목적 및 목표의 기능에 대한 듀이의 다음과 같은 설명은 바로 이 점을 지적하는 것이다. 진정으로 일반적인 목적 및 목표는 사고를 확대시켜 준다. 즉, 그것은 더 많은 결과들(관계들)을 고려하도록 자극한다. 이것은 수단에 대한 더 광범위하고 융통성 있는 관찰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외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는 이와 같이 사고를 제약하는 구체적인 명령이 아니라, 사고를 확대시켜 주는 하나의 관점으로 해석됨으로써 구체적인 교육과정에 개입될 수 있는 자리를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듀이는 내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주장하고, 외부에서 부과되는 고정적인 구체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비판하며, 외적인 일반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내적인 구체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를 수립할 때 고려하여야 할 하나의 관점으로 규정함으로써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에 관한 논의의 범위를 확대시켰다. 즉, 내재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와 외재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에 관한 논의가 가능해진 것이다. 그러나 이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듀이에 의해서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에 관한 논의가 제자리를 찾게 되었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외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에만 의존함으로써 가르치는 것에 교육의 초점이 맞추어지게 되었고, 따라서 교육은 외부에서 부과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관점으로부터 따라 나오는 결론은 교육을 국가, 정치, 경제 등 다른 어떤 목적 및 목표를 위한 수단으로 보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나아가서 인간을 그의 개성이나 존엄성에 기초하여 교육하지 못하고 정치나 경제 등을 위해 도구화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그러나 반성적 사고에 입각하여 듀이는 교육 일반의 목적 및 목표는 사고력을 기름으로써 성장을 계속하게 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는 교육 활동 내에서 설정되어야 하고, 일반적인 외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는 사고를 확대시켜 줌으로써 내적인 구체적 목적 및 목표를 풍부하고 치밀하게 설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하나의 관점이라고 규정하였다. 듀이는 이와 같이 종합적 사고 방법에 의하여 내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와 외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구체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와 일반적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개념과 기능을 명확하게 함으로써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설정에 있어서의 혼란을 방지하고 교육이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은 것이다. 학습목적 및 목표를 ‘도토리 줍기’로 설정하고 유치원 옆 상수리나무가 있는 곳으로 갔다. 원아들은 도토리는 줍지 않고 울긋불긋 물들고 있는 ‘단풍잎’에 흥미와 호기심이 발동하여 “왜 빨개요?”“이건 왜 노랗지요?” 아이들의 관심은 오통 학습목적 및 목표와는 달리 ‘단풍잎’에 쏠렸다. 교사가 설정한 학습 목적 및 목표에 따른 기대되는 효과는 타당한 것인가?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와 관련하여 생각해 볼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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